한국   대만   중국   일본 
메인 | 國防日報 國防日報
오피니언 兵營義昌

우리는 언제나 準備돼 있다

入力 2024. 05. 16   16:58
업데이트 2024. 05. 16   17:09
0 댓글
이효빈 소령 육군17보병사단 화생방대대
이효빈 少領 陸軍17步兵師團 化生放大隊

 


나는 4年間 陸軍化生放學校에서 戰術鶴敎官 및 敎理硏究官의 勤務를 마치고 17步兵師團 化生放大隊 정작課長으로 補職을 옮겼다. 내게 17師團은 2011年 任官 以後 1年間 步兵小隊長을 歷任한 첫 勤務地로, 當時 배운 社單價를 아직도 記憶할 程度로 여러 意味가 담긴 故鄕과 같은 곳이다. 12年 만에 돌아온 故鄕은 ‘卽·江·끝’ 原則 아래 敵이 挑發할 엄두조차 내지 못하도록 철통같은 安保態勢 構築을 위해 如前히 온 力量을 集中하고 있었다.

정작課長으로서 師團의 目標인 ‘敵이 가장 두려워하는 社團’을 具現하는 데 앞장서기 위해 徹底한 計劃 및 評價를 基盤으로 한 敎育訓鍊이야말로 가장 빠른 成長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했다. 이에 大隊長님과 함께 2024年 大隊의 目標를 ‘敵이 가장 두려워하는 化生放大隊 育成’으로 設定하고, 現 安保狀況을 考慮해 가장 優先的으로 遂行해야 할 課業을 選定했다. 特히 核電荷(Under Nuclear Warfare) 任務遂行에 焦點을 두고 ‘放射能偵察 및 放射能제염’의 課業遂行能力 向上을 爲해 많은 時間을 投資했다.

우리의 現 水準을 正確히 把握하기 위해 2024年 師團戰術訓鍊을 통해 內部 및 外部評價를 實施하기로 計劃했다. 計劃 段階에서부터 任務必修課業(METL)을 土臺로 戰術訓鍊 간 具現할 수 있는 訓鍊 目標와 訓鍊重點을 內實있게 選定했다. 訓鍊을 위한 訓鍊이 아닌, 只今 當場 戰鬪現場에 投入돼 作戰을 實施하겠다는 마음가짐과 姿勢로 모든 力量을 集中했다.

이뿐만 아니라 師團 全 將兵이 核電荷 任務遂行 時에도 迅速한 狀況判斷을 통해 올바른 參謀 措置를 할 수 있도록 師團 隸下 前 旅團 및 直轄隊를 巡廻訪問해 各 部隊의 化生放遙遠 召集敎育을 實施, 訓鍊 前부터 社團의 核電荷 任務遂行能力 向上에 寄與했다.

大隊員의 한마음 한뜻이 모여 우리는 最上의 準備狀態로 戰術訓鍊을 始作했다. 하지만 하늘도 아셨는지 豫報되지 않았던 궂은 날씨는 完璧한 惡條件의 氣像을 만들었다. 이러한 樂器商度 여러 任務變數(METT-TC) 中 하나라는 생각으로 오직 ‘最上의 核 및 化生放戰 防護態勢 維持’라는 信念으로 最善을 다했다. 特히 核電荷 大量戰傷者處理를 위해 放射能偵察과 放射能製鹽을 遂行하는 大隊員들을 現場에서 直接 보니 訓鍊을 準備하는 過程에서 힘들었던 瞬間들이 눈 녹듯 사라졌다.

訓鍊 간 識別한 問題點들은 가장 빠르고 效率的으로 補完할 수 있도록 大隊員들과 함께 事後檢討를 實施했다. 兵士들도 訓鍊 간 느낀 點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機會를 마련했다.

앞으로도 徹底한 敎育訓鍊을 통해 언제나 勝利할 準備가 돼 있는 部隊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

< 著作權者 ⓒ 國防日報, 無斷轉載 및 再配布 禁止 >
댓글 0

오늘의 뉴스

Hot Photo News

많이 본 記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