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盞앙투아네트 푸아송 드 퐁파두르 餘侯爵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盞앙투아네트 푸아송 드 퐁파두르 餘侯爵

프랑스의 루이 15歲의 愛妾
( 퐁파두르 侯爵 婦人 에서 넘어옴)

盞앙투아네트 푸아송 드 퐁파두르 餘侯爵 ( 프랑스語 : Jeanne-Antoinette Poisson, marquise de Pompadour, duchesse de Menars , 1721年 12月 29日 - 1764年 4月 15日 )은 프랑스의 루이 15歲 의 愛妾으로, 여러 愛妾 中에 가장 많은 寵愛를 받았던 것으로 有名하다. [1] 마담 퐁파두르 ( 프랑스語 : Madame de Pompadour )라고도 한다. ‘루이 15歲의 愛妾’이라는 타이틀만으로 퐁파두르 夫人에 對해 모두 說明하기에는 不足하다는 評價가 있다.

퐁파두르 餘侯爵
身上情報
出生日 1721年 12月 29日 ( 1721-12-29 )
出生地 프랑스 王國 파리
死亡日 1764年 4月 15日 ( 1764-04-15 ) (42歲)
死亡地 프랑스 王國 파리
父親 프랑수아 푸아송
母親 마들렌 데 라 모트
配偶者 샤를 기욤 르 老르망 데티올

1745年에 루이 15歲의 公式 政府( 프랑스語 : Maitresse-en-titre, 메트레상티트르)가 되었으며 以後 約 15年 넘게 政治와 外交分野에 매우 積極的으로 關與하였다. 이를 通해 秘線實勢이자 幕後實力者로서 首相에 準하는 地位를 누렸다. [2] 藝術的 眼目이 매우 뛰어났으며 文化, 藝術, 學問의 後援者였고 패션, 美術, 演劇, 陶瓷器, 保釋等에 關心이 많아 該當 産業發展에 寄與하기도 했다. [3] 패션이나 헤어스타일 分野에서는 當代 貴族社會의 流行을 先導하기도 했다. [4]

平民 出身이었기에 王世子( 루이 페르디앙 )에게 대놓고 無視를 當하기도 [5] 했으며 貴族들도 決코 友好的이지 않았기 때문에 時機와 陰謀가 넘치는 宮闕生活은 만만치 않았다. 퐁파두르 夫人은 王의 公式政府라는 自身의 地位를 지키기 위해 貴族들과의 軋轢다툼에서 살아남는 法을 배워야 했고 王의 寵愛를 잃치 않기 위해 不斷히 努力하였다. 讀書를 싫어하는 루이 15歲를 위해 直接 演劇을 演出, 製作, 出演하기도 했으며 [6] 王을 위해 뚜쟁이(採紅使) 役割도 마다하지 않았다. [7] 30歲가 되는 1751年頃부터는 愛妾보다는 王의 좋은 女子 親舊와 같은 存在로서의 役割을 하였으며 [8] [9] 이런 努力 德分에 죽을때까지 루이 15歲의 寵愛를 받았다. 1764年 43歲가 되던 해에 肺結核으로 死亡하였으며 以後 1768年부터 뒤바리 伯爵夫人 이 그女의 役割을 代身하였다.

生涯

編輯

初期生涯

編輯

1721年 當時 파리 의 富裕한 金融業者였던 샤를 프랑수아 폴 르 老르망 드 투르넴( 프랑스語 : Charles Francois Paul Le Normant de Tournehem )의 딸로 태어났다. 盞 푸아송은 平民이란 身分에 屬했었지만, 부르주아 階層이었던 어머니 愛人의 好意 德分에 貴族의 子女 以上級의 敎育을 받고 자라 거의 全 分野에 걸쳐 成跡이 매우 優秀했으며, 藝術을 愛護하게 되었다. 그女는 모든 演劇의 臺詞를 暗誦할 수 있었고 클라비코드를 水準級으로 연주할 수 있었으며, 熱情的인 庭園師이자 植物學者였다. 또한 그림을 자주 그렸고 寶石 디자인을 하기도 했으며, 훌륭한 유머 感覺도 지니고 있었다고 한다. 1741年에 그女는 아버지의 조카, 卽 自身의 四寸인 샤를 기욤 르 老르망 데티올과 結婚하여 [10] 잔느 앙트와네트 데티올로 이름을 바꾸고 딸 알렉상드린을 낳았다.

王의 政府

編輯

1744年에는 가끔 狩獵을 하러오던 루이 15世에게 偶然히 그 美貌가 눈에 띄어 內緣 關係를 맺게 되었다. 그女에게는 곧 女侯爵의 爵位가 주어져 貴族으로 身分이 格上되었으며, 男便과 離婚하여 1745年 9月 14日 正式으로 의 政府(情婦)로서 認定되어 王의 寵愛를 한 몸에 받게 되었다.

 
퐁파두르 餘侯爵의 어릴 적 모습

프랑스 國王의 公式 愛妾(Maitresse-en-titre, 메트레상티트르) [11] 이 된 퐁파두르 餘侯爵은 죽을 때까지 20年 동안 루이 15歲를 魅惑시키고 그에게 絶對的 影響力을 行使했다. 그女는 돈을 물 쓰듯이 使用하고 여러곳에 邸宅과 城郭 等을 建築하였다. 現在 프랑스 大統領의 官邸로 使用中인 엘리제궁 도 그女의 邸宅 中의 하나였는데, 이곳은 루이 15歲 가 膳物한 宮殿이었다. [12] [13]

허약한 體質에 弱骨로 [14] 慢性 膣炎으로 苦生하였고 不感症이 있었다. [15] 이런 理由때문인지 30살을 넘었을 무렵부터 루이 15世와 한 寢室에서 같이 자는 일은 없어졌지만, [16] 루이 15世는 퐁파두르 餘侯爵이 43살의 나이에 肺結核 으로 죽을 때까지 繼續 寵愛했다고 한다. 퐁파두르 餘侯爵은 베르사유 宮殿 안에 鹿苑을 造成하고는 그곳에 全國 各地에서 데려온 美女들을 모아놓고 루이 15世에게 고르게 하여 每日 젊고 아름다운 女人을 待令했다고 한다. 그래서 7年間은 뚜쟁이였다는 惡評을 듣게 된다.

政治參與

編輯

그女는 政治에도 깊이 關與하여 約 15年間 權勢를 누렸다. 퐁파두르 餘侯爵의 推薦을 받아 1758年 外務 大臣이 된 쇼아죌은 戰爭 代身 等의 職位도 겸하여, 大略 10年에 걸쳐 事實上 宰相이 되었다. 프랑스의 重農學派 프랑수아 케네는 그女의 主治醫였다. 한마디로 퐁파두르 餘侯爵은 프랑스의 政治를 左之右之한 그림자의 實力者라고 할 수 있다. 이때 퐁파두르 餘侯爵은 “나의 時代가 왔다”는 有名한 말을 남겼다.

1756年에는, 오스트리아의 마리아 테레지아 女帝와 러시아의 옐리子베타 女帝와 交流하여 反(反) 프로이센 包圍網을 結成했다( 7年 戰爭 ).

文化活動

編輯

퐁파두르 餘侯爵은 아름다운 外貌를 갖고 있었을 뿐만이 아니라 매우 知性的이었고, 藝術 全般에 걸쳐 높은 眼目을 가지고 있었다. 學藝 保護에 힘쓴 그女의 샬롱에는 볼테르 몽테스키외 等의 啓蒙主義 思想家들이 자주 드나들었다. 그女의 다양한 藝術的 趣味는 프랑스의 文藝를 振興시키는 데 큰 힘이 되었으니, 劇場이나 小劇場의 建立은 勿論 當代의 藝術家들도 모두 퐁파두르 餘侯爵의 後援을 받았다. 그女는 家具나 陶瓷器, 그릇, 衣裳, 保釋, 그림, 冊 等 많은 蒐集品을 모았는데, 그女가 갑작스레 죽은 뒤 그女의 遺品을 整理하는 데에만 1年이나 걸렸을 程度였다고 한다. [17] ‘優雅한 夫人은 當代의 모든 美術에 影響을 미쳤다’고 描寫한 當時 記錄에서 엿볼 수 있듯이, 그女의 이러한 蒐集熱은 各種 美術品의 生産을 促求하는 結果를 낳았다. 이처럼 퐁파두르 餘侯爵의 입김이 여러 곳에 미치자 自然스레 그女의 趣向은 當時 流行의 基準으로 通用되었다. [4] 퐁파두르 餘侯爵의 時代는 프랑스를 中心으로 優雅한 로코코 樣式이 發達했던 時代가 되었다.

예수회와 惡緣

編輯

當時 프랑스에서 莫强한 힘과 權限을 갖고있던 가톨릭 修道會인 예수회는 퐁파두르 餘侯爵과 葛藤을 겪게된다. 루이 15世와 퐁파두르는 예수회 神父에게 自身들을 公式 커플로 認定해 주길 要請했지만 番番이 거절당한다. 이 때문에 퐁파두르는 예수회에 큰 怨恨을 갖고 있었다. 그 때 마침 라발레트 破産 事件 이 發生하자 퐁파두르가 프랑스에서 예수회를 追放햐는 데 큰 影響力을 行使했다는 主張이 있다. [18] 그러나 프랑스에서 예수회의 追放은 라발레트 破産 事件 과 잇따른 國王 暗殺 陰謀 等으로 스스로 自招한 것이지 퐁파두르 餘侯爵의 입김으로 인한 것은 아닐 것이라는 分析이 더 說得力 있다.

에피소드

編輯

퐁파두르 餘侯爵이 죽은 1764年 4月 15日 은 비가 내리는 날이었는데, 루이 15歲 는 "餘侯爵이 떠나기엔 좋지 않은 날씨군..."이라고 얘기했다고 하며, 비를 맞으며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같이 보기

編輯
  • 루이 15歲
  • 닥터 後 - 새 시리즈 시즌2 에피소드04 '壁暖爐 속의 女人 (The girl in the fireplace)'便에서 素材로 쓰이기도 했다.

各州

編輯
  1. [네이버 知識百科] 퐁파두르 侯爵夫人 (프랑스 王과 王妃, 2006. 8. 10., 김복래)
  2. 엘리노어 허먼 <王의 政府> 생각의 나무 2004.8.10, p33
  3. [네이버 知識百科] 마담 드 퐁파두르 [Madame de Pompadour] - 루이 15歲의 寵愛를 받은 女人 (人物世界史, 표정훈).....퐁파두르는 有名한 세브르 陶瓷器의 産婆 구실을 한 것으로 有名하다. 藝術的 價値가 높은 裝飾品과 陶瓷器를 類달리 좋아한 그女는 프랑스가 다른 나라에서 그런 것을 輸入해야 한다는 게 늘 아쉬웠다. 王을 說得하여 陶瓷器 事業 特權을 附與 받은 퐁파두르는 專門家들을 雇用하고 職工들을 훈련시키면서 스스로 많은 아이디어를 提供했다. 그 結果, 지나치게 붉지 않으면서도 稀微하거나 軟하지도 않은 粉紅빛 바탕 色깔(一名 ‘퐁파두르의 薔薇빛’), 여기에 꽃 裝飾이나 田園 風景, 寓話的인 形象 等으로 裝飾한 特有의 세브르 陶瓷器가 誕生했다.
  4. 박영수 <流行 속에 숨어 있는 歷史의 祕密> 살림출판사 1998.6.20 p26
  5. [네이버 知識百科] 마담 드 퐁파두르 [Madame de Pompadour] - 루이 15歲의 寵愛를 받은 女人 (人物世界史, 표정훈).....貴族이 아니라는 出身 成分이 그女에게는 커다란 핸디캡이었다. 皇太子는 그女를 대놓고 無視했으며 王妃의 態度도 決코 友好的이지 않았다.
  6. [네이버 知識百科] 마담 드 퐁파두르 [Madame de Pompadour] - 루이 15歲의 寵愛를 받은 女人 (人物世界史, 표정훈).....몰리에르 戱曲 <타르튀프>(1667)를 公演하면서 퐁파두르가 直接 配役을 맡았던 것. 퐁파두르는 公演할 作品과 俳優들을 直接 選定했고 事實上 製作者와 프로듀서 구실을 했다. 루이 15世는 讀書를 싫어했지만, 演劇 觀覽은 즐기는 便이었다. 루이 15歲의 愛妾 퐁파두르는 프로에 가까운 演技 實力을 쌓아놓은 터였다.
  7. [네이버 知識百科] 퐁파두르 侯爵夫人 (프랑스 王과 王妃, 2006. 8. 10., 김복래).....名目的인 寵妃(?)의 地位를 繼續 維持하기 위해, 그女는 기꺼이 國王에게 젊은 處女들을 갖다 바치는 一種의 뚜쟁이(?) 役割도 했다고 傳한다.
  8. [네이버 知識百科] 퐁파두르 侯爵夫人 (프랑스 王과 王妃, 2006. 8. 10., 김복래).....그女는 ‘必要不可缺한 女子親舊’로 죽을 때까지, 國王과 좋은 關係를 維持했다. 그女는 누구보다도 國王의 自己本位的人 까다로운 性格을 잘 理解했다.
  9. [네이버 知識百科] 마담 드 퐁파두르 [Madame de Pompadour] - 루이 15歲의 寵愛를 받은 女人 (人物世界史, 표정훈)..... 1750年 以後부터 퐁파두르는 루이 15世와 性的인 關係를 맺지 않았고, 戀人이기보다는 事實上 親舊 사이가 되었다.
  10. [네이버 知識百科] 마담 드 퐁파두르 [Madame de Pompadour] - 루이 15歲의 寵愛를 받은 女人 (人物世界史, 표정훈).....1741年 3月 4日, 투르넴은 自身의 조카 샤를-기욤 르 老르망과 盞-앙투아네트를 結婚시켜 ‘바람막이 男便’을 만들어 주었다. 이로써 盞-앙투아네트는 마담 드 에티올르가 되었다.
  11. 엘리노어 허먼 <王의 政府> 생각의 나무 2004.8.10, p28.....처음으로 가장 아끼는 政府에세 '메트레상티트르'의 地位를 附與한 君主는 프랑스의 프랑수아 1歲로...(이하생략)
  12. [네이버 知識百科] 엘리제궁 (時事常識事前, pmg 知識엔진硏究所).....엘리제궁(宮)은 1718年에 貴族의 邸宅으로 세워진 것으로 以後 1753年 루이 15歲가 사들여 自身의 政府(情婦)인 퐁파두르 侯爵 夫人에게 膳物했다. 「엘리제」란 이름은 1787年 宮을 사들인 부르봉 孔雀夫人이 붙인 것으로, 邸宅의 位置가 아브뉘 데 셩-젤리第(avenue des Champs-Elysees)와 가깝다는 뜻에서 붙여졌다.
  13. [다음百科] 엘리제 宮殿 (Palais de l’Elysee).....엘리제 宮殿은 大統領 事務所가 位置해 있으며 長官 會議도 이곳에서 열린다. 建物은 1722年 程度에 完工되었지만, 保守와 內部 裝飾 修理 等을 통해 現在까지 가장 古典的인 建築 樣式을 나타내고 있다. 루이 15歲가 愛妾인 퐁파두르(Marquise de Pompadour) 夫人에게 膳物했고...(생략)
  14. [네이버 知識百科] 퐁파두르 侯爵夫人 (프랑스 王과 王妃, 2006. 8. 10., 김복래) .....元來 弱骨 體質이었던 그女가 國王과 잠자리를 같이 한 것은 不過 몇 年밖에 되지 않았다. 그러나 그女는 ‘必要不可缺한 女子親舊’로 죽을 때까지, 國王과 좋은 關係를 維持했다.
  15. 엘리노어 허먼 <王의 政府> 생각의 나무 2004.8.10, p51
  16. [네이버 知識百科] 마담 드 퐁파두르 [Madame de Pompadour] - 루이 15歲의 寵愛를 받은 女人 (人物世界史, 표정훈).....1750年 以後부터 퐁파두르는 루이 15世와 性的인 關係를 맺지 않았고, 戀人이기보다는 事實上 親舊 사이가 되었다.
  17. 박영수 <流行 속에 숨어 있는 歷史의 祕密> 살림출판사 1998.6.20 p25
  18. 정동진《18世紀 中盤 프랑스 예수회의 追放》(西洋史學硏究會)

外部 링크

編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