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이팝나무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이팝나무

물푸레나무科 이팝나무속의 闊葉喬木

이팝나무 ( 英語 : Chionanthus retusus or Chinese Fringetree , 中國語 : 流蘇樹 lius?shu )는 물푸레나무科에 屬하는 大陸系 植物이자 잎지는 넓은잎 큰키나무이다. 韓國 · 타이 · 中國 · 日本 等地에 分布하며 이암나무·뻣나무라고도 한다. 南쪽地方에서는 庭園樹나 風痓手로 심는다. 木材는 建築 家具材로 쓰고 牧夫에서 染料를 抽出한다.

이팝나무

生物 分類 ??
界: 植物界
(未分類): 속씨植物群
(未分類): 鎭靜雙떡잎植物群
(未分類): 國花群
목: 꿀풀목
과: 물푸레나무科
속: 이팝나무속
種: 이팝나무
學名
Chionanthus retusus
Lindl. & Paxton, 1851

生態 編輯

높이는 20 미터에 達하고 가지는 灰褐色이며 어릴 때 잔털이 若干 있다. 잎은 마주나고 넓은 卵形 또는 楕圓形이며 兩 끝이 뾰족하다. 表面은 主脈에 흔히 털이 있고 뒷面의 主脈과 밑部分에 軟한 褐色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어린 나무의 境遇 겹톱니가 있다. 꽃은 5~6月에 흰色으로 圓뿔模樣의 聚繖꽃次例 로 달린다. 꽃받침은 4個로 깊게 갈라지고, 꽃잎은 밑部分이 합쳐지고 꽃받침보다 길다. 手術은 2個, 암술은 1個이며 열매는 楕圓形으로 9~10月에 검게 익는다.

잎이 披針形이고 꽃잎의 너비가 1~1.5 밀리미터인 것은 緊잎이팝나무( Chionanthus retusus var. coreana (H.Lev.) Nakai)라고 한다.

쓰임새 編輯

觀相的 價値가 높아 庭園 에 심으며 땔감으로도 利用한다. 꽃이 比較的 오랫동안 維持되고 病害蟲에도 强해 最近에는 街路樹 로 많이 쓰이고 있다. 서울特別市 에는 2022年 基準 總 24,980그루의 이팝나무가 街路樹로 쓰이고 있으며 이는 서울에서 5番째로 많은 街路樹이다. [1]

由來 編輯

俗名 侈傲難투스(Chionanathus)는 눈(雪)이라는 뜻의 치온(Chion)과 꽃이라는 뜻의 안토스(antos)를 합친 말로 하얀 꽃이 마치 흰 눈과 같다는데서 由來 된 것이다. [2]

이팝나무의 꽃 編輯

꽃 생김새 編輯

이가화로 새 가지의 끝部分에 달렸다. 꽃받침은 4個로 갈라지며 꽃은 4個이고 밑部分이 합쳐져 通訃가 꽃받침보다 길다. 수꽃은 2個의 수술만 있고 암꽃은 2個의 手術과 1個의 암술이 있다.

꽃말 編輯

永遠한 사랑, 自己向上

열매 編輯

열매는 9~10月에 검은色으로 익는다.

寫眞 編輯

같이 보기 編輯

大韓民國 에서는 아래 이팝나무를 文化財로 指定하여 保護하고 있다. 天然記念物로 指定된 이팝나무는 大部分 南部地方에 分布해 있다.

大韓民國의 天然記念物 編輯

全羅南道의 記念物 編輯

慶尙南道의 記念物 編輯

各州 編輯

  1. “[字幕뉴스] "하얀 꽃은 뭐지?" 못 보던 街路樹의 祕密 (MBC뉴스)” . 2024年 5月 11日.  
  2. 이광만,소경자. 《田園住宅 庭園만들기》.  

參考 文獻 編輯

外部 링크 編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