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遺物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遺物

過去 人類의 殘存物로, 遺跡에 비해 작고, 運搬이 可能한 것

遺物 (遺物)은 過去 人類의 殘存物로, 遺跡 에 비해 작고, 運搬이 可能한 것들을 일컫는다.

遺物은 道具나 藝術 作品, 特히 考古學的 關心 對象과 같이 人間이 만들거나 模樣을 附與한 項目에 對한 一般的인 用語이다. 考古學에서 이 單語는 特定 뉘앙스의 用語가 되었으며 考古學的 努力에 依해 回收된 對象으로 定義되며 文化的 關心을 갖는 文化的 遺物일 수 있다.

遺物은 考古學에서 使用되는 一般的인 用語인 反面, 博物館에서는 이와 同等한 一般 用語가 一般的으로 "오브젝트"(object)이고 美術史에서는 藝術品 또는 "조각"과 같은 보다 具體的인 用語이다. 同一한 項目이 다른 脈絡에서 모두 또는 이들 中 一部로 불릴 수 있으며 個別 個體 또는 類似한 個體 그룹에 對해 이야기할 때 더 具體的인 用語가 使用된다.

遺物은 다양한 形態로 存在하며 때로는 生態 事實 및 機能과 混同될 수 있다. 이 세 가지 모두는 때때로 考古學 遺跡地에서 함께 發見될 수 있다. 또한 時間이 지남에 따라 作動하는 프로세스에 따라 다양한 類型의 컨텍스트에 存在할 수 있다. 遺物을 分析하고 이에 對한 情報를 提供하기 爲해 다양한 分析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科學的 考古學을 通한 遺物 分析 過程은 遺物의 掠奪과 蒐集에 依해 妨害를 받을 수 있어 倫理的 論爭을 觸發시킨다.

같이 보기 編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