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위키百科:紛爭 解決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위키百科 : 紛爭 解決

위키백과:중재위원회위키백과:관리자 권한 회수위키백과:삭제 정책위키백과:삭제 토론위키백과:정비단위키백과:보호 정책위키백과:문서 관리 요청위키백과:제한 정책위키백과:사용자 관리 요청위키백과:인신 공격 금지위키백과:편집 분쟁위키백과:다중 계정위키백과:다중 계정 검사 요청위키백과:검사관#감찰(옴부즈맨) 제도위키백과:차단 정책위키백과:조정위키백과:의견 요청
紛爭 解決의 方法 . 各 段階(四角形)에서 紛爭이 解決되지 않거나, 異議가 있을 境遇 다음 段階(화살標)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紛爭 解決
紛爭 解決을 위한 도움말
紛爭 解決 節次

위키百科에서 他 使用者와 共同 作業을 하다 보면 種種 紛爭 이 發生합니다. 大部分의 紛爭은 文書 內容의 修正 方向을 둘러싼 意見 差異로 비롯된 다툼에서 始作합니다. 그 外에도 政策과 指針 의 規定 및 改正, 文書의 生成 및 削除 與否 , 甚至於는 文書의 構造 에 對한 見解 差異 等 다양한 理由로 紛爭이 發生합니다. 하지만 이들의 共通點은 他 使用者와의 意見 差異로 發生한다는 것입니다.

兩 側의 意見 差異를 좁히기 위해서는 相對方의 行動을 于先 좋은 意圖로 보는 것 이 가장 좋습니다. 위키百科 內의 大多數 使用者들은 위키百科를 어떻게 하면 좋게 이끌 수 있을까 생각하며 善意의 意圖로 움직입니다. 위키百科 內에서 發生하는 紛爭은 위키百科를 위해 좋은 것이 무엇인지에 對해 使用者들마다 意見이 다르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아래 內容은 위키百科 內에서 使用者 間 紛爭이 發生했을 때 對處하는 法 과, 紛爭을 키우지 않고 解決하기 위해 여는 討論에 關聯된 政策 에 對해 說明합니다. 아래 內容은 討論 文書 에서만 該當되는 內容은 아니며, 削除 討論 이나 政策과 指針 改正 討論, 舍廊房 等 使用者 間의 紛爭이 發生할 수 있는 文書 어디서나 該當되는 政策입니다.

紛爭을 適切하게 解決해야 하는 理由

위키百科 내에서뿐 아니라, 밖의 社會에서도 사람이 여럿 있으면 意見이 서로 다르며, 그로 인해 紛爭이 發生할 수 밖에 없습니다. 卽 紛爭 自體를 없애는 건 不可能합니다. 하지만 紛爭이 일어났음에도 그것을 放置하거나 不適切한 對處로 키워버리면 쉽게 解決할 수 없는 큰 感情 싸움으로 번집니다. 이러면 多數의 使用者가 엮여 報復性 遮斷 要請으로 이어질 뿐 아니라, 위키百科의 哲學과 體制를 不信하게 되는 等 위키百科에 惡影響을 끼칩니다.

그러므로 適切한 對處를 통해 紛爭을 擴大시키지 않고 解決하는 것이 重要합니다. 適切한 紛爭 大處는 위키百科의 文書 寄與와, 서로 다른 使用者와 意見을 交換하고 理解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紛爭의 種類

위키百科 內에서 일어나는 紛爭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編輯 紛爭 , 卽 文書의 內容을 두고 벌어지는 部類입니다. 다른 하나는 使用者 紛爭 입니다. 이 紛爭은 한 使用者가 다른 使用者의 行動이나 態度 等을 놓고 일어나는 部類입니다. 두 가지 모두 서로 다른 使用者 間의 摩擦로 빚어지는 紛爭이지만 그 결은 다릅니다. 編輯 紛爭의 境遇 大部分 紛爭이 이루어진 文書의 討論欄에서 討論이 이루어집니다. 反對로 使用者 紛爭의 境遇 大部分 使用者들끼리 接觸하는 舍廊房 이나 위키프로젝트 討論 等에서 主로 發生하며, 解決을 위해서는 當事者 間 使用者討論에서 論議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段階 1: 紛爭이 發生할 때 確認해야 할 것

위키百科 內에서 種種 둘 以上의 使用者 사이의 文書 內容에 對한 意見 差異로 인해 文書를 서로 되돌리기나 文書 修正을 反復하는 일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兩 側의 紛爭을 '編輯 紛爭'이라고 합니다. 編輯 紛爭이 發生했다면 兩 側은 于先 되돌리기, 持續的인 文書 修正과 같은 編輯 戰爭 을 中斷하세요. 討論 없는 兩 側의 機械的인 編輯은 紛爭을 더 키울 뿐입니다. 紛爭 解決 節次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討論 文書 에 새 討論을 열고 兩 側이 論議를 始作해야 합니다.

討論 始作 以前

 
紛爭이 發生했을 땐 다툼보다는 于先 討論을 해야 합니다.

討論을 始作하기에 앞서 文書의 內容은 編輯 紛爭이 發生하기 以前의 板으로 維持 시킨 채 討論을 始作해야 합니다. 例를 들어, 文書 內에서 特定 文段이 追加되었는데 追加된 文壇에 對해 紛爭이 發生할 境遇 文段이 追加되기 以前으로, 또한 特定 內容이 削除되었는데 削除 與否에 對해 紛爭이 發生했다면 內容이 削除되기 以前, 紛爭이 始作되기 前 판으로 維持되어야 합니다. 卽 敍述 紛爭이 發生하기 前으로 維持된 以後 討論을 始作해야 합니다. 이 "維持 原則"의 例外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文書의 削除에 關한 것으로, 文書의 生成 與否에 對해 紛爭이 發生했을 境遇 削除 政策에 符合하는 境遇 가 아니라면 文書가 維持된 채 削除 討論 을 始作해야 합니다. 또 다른 例外로는 著作權 侵害 와 關聯된 紛爭으로 文書의 特定 內容이 著作權 侵害와 聯關된 境遇 優先的으로 著作權 侵害가 되는 內容을 削除한 後 討論을 始作해야 합니다.

萬一 元來 판으로 維持하기가 어려운 境遇, 編輯 紛爭이 發生하기 以前의 판으로 維持하고 討論을 進行하기 위해 保護 政策 에 따라 文書의 保護를 要請 할 수 있습니다. 管理者는 狀況에 따라 文書의 討論을 수월하게 이끌기 위해 一時的으로 文書를 保護할 수 있습니다.

討論 文書에 새 文段을 열어 討論이 始作되었다면, 紛爭 當事者의 使用者討論 文書 에 討論 文書 링크와 함께 紛爭을 解決하기 위한 討論이 始作되었음을 알려야 합니다.

討論 中

"客觀的 事實에 對해서 말하려 努力하고, 不適切한 答辯 或은 그러한 答辯을 일삼는 使用者는 無視해도 좋습니다. 必要하다면 敎養없는 態度에 對하여 當身의 생각을 넌지시 알려 주거나, 當身이 생각하는 論爭의 主眼點을 喚起시켜 주는 것도 좋습니다. 葛藤이 繼續 當身을 괴롭히면 위키百科의 節次的 仲裁 過程을 통해 解決 하세요."

 
最大限 善意를 통해 相對方을 理解하러 努力하세요.

討論이 始作되고 나서는 理性的으로, 冷靜하게 , 또한 紛爭을 겪는 相對方을 좋은 뜻으로 보며 論議해야 합니다. 또한 討論 文書의 指針도 지키야 합니다. 그럼에도 討論이 큰 紛爭으로 發展하려는 兆朕을 보인다면, 먼저 兩 側은 다음 事項들을 確認하세요.

  1. 나는 相對方의 主張을 正確하게 理解하고 있는가?
    納得하기 힘든 編輯을 發見했다면, 그 問題에 對해 該當 文書의 討論 文書 에서 論議하세요. 討論 없이 編輯을 되돌리거나 追加 編輯을 하는 것으로는 問題를 解決할 수 없습니다. 該當 文書의 討論 文書에 自身이 發見한 問題點을 仔細히 說明하고, 該當 編輯者의 使用者討論 文書에 그 問題點을 알려 意圖가 무엇이었는지 먼저 確認하도록 努力해야 합니다.
    問題를 論議할 때는 冷靜함을 維持 해야 합니다. 相對方이 無禮하거나 不適切한 行動을 한다고 判斷해도 똑같이 不親切하게 對應하지 말고 一旦 相對方의 不適切한 行動에 對해서만 言及하세요. 그리고 行動이 아닌 相對方의 人格에 對한 攻擊 은 하지 마세요. 相對方의 立場을 于先 理解하고, 相對와 妥協에 到達하도록 努力하세요. 惡意라는 뚜렷한 證據가 없다면 相對方이 善意 로 行動하고 있다고 여겨야 합니다.
    相對方에게 討論을 要請하는 것은 相對 利用者를 制裁하거나 文書를 保護하기 前에 取하는 形式的인 節次가 아닙니다. 相對方이 善意로 討論을 繼續하고 싶어하는데, 討論者가 相對方이 말이 통하지 않는다거나 協業의 意志가 없다고 主張하며 討論을 抛棄한다면 紛爭을 解決하기보다 紛爭을 擴大하는 것에 가깝습니다. 이는 다른 사람들이 그 討論者의 立場에 同調하지 않거나 꺼려하게 만들며, 以後의 다른 紛爭에서도 그 討論者의 意見을 信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持續的인 對話와 眞摯한 協商이 當場은 成功的이지 않더라도, 이와 같은 討論 姿勢를 통해 討論者가 위키百科의 政策에 맞는 解決策을 찾으려고 努力한다는 것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過程을 통해 다른 編輯者들의 信賴를 쌓을 수 있습니다.
  2. 나의 主張과 主張의 根據를 모두 明示的으로 傳達했는가?
    글을 쓴 사람의 意見·視覺·編輯 方式 이 아닌, 文書의 內容에만 集中하세요. 위키百科는 中立的인 觀點, 比例的 均衡, 偏見 排除 의 原則 위에 만들어졌습니다. 萬一 위키百科 文書에서 偏重되거나 不正確한 文章이 發見되면 可能한 中立的으로 고쳐 주세요. 紛爭이 생긴 內容의 中立化가 不可能하고 文章에 表現된 時刻에 全혀 同意하지 않더라도, 그 部分을 無作定 削除 하기보다는 旣存 文書의 立場과 나의 立場 사이에서 均衡을 맞출 수 있도록 修正하거나 討論으로 合意點을 찾아 보세요. 이 때 나의 主張과 意見을 提示할 때는 確認 可能 분명한 根據 가 必要합니다. 文書 內容 가운데 出處를 알 수 없는 文章이 있다면 出處 要求 틀이 붙여지거나 文章이 削除될 수 있습니다.
    自身이 修正한 內容이 紛爭이 發生할 것으로 豫想되거나 文書의 흐름을 뒤바꿀 程度라면 文書의 다른 寄與者들에게도 修正한 內容을 說明해주세요. 特히 여러 사람의 同意를 이끌어내고 싶다면 修正 內容을 說明하는 것이 아주 重要합니다. 한 줄로 修正한 內容을 說明할 수 있다면 編輯 要約 을 使用하고, 說明이 길어진다면 編輯 要約에 "討論欄 參照"를 덧붙인 後 討論欄에서 修正한 內容과 그 方向性, 理由 等에 對해 仔細히 說明하면 編輯 紛爭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討論에서 自身의 主張을 모두 쏟아내는 것이 꼭 좋은 것은 아닙니다. 討論을 할 때 自身의 立場에만 굵은 글씨 밑줄을 긋는 것 은 文書 內容에 對한 自身의 意見을 披瀝할 때 要約하는 用途로 使用하는 것이면 몰라도 使用者 間 紛爭에 있어서 自身의 主張을 强調하는 데 使用하는 것은 自身의 立場만을 視覺的으로 强調해 눈에 띠게 만들며, 兩 側의 立場을 不均衡的으로 보이게 誘導하는 行爲로 위와 같이 굵은 글씨 等을 使用해서는 안됩니다. 되도록이면 #과 같이 머릿글 記號를 利用하여 自身의 立場과 根據를 簡略하게 要約하여 說明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文書에 寄與할 때 " 完璧한 글에 對한 助言 "을 基盤으로 敍述하고 中立的 視角 政策을 따른다면, "編輯 紛爭에 防禦的인" 敍述을 할 수 있습니다. 最大限 自身의 視角을 지우는 防禦的인 敍述을 使用하면 該當 文書에 編輯者의 偏見이 들어가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너무 서두르고 있는 것은 아닌가?
    갑작스러운 文書 毁損 行爲 또는 狀況 變化가 일어나더라도 唐慌하거나 서두를 必要가 없습니다. 大部分의 위키百科 文書 內容은 當場 바뀌지 않더라도 큰 問題가 생기지 않습니다.
    個人情報 侵害나 惡意的인 文書 毁損과 같이 當場 措置가 必要한 狀況이라면, 위키百科:管理者 要請 에 申告하거나 文書 保護 , 或은 記錄保護 要請 을 통해 强制的인 措置를 要請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키百科에서 일어나는 大部分의 狀況은 當場 急히 서두를 必要가 없으므로 兩 側 모두 餘裕를 가져도 됩니다.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하룻밤 餘裕를 두고 생각하는 것이 도움을 줍니다. 걱정할 必要가 全혀 없습니다. 只今 當場 불이 나는 것이 아닌 以上, 걱정하여 問題에만 沒頭할 必要도 없습니다. 위키百科의 시스템은 過去의 모든 編輯 歷史를 貯藏하고 있으므로 언제든지 文書의 歷史 로 돌아가 自身이 最近에 寄與했던 판을 찾아 現在版과 比較하여 修正할 部分이 있는지 確認할 수 있습니다.
    暫時 쉬었다가 나중에 狀況이 달라졌을 때에 다시 돌아와 編輯을 繼續 해도 됩니다. 내가 休息한 期間 동안 紛爭 部分의 內容에 다른 사람들이 追加로 寄與할 수도 있고, 그 동안 討論 相對方의 立場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過程은 새로운 使用者들이 위키百科의 政策과 文化에 친숙해지는 機會를 주므로 새로운 使用者들과 論爭이 벌어진 狀況 에 特히 도움이 됩니다. 紛爭 文書의 編輯을 쉬는 동안에 다른 文書에 寄與를 할 수도 있습니다.
  4. 내 主張에서 讓步할 마음가짐이 있는가?
    위키百科는 타 編輯者와의 協業을 통해 文書가 만들어져갑니다. 大部分의 境遇 文書는 혼자서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며 타 使用者의 寄與가 덧붙여지는 것은 當然한 일입니다. 卽 어느 누구의 編輯者라도 文書를 自己 것마냥 自身의 主張만 오롯이 文書에 反映되어야 한다고 主張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中立的 視角 에 따라 文書에는 最大限 많은 視角의 內容이 適切한 比重 에 맞춰 適切하게 敍述해 넣어야 합니다.
    文書의 敍述이나 文書 그 自體에 相對方과 紛爭이 있다면, 비록 相對方의 主張이 完全히 틀린 것 처럼 보이더라도 總意에 따라 共同體가 自身의 主張을 認定하지 않는 以上 自身의 主張만이 反映되어야 한다고 主張하지 마세요. 相對方과의 協業, 合意를 통해 最大限의 사람이 滿足할 수 있도록 接近해야 합니다. 이 過程에서 서로가 讓步하고 意見 差異를 認定하면서 中立的인 方向으로 가는 討論이 가장 좋은 討論입니다. 내 立場에서 어느 程度 讓步할 수 있는지, 相對方은 어느 程度로 讓步할 수 있는지를 서로 確認하고 合意點을 찾아보세요.

討論이 無限定 길어진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討論 合意案 形成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無意味하게 길어질수록 다른 業務에 支障이 갈 수 있으며, 위키百科는 時間과 努力을 더 들이라고 强要할 수도 없습니다 . 討論에서 相對方과 立場 差異를 確認하였지만 合意點을 찾을 수 없다고 判斷된다면 바로 아래의 2段階 節次를 통해 合意를 맺는 것이 紛爭 解決에 좋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討論이 지나치게 짧게만 進行되어도 紛爭의 當事者들이 제대로 狀況을 認識하지 못하고 지나가 總意 形成을 이루지 못할 可能性도 높습니다. 卽 討論 時間을 어느 程度 써야 하는지는 융퉁성 있게 適切하게 判斷해야 합니다. 最大限 合意하고 協業하러는 意志를 가지고 紛爭을 解決하려는 試圖는 이루어져야 합니다. 合意點을 만들지 못하는 等 討論을 통한 紛爭 解決에 失敗할 境遇, 無意味하게 討論을 繼續 이어나가기보다는 아래의 節次를 밟아 紛爭을 解決해야 합니다.

合意案 形成과 總意

"(中略) 이를테면 위키百科의 “銃의” 槪念이 있는데, 滿場一致가 아님이라고 摘示했음에도 不拘하고 어디까지의 意思를 모아야 할지를 定하지 않은 이런 構造는 實質的으로는 相當數 滿場一致와 같이 作用한다. 또한 意思決定의 終結條件이 明確하지 않기 때문에 實質的으로는 反對하는 사람이 全혀 出現하지 않을 때까지 討論이 이어지며, 필리버스터가 發生할 可能性이 높다."

위에서의 討論 節次를 통해 合意案을 어느 程度 찾아간다면, 이제 合意案을 만들고 이를 文書에 反映할 次例입니다. 하지만 特히 여러 名이 紛爭의 當事者로 討論에 參與하고 있다면 參與者 電源 100%가 滿足할 수 있는 合意를 恒常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吳히러 모두가 滿足할 合意案은 이루는 것이 不可能한 일 입니다. 卽 어느 누구도 共同體의 總意가 變更 或은 確定되었다고 一方的으로 宣言할 수 없고, 大部分의 사람들이 滿足할 만한 意思決定 過程을 進行해야 옳지만, 少數 意見이 받아들여지지 못했다고 해서 不服만 해서는 어떠한 境遇에서도 合意를 이루어낼 수 없습니다.

合意案이란 모든 參加者를 만족시키는 完璧한 妥協은 (이룰 수도 없고) 아니더라도 參加者 大部分이 滿足할 만한 醫師 決定 過程을 進行하여 내놓은 妥協案을 말합니다. 討論을 進行하다보면 (極少數의 討論 參與者가 不滿足하더라도) 參與者 大部分이 滿足할 만한 合意點을 이룰 것입니다. 그러면 討論 當事者들은 引用文 틀 等을 使用해 눈에 띄게 合意案을 明示하여 다음과 같은 合意에 얼추 到達했음을 알려야 합니다. 或은 文壇을 分離해 最終 合意案이 到達했음을 알릴 수도 있습니다.

合意案이 完成되었음을 알리고 나서 一般的으로 적게는 7日, 最大 14日 간 反對 意見이나 合意案 修正 意見 等 다른 異議提起가 提示되지 않으면 共同體가 暗默的으로 兩 側의 合意案에 同意한다는 總意를 形成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討論을 통해 合意案이 形成되고 共同體의 暗默的 同意로 總意가 이루어졌다면 이제 그 文書의 紛爭은 合意案을 통해 終結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合意案을 통해 總意를 세우면 紛爭이 解決되지만, 꼭 完全히 紛爭이 解決되었다고 할 순 없습니다. 모두가 滿足할 수 있는 合意案을 내놓기는 어려우므로 一部는 不滿足할 수도 있겠지만 合意 過程에서의 合理性을 통해 이러한 不滿足을 最大限 甘受하고 커버하는 것이 重要합니다. 또한 피드백 過程과 같이 하나의 討論 合意가 形成된 後에도 段階 3과 같이 狀況이 바뀌면 얼마든지 다시 討論이 다시 始作될 수 있습니다. 이 過程은 아래에 後述합니다.

段階 2: 紛爭을 解決하려 努力했지만 妥協點을 찾을 수 없을 때

"少數의 編輯者들이 쉽게 合意에 이르지 못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이러한 狀況에서 繼續的으로 長期的인 討論 試圖는 挫折, 辛辣함, 混亂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共同體에 도움을 要請하는 것은 좋지만, 具體的인 解決策을 要請하거나 要求하지 않는 것이 最善입니다. 또한 合意가 當身의 立場과는 다를 可能性도 받아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

兩쪽이 모두 서로를 尊重하는 姿勢로 誠實하게 討論을 臨하더라도 觀點의 差異가 커서 兩 側의 接點을 찾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 外에도 討論의 한 쪽, 或은 特定 人物이 協業 精神을 가지지 않아 合意를 만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討論을 통한 紛爭 解決에 失敗했을 境遇 아래와 같은 共同體를 通한, 좀 더 强制的인 節次를 利用해 紛爭을 解決할 수 있습니다.

어떤 方法을 어떤 順序로 試圖할지는 兩쪽이 協議해서 決定할 수 있지만, 되도록 덜 强制的인 意見 要請 等을 통한 共同體의 調整부터 試圖하여 解決이 되지 않을 境遇 最終的인 管理 要請을 통해 나아가는 것이 合理的입니다. 처음부터 管理 要請을 통해서 解決하려 해서는 안 됩니다. 위키百科는 使用者間의 協業, 合意를 통해 만들어가는 곳이므로 無條件的인 强制的 節次는 위키百科의 精神과도 맞지 않습니다. 最大限 合意와 協業 試圖를 통해 解決하려고 試圖했음을 보이고, 그럼에도 紛爭 解決에 失敗했을 境遇 아래 段階를 試圖하세요.

하지만, 萬一 編輯 紛爭의 相對方도 讓步를 全혀 하지 않거나 多數 編輯者들의 合意에 無條件的으로 不服하는 等 妨害 編輯으로 協議하고 協力할 意圖가 없었다 라는 것이 確實할 境遇 바로 强制的인 使用者 遮斷 要請 等을 통해 紛爭 解決을 위한 强制的인 節次를 使用할 수 있습니다.

多數의 意見 要請

"(中略) 그리고 討議 過程에서 他人이 介入하는 것은 至極히 자연스러운 行爲이다. 論爭이 發生했을 때 他人이 自身의 意見을 말하거나, 仲裁 或은 調整을 위해 參席하는 것도 日常的으로 일어난다. “왜 나와 이 사람과의 論爭에 第3者가 끼어드느냐”라는 意見은 排斥되고 제재되게 된다."

- 위키界 國際法 , Neetfairy

紛爭의 當事者끼리 合意가 되지 않으면, 더욱 많은 다른 사람들의 意見을 받아들여 總意 를 形成해 보는 것도 좋은 方法입니다. 意見 衝突의 解消를 위해 意見 要請 을 통해 討論에서 第3者의 많은 意見을 들어보거나, 위키프로젝트 內 討論欄 을 利用해 特定 分野의 編輯에 旺盛하게 參與하고 있는 編輯者의 意見을 들어볼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다양한 사람의 意見을 들으면서 合意案에 다가서기 더 수월해질 수도 있습니다. 卽 多數의 意見 聽取를 通해 다시 한 番 1番의 討論을 통한 合意 節次를 進行하는 過程을 밟게 됩니다.

이 外에도 强制性이 적은 紛爭 解決 節次로 調停者 를 통한 調整 節次 가 있습니다. 調停 要請 을 통해 調整者에게 編輯 紛爭의 調整을 要請하면 調整 節次 를 통해 調停案을 提示합니다. 調停者가 提示한 調停案에 對해 紛爭 當事者들이 모두 受容하는 境遇 調整이 成功的으로 完了되며 紛爭이 解決됩니다. 하지만 深刻한 意見 다툼과 編輯 紛爭이 持續된 境遇 調停者가 提示한 調停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紛爭 當事者들은 調停案에 對해 反對하거나 一部 文句 修正詩 條件附 受容 等을 할 수 있습니다. 萬一 調停案이 修正에도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調整 節次 또한 失敗하며, 最終的인 强制的 解決 節次로 나아가게 됩니다.

이 두 節次는 紛爭의 超中期 段階에서 有用하지만, 紛爭이 제 때 介入되지 못해 深刻한 意見 다툼을 벌이거나 큰 紛爭으로 이어지러 할 境遇 强制性이 없어 不服하면 失敗할 수도 있는 節次입니다. 다만 共同體를 通한 介入 節次와 調整을 통한 調整 節次에서도 協業하지 못하고 拒否를 할 境遇 此後의 强制的인 紛爭 調停 過程이나 以後의 紛爭과 討論에 있어서 不服한 使用者는 信賴度가 내려가 많은 不利益을 받을 수 있습니다. 卽 共同體도 强制的인 紛爭 解決 節次는 어디까지나 最後의 解決 節次 임을 생각하고 繼續해서 紛爭을 키우러 하는 使用者를 제 때 制止해야 할 必要가 있습니다.

强制的인 仲裁案

"共同體가 總意로 이미 拒否하였고 다른 建設的인 討論을 進行하기로 했는데도 妨害編輯者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한가지 主張이나 觀點에 매달려 永久的인 紛爭을 벌이는 境遇도 있습니다. 이러한 行動은 위키百科에 支障을 줍니다. 但只 스스로 생각했을 때 自己 意見에 妥當性이 있다고 해서 共同體가 반드시 그것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처럼 行動할 權利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言及한 討論 進行, 意見 要請, 調整 節次 等 모든 紛爭 解決 節次를 거쳤음에도 不拘하고, 相對 側과의 觀點의 差異가 너무 커서 到底히 合意點을 찾을 수 없거나, 特定 使用者가 紛爭 解決 節次에 不服하는 等의 理由로 最終的인 合意에 失敗할 境遇가 있습니다. 이 때 最終的인 强制的 紛爭 解決 節次 에 들어가게 됩니다.

現在 韓國語 위키百科에서는 仲裁委員會 는 活動하고 있지 않으므로, 管理者 事務官 (以下 管理者와 事務官을 묶어 管理者라 統稱합니다)이 最終的인 强制的 仲裁 節次를 進行하게 됩니다. 討論을 進行하였고 위에서 言及하였던 紛爭 解決 節次를 거쳤으나 解決되지 않았을 境遇, 討論欄에 管理者에게 强制 仲裁案을 提示해달라는 要請을 할 수 있습니다. 要請을 確認한 管理者는 兩 側의 意見을 듣고 强制的인 仲裁案을 作成합니다. 調停案을 作成할 때 처럼 最大限 仲裁의 理由와 그 方向에 對해 仔細히 敍述해야 하며 紛爭의 兩 側은 强制 仲裁案에 一部 文句 修正詩 條件附 受容 等을 할 수는 있어도, 仲裁案을 뒤바꾸는 變更 要求나 拒否를 할 수 없습니다. 그 理由는 紛爭 解決 節次를 全部 거쳤어도 紛爭이 解決되지 않았다면 이는 妥協이 어려운 時點으로 어떠한 水晶이나 變更을 해도 兩 側 모두를 滿足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管理者의 强制的인 仲裁 節次 外에도, 紛爭 解決을 위해 管理者가 介入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代表的으로 紛爭 過程에서 當事者들끼리 人身 攻擊 禁止 政策 이나 其他 討論 指針을 違反하는 境遇입니다. 이 때 使用者를 遮斷함으로써 紛爭이 더 커지지 않게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紛爭 解決 過程에서 紛爭 當事者 中 一部가 不適切한 行動으로 遮斷 政策 이나 制限 政策 에 違背된 行爲를 할 境遇, 紛爭 解決을 위해 遮斷이나 制限이 施行될 수 있습니다. 假令, 編輯 紛爭을 겪는 使用者 中 一部가 總意 形成에 參與하지 않고 討論 要求나 合意案 形成 試圖를 反復的으로 無視하거나 , 討論 過程에서 大多數의 編輯者가 合意案에 同意함에도 不拘하고 持續的으로 自身의 主張만을 固執하며 偏向된 編輯을 繼續하거나 總意에 不服하는 것을 방해성 編輯 이라고 합니다. 위키百科의 生産的인 寄與와 建設的인 討論을 위해, 방해성 編輯을 持續하는 使用者는 遮斷되거나 制限 政策에 따라 編輯이나 討論이 制限될 수 있습니다.

또한 編輯者 間에 編輯 紛爭이 있는 境遇, 總意를 모을 時間 동안 討論에 集中할 수 있도록 文書를 臨時로 保護할 수도 있습니다 . 紛爭 發生 後 討論이 열렸음에도 不拘하고 持續的으로 偏向的인 編輯이 繼續될 境遇 紛爭의 一時 停止를 위해 文書를 準保護, 或은 長期保護될 수 있습니다. 保護 水準은 文書의 紛爭 狀況에 따라 달라집니다.

段階 0: 最終的인 仲裁 節次 以後

討論을 통한 紛爭 當事者들間의 合意든, 强制的인 仲裁로 解決하였든 相關 없이, 그 當時와 다르게 狀況이 變化하면 얼마든지 總意를 변화시키기 위한 討論을 再開할 수 있습니다. 다만 旣存의 總意가 存在한 狀況일 때는 旣存의 合意를 維持함을 優先으로 하며, 紛爭의 相對 側은 以前의 合意와 總意을 세웠을 때의 根據와는 달리 現在는 어떻게 달라졌는지 共同體를 說得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討論을 통해 持續的으로 文書가 修正되며 總意 또한 健全한 節次를 통해 바뀌어갑니다.

總意나 合意는 얼마든지 變할 수 있지만, 이 말이 自身이 願하는 合意案이 아니면 卽刻 不服하고 다시 討論을 始作해도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共同體가 總意로 特定 이의 主張을 이미 拒否하였고 다른 建設的인 討論을 進行하기로 했는데도, 한 가지 主張이나 觀點에 매달려 永久的인 紛爭을 벌이는 行爲 는 위키百科에 深刻한 惡影響을 끼치는 방해성 編輯으로 看做되어 遮斷될 수 있습니다. 總意나 合意가 變할 수 있다는 말은 時間이 지나면서 패러다임 이 바뀌거나 旣存의 主張을 뒤흔들만한 새로운 根據가 나왔을 境遇와 같이 總意가 바뀌어야 할 正當한 根據가 存在하는 境遇에만 該當됩니다.

어떤 合意案에 對한 異議가 不服인지, 或은 새로운 合意를 위한 討論인지는 程度가 없고 그때 그때 다릅니다. 다만 共同體의 總意, 卽 編輯 紛爭을 바라본 使用者의 相當數가 特定 이의 主張이 "不服이며 妨害 編輯"이라고 여긴다면 相對 側은 卽刻 中斷하고 總意를 따라야 하지만, 相當數의 同意와 總意 없이 타 使用者를 "妨害 編輯者"로 몰아가며 討論을 막아서도 안 됩니다. 卽 융퉁성 있게 判斷 하여 事件 하나하나를 잘 判斷하는 것이 重要합니다.

매우 緊急한 境遇

紛爭 狀況이 위에서의 紛爭 解決 節次를 밟을 時間이나 餘裕가 없거나, 或은 技術的으로 正常的인 紛爭 解決 節次를 거칠 수 없는 狀況인 境遇가 있습니다. 아래 羅列될 境遇들이 그러한 매우 緊急한 狀況에 該當되며 各 狀況에서의 解決 方法은 表와 같습니다.

緊急 狀況 解決法
要請이 必要한 狀況 解決法
個人情報의 永久的인 削除 記錄保護를 要請 하세요.
(遮斷당했을 境遇) 遮斷 解除 要請 遮斷 再檢討 指針 을 參考하세요.
明白한 文書 毁損 行爲 毁損당한 文書 保護를 要請 하고 毁損 使用者에 對한 使用者 管理 要請 을 進行하세요.
露骨的으로 不適切한 使用自明 使用者 管理 要請 을 進行하세요.
明白하게 多重計定으로 疑心됨 使用者 管理 要請 을 進行하세요.
使用者 編輯 및 其他 緊急한 問題 위키百科:管理者 알림板 에 글을 남겨주세요.

마지막으로

編輯 紛爭이 發生할 때에는 于先 相對方과 討論을 통해 解決하는 것이 重要하고 큰 部分에 있어서는 위에서 說明한 內容을 지켜야 합니다. 다만 위의 細細한 政策에서 形式, 樣式과 關聯된 部分은 지키지 않았다고 해서 바로 遮斷 되는 것은 아닙니다. 萬一 相對方이 위에서 說明한 政策과 規定을 遵守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면, 于先 使用者討論이나 該當 行爲가 發生한 討論欄에서 意見을 남겨 是正할 것을 要請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指摘받은 相對方이 不服하는 等 討論에서 妨害 編輯 을 한다면 그 때서야 强制的인 管理 要請 을 進行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키百科는 規則에만 얽매이는 곳은 아니지만 , 規則을 無視할 만한 充分한 理由가 없는데도 無條件 規則을 無視하라는 뜻 은 아닙니다. 위의 討論에 對한 政策의 機械的 遵守가 討論과 總意, 위키百科의 發展에 妨害가 될 때에 한해서만 融通性을 發揮해 無視해야 합니다. 다른 使用者를 尊重하며 協業해 編輯 紛爭을 避하는 것이 最善의 길입니다.

討論에는 程度가 없습니다. 위키百科에는 다양한 政策과 指針이 있지만 討論과 合意點을 찾는 데에 있어서는 어느 하나의 길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융퉁성을 가지고 善意의 뜻으로 合意 到達을 위해 努力해야 한다는 原則만 있다면 이제 合意에 이르기까지 움직이는 것은 編輯者 여러분들입니다. 紛爭의 當事者들이 이 原則 下에 討論에 臨한다면 紛爭은 이미 解決된 것과 다름없습니다.

같이 보기

構造的 紛爭 解決 上位 節次
政策
指針
隨筆

外部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