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오도아케르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플라비우스 오도아케르 ( 라틴語 : Flavius Odoacer , 게르만어 : Audawakrs 아우다바크르 , 433年 ~ 493年 3月 15日 )는 招待 이탈리아王 이다.

오도아케르
Odoacer
477년 라벤나에서 발행된 오도아케르 주화
477年 라벤나 에서 發行된 오도아케르 주화
이탈리아 國王
在位 476年 ~ 493年
前任 (新設)
後任 테오도리쿠스 마그누스
身上情報
出生日 433年頃
出生地 서로마 帝國 판노니아 屬州
死亡日 493年 3月 15日
死亡地 오도아케르 王國 라벤나
父親 에데코
宗敎 아리우스파

훈族 스키리아인 의 피가 半씩 섞인 헤룰리족 으로 476年 서로마 帝國 의 마지막 皇帝 로물루스 아우구스툴루스 를 쫓아내고 서로마를 멸망시켰다. 로물루스 아우구스투스는 나폴리만 의 루쿨라눔( Lucullanum )에 流配되었으며 그의 最後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511年 까지는 살아남았다. 그는 前任者 율리우스 네포스 가 스스로 다시 로마 皇帝를 自處함으로써 갈리아 地域에서는 影響力을 發揮하지 못하였다.

로물루스를 退任시킨 後 오도아케르는 以前의 리키메르 ( Ricimer ) 等이 했던 것과 달리, 또다른 허수아비 皇帝를 세우지 않고 東로마 帝國 의 攝政이 되어 서로마를 直接 統治하기로 決定했다. 그리고 東로마 帝國을 받들어 스스로 파트리키우스라는 稱號를 썼다.

오도아케르는 東로마 皇帝 제논 에게 便紙를 보내 “콘스탄티노폴리스에 계신 陛下께서 眞正한 皇帝”라며 잘 섬기겠다고 말했다. [1] 그러나 오도아케르와 東로마 帝國의 關係는 그리 좋지 않았다. 489年 東로마의 제논 皇帝는 동고트 테오도리쿠스 마그누스 에게 軍權을 委任해 오도아케르를 征伐하게 했다. 結局 라벤나 가 陷落되면서 493年 오도아케르는 테오도리쿠스의 손에 殺害되었다.

같이 보기 編輯

各州 編輯

  1. 정기문 (2019). 《歷史를 재미난 이야기로 만든 사람들에 對한 歷史冊》. 冊과함께. 132~133쪽.  

外部 링크 編輯

  •   위키미디어 公用에 오도아케르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
前任
(新設)
이탈리아王
480年 - 493年
後任
동고트 테오도리쿠스 마그누스
前任
오비다
달마티아 의 統治者
480年 - 493年
後任
동고트 테오도리쿠스 마그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