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알렉세이 니콜라예비치 皇太子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알렉세이 니콜라예비치 皇太子

알렉세이 니콜라예비치 로마노프 ( 러시아語 : Цесаревич Алексей Николаевич Poмaнoв , 1904年 8月 12日 ~ 1918年 7月 17日 )는 로마노프 皇族으로 러시아 帝國의 마지막 皇帝 니콜라이 2歲 알렉산드라 票道路브나 사이에서 長男으로 태어났다.

알렉세이 니콜라예비치 皇太子
Цесаревич Алексей Николаевич
1913년의 알렉세이
1913年의 알렉세이
第9代 前러시아의 皇太子
在位 1904年 8月 12日-1917年 3月 15日
戴冠式 1904年 8月 12日
前任 게오르기 알렉산드로비치 皇太子
後任 (制定廢止)
이름
別號 愛稱 알料샤 ( Alyosha 料쉬카 ( Lyoshka )
身上情報
出生日 1904年 8月 12日 ( 1904-08-12 )
出生地 러시아 제국의 기 러시아 帝國 페테르고프宮
死亡日 1918年 7月 17日 ( 1918-07-17 ) (13歲)
死亡地 러시아 제국의 기 러시아 帝國 예카테린부르크 이파티에프 하우스
國籍 러시아 제국의 기 러시아 帝國
宗敎 러시아 正敎會
署名

生涯

編輯

幼年期

編輯
 
아기 때의 알렉세이
 
알렉세이(오른쪽)가 1908年 임페리얼 요트 '스탠다르트'호에 船員 保姆 안드레이 데레벤코와 함께 타고 있다.

알렉세이는 1904年 8月 12日에 러시아 皇帝 니콜라이 2歲 와 러시아 皇后 알렉산드라 票道路브나 사이에서 1男 4女 中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네 名의 누나는 餘臺공 올가 , 타티아나 , 마리아 , 아나스타시야 였다. 그는 그의 父母와 누나들에게 막내로 매우 사랑받았으며 後엔 "햇님"이라는 別名으로 불리곤 했다. 알렉세이는 1904年 9月 3日 洗禮를 받았다.

알렉세이는 그의 外曾祖할머니人 빅토리아 女王 으로 인해 先天的인 血友病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어머니인 헤센의 알릭스는 血友病 保因者였다. (2009年 油田分析으로 인해 그는 血友病 B에 依해 苦痛받고 있었음이 밝혀졌다.) 그는 血液 凝固 要素가 船隻的으로 不足했기 때문에, 늘 自身을 위해 특별한 注意를 기울여야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는 그의 죽음을 招來했는데,그의 病을 위해 修道僧 그리고리 라스푸틴 이 그를 治療한다고 主張하며 나섰기 때문이다. 라스푸틴은 알렉세이 皇太子가 死境을 헤맬 때 그를 治療할 수 있다고 主張했다. 이에 對해 수많은 이야기가 있다. 그가 催眠, 허브를 使用하고 醫師들이 너무 많은 治療를 하지 않도록 助言했다는 것이다. 다른 믿음으로는 그가 正말로 超越的인 힘을 가져 알렉세이를 治療했다는 것과 神에게 祈禱했다는 것이다. 알렉세이와 그의 누나들은 라스푸틴을 '우리의 親舊'로 배우며 그를 信賴했다.

알렉세이는 自身이 어른이 될때까지 살지 못 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가 10살일 때 그의 첫째 누나인 올가가 알렉세이가 寢臺에 누워 구름을 바라보는 것을 보고 물었다. "알렉세이, 뭘 하고 있니?" "난 생각하고 궁금해하고 있었어." "뭐에 對해서?" "오-많은 것들에 對해서 말이야. 난 내가 살아있을 때까지는 햇빛과 여름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싶어. 누가 알아? 어느 날 갑자기 내가 이런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게 될지..."

그의 프랑스語 家庭敎師 피에르 길리아드에 따르면 알렉세이는 單純했고 사랑스러운 少年이였다. 하지만 그를 둘러싼 阿諂쟁이들은 바보같은 過讚으로 그를 망쳐 놓았다. 어느날 農民 代表團이 알렉세이에게 膳物을 가져왔다. 알렉세이의 保姆 데레벤코는 農民代表團이 무릎을 꿇기를 要求했다. 길리아드는 그때 알렉세이가 매우 唐慌하며 얼굴이 붉어졌다고 記憶했다. 길리아드가 알렉세이 皇太子에게 "사람들이 當身의 앞에서 무릎 꿇는 것이 좋은가요?"라고 묻자 알렉세이는 "글쎄요" 라고 對答했다. 後에 길리아드가 이 問題로 保姆 데레벤코와 論爭을 벌일 때 그는 알렉세이 皇太子가 "이런 귀찮은 形式에서 벗어난 것을 기뻐했다."라고 말했다.(데레벤코는 後에 革命 後 突變하여 알렉세이를 驅迫하고 심부름을 시키는 等 그를 괴롭힌다.)

알렉세이는 그의 家族의 中心이었으며 모든 希望과 愛情의 結晶體였다. 그의 누나들은 그를 떠받들었으며,그는 皇帝 夫婦의 자랑이자 기쁨이었다. 그가 狀態가 좋을 때 宮의 모두는 기뻐하고 밝은 雰圍氣가 되었다. 그의 外貌는 그의 어머니인 알렉산드라 표도르브나 皇后를 닮았다. 그는 그의 나이에 비해 키가 컸으며, 긴 얼굴과 뚜렷한 耳目口鼻를 가지고 있었다. 구릿빛으로 반짝이는 赤褐色 머리와 큰 灰色 눈은 그의 어머니 같았다. 그는 매우 똑똑했고 多情多感했지만 그의 敎育은 자꾸 中斷되었다. 왜냐면 그는 血友病에 걸렸고 그의 父母인 皇帝 夫婦는 그가 징벌받는 것을 絶對 견디지 못했기 때문이다. 皇帝 夫婦는 帝國의 海軍 두 名 나고니와 데레벤코를 알렉세이를 保護하는 乳母로 임명했다. 알렉세이는 自轉車를 타는 것과 激烈하게 노는 것이 禁止되었다. 하지만 알렉세이는 先天的으로 活潑한 少年이었다.

그가 어린 아이일 때,그는 손님들에게 가끔 장난을 쳤다. 어느 저녁 食事 파티였다. 그는 테이블 밑으로 기어들어가 女손님의 신발을 벗겨 그의 아버지인 니콜라이 2世에게 보여주었다. 니콜라이 2世는 嚴重하게 '네 戰利品을 제자리에 가져다 놓으렴.'이라고 말했다. 알렉세이는 잘 익은 딸기를 그 신발 속에 넣어놓았다. 길리아드는 皇帝 夫婦에게 알렉세이에게 더 큰 自律性을 附與하는 것이 알렉세이 스스로를 統制하는 것을 도와줄 것이라며 說得했다. 自由를 얻은 알렉세이는 어린 時節엔 버릇이 없었던 것과 달리 漸漸 成長했다. 알렉세이의 疾病은 그가 다른 사람의 苦痛에 더 敏感하게 만들었다.(다른 사람의 아픔에 더 잘 共感했다.)

第 1次 世界 大戰 동안 알렉세이는 오랫동안 그의 아버지와 陸軍 本部에서 生活했고 軍隊를 觀察했다. 1916年 12月, 스타브카의 英國軍 존 핸버리 윌리암스가 아들의 죽음을 보고 받았다. 皇帝 니콜라이 2世는 12살의 아들 알렉세이를 그에게 보냈다.

'아버지가 當身의 외롭고 고통스러운 밤을 함께 지켜달라고 말했어요. 알렉세이는 將軍을 慰勞해주었다. 다른 로마노프價의 男子들과 다르지 않게, 알렉세이 또한 어렸을 때부터 軍服을 입고 戰爭터에서 자랐다. 니콜라이 2世는 皇帝가 될 알렉세이의 未來를 對備해 긴 政府 長官들과의 會議에 그를 참석시키는 等의 準備를 始作했다.

알렉세이는 러시아의 最初의 보이 스카우트 中 한名이었다. 니콜라이 2歲의 大領 모르디노프은 알렉세이를 이렇게 記憶했다. "러시아 사람들은 그를 "黃金의 마음"이라고 불렀어요.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쉽게 愛情을 가졌고 그들을 도와주고 싶어했어요. 그들을 위해서 할 수 있는 最善을 다했어요. 特히 누군가 不當하게 다쳤다면 말이에요.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쉽게 憐憫을 느끼곤 했어요."

皇太子 알렉세이는 몹시 게으른듯 했지만 매우 能力있는 少年이였다. 그는 모든것을 쉽게 把握했고 매우 思慮깊었다. 또한 그의 나이답지 않게 날카로웠다. 그의 先天的인 좋은 性情과 憐憫에도 不拘하고, 알렉세이는 疑心의 餘地없이 確固하고 獨立的인 사람으로 자랄 것 같았다.

1917年에 알렉세이는 그의 둘째누나人 타티아나와 함께 軍服을 입었다. 아버지 니콜라이 2世가 第 1次 世界大戰에서 러시아 軍隊의 總 司令官이 되었을 때 알렉세이는 스타브카에서 그의 아버지에게 合流한 것이다.

알렉세이는 軍 生活을 宏壯히 좋아했다. 그는 장난끼 많고 에너지 넘치는 少年이 되었다. 니콜라이 2世는 그의 夫人인 皇后에게 보내는 便紙에 이렇게 적었다. '알렉세이가 噴水에서 우리에게 물을 뿌려서 우린 젖은 소매와 부츠차림으로 庭園에 들어왔다. 이건 알렉세이가 가장 좋아하는 놀이이다. 그의 웃음 소리가 퍼져 울렸다. 나는 그 場面을 잘 보기 위해 그에게 集中했다.'

알렉세이는 軍人이 먹는 검은 빵을 먹었고,심지어 그가 宮殿에서 먹던 食事를 제공받았을때는 '이건 軍人이 먹는게 아니에요!'라며 拒絶했다. 1916年 그는 兵長의 爵位를 받았다. 그는 이것을 매우 자랑스러워했다. 알렉세이는 벨기에, 英國, 프랑스, 日本, 이탈리아, 세르비아의 外國人 群들을 매우 좋아했고 그들의 마스코트가 되었다. 그가 좋아하던 軍人 핸버리 윌리암스는 이렇게 記錄했다. "時間이 지나자 그는 수줍음을 잊고 우리를 마치 오래된 親舊처럼 對했어요. 우리와 함께 재미있게 지냈지요."

皇族의 亡命 生活

編輯
 
1917年 둘째 누나 타티야나와 함께 軍服을 입은 체사레비치 알렉세이.
 
1918年 5月 러시아 예카테린부르크로 가는 蒸氣船 '루스'號에 搭乘한 알렉세이와 첫째 누나 올가의 마지막 寫眞이다.

니콜라이 2歲 가 1917年 2月 革命 으로 인해 退位를 하자, 니콜라이 2世의 家族은 그에 따라 逮捕되었다. 그들은 1917年의 겨울에 토볼스크 에서 亡命生活을 했다. 토볼스크에 抑留되어 있을 때, 알렉세이는 그의 日記帳에 얼마나 그가 지루한지에 對해 不平했고 또 神에게 그에게 慈悲를 내려줄 것을 祈禱했다. 알렉세이 皇太子는 가끔 그의 醫師의 아들인 콜랴와 부엌 少年인 레오니드 세드네브와 함께 노는 것만이 許容되었다. 時間이 흐르고, 알렉세이 皇太子는 꼭 일부러 스스로를 다치게 하고 싶어하는 誘惑에 빠진 것 같았다. 시베리아에 있었을 때 그는 監獄의 地下 階段 아래로 썰매를 탔고 사타구니를 다쳤다. 血友病을 가진 그에게 出血은 매우 致命的이었고 그는 스스로 움직일 수 없을 地境이 되었다.

1918年 4月 그들이 예카테린부르크 에 갈 때 그는 移動할 수 없었고, 結局 그의 세 名의 누나와 함께 몇週 뒤 뒤늦게 合流하였다. 그리고 그는 7月,그가 죽기 直前까지 휠체어에서 生活해야 했다.

그들이 예카테린부르크에 있는 地下室에서 1918年 7月 16日에 殘忍하게 살해당했을 때 그는 14番째 生日을 한달도 채 남겨두지 않았다. 이 일은 볼셰비키 祕密 警察인 야코프 유로프스키의 指揮 아래 實施되었다. 皇帝 家族은 한밤中에 地下室로 내려가야 한다는 말을 들었다. 그들은 옷을 갈아입고 내려왔다. 皇帝 니콜라이 2世가 알렉세이 皇太子를 부축하여 移動했다. 어머니 알렉산드라 皇后는 自身과 알렉세이를 위해 椅子를 가져다달라고 付託했다.

皇帝 家族과 下人이 자리를 잡았을 때 유로프스키는 그들을 죽일 것이라고 發表했다. 니콜라이 2世 皇帝가 먼저 총살당했고 皇后와 두 下人이 죽었다. 알렉세이 皇太子는 反復的으로 銃擊을 當하기 前에 怯에 질려 椅子에 앉아있었다. 皇太子는 繼續 죽지 않았고, 볼셰비키 黨員은 그를 여러番 銃劍으로 찔렀다. 유로프스키는 '그는 正말 죽지 않았어요. 그는 負傷을 입었지만, 繼續 살아 있었어요.'라고 記錄했다.

皇太子의 몸은 그가 입은 옷에 달린 貴重한 寶石에 依해 保護되었다. 結局 유로프스키는 皇太子의 머리에 두 番이나 銃을 겨누었고, 그때서야 그는 조용히 死亡했다.

알렉세이 皇太子가 生存했다는 所聞은 皇帝 家族의 屍體가 發見되지 않았을때까지 繼續해서 돌았다. 알렉세이는 그의 세 番째 누나인 마리아와 함께 失踪되었는데 (一般的으로 네 番째 누나 아나스타샤라고 잘못 알려져 있다.) 後에 많은 사람들이 皇太子를 詐稱하게 되었다. 알렉세이 푸치아토, 조셉 베레스, 하이盧 他멧 等이 바로 그 詐欺꾼들이다. 하지만 科學者들은 그를 平生에 걸쳐 괴롭힌 血友病으로 인해 그의 脫出은 不可能하다고 생각했다. 사라진 두 屍身은 化粧 되었다고 여겨졌지만 科學者들은 짦은 時間과 限定된 物質로 그들의 屍身을 完璧하게 化粧하는 것은 不可能하다고 主張했다.

예카테린부르크를 둘러싼 숲을 繼續해서 調査한 結果, 2007年 알렉세이 皇太子와 그의 셋째 누나 마리아의 屍身이 發見되었다. 러시아 로마노프 黃家의 沒落의 가장 큰 理由中에 하나는 라스푸틴의 政治 關與였다. 알렉세이 皇太子가 萬一 血友病에 依해 深刻하게 苦痛받지 않았더라면, 그의 어머니 알렉산드라 皇后는 라스푸틴에게 全的으로 依支하지 않았을 것이고 그렇다면 라스푸틴이 皇帝 一家에 그토록 엄청난 影響力을 끼칠 수 없었을 것이다.

事後

編輯

2001年 , 알렉세이 皇太子는 自身의 家族 및 다른 러시아 革命 詩의 敎會 殉敎者들과 함께 러시아 正敎會 에 依해 成人 으로 諡聖되었다.

2007年 8月, 예카테린부르크 近方 니콜라이 2歲 一家族의 拘禁 場所로 推定되는 곳의 地下室에서 어린 男子 아이의 遺骨이 發見되었는데, 이 遺骨이 알렉세이 皇太子라는 것이 밝혀졌다. [1] [2] 그 동안 遺骨이 發見되지 않아 數 많은 사람들이 自己가 알렉세이 皇太子라고 主張을 했는데, 代表的인 사람이 바실리 크세노폰吐備置 필라토프( 1907年 ~ 1988年 )였다. 필라토프는 自身이 血友病 患者라고 말했으며, 죽기직전 遺言으로 自身이 알렉세이 皇太子라고 밝혔다고 한다. 필라토프는 알렉세이와 相當히 닮았고, 라틴語를 비롯 여러 言語와 러시아의 歷史, 古典音樂 等을 꿰뚫었으며 生活上 亦是 皇室집안과 비슷한 삶을 살았고, 決定的으로 로마노프 皇室과 DNA 連結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의 아들 올렉은 니콜라이 2歲 와 닮았다. 그러나 그가 알렉세이 皇太子라는 主張은 虛僞로 밝혀졌지만, 그가 로마노프 皇室의 傍系 後孫이라고 밝혀졌을 뿐이다. 아직 필라토프의 祖上이 로마노프 皇族 中에서 누구의 子孫인지는 未詳이다.

各州

編輯

같이 보기

編輯

外部 링크

編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