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數 煬帝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數 煬帝

隋나라의 第2代 皇帝

수 世祖 量皇帝 陽光 (隋 世祖 煬皇帝 楊廣, 569年 ~ 618年 4月 11日 ( 陰曆 3月 11日 ))은 中國 隋나라 의 第2代 皇帝이다. 問題 의 次男(次男)이고, 어머니는 文獻皇后 獨孤氏 이다. 本來 隋나라에서 올린 廟號 世祖 (世祖)이며, 諡號는 命題 (明帝)이나, 唐나라 에서 卑下의 意味로 올린 (煬)을 代身 붙여 主로 煬帝 (煬帝)로 불린다.

數 煬帝
隋煬帝
隋나라 太上皇帝
在位 617年 12月 18日 ~ 618年 4月 11日
隋나라의 第2代 皇帝
在位 604年 8月 13日 ~ 617年 12月 18日
卽位式 引受 (仁壽) 4年 7月 13日
( 604年 8月 13日 )
前任 問題 (文帝)
後任 共濟 (恭帝)
宰相
隋나라의 皇太子
在位 600年 12月 13日 ~ 604年 8月 13日
卽位式 개황 (開皇) 20年 11月 3日
( 600年 12月 13日 )
前任 房陵王(房陵王) 兩用 (楊勇)
後任 元德太子(元德太子) 양소 (楊昭)
辰王(晉王)
在位 581年 3月 15日 ~ 600年 12月 13日
卽位式 개황 (開皇) 元年 2月 25日
( 581年 3月 15日 )
이름
陽光(楊廣)
別號 煬帝(煬帝)
廟號 世祖 (世祖)
시호 明皇帝(明皇帝)<수 황태주 >
量皇帝(煬皇帝)< 唐나라 >
年號 大業 (大業) 605年 ~ 618年
身上情報
出生日 北周 天火 (天和) 4年( 569年 )
死亡日 의녕 (義寧) 2年 3月 11日
( 618年 4月 11日 ) (48 - 49歲)
死亡地 强盜
王朝 水槽
家門 양氏(楊氏)
父親 수 問題 양견
母親 文獻皇后 毒高價라
配偶者 量閔皇后 邵氏
子女 量閔皇后 蘇生: 太子 양소 , 帝王 양간
빈 邵氏 蘇生: 竈王 良賈

生涯 編輯

初期 生涯 編輯

581年 에 아버지 楊堅 北周 精製 로부터 帝位를 선양 (禪讓)받고 卽位해 隋나라 를 세웠는데 그 時節 皇子였던 楊廣道 그 때 浮黃에게 辰王(晉王)의 爵位를 받았다.

以後 南朝 秦나라 를 멸망시키는데 活躍하여 太尉의 벼슬을 받았다. 陽光은 良州摠管을 맡아 後方에서 동생인 漢王 量量을 도왔다. 598年 2月에 量量과 함께 高句麗 를 쳤으나 오히려 大敗하고 大軍이 全滅해서 良犬에게 크게 叱責을 받았다. 良犬은 陽光과 量量에게 自決을 命했으나 母后인 獨鈷皇后가 말렸다고 한다.

叛亂과 弑害 編輯

600年 에 江南에서 일어난 고지혜의 亂을 물리친 陽光은 平素 行實에 問題가 있던 兄 兩用 皇太子가 廢位되자 後任 皇太子가 됐다. 이는 獨鈷皇后 德分인데 獨鈷皇后는 平素 매우 禁慾的이고 嫉妬가 甚한 사람이었다. 양용은 太子妃가 죽었는데도 放縱과 奢侈에 놀아나서 家庭을 돌보지 못했다는 理由로 어머니의 눈 밖에 났다. 이에 비해 陽光은 청렴하게 살았었고 衣冠度 陋醜하게 입었으며 女子를 탐하지 않는 척을 해서 어머니의 信賴를 얻을 수 있었다. 太子 冊封式 때 食餌 매우 盛大하게 치러졌는데 엄청난 바람이 불고 地震이 일어났다고 한다. 이 때문에 陽光의 太子 冊封으로 隋나라가 기울어져 結局 滅亡하기에 이른다는 所聞이 돌았다.

太子에 오른 그는 野心을 드러내기 始作했으나 602年 8月에 어머니 獨鈷皇后가 죽자 큰 버팀木을 잃고 禁慾的인 生活을 더 以上 하지 않았다고 한다. 어쩌면 그는 자유로운 生活을 願했으나 自身의 野心을 위해서 무서운 어머니에게 잘 보이려고 그런 計策을 쓴 것이라는 解釋도 있다.

그렇게 陽光은 더욱더 野心을 보여 아버지의 皇位를 노렸고 더군다나 陽光은 平素 思慕했던 浮黃의 後宮인 선화夫人 晉氏 를 犯하려 했다. 이 消息을 들은 良犬은 當時 病이 危重했지만 自身의 後宮을 犯하려 한 아들을 問責하려 했으나 그것을 안 陽光은 尙書右僕射 월국공 양소 , 侍從武官長 杖刑 과 將軍 宇文述 等과 함께 叛亂을 일으켜 大臣들과 宮女들을 죽이고 그날 밤에 長安 人守宮 臺保全에서 良犬을 處刑했으며 뒤이어 兄인 兩用에게 造作된 遺言狀을 보내어 自決하라고 일렀으나 怯을 먹고 自決하지 않자 自身의 近僞裝 愚問支給 을 보내 處刑했다. 뒤이어 陽光은 그토록 思慕하던 선화夫人 晉氏를 强制로 犯하였다.

이러한 엄청난 悖倫行爲를 行한 陽光은 곧 帝位에 오르니, 그가 數의 第2代 皇帝인 兩制이다.

暴政의 始作 編輯

煬帝는 卽位하자마자 代代的인 土木 工事를 일으켰다. 萬里長城 을 새로이 쌓게 하였으며, 아버지가 中斷시킨 大運河 의 工事를 再開시켰다. 이 大運河는 北京 에서 杭州 까지 짓는 大工事로, 이에 百姓들의 不滿이 커져 갔지만 그것도 모자라 陽光은 수도 長安 代身 洛陽 에 東京(東京)을 쌓게 하여 百姓들의 勞苦를 더욱 크게 만들었다. 大運河는 以後 南쪽의 長杠 과 北쪽의 黃河 를 連結시켜서 南北 融合에 크게 이바지하기도 했다.

類例 없는 暴政 編輯

陽光은 洛陽에 憧憬을 쌓는 데 每月 2百萬 名의 百姓을 動員하였다. 그리고 各地에서 稀貴한 石材와 木材를 蒐集하여 洛陽으로 보냈으며, 이 過程에서 數十萬 名의 사람들이 죽어갔다. 洛陽의 西쪽에 서원(西苑)이라는 큰 庭園을 建設하였고, 그 크기가 1.3 헥타르나 되었다. 그 안에 바다를 建設하고, 3個의 人工 섬을 지었으며, 여러 精子와 樓閣을 지었는데 그 모습이 可히 壯觀이었다고 傳해진다.

建設된 바다의 北쪽에는 '龍鱗거'라는 水路를 만들어서 물이 바다로 흘러들어가게 만들었고, 그 물줄기를 따라 16個의 庭園을 또 만들었다. 庭園에는 各種 稀貴 動物을 飼育하여 陽光이 즐기도록 했고, 밤에는 美女들과 같이 어마어마한 宴會를 베풀었다.

陽光은 大運河를 建設할 때 40餘個의 行宮을 지었으며, 運河 옆에는 大路를 建設해서 그 옆에 버드나무 느릅나무 를 심었다. 大運河 建設에는 수많은 百姓들이 動員되었고, 甚至於는 運河에서 얕은 地帶가 發見되자, 陽光은 管理 責任者와 많은 人夫들을 江가에 生埋葬하는 極惡無道함을 보였다.

陽光은 길이 2百隻에 높이 4層이나 되는 용주(龍舟)를 타고, 거기에 皇后와 後宮, 大小臣僚, 僧侶, 道士 等은 그 뒤를 잇는 華麗한 배들에 탔는데 그 길이가 無慮 2百餘 里에 達했다. 또한, 運河 5百 里 以內에서 사는 百姓들은 陽光에게 飮食을 갖다 바쳐야 했는데, 배가 떠날 때가 되면, 이 飮食들을 그냥 구덩이에 묻고 가버렸다. 이로 인해 많은 百姓들이 家産을 蕩盡하였다. 배는 百姓들이 끌고 다녔는데, 그 人夫들이 無慮 8萬餘名이나 되었다.

陽光은 北方에도 遊覽을 떠나 胎缸産에 窟을 뚫었는데, 이때 近處에 百姓들을 動員하여 窟을 뚫고 大路를 建設하였다. 百萬餘名의 人夫를 動員하여 20日 만에 將星을 쌓기도 하였다.

또한, 陽光은 建築家에게 移動式 宮殿을 지으라 했는데, 觀風行纏(觀風行殿)이라 했다. 이 宮殿을 언제든지 組立과 解體가 可能했으며 數百 名을 收容할 수 있었다 傳해진다.

極甚한 暴政으로 인해 百姓들은 "土木 工事나 戰爭(高句麗 遠征 等)에 動員되어 죽느니 차라리 不具로 산다 해도 勞役이나 徵集은 면하고 싶다"라고 하여 스스로 팔이나 다리를 잘라서 "復讐蹼足(福手福足)"이란 말이 생겨났다. 팔이나 다리가 잘린 사람은 勞役이나 徵集에서 免除되기 때문이다.

無理했던 高句麗 遠征 編輯

對外的으로도 隋나라는 强勁한 立場을 取했다. 北方에서 中國을 넘보는 突厥 吐谷渾 을 攻掠하는 데 成功하여 領土는 넓어졌다. 그러나 陽光은 이것으로도 滿足하지 못했고, 高句麗에 使臣을 보내 朝貢을 要求했으나 高句麗의 嬰陽王은 이러한 要求를 不當하다 생각하고 拒絶하였다. 그 後 數次例 使臣을 보내 朝貢과 入朝하라고 壓力을 넣었지만 高句麗는 이에 全혀 應하지 않았다. 이에 陽光은 아버지 良犬이 蓄積한 모든 富를 蕩盡해서 高句麗를 攻擊하고자 했다. 煬帝는 銃3番에 걸쳐 高句麗를 攻擊하였다.

煬帝의 1次 攻擊 編輯

612年 正月 煬帝는 113萬 3800名을 이끌고 大大的인 高句麗 攻擊에 나섰다. 出發만 해도 40日이 걸렸으며 그 行列이 자그마치 1千餘里(400km)가 되었다. 左將軍 宇文述의 軍事 45萬名, 右將軍 于仲文이 이끄는 軍事 45萬名의 大規模 出征이었다. 그리고 兩制 自身이 이끄는 軍事 數萬해도 26萬名, 行列이 200(73km)餘里에 達했다. 거기다 兵站支援까지하면 約 300萬名에 達했다.

그들의 目的은 高句麗의 首都 平壤城 이었으며 이를 위해 먼저 1次的으로 附隨道人 國內城을 陷落시킬 計劃을 세운다. 그해 3月 高句麗 國境地域인 腰下에 到着하여 江을 건널 浮橋를 만들고 高句麗 攻擊을 開始하였다. 그러나 浮橋가 짧아 隋나라 軍士들이 건너지 못해 右往左往하자 高句麗軍은 이틈을 利用해서 화살洗禮를 퍼부었다. 結局 江을 건너기에 앞서 많은 隋나라 軍士가 죽어야했다. 陽光은 浮橋建設 責任者인 愚問개를 叱咤했고 軍士를 再整備한 다음 浮橋를 다시 만들어 渡河를 試圖했다. 이番에는 도하에 成功하여 高句麗軍은 수많은 隋나라 軍士앞에 무너져 1萬軍士를 잃고 遼東省으로 大避한다.

도하에 成功한 陽光은 요동성을 겹겹이 包圍했고 100萬軍士面 陷落은 時間問題라고 判斷했지만 遼東城은 天惠의 要塞였다. 요동성 높이만해도 30m 게다가 周邊의 山과 더불어 길이가 3.5km나 되었다. 隋나라 軍士는 城壁을 올라가려 試圖하였지만 사다리가 遼東省壁보다 낮아 올라갈 수 없었고 그틈을 利用한 高句麗軍이 돌과 화살洗禮를 퍼부었으며 結果的으로 避할 수가 없어 束手無策으로 當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城門과 城壁 等을 破壞하려 했지만 高句麗軍의 城은 中國의 돌成果는 全혀 다른 흙으로 만든 土城이었다 돌을 쌓으면 끝인 中國의 成果는 달리 高句麗의 土星은 돌을 쌓은다음 흙으로 애워 감싸서 堅固力이 더욱 단단한 性質을 가지고있기 때문에 中國의 性으로 基準으爐만든 隋나라의 武器로써는 부수지 못 한 것이 當然했다. 게다가 隋煬帝가 自身의 命令없이는 絶對로 움직이지 말라는 軍令을 내렸기 때문에 攻擊할 機會를 노려도 隋煬帝에게 報告를 해야했고 따라서 軍事를 一絲不亂하게 움직일 수 없어 攻擊을 해도 高句麗軍이 이를 먼저 눈치채 失敗할 수밖에 없었다.

한便 隋나라 水軍의 將帥 내호아는 水軍 10萬名을 平壤城 隣近에 上陸시킨후 副首都를 直接 攻擊하려는 試圖를 했다. 그러나 이는 陽光의 命令을 拒否한거나 다름없었다. 애初에 陸軍과 水軍이 挾攻으로 平壤城 攻擊을 하라는 命令을 陽光이 出征展에 各 將帥들에게 내렸었는데 내호아는 專攻에 執着한 나머지 單獨으로 平壤城을 攻擊하려했던 것이다. 結局 이러한 執着은 敗北로 이어져 高句麗 嬰陽王의 동생 巾舞에 依해 隋나라 水軍의 折半 以上이 潰滅되어 내호아는 急히 退却해야했다.

隋나라 陸軍 狀況도 別般 다를게 없었다. 요동성을 包圍한지 벌써 6個月이 지났지만 100萬名의 隋나라 軍士中 單 한名의 軍士도 이 城壁에 오르지 못했고, 雪上加霜으로 水軍이 敗北했다는 消息을 들은 煬帝는 于仲文과 宇文述에게 30萬의 別棟君을 編成해 高句麗의 平壤城을 攻擊하라고 指示했다. 그러나 이 別棟軍은 그저 허수아비에 不過했다. 煬帝는 이 軍士들에게 100日치 食糧을 한꺼번에 줘버렸고 무거운 짐때문에 軍士들은 갈때마다 食糧을 파묻어버렸다. 結果的으로 굶주려 싸울 힘이 없는 것은 當然하며 이를 눈치챈 高句麗의 乙支文德 將軍은 隋나라 陣營에 가서 거짓降伏을 請하며 同時에 隋나라 軍士들의 動態를 살핀다. 于仲文은 乙支文德이나 高句麗王이 올 때에는 반드시 잡으라는 煬帝의 機密命令에 따라 乙支文德을 잡으려 했으나, 宇文述, 유사룡 等 周邊 將帥들이 降伏한 長壽를 잡아들이면 저들은 목숨을 걸고 싸울 것이라며 反對하였다. 結局 乙支文德을 그대로 돌려보냈다.

그러나 나중에 廉探하기 위한 거짓 降伏라는 것을 알아챈 于仲文은 乙支文德을 追擊하여 薩水를 건넌 別棟軍은 平壤城을 包圍했지만 이미 싸울 힘이 없는 隋나라 軍士들이 包圍한 것은 意味가 없어 結局 退却을 決定한 別棟軍은 다시 薩水를 건너게 되었다. 이 때 乙支文德이 미리 撒水에 쌓아두었던 大목을 터트렸고 隋나라 30萬 別棟軍은 薩水에서 水葬되었다.[출처필요] 結局 隋나라 30萬 5000名中 살아 돌아간 軍事는 2,700名이었으며, 이것이 乙支文德의 薩水大捷 이다. 이 消息을 들은 陽光은 크게 憤怒하여 于仲文과 宇文述을 쇠사슬로 묶어 그해 10月 退却한다. 結果的으로 煬帝의 1車칩입은 悽慘한 敗北로 막을내리게된다.

煬帝의 2次 攻擊 編輯

그러나 陽光은 高句麗 遠征을 抛棄하지 않았다. 613年 3月 煬帝는 35萬 大軍을 動員하여 高句麗를 다시 攻擊했다. 지난番의 敗北를 되새긴 陽光은 이番에는 別棟君을 모아 攻擊을 하고자 하였다. 渡河를 건넌 隋나라 軍士는 遼東省보다 土城을 높게 쌓아 화살洗禮를 퍼부었다. 遼東省의 高句麗 軍士는 이러한 隋나라의 화살 洗禮에 쉽사리 對抗을 하지 못했고 陽光은 效力이 있다고 判斷해 繼續的으로 화살로 攻擊하라고 指示했다. 그런데 이番에는 隋나라 側에서 問題가 發生한다. 煬帝의 暴政을 지켜본 隋나라의 例父上書 양현감 (楊玄感)李 10萬 軍士를 이끌고 叛亂을 일으킨 것이다. 陽光과 함께 이 消息을 들은 양현감의 親舊 曲事情은 이番 叛亂에 自身에게 미칠 일을 두려워하여 高句麗에 投降한다.

叛亂에 唐慌한 陽光은 右往左往하다가 曲事情이 高句麗에 投降을 하자 急히 退却을 決定한다. 또한 高句麗 軍士가 눈치 채지 못하게 食糧과 武器를 모두 버리고 退却을 試圖한다. 그러나 이를 눈치챈 高句麗軍이 뒤를 追擊하여 隋나라 軍士 數千 名이 運命을 달리해야 했다. 結局 煬帝의 2次 侵入도 제대로 된 攻擊없이 敗北의 쓴맛을 맛 본채 幕을 내리게 된다.

煬帝의 3次 攻擊 編輯

양현감의 叛亂을 鎭壓한 煬帝는 다시 高句麗를 攻擊하고자했다. 그러나 많은 臣僚大臣의 反對에 부딪쳐야 했다. 양현감뿐만 아니라 곳곳에서 叛亂事件이 터지고 있으며 國家의 富를 모두 蕩盡해 于先 民心을 收拾하고자 했던 것이다. 그러나 固執이 센 陽光은 高句麗 攻擊에 反對하는 者는 모두 죽이겠다는 嚴한 軍令을 내린다.

結局 614年 3月 다시 高句麗攻擊에 나선다. 그러나 隋나라 軍士들은 繼續된 戰爭의 敗北로 인해 싸울 意志가 젼혀 없었으며 高句麗 攻擊 開始하기도 前에 脫營兵이 發生했고 右往左往하는 隋나라 軍士들 앞에서도 陽光은 無理하게 高句麗 攻擊을 하고자 했던 것이다. 그런데 이때 高句麗側에서 使臣을 보냈다. 降伏을 할 것이니 軍士들을 撤收시키라는 것이다. 또한 煬帝의 2車칩입때 投降했던 曲事情을 묶어 같이 보내 降伏할 意思를 밝혔다. 그러나 高句麗는 隋나라의 혼란스러운 狀況을 눈치채고 있었다. 따라서 隋나라 軍事狀況에도 別般 다를게 없다고 判斷을 했고 煬帝의 自尊心을 추켜세워 隋나라 軍士들을 撤收시키려 했던 것이다. 陽光은 大小臣僚의 主張에 못이기는 척하고 軍士를 撤收시킨다.

叛亂과 最後 編輯

617年 , 結局 隋나라에서 大大的인 叛亂이 터지고 말았다. 陽光이 너무 百姓을 酷使시킨 것과 無理한 高句麗 遠征이 根本的 原因이고, 게다가 飢饉과 水害가 겹쳐 叛亂을 더 부채질했다. 이러한 叛亂은 120餘 件에 達했고, 그 規模도 엄청났다. 그리고 이 叛亂軍 가운데 陽光의 姨從四寸兄人 太原 留守 이연 도 있었다.

이연은 長安으로 들어가서 陽光을 太上皇 으로 만들고, 皇太孫 양유 로 하여금 皇帝를 잇도록 해서 實質的인 皇室 支配者가 된다. 急迫한 혼란스러운 狀況에서도 陽光은 强盜(洋酒)에서 奢侈와 放縱, 女子들을 탐했다. 陽光은 自身에 依해 混亂에 빠진 隋나라의 狀況에 對해서 全혀 反省하지 않았고, 사치스런 生活을 繼續했고 의녕 2年인 618年 3月 11日 强度에서 호화스럽게 生活하다가 自身의 謹愼이자 高句麗 遠征軍 司令官이었던 宇文述 의 아들인 近僞裝 宇文化及 이 叛亂을 일으켜 刑場의 이슬로 사라지게 되었다. 이 때 그의 나이 50歲였다. (後에 양유는 移延에게 처형당한다.)

이렇게 隋나라는 3代 38年 만에 滅亡하고 말았다. 事後 그는 世祖 明皇帝(世祖 明皇帝)로 追贈됐으나, 兩制(煬帝)로 불린다. 兩制라는 諡號는 唐나라 사람들이 그를 嘲弄하기 위해 붙여진 別名이라고 한다. 여기서 '陽(煬)'은 女色을 좋아하고 例를 無視했으며 하늘의 뜻에 거역하고 百姓을 搾取했다는 뜻이다. 그의 墓는 양저우 近郊의 레이탕(雷塘)이라는 곳에서 皇陵으로 불리지 않은 채 양광지墓(楊廣之墓)라는 이름으로 傳해지고 있었으나 2013年 양저우에서 數 煬帝의 眞짜 무덤이 發掘되었다. [1]

浮黃 弑害에 關한 論難 編輯

水西 》에서 浮黃 弑害의 根據로 삼는 事項은, 수 問題 가 죽을 때 煬帝가 그 자리를 지켰다는 點이다. 그런데 같은 《水西》에서도 本紀와 列傳의 內容이 서로 달라서, 一部에서는 數 問題가 죽을 때 煬帝가 자리를 지키지 않았다고도 한다. 또한 마찬가지로 선화夫人 晉氏에 對한 淫行에서도 서로 다른 技術이 存在한다.

家計 編輯

父母 編輯

  • 父親 ?: 高調(高祖) 門皇帝(文皇帝) 楊堅 (楊堅)
  • 母親 ?: 文獻皇后 (文獻皇后) 毒高價라(獨孤伽羅)

皇后 編輯

봉호 시호 이름(星氏) 別稱 在位年度 生沒年度 國舅(匠人/장某) 陵墓 備考
皇后(皇后) 量閔皇后
(煬愍皇后)
邵氏(蕭氏) [2] 604年 ~ 617年 567年 ~ 642年 後涼 (後梁)
驍名皇帝(孝明皇帝)
小규 (蕭?)
皇后(皇后)
張氏(張氏)
量帝陵
(煬帝陵)

後宮 編輯

封號(諡號) 別稱 이름(星氏) 生沒年度 備考
貴妃(貴妃) 오귀非(吳貴妃) 吳氏(吳氏)
비(妃) 광덕公州(廣德公主) 晉氏(陳氏) [3]
貴人(貴人) 公州(公主) 晋州(陳?) [3]
빈(嬪) 素貧(蕭嬪) 邵氏(蕭氏)
御女(御女) 唐氏(唐氏) ? ~ 617年
采女(采女) 全氏(田氏) ? ~ 614年
采女(采女) 全氏(田氏) ? ~ 615年
王氏(王氏)
崔氏(崔氏)

皇子 編輯

- 봉호 시호 이름 生沒年度 生母 子息 別稱 備考
1 皇太子(皇太子) 元德(元德) 양소 (楊昭) 584年 ~ 606年 量閔皇后 邵氏 3男 [4] [5]
2 帝王(齊王) 양간(楊?) 585年 ~ 618年 量閔皇后 邵氏 3男 1女 [6]
3 竈王(趙王) 良賈(楊?) 607年 ~ 618年 素貧

皇女 編輯

- 봉호 이름 生沒年度 生母 駙馬 別稱 備考
1 南陽公州(南陽公主) 586年 ~?? 量閔皇后 邵氏 우문사級 (宇文士及)
2 公州(公主) 唐 太宗(唐太宗)
李世民 (李世民)
[7] [8]

朞年 編輯

煬帝 元年 2年 3年 4年 5年 6年 7年 8年 9年 10年
西曆
(西曆)
605年 606年 607年 608年 609年 610年 611年 612年 613年 614年
干支
(干支)
乙丑 (乙丑) 丙寅 (丙寅) 丁卯 (丁卯) 無盡 (戊辰) 記事 (己巳) 경오 (庚午) 辛未 (辛未) 妊娠 (壬申) 戒喩 (癸酉) 甲戌 (甲戌)
年號
(年號)
大業 (大業)
元年
2年 3年 4年 5年 6年 7年 8年 9年 10年
煬帝 11年 12年 13年 14年
西曆
(西曆)
615年 616年 617年 618年
干支
(干支)
乙亥 (乙亥) 丙子 (丙子) 丁丑 (丁丑) 無人 (戊寅)
年號
(年號)
11年 12年 13年 14年

數 煬帝가 登場한 作品 編輯

各州 編輯

  1. http://news.donga.com/3/all/20131118/58957418/1
  2. 公州(公主)/眞王妃(晉王妃)/皇太子妃(皇太子妃)/太上皇后(太上皇后)
  3. 진 後周 의 皇女.
  4. 河南王(河南王)/辰王(晉王)
  5. 수 控除 황태주 양동의 아버지. 황태주에 依해 皇帝로 推尊됨.
  6. 藝場王(豫章王)
  7. 量비(楊妃)
  8. 唐 太宗 의 後宮

外部 링크 編輯

  •   위키미디어 公用에 數 煬帝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
前任
問題 양견
第2代 隋나라 皇帝
604年 ~ 618年
後任
共濟 양유
(非正統) 喪制 良好
(非正統) 共濟 양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