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무쓰國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무쓰國 ( 日本語 : 陸?? 무츠노쿠니 [ * ] , 文化語 : 무쯔國)는 日本 의 옛 拘泥 이다. 中國風으로 줄여서 오슈 ( ?州 )로도 불린다. [1] 《엔기시키》에는 大國(大國)·遠國(遠國)으로 格이 分類되었다. 야마토 調整 이 位置해 있던 基나이(畿內) 에서 보아 酸度(山道, 後날의 逃散度 )와 해도(海道, 後의 도카이道 )의 안쪽에 位置해 있으며, 朝廷이 새롭게 복종시킨 地域을 토고쿠에 包含시켰기에 時期에 따라 範圍가 變遷했다. 大體로 혼슈 北東部에 該當하는 오늘의 후쿠시마縣 , 미야기縣 , 이와테縣 , 아오모리縣 아키타縣 北東쪽 카즈老視와 오사카쵸에 該當하지만, 補身戰爭 에 敗戰한 무츠·에치高 等 여러 쿠니의 同盟第番에 對한 處分 때인 메이지 元年 12月 7日(西紀 1869年 1月 19日)에 데와노쿠니 와 함께 分割되어 아오모리 縣과 이와테 現 니盧헤軍에 걸친 地域으로 줄어들었다.

歷史 編輯

 
7世紀부터 712年까지의 무쓰 國

設置 當時 編輯

처음에는 이름을 미치盧오쿠(道奧)라 했다. 《히타치 國 風土記(常陸國風土記)》에는 고토쿠 天皇 (孝德天皇) 在位 末年인 654年 에 아시가라(足柄) 고개의 東쪽에 히타치國 (常陸國)를 비롯한 여덟 個의 쿠니를 두었다는 技術이 있는데, 이中에 미치盧오쿠가 包含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只今의 日本 도호쿠 地方에서 차츰 日本으로 編入된 區域, 卽 미야기 縣 南部까지의 넓은 領域을 暫定的으로 包括한 變更의 大國이었던 히타치에서 分割되는 形態로 成立된 以來로 헤이안 時代까지 미치노쿠(陸奧)로 불렸다. 7世紀의 처음 設置했을 當時의 範圍는 大體로 只今의 日本 미야기 縣 中南部, 야마가타 縣의 내륙부 및 후쿠시마 現 거의 大部分 地域에 該當하며, 太平洋 쪽뿐 아니라 오우(奧羽) 山脈 西쪽 卽 東海와 마주한 只今의 야마가타 縣 內陸 盆地郡이나 후쿠시마 縣 아이즈 (會津) 地方을 包含하고 있었다. 6世紀까지 무쓰의 구니노미야쓰코는 모두 10個였으며, 고토쿠 天皇 治世 後半에 第2次로 獅子가 派遣되고, 구니노미야쓰코 制度가 高오리(評) 制度로 바뀌면서 미치盧오쿠 國(道奧國)李 設置되었다.

律令制 下衣 무쓰 國 編輯

와도 (和銅) 5年( 712年 )에, 모가미(最上) 江 流域의 모가미 軍(모가미 地方 및 무라야마 脂肪)과 오키타마 軍(置賜郡, 오키타마 脂肪)李 에치故國 (越後國)에서 떨어져나와 새로 成立한 데와 國에 屬하게 되면서, 무쓰 國은 미야기 縣과 후쿠시마 現 地域에 限定되었다. 要路 (養老) 2年( 718年 )에는 무쓰 · 이와키 (石城) · 이와세 (石背)의 3個 쿠니로 分割되었다. 이때 무쓰 國의 範圍는 아부쿠마江 (阿武?川) 下流의 北岸에서 미야기 縣 中部까지의 좁은 範圍였다. 아부쿠마江 下流의 南岸 以南의 니魔吐오리(浜通り, 후쿠시마 縣 東部)는 이와키노쿠니, 아부쿠마江 流域의 盆地軍과 나카道理(中通り) 및 아이즈는 이와세 局에서 管轄했다. 이와키 國은 分立할 무렵에 히타치 局에서 기쿠다 軍(菊多郡)을 떼어 合倂시켰다. 그러나 眞키 (神龜) 元年( 720年 )에서 4年( 724年 ) 사이의 언젠가의 時點에서, 세 拘泥는 다시 합쳐져 元來의 무쓰 국이 되었지만, 기쿠다 軍은 그대로 무쓰가 管理했다.

日本 東北쪽 變更의 異民族인 에미視 (蝦夷)와 境界를 接하고 있던 무쓰에는 무쓰·데와 兩國을 統括하는 무츠아제치(陸?按察使)가 派遣되었다. 무쓰 國의 고쿠後에는 眞슈後(鎭守府)가 設置되었고, 다른 쿠니에서 보내온 진병의 統括을 맡았으며 진슈후의 將軍인 眞슈쇼군(鎭守將軍, 나중에 眞슈後쇼군으로 바뀌었다)이 兩國을 軍事的으로 統括했다. 다이도 (大同) 3年( 808年 ) 以前에는 무쓰 · 데와의 아제치나 眞슈쇼軍도 모두 무쓰老카미가 兼任하는 것이 많았다. 엔랴쿠(延曆) 21年( 802年 )에 干舞 天皇 (桓武天皇)의 命令으로 이루어진 大規模의 에미視 征伐로 國境을 開拓해 理事와(?澤) 城을 쌓고 진슈후를 그곳으로 옮긴 뒤, 眞슈쇼군 以下의 軍職들은 무쓰老카미나 그 麾下의 官印이 아니라 理事와 誠意 責任者들 사이에서 充當했다. 고쿠後인 他家 姓은 理事와 性에 있는 진슈후를 後方에서 支援하는 役割을 맡았다. 以後 여러 次例에 걸친 에미詩와의 戰爭을 통해 擴大된 곳마다 性과 木柵을 設置하면서 차츰 領域을 넓혀갔다.

헤이안 中期에 編纂된 《 와메이뤼쥬쇼 (和名類聚抄)》에 따르면 當時 무쓰 國 境內의 論議 面積은 5萬 1440梃 3班 99보였다고 한다. 《엔기시키》에 記錄된 當時 무쓰 局에서 바치는 租稅 收入은 158萬 2715屬. 朝廷에 바치는 主要 貢納品으로는 다시마 를 비롯한 海産物과 甘草 · 진교 · 大黃 · 夕哭 · 人蔘 · 富者 · 沮止 같은 藥草, 文具類人 붓, 營養 의 뿔이 있었다. 周邊과의 交易을 통해 얻은 雜物로는 사슴가죽, 海獺 또는 개의 가죽 等이 있었고, 特産物인 沙金 과 名馬 · 毛皮 · 새깃은 교토 貴族들에게 獻上되기도 했다. 特히 무쓰 국을 除外하고는 다른 쿠니에서 나지 않는 物品이었던 沙金은 調整에 있어서는 重要한 貢納品이었다. 元來 金이 나지 않던 日本에서 금이 發見된 것은 쇼무 天皇 (聖武天皇) 때의 일로, 도다이지 (東大寺) 大佛에 鍍金할 黃金을 救하지 못해 調整이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當時의 무쓰老카미였던 구다라勞苦니키詩 교후쿠(百濟王敬福)가 麾下의 百濟系 走禽 技術者들을 이끌고 拘泥 안을 뒤진 끝에 무쓰 國 오다 軍(小田郡) 街羅야마(金山, 只今의 미야기縣 度다群 와쿠야마치 一帶)에서 黃金 9百 兩을 캐내는데 成功하면서 無事히 大佛을 만들 수 있었고, 以後 무쓰에서 調整에 對한 沙金 貢納을 맡게 되었다고 한다.

 
718年부터 數年 間의 무쓰 國

헤이안 時代 編輯

무쓰 南西部(後날의 이와시로國 )의 아이즈 地方에서는, 다이도 2年( 807年 )에 創建되었다는 傳承이 있는 에니치지(?日寺)가 强大한 勢力을 가지고, 11世紀부터 12世紀에 걸쳐 最全盛期를 누리며 무쓰에서 호쿠리쿠 北部까지 影響力을 行使했다. 헤이안 時代 後期에 이르러 中央 政府의 統制가 느슨한 틈을 타 部首長 아베 氏(安倍氏) 一族이 무쓰 北部(只今의 이와테 · 아오모리 縣), 오쿠(奧) 6군에서 시모키타半島 에 이르는 地域을 掌握하고, 나아가 道士미나토(十三湊) [2] 에서의 大陸 交易을 통한 莫大한 利益으로 힘을 가지게 되었다. 高쿠시 (國司)를 따르지 않고 反獨自的 權力을 누리던 아베氏는 前9年의 驛 에서 敗亡하고, 데와에서 參戰한 데와 기요하라 氏(出羽淸原氏) 一族이 무쓰·데와 兩國에서 威勢를 떨쳤으나 이마저도 後3年의 驛 으로 敗亡했다. 以後 오슈 후지와라 氏 (奧州藤原氏) 一族이 무츠·데와 兩國의 支配者가 되었다. 모두 現地에서 힘을 키운 豪族으로, 中央政府人 교토 에서 派遣된 고쿠市價 統治한다는 律令制의 大原則을 漸次 侵蝕하면서 오슈 후지와라氏 一族의 支配期에 이르러 自治敵 領域을 쌓아 올리게 되었다. 오슈 후지와라氏 一族의 勢力圈은 무쓰 全域에 걸쳐 있었고, 南部에 該當하는 只今의 후쿠시마 現 地域은 노부오君을 本據地로 하는 사토氏 집안이 미야기 縣 南部와 야마가타 縣 南部, 후쿠시마 縣 中部를 支配했고, 에니치지 勢力이 衰退한 뒤에는 아이즈까지 支配했다. 후쿠시마 現 南東部(나중에는 이와키 國 이 됨)에서는, 全9年의 驛에 從軍한 뒤 이시카와 軍에 눌러살게 된 이시카와(石川) 집안(세이와 겐지의 分派)나 하마道理 南部를 支配한 이와키(岩城) 집안(干舞 헤이시의 分派)도 있었지만, 모두 오슈 후지와라 氏에게 服屬해 있었다. [3] 오슈 후지와라氏는 後날의 리쿠추국 (陸中國) 地域(只今의 이와테 縣)에 該當하는 히라이즈미(平泉)를 本據地로 삼아, 헤이케 政權 治下에서도 半獨立的 狀態를 維持했다. 그러나 1189年 미나모토노 요리토모 (源賴朝)의 攻擊을 받아 滅亡했다.

가마쿠라 時代 編輯

오슈 후지와라 氏 一族을 滅한 뒤, 요리토모는 간토 武士들을 지토 (地頭)로서 무쓰에 配置했다. 이로써 旣存의 오슈 土着 無事 勢力은 衰退하고, 가마쿠라 時代 以來로 戰國時代까지 이들의 後孫이 무쓰에 割據하며 다스렸다. 그 中 시모尤史 國 (下總國)에서 오슈로 移住해 온 가사이 기요시게(葛西淸重)의 後孫인 가사이 집안이 히라이즈미의 統治를 맡아 오슈小浮橋(奧州總奉行)職에 就任했다. 슈고 (守護)는 없었다. 가마쿠라 時代 後期에는 에조들의 大亂이 일어났다.

南北朝, 무로마치 時代 編輯

가마쿠라 幕府를 打倒한 고다이고 天皇 (後醍?天皇)李 겐무신情 (建武新政)을 實施했을 때는 한때나마 친왕임국으로서 노리요시(義良) 親王(後날의 高무라카미 天皇 )이 무쓰老카미로 赴任했다. 以後 무로마치 幕府 에 依해 오슈 單다이 (奧州探題)가 設置되었다. 當初 아시카가 一族인 사바(斯波) 집안의 分家로서 무쓰 國 中部(只今의 미야기 縣 北部)를 勢力圈으로 하는 오사키(大崎) 집안이 오슈 단다이를 世襲했지만, 그 權威는 허울뿐이었고 그나마도 制限이 있었다. 後에 무쓰 南部(只今의 후쿠시마縣 北部)에서 擡頭한 다테(伊達) 집안의 다테 다네무네(伊達稙宗)가 무쓰 國의 슈고가 되면서 오사키 집안이 거꾸로 다테 집안의 勢力下에 들어가게 되고, 오슈탄다이 地位도 다테氏에게 빼앗기게 된다.

 
가마쿠라 時代부터 1868年까지의 무쓰 國

에도 時代 編輯

에도 時代에 있었던 무쓰 國 안의 番들은 다음과 같다.

에도 時代부터 메이지 初期까지의 人口는 다음과 같다.

※拘泥가 分割된 뒤인 메이지 5年의 무쓰 國 人口는 47萬 3244人이 되었다.

메이지 時代 編輯

1869年 1月 19日(메이지 元年 12月 7日), 補身 戰爭 에 敗한 무쓰 · 데와 · 에치고의 여러 同盟 第番에 對한 處分이 내려졌다. 이 날, 무쓰는 리쿠오 (陸奧) · 리쿠추 (陸中) · 리쿠젠 (陸前) · 이와視로 (岩代) · 이와키 (磐城)의 다섯 쿠니로 分割되었다. 이 中 리쿠오는 只今의 아오모리 縣에 이와테縣 西北쪽 니盧헤 君을 더한 範圍였으며, 初期 무쓰 局에서 300km 程度 떨어진 곳의 땅을 가리키게 되었다. 리쿠오의 營內에 있던 番은

  • 土나미 番 (斗南藩)
  • 시치노헤 番
  • 히로사키 番
  • 쿠로세키(黑石藩, 히로사키 番에서 盆地된 番)
  • 하치노헤 番

等이었다.

이러한 메이지 政府의 地方 支配 體制는 그 後의 폐번치현 이나 진대 等에 依해 實現되었고, 메이지 元年의 무쓰 分割은 政治的으로도 地役權·文化圈 成立에도 거의 影響을 주지 못했다. 다만 分割 뒤의 國名은 오늘날까지 鐵道驛이나 地方都市 等의 地名에 쓰이고 있다. 또한 리쿠오 · 리쿠추 · 리쿠젠의 3個 拘泥를 總稱한 ' 山里쿠 (三陸)'라는 呼稱은 山里쿠 海岸을 비롯해 오늘날까지 定着해 있다.

같이 보기 編輯

各州 編輯

  1. 또는 리쿠슈(陸州, 로쿠슈로도 적는다)라고도 불렸다.
  2. 後에 이곳의 支配者가 되는 安堵氏 집안은 아베氏의 分派로 알려져 있지만, 12世紀에 이미 옛 建物터가 存在하고 있었음이 日本 國立歷史民俗博物館 等의 調査에 依해 알려졌다.
  3. 덧붙여 헤이안 時代의 무쓰 및 데와노쿠니의 領域은 北東北 領域을 놓고 境界가 確實하지 않은 點이 많다. 헤이안 時代 末期에는 오슈 후지와라 氏의 勢力範圍였던 센보쿠(仙北) 3軍(只今의 아키타 現 領域)도 무쓰 國의 領域인 것처럼 看做된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