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幕푹응우옌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幕푹응우옌 (莫福源,?? ~ 1564年 2月 18日 )은 大月 막 王朝 의 第4代 皇帝(在位: 1546年 ~ 1564年 )이다.

生涯 編輯

幕푹응우옌은 막푹하이 의 아들로, 1546年 에 막푹하이가 죽자 뒤를 이었다. 1547年 빈딘 으로 開園했다.

仕樣後(泗陽侯) 팜뜨응이(范子儀)가 어천현(御天縣) 華陽(華陽)에서 洪王(弘王) 막찐쭝 을 皇帝로 擁立하여 막푹응우옌과 帝位를 둘러싸고 箏립했다. 幕푹응우옌이 兼王(謙王) 막낀디엔 과 鉏軍功(西郡公) 응우옌낀(阮敬)을 보내 팜뜨응이를 쳤으나 敗했다. 팜뜨응이가 막찐쭝을 끼고 眼光(安廣) 地方에 根據地를 두고 海洋性(海陽省) 一帶 및 明나라 의 光緖, 廣東 一帶를 掠奪했다. 幕푹응우옌은 이를 막을 수 없었고, 1549年 탕롱 을 버리고 逃走했다.

1551年 , 막낀디엔이 팜뜨응이를 잡아 죽였고, 幕찐쭝은 明나라로 亡命했다. 이러한 內亂으로 막 王朝의 勢力이 損傷을 입었고, 後 레 王朝 찐끼엠 이 이를 틈타 막 王朝의 長壽 레바리(黎伯驪), 部班멋 을 煽動해 反旗를 들어 막 王朝를 攻擊하게 하였다. 幕푹응우옌은 이를 避해 금성현(金城縣)으로 逃亡했고, 막낀디엔을 머무르게 한 뒤 兵士를 주어 탕롱을 防禦하라고 하였다. 幕낀디엔은 찐 週 의 軍隊를 擊退시켰다. 以後 다시 막 王朝와 後 레 王朝 간 여러 次例 交戰이 일어나 서로 이기거나 지기도 했다.

1564年 2月 18日 , 幕푹응우옌이 죽었다. 시호 를 예皇帝(睿皇帝) 또는 英醫皇帝(英毅皇帝), 廟號 를 腺腫(宣宗)이라고 했다. 아들 막머우헙 이 뒤를 이었다.

전 林
막푹하이
第4代 大月 막 王朝 의 皇帝
1546年 ~ 1564年
後 林
막머우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