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도쿄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도쿄

도쿄 道 東쪽의 23具를 묶어서 이르는 말로, 日本의 首都

도쿄 ( 東京 ( とうきょう ) , 文化語 : 도꾜) 또는 東京 日本 혼슈 東部에 있는, 메이지 時代 以後 事實上 日本의 수도 利子 最大 都市이다. 行政 區域 上으로는 도쿄都 에 屬하지만, 도쿄都 다마 地域 이나 이즈 制度 , 오가사와라 制度 의 넓은 地域을 包含하고 있어서 都市라는 뜻의 "도쿄"와는 그 意味가 조금 다르다.

21世紀 도쿄의 風景
니시신주쿠 (超高層 빌딩 軍이 特徵的이다)
도쿄 스카이 트리 레인보우 브릿지
시부야 國會議事堂
스미다區 上空에서의 寫眞(2014年 도쿄 스카이트리). 寫眞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흐르는 江은 스미다江 이다. 現在 도쿄가 過密 狀態에 있다.
도쿄
日本語式 漢字 東京
가나 表記 とうきょう
國立國語院 標準 도쿄
韓國語 漢字 發音 東京
로마字 T?ky?

도쿄에는 日本 各 政府 部處, 天皇 이 起居하는 高쿄 等이 있다. 도쿄는 世界에서 製造業이 가장 發達한 都市이다. 또한 수많은 多國籍 企業 들이 도쿄에 本社 또는 支社를 두고 있으며, 世界의 게임産業, 漫畫와 애니메이션 産業, 映像, 디지털, 尖端産業 等의 中心地이다. 도쿄는 世界 最大의 地下鐵 交通網을 가지고 있으며, 世界에서 가장 큰 都市 廣域圈을 構成한다. 뉴욕 , 런던 과 함께 世界 3代 經濟 首都로 불린다.

槪要 編輯

도쿄 라는 名稱은 1868年 9月( 메이지 元年 또는 게이오 4年 7月)에 頒布된 勅書人 《에도를 도쿄라 稱하는 調書》( 江?ヲ?シテ東京ト?スノ詔書 )에 따라, 에도 정봉행 (町奉行)李 管轄하던 地域을 管轄하는 도쿄部 (東京府)가 設置된 것에서 由來한다. "東京"이라는 漢字는 교토 에서 볼 때 "東쪽의 都邑地"라는 意味를 뜻한다. 메이지 中期까지는 ' 東? '라는 表記 또한 使用되었다. (?는 京의 俗字)

이 地域이 "도쿄"라는 發音으로 굳어진 것은 메이지 時代 中期였고, 以前에는 "도케이"( トウケイ , 漢字 表記는 東京)라고 불리어왔다. 흔히 도쿄와 요코하마를 묶어 말하는 게이힌 工業 地帶 (京濱工業地帶), 케이힌 急行 鐵道 , 게이오 鐵道 等에서 "케이"(京)는 過去 도쿄를 읽던 다른 이름인 "도케이"에서 由來한 것이다.

메이지 維新 에 依한 神(新) 政府 首腦陣은 에도 로 薦度하는 것을 檢討하였으나, 當時 교토의 貴族들과 官人들의 反撥이 컸던 理由로 一旦 "에도 또한 都邑地이다"라고 宣言했다고 傳해진다. 그리고 "에도 또한 (日本의) 都邑地가 된 以上 天皇은 에도(도쿄)에서도 行政을 遂行할 必要가 있다"라는 빌미로 天皇의 移動 [1] 이 計劃되었다. 메이지 天皇 은 1868年 11月(메이지 元年 10月)에 도케이 性(舊 에도 城 )에 들어갔고 그 後 한番은 교토에 돌아온다. 1869年 5月 (메이지 2年 3月 )에 다시 도쿄(李 當時 도케이 性이 "황성"李 되었음)로 移動하였으며, ( 太政官 ) 또한 移動하게 되었다.

그 後 日本 天皇과 政府가 교토로 돌아오는 일은 더以上 없게 되면서, 事實 相議 '도쿄 遷都'가 이루어진 것으로 傳해진다. 現在까지 '도쿄 遷都' 自體는 日本 法令에 依해 明示되어 있지 않으며 日本에서는 도쿄를 首都로 直接 定한 法令 또한 存在하지 않으나 간토 大地震 直後인 1923年 9月 12日 에 發表된 다이쇼 天皇 의 勅語 中에 "도쿄는 帝國( 日本 帝國 )의 首都로 하고"( 東京ハ帝?ノ首都ニシテ )라는 文獻이 남아 있다. 그러나 교토 御所는 只今까지 廢止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으며 境內의 屍身덴 (紫宸殿)에는 天皇이 있는 곳임을 나타내는 御座가 安置되어 있다. 이에 따라 遷都를 否定하는 意見 또한 있다.

第2次 世界 大戰 以後에는 日本국 憲法 에 依據하여 主權을 天皇이 아닌 國民에게 있다는 宣言을 하였기 때문에 國權의 最高 機關인 國會 의 所在地인 도쿄를 首都로 보는 것이 妥當하다는 意見 또한 있다. 한便 日本에서는 最近 들어 首都 機能을 도쿄에서 도치기 후쿠시마 地域(나스( 那須 )), 氣候 아이치 地域(逃奴( 東濃 )), 美에 忌惡( 畿央 ) 地域 等地로 移轉하려는 計劃( 日本의 首都 機能 移轉 )이 浮上하면서 論議를 불러 일으켰다.

日本 全國의 交通 手段을 볼 때 特히 도쿄에 鐵道 및 高速道路가 集中的으로 建設되었고 도쿄 地域의 뉴스가 全國 뉴스가 되는 等 도쿄 및 (간토 地域)李 特別取扱을 받는 例가 많다. 또한 地震 等의 被害로 인해 도쿄의 都市 機能이 痲痹되는 境遇 日本 全域에 걸쳐 重大한 影響을 미칠 것으로 豫想되고 있다.

어원 編輯

도쿄(東京)는 東쪽(東)에 있는 都市(京)라는 뜻이다. [2] 처음에는 에도 (江戶)라고 불렸는데, 에도 時代 後期의 經濟學者 사토 노부히로 가 1823年( 分歲이 6年)에 著述한 《 混同祕策 》에서 처음 나타난다. [3] [4] 사토는 日本이 世界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防備를 더욱 鞏固히 할 必要가 있으므로 이를 위해 首都를 에도로 옮기고, 에도를 '도쿄(東京)'라 부르며, 오사카 를 '書經(西京)'이라 부르고, 도쿄(東京)·書經(京都)· 교토 의 3景 體制를 두어 세 場所를 國家 防衛의 中心으로 삼아야 한다 主張했다.

 
에도를 도쿄로 바꿀 것을 强力히 提案한 오쿠보 도시미치 의 寫眞

都市의 이름을 바꾸게 된 直接的인 契機는 오쿠보 도시미치 의 建議이다. 오쿠보는 사토의 冊에 影響을 받아 에도를 도쿄로 改稱할 것을 建議하였다. [4] 以後 1868年 9月 3日( 게이오 4年)에 나온 《에도를 도쿄라 稱하는 調書》에서 에도의 정봉행 支配 區域을 管轄하는 도쿄部 의 設置가 決定되었고, 以後 '도쿄'라는 名稱이 公式的으로 使用되기 始作했다.

이로써 東京(東京)이라는 表記가 決定되었지만, 그 讀法에 對해서는 特別히 定해지지 않았다. 五音 人 '토우키야우'가 公式的으로 使用되었지만 메이지 20年代 前半 무렵은 한음 으로 읽는 慣習도 남아 있었기 때문에 '土偶케이'라 읽는 境遇도 많았다. [5] 그러다가 日刊 新聞 의 發達로 情報 共有가 活潑히 이루어지며 제1기 國定 國語 敎科書에서 東京(東京)의 후리가나 가 '도쿄'로 表記되며 도쿄 讀法이 자리잡았다.

筆記體는 서울 警(京) 者를 쇼와 初期까지 移替者인 '?'으로 적는 境遇도 많았다. [6] [7] 이는 中國이나 韓國 等 其他 漢字文化圈에 設置되었던 東京 과 區別하기 위함이었는데, 나중에 本來 글字로 적는 表記가 一般化되었다.

正義 編輯

 
도쿄의 位置

도쿄 라고 했을 때는 大槪 다음 地域을 말한다.

도쿄 地方 이라고 했을 때는 다음 地域을 말한다.

  • 도쿄都 (約 1268萬 名)
  • 도쿄 大都市圈(藥 3530萬 名) - 도쿄 23具의 10% 通勤券 [8]
  • 간토 大都市圈(藥 3461萬 名) - 도쿄 23具 地域 및 近郊의 精靈視 中心 1.5% 通勤通學卷
  • 도쿄 卷 (藥 3439萬 名) - 도쿄 都心에서 半徑 70km 以內
  • 미나미칸토 (約 3447萬 名)
  • 首都圈 (藥 4237萬 名) - 도쿄都와 隣接 7絃
  • 도쿄 地方 - 氣象廳에서 日氣 豫報 詩에 使用하는 도쿄도에서 圖書 地域을 除外한 地域.

人口 編輯

現在 도쿄 23具의 人口는 925萬 名이다. 도쿄 道 全體는 1400萬 名(2020年 5月 基準), 도쿄 卷으로 보면 4300萬 名 以上이다.

交通 面에서 본 도쿄 編輯

도쿄의 主要 거리 編輯

갤러리 寫眞 編輯

도쿄와 다른 地域을 묶어서 말하는 名稱 編輯

게이요(京葉)
도쿄와 지바 (千 )를 묶어서 일컫는 名稱
게이힌(京浜)
도쿄와 가나가와 요코하마 ( ? )를 묶어서 일컫는 名稱

그 外 게이歲이(도쿄와 나리타) 等도 있지만 게이阪神( 京阪神 )은 긴키 地方 교토시 , 오사카市 , 고베시 를 일컫는 말이므로 여기에는 該當하지 않는다.

같이 보기 編輯

各州 編輯

外部 링크 編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