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뉴욕 필하모닉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뉴욕 필하모닉 (New York Philharmonic)은 美國 의 代表的인 管絃樂團 이다. 시카고 심포니 오케스트라 ,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 , 보스턴 심포니 오케스트라 ,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와 함께 '美國의 5代 管絃樂團'의 代表 管絃樂團으로 불려왔다.

歷史 編輯

草創期 編輯

 
뉴욕 필하모닉의 設立者 有렐리 코렐리 힐.

美國이 英國으로부터 獨立한 뒤 管絃樂 演奏 團體가 몇 次例 結成되었으나, 大部分 오래 가지 못하고 解體되었다. 1842年 有렐리 코렐리 힐(Ureli Corelli Hill)이라는 바이올리니스트가 主軸이 되어 뉴욕 市 에 필하모닉 協會를 設立하고 그 해 12月 7日에 아폴로 룸즈라는 小規模 公演場에서 첫 演奏會를 가졌다. 힐은 1847年에 오하이오州 로 移住할 때까지 常任 指揮者를 맡았으며, 後任으로는 테오도르 아이스펠트와 칼 버그만, 레오폴트 담로슈가 次例로 任命되었다. 그러나 團員들은 적은 賃金 等으로 인한 不滿 等으로 자주 交替되었으며, 生活苦를 打開하기 위한 副業 活動 等으로 인해 演奏力이 踏步 狀態에 있었다.

1877年에 시어도어 토머스가 常任 指揮者로 赴任하면서 樂團의 雰圍氣와 處遇를 刷新하기 始作했고, 이어 就任한 헝가리 出身의 안톤 자이들도 드보르자크 의 交響曲 第9番 '新世界로부터'를 招演하는 等의 活動으로 樂團의 演奏力 向上과 레퍼토리 擴大에 크게 寄與했다. 1909年에는 말러 가 常任 指揮者로 招聘되었고, 同時에 團員 增員과 運營權 再整備 等의 改革이 斷行되었다.

第1次世界大戰 以後의 擴張 編輯

1921年 내셔널 交響樂團(現 워싱턴 내셔널 交響樂團 과 다름)을, 1923年 뉴욕 시티 交響樂團을 吸收하면서 빌럼 멩엘베르흐 조지프 스트란스키 의 두 指揮者가 常任職을 同時에 맡는 雙頭體制가 出帆했다. 1924年에는 敎育者로도 有名한 作曲家 어니스트 셸링 에 依해 靑少年을 위한 콘서트(Young Peoples Concert)가 始作되었다.

1925年부터 2年間 빌헬름 푸르트벵글러 가 필하모니에서 客員指揮를 集中的으로 맡았다. 그 後 1927年부터 아르투로 토스카니니 가 멩겔베르크의 雙頭體制를 代替했고 1928年 3月 20日에는 最大 라이벌이었던 뉴욕交響樂團을 吸收했다.이에 따라 名稱은 뉴욕 필하모닉 交響樂團이 됐으며 뉴욕 市에서 唯一한 演奏會 專門 管絃樂團으로 거듭났다. 이 吸收合倂 때 오디션을 擔當한 것은 멩겔베르크다. 또 토스카니니 時代에는 木管樂器, 特히 바순 에 獨逸式 시스템을 採擇함으로써 演奏의 機動性이 改善되었고, 絃樂 파트에는 유대系 演奏者를 布陣시켜 表現이 豐富한 演奏를 들려줬다. 토스카니니의 嚴格한 訓鍊과도 맞물려 正確한 앙상블이 좋은 評價를 받았다.

1930年 유럽 演奏 旅行에서는 아직도 美國 오케스트라를 낮게 보는 風潮가 强했던 當時 유럽 樂界에 큰 衝擊을 안겼다.오늘날에도 1930年代가 뉴욕 弼의 全盛期였다고 評價하는 視角도 있다. 1933年 나치 獨逸이 세워지자 迫害를 避해 도망쳐 온 유대系 演奏者가 많아져 쥬辱 筆(Jew York Philharmonic)이라는 別名으로 불리기도 했다.

1936年 토스카니니가 뉴욕 弼 常任에서 물러났고, 그 後任으로는 푸르트벵글러가 擧論되었으나 나치스의 壓力과 푸르트벵글러 自身의 拒絶 等으로 霧散되었고, 프리츠 부쉬가 擧論됐으나 成事되지 않아 當時 아직 30代였던 존 바비롤리 가 任命되었다. 바비롤리는 淸新한 氣風을 불어 넣었지만 어쨌든 代카리스마 以後에는 經驗 不足을 否認할 수 없어 오케스트라는 沈滯期에 접어들었다. 이듬해 1937年에는 같은 뉴욕을 緣故로 全 常任指揮者였던 토스카니니를 常任으로 NBC 交響樂團 이 設立됐다. 바비롤리는 運營陣들과 後援者들의 人氣를 얻지 못해 1941年에 물러났으며, 1942年부터 1943年에 거쳐 創立 100周年을 記念하는 때에도 常任을 두지 않고 客員指揮者들이 指揮를 맡았다.

1943年부터는 아르투르 로진스키 가 常任職을 맡았다. 이 때 音樂監督(director) 稱號가 新設됐다. 1943年 11月 14日에는 當時 副指揮者였던 레너드 번스타인 브루노 발터 의 帶域으로 뉴욕 匹에서 傳說的인 데뷔를 했다. 當時 指揮한 曲은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의 《돈키호테》, 로베르트 슈만 의 《만프레드 序曲》, 로저 미클로시 의 主題, 變奏와 終曲, 앵콜曲으로 리하르트 바그너 의 《 뉘른베르크의 名歌手》 前奏曲이 演奏되었다.

約 2年 間의 空白 後 任命된 아르투르 로진스키 도 特有의 苛酷한 練習 方式 等으로 인해 團員들과 不和를 빚어 1947年 辭任했다.

第2次世界大戰 後, 발터와 미트로풀로스 編輯

1943年에 任命된 로진스키는 嚴格한 訓鍊으로 뉴욕 匹을 다시 세워가고 있었지만 特有의 苛酷한 練習 方式 等으로 인해 團員들과 不和를 빚었고, 現代 클래식 音樂 을 프로그램에 積極 揷入했기에 理事會의 反撥을 샀다. 그는 바지 엉덩이 주머니에 拳銃을 넣고 오케스트라와의 練習에 臨했다고 傳해진다. 結局 1947年 辭任했다. 1947年부터 1949年까지 또다시 音樂監督을 두지 않았고 브루노 발터 가 音樂顧問의 職責으로 뉴욕 疋을 이끌었다.

1949年부터 1950年에는 레오폴드 스토코프스키 와 그리스 出身 디미트리 미트로풀로스 가 뉴욕필을 이끌었다. 미트로풀로스는 1951年 音樂監督이 됐다. 그는 리허설부터 모든 것을 暗譜로 한다는 驚異로운 記憶力을 지녔고, 날카로운 解釋과 集中力 있는 演奏로 높은 評價를 받았다. 그러나 로진스키처럼 프로그램에 現代曲을 많이 揷入했는데, 이것이 團員과 保守的 聽衆으로부터 反感을 샀다. 오케스트라는 求心力을 되찾지 못한 채 沈滯가 이어지면서 뉴욕 音樂界와 大衆媒體에는 필하모닉 救世主가 必要하다는 論調가 나타났다.

번스타인의 時代 編輯

 
CBS TV에서 리허설을 하는 번스타인과 NYP

1957年 音樂監督 미트로풀로스는 首席指揮者라는 職銜으로 바뀌면서 같은 地位를 젊은 美國人 指揮者 레너드 번스타인 과 共有하게 되었다. 이듬해 1958年 沈滯된 뉴욕필을 求해야 한다는 輿論에 副應하듯 번스타인이 美國人 最初로 뉴욕 弼의 音樂監督이 됐다. 그는 콘서트 回數를 늘려 樂院 雇傭 形態도 안정시켰고, 音盤 錄音도 積極的으로 臨했다. 번스타인 時代에 樂團의 正式 名稱도 뉴욕 필하모닉 交響樂團에서 뉴욕 필하모닉으로 바뀌었다.

번스타인의 華麗한 指揮와 明快한 音樂 解釋, 그리고 무엇보다 豐富한 音樂的 才能은 오케스트라 團員들을 瞬息間에 길들였다. 그의 스타性과 맞물려 音盤과 TV 放送에도 耳目이 쏠리며 所謂 뉴욕 弼의 黃金時代가 始作되었다. 1958年부터 1973年까지 번스타인이 맡은 《靑少年 音樂會(Young People's Concert)》는 主題 選定뿐만 아니라 樂曲 選定과 構成, 臺本 執筆 모두 번스타인 自身이 맡았다. 1961年에는 本據地를 링컨 센터 내 데이비드 게핀홀(開場 當時 名稱은 필하모닉홀)로 옮겼다. [1]

번스타인은 音樂監督에서 물러난 뒤에도 桂冠 指揮者로서 이 오케스트라와 密接한 關係를 維持하며 마지막 해까지 演奏會에서의 協演과 錄音을 거듭했다. 1960年代 世界 最初로 말러 交響曲 全集을 完成詩키祈禱 했다. 이 밖에 베토벤, 슈만, 브람스, 차이코프스키, 시벨리우스 交響曲 全集과 모차르트, 하이든, 멘델스존, 슈베르트, 드보르자크, 쇼스타코비치의 主要 交響曲을 錄音했으며 管絃樂 作品과 協奏曲度 바로크 古典에서 現代曲까지 厖大한 數의 音盤을 남겼다. 自身의 作品을 包含해 코플랜드, 엘리엇 카터, 루카스 포스, 윌리엄 슈만 等 現代 美國 音樂을 積極 연주했다. 아이브스 交響曲 2番을 世界 初演(1951年)한 것도 번스타인 指揮와 뉴욕필이다.

번스타인 以後 編輯

번스타인이 1969年에 유럽 活動을 위해 辭任한 뒤 조지 셀 이 브루노 발터처럼 音樂 拷問 職責을 暫時 맡았고, 이어 피에르 불레즈 가 常任 指揮者로 拔擢되었다. 불레즈는 同時代의 現代 音樂이나 旣存 作品들의 破格的인 解釋 等으로 젊은 層이나 進步的인 愛好家들의 關心을 끌었으나, 保守的인 運營陣과 團員들 사이의 葛藤과 聽衆 動員의 未洽함 等으로 인해 1977年에 辭任했다. 불레즈의 後任으로는 主賓 메타 가 起用되어 1991年까지 在任했으나, 樂團의 演奏力이 漸次 下落勢에 접어들고 있다는 批判이 繼續되었다.

1991年부터는 쿠르트 마주어 가 音樂監督을 맡았고, 樂團에 對한 貢獻을 認定받아 退任 時 樂團 史上 첫 名譽 音樂 監督 稱號를 받았다. 그 뒤를 이은 로린 마젤 은 2009年까지 活動했다. 마젤의 後任으로는 앨런 길버트 가 맡았고, 그 뒤의 얍 판 츠베덴 은 서울市響에서 2024年부터 音樂監督職을 맡았다. 구스打步 두多멜 이 2026年에 指揮를 맡기로 豫定되어 있다.

2008年 平壤 公演 編輯

2007年 12月에 發表된 뉴욕 弼의 平壤 公演은 큰 話題를 모았다. [2]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에서는 그 동안 傳統的인 友邦國이거나 修交國의 樂團들人 모스크바 國立音樂院 交響樂團, 中國 國立 交響樂團 , 獨逸 靑少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융에 도이체 필하모니) 等이 公演을 가진 바 있었으나, 敵性國으로 여겨지고 있는 美國의 管絃樂團이 北韓을 訪問하는 것은 이番이 처음이었다.

美國 國務省은 뉴욕 弼의 北韓 訪問을 許可했고, 國務省 長官 콘돌리자 라이스 는 公演 開催를 歡迎한다는 立場을 밝혔다. 그러나 라이스는 이 公演이 北美 關係에 커다란 變化를 가져올 것은 아니라는 留保的인 見解를 表明하기도 했다. BBC 特派員은 뉴욕 필하모닉의 平壤 公演이 北韓과 美國 사이에 가장 卓越한 文化的 交流가 될 것이라고 展望했고, 北韓에서는 300餘 名에 가까운 派遣團의 入國을 許容하는 等 前例없는 行步를 보였다. 자린 메타 뉴욕필 社長은 "이番 日程은 사람들을 한데로 묶는 音樂의 힘을 보여주는 것" 이라고 밝혔다. [3]

뉴욕 弼과 로린 마젤은 2008年 2月 25日 베이징 에서 아시아나 航空 特別機 篇으로 平壤에 到着하였고, 이튿날 김원균名稱平壤音樂大學과 公演場인 동평양大劇場 에서 各各 마스터클래스와 舞臺 리허설을 가진 뒤 午後 6時頃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國家 美國 國家 가 次例로 演奏되면서 演奏會가 始作되었다. 演奏會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이 公演은 朝鮮中央放送 文化放送 , 유로아츠 인터내셔널과 ARTE 프랑스 等의 放送社들에 依해 全 世界로 實況 中繼되었으며, [4] DVD도 發賣되어 있다. [5]

그러나 音樂 愛好家를 自處하던 金正日 國防委員長은 公演場에 나타나지 않았고, 公演 始作 前부터 美國 國內外의 保守的인 言論社들에서는 이 公演이 가장 閉鎖的인 國家에서 열리는 展示 效果만을 追求한 것이라며 社說 等을 통해 批判하기도 했다. [6] 北韓 側에서는 이 公演을 위해 公演丈人 동평양大劇場의 舞臺 天井 위에 音響 反射板을 追加로 設置하는 等 音響 補修 工事를 斷行했고, 大韓民國과 美國 側 人士들의 觀覽席을 마련하는 等 協調的이고 宥和的인 態度를 보였다. 뉴욕 弼은 이어 27日에 牡丹峯劇場에서 조선국립교향악단 團員들과 小規模 合同 室內樂 演奏와 公開 總練習을 實施했으며, 28日에는 서울로 移動해 公演하였다. [7]

主要 公演場과 錄音들 編輯

初期에는 브로드웨이의 劇場을 轉轉하면서 公演하고 있었으나, 메트로폴리탄 오페라劇場과 카네기 홀, 브루클린 音樂 아카데미 等의 홀이 建立되자 該當 홀들에서 演奏會를 가지기 始作했다. 1962年에는 링컨 센터의 에이버리 피셔 홀이 完工되자 尙州 樂團이 되어 活動하고 있다.

뉴욕 弼의 最初 錄音은 1917年에 製作되었으나, 本格的인 錄音 作業은 電氣 綠陰이 普遍化된 1920年代 後半부터 命엘베르흐와 토스카니니에 依해 始作되었다. 토스카니니는 베토벤 交響曲을 빅터(現 RCA)에 錄音했고, 토스카니니의 後任이었던 바비롤리度 컬럼비아(現 소니 클래시컬)에 協奏曲을 中心으로 레코드를 吹入했다. 발터도 컬럼비아에 獨逸 音樂 爲主로 錄音을 남겼다.

가장 많고 폭넓은 레퍼토리의 錄音들은 번스타인 在任 中에 만들어졌으며, 이 時期의 錄音들은 소니 클래시컬의 'Bernstein Centuries' 시리즈로 再發賣되어 있다. 特히 말러 交響曲 全曲 錄音은 世界 最初의 全集 錄音이라는 點에서 重要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번스타인은 常任 指揮者 辭任 後에도 桂冠 指揮者로 뉴욕 弼의 演奏會를 種種 指揮했으며, 이 演奏會의 實況 錄音들은 도이체 그라모폰을 中心으로 出班되어 있다.

불레즈와 메타도 CBS-소니 클래시컬에 錄音을 남겼으나 大衆的인 人氣를 얻지는 못했으며, 以後 繼續되는 演奏力 問題에 對한 批判으로 因해 評價 切下되고 있다. 뉴욕 筆 側은 放送 音源을 土臺로 自體 製作 시리즈物을 出班하거나 도이체 그라모폰 等을 통해 實況 錄音을 온라인 發賣하는 等 새로운 販路를 摸索 中이며, 홈페이지에서는 팟캐스트 를 통해 公演의 프리뷰나 曲目 解說 等을 提供하는 서비스도 始作하고 있다.

歷代 常任 指揮者 編輯


各州 編輯

  1. 藤田由之「ニュ?ヨ?ク?フィルハ?モニック」『名門オ?ケストラを?く!』音?之友社、1999年、238頁。
  2. '뉴욕 筆' 來年 2月 26日 平壤 公演 , YTN , 2007年 12月 12日 04:48
  3. (英語) NY Philharmonic in North Korea , BBC , 2008年 2月 25日 09:14
  4. 뉴욕필 平壤公演 全 世界 生中繼 , 聯合뉴스 , 2008年 1月 24日 08:50
  5. (英語) The Pyongyang Concert - New York Philharmonic & Lorin Maazel , Amazon.com , 2008年 10月 15日 確認함
  6. 씨줄날줄-오케스트라 外交 , 서울新聞 , 2007年 12月 12日
  7. 平壤에 울린 '解氷 豫告' 旋律 , YTN , 2008年 2月 27日 06:02

外部 링크 編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