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겨울새 (2007年 드라마)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겨울새 (2007年 드라마)

겨울새 》는 2007年 9月 15日 부터 2008年 3月 2日 까지 放映된 문화방송 週末 特別企劃 드라마 이다.

겨울새
장르 드라마 , 通俗劇
放送 國家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放送 채널 MBC TV
放送 期間 2007年 9月 15日 ~ 2008年 3月 2日
放送 時間 , 9時 40分 ~ 10時 50分
放送 分量 1時間 10分
放送 回數 43部作
原作 김수현
企劃 이주환
總監督 이태술
프로듀서 유현종 , 신철승, 남경우
製作 이앤비스타스, 임화민, 이태형
演出 정세호, 주성우
助演出 노재필, 이경선
脚本 이금주
出演者 朴善英 , 이태곤 , 박원숙 , 尹相現
여는 曲 마르코 - Reuturn A Her Love
닫는 曲 신효범 - 내 맘이
陰性 2채널 스테레오 사운드( 아날로그 )
2채널 돌碑 디지털 ( 디지털 )
字幕 聽覺 障礙人을 위한 字幕 放送
HD 放送 與否 HD 製作 · 放送
外部 링크? MBC 겨울새 公式 홈페이지

40%의 視聽率을 記錄했던 1992年 SBS 아침連續劇 겨울새 를 고쳐 만든 作品으로, 김수현 의 同名 小說을 原作으로 하고 있다.

企劃 意圖 編輯

  • 周圍의 反對 때문에 첫사랑과 헤어지고 엉뚱한 男子와 結婚한 女子가 못된 媤어머니를 만나 苦生하게 되는 이야기
  • 自身의 絶望과 싸우며 傷處를 自家 治癒해가는 한 女子를 통해, 人間의 運命과 正體性에 對한 깊은 疑問을 照明해보는 21世紀 人形의 집 의 노라 이야기

登場 人物 編輯

主要 人物 編輯

運命의 바람 앞에 홀로 선 겨울새 같은 女子. 디자인을 專攻하여 家具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다. 父母를 잃고 아버지의 先輩이자 顧客이었던 鄭會長의 집에서 얹혀 살았다. 必要 以上의 主題把握 症勢를 지니고 있어 도현을 사랑하나 겉으로 드러내지 않는다. 지홍과 約婚하였으나 破婚한 後, 境遇와 結婚한다. 姜 女史와 姑婦 葛藤을 겪은 後 離婚한. 도현의 父母님의 反對에도 도현과 사랑의 結實을 맺고 結婚하여 아이를 낳는다.
鄭會長 아들. 結婚만큼은 正말 사랑하는 女子와 하겠다는 男子. 每事에 確實하고 외骨髓이다. 寧殷을 사랑하지만 父母의 强力한 反對에 부딪쳐 어쩔 수 없이 寧殷을 抛棄한다. 工夫를 하러 上海에 간 사이 寧殷이 結婚을 하게 되자, 歸國 後 自身이 無責任했다는 것을 깨닫는다. 結婚 後 不幸한 寧殷을 사랑으로 保護하려 한다. 영은이가 離婚하자, 父母를 說得하여 끝내 寧殷과의 結婚 承諾을 얻는다.
寧殷의 男便. 一流大 皮膚科 레지던트. 겉으로는 禮儀 바르고 부드럽고 착해보인다. 內省的인 至毒한 마마보이이자 多重人格者로 어머니의 꼭두각시 役割을 한다. 本性은 여리고 착하나, 어머니에게 길들여져 自己 主張을 펴지 못하고 비틀려 있다. 寧殷을 좋아하나, 어머니의 要求를 拒絶하지는 못하고 欲求 不滿이 터지면 廣幅하게 突變度 한다.

姜 女史 宅 사람들 編輯

境遇의 어머니. 가난한 未婚母로 버림을 받은 後 홀로 境遇를 키워 아들에 對한 病的인 執着을 하고 있다. 市場 日收놀이를 始作으로 큰 富者가 되었다. 刊校하며 財物에 對한 過度한 欲心과 인색함을 同時에 지닌 무서운 女子. 寧殷을 며느리로 들여 鄭會長 一家로부터 한몫 챙기려 하지만 計算대로 안되자 混戰 破婚을 트집 잡아 내쫓으려 한다.
姜 女史의 運轉 記事이자 故鄕의 먼 조카벌. 姜 女史에게 돈을 빌려 飮食店을 하다 亡하고 代身 記事 노릇을 하고 있다. 너무 착하여 仁川宅에게 每日 잔소리를 듣고 산다.
崔 技士의 妻. 男便의 빚갚음을 위해 마지못해 姜 女史의 집으로 들어왔으며 寧殷이 딱해서 더 머물게 된다. 男便을 怨望하면서도 맛있는 것은 몰래 챙겨 먹이기 바쁘다.

鄭 會長 宅 사람들 編輯

도현의 아버지. 剛斷 있으면서도 配慮가 깊은, 그릇이 큰 사람이다. 孤兒가 된 寧殷을 데려와 親딸 못지 않은 사랑으로 키우지만 며느리감으로는 反對한다. 그러나, 寧殷의 幸福을 위해서는 누구보다 最善을 다한다. 結局 도현이 寧殷과 結婚하겠다고 할 때에도 아내를 說得하여 許諾한다.
후덕하고 차분하고 속 깊은 性格으로 鄭 會長의 完璧한 內助者이다. 도현에게서 寧殷을 떼어놓기 위해 靈魂의 結婚을 서두르지만 破婚과 離婚에 이르자 寧殷을 더욱 不吉한 存在로 여긴다. 그럼에도 도현이 寧殷과의 結婚을 願하자, 혼자 아이를 키우는 寧殷의 모습에 罪責感을 느껴 마침내 두 사람의 結婚을 許諾한다.
鄭 會長의 이福 女同生. 鄭 會長이 어려서부터 불쌍히 여겨 싸고 돌았다. 政略 結婚 後 세 番의 離婚과 셀 수 없는 男性 遍歷을 자랑하는 집안의 골칫덩어리. 自己 感情에 忠實하고 直線的인 女子이다. 寧殷에게는 第一 便安하게 잘해준다.
鄭 會長의 딸. 留學 後 북하우스에서 姑母 은숙을 도와 일한다. 도도하고 優雅한 美貌에 願하는 것을 다 가져야 하고 恒常 모든 中心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버지와 오빠에게 사랑받는 寧殷을 미워한다.

그 外 人物 編輯

민희의 親舊이자 李 女史 親舊의 딸. 皮膚科 專門醫. 醫師 엄마와 病院長의 딸로 어려서부터 鄭 會長네와 親分이 두터운 사이였으며, 李 女史가 며느리감으로 점찍어 밀고 있다. 밝고 상냥하면서도 야무지다. 도현과 約婚하였다가 破婚했음에도 도현을 抛棄하지 못한다. 剛斷 있고 現實 計算이 빠른 타입이다.
寧殷의 初中高校 同窓이자 單짝으로 義理의 女子. 집안의 家長으로 씩씩하고 입바르고 不義를 참지 못하는 性格. 바람둥이 氣質이 있으나 나름의 志操도 있다. 大學校 1學年 中退 後 東大門에서 옷장사를 하다 亡하고 인터넷으로 옷을 팔고 있다. 繼母인 淑姿와 親母 以上의 사이로 살고 있다. 유라와 옷을 리폼해서 인터넷上으로 販賣하는 장사를 始作한다.
희진의 男子 親舊. 희진과 同種 業界에서 事業을 하는 親舊. 서글서글한 性格에 事業 手腕도 좋아서 희진의 어려운 일을 많이 도와준다. 희진의 마음을 사려고 애를 쓴다.
희진의 繼母. 情 많고 손재주도 좋으나, 야무지지 못하고 잘 속아 넘어가 희진에게 惹端을 듣는다. 희진의 아버지가 죽은 後 東大門 製品市場에서 裁縫師로 일하여 희진과 광욱을 키웠으나 肺病을 앓게 되어 일을 그만두었다. 희진이 大學을 抛棄하고 가장 노릇을 하자 未安해하지만, 희진이 옷을 고쳐 팔게 되자 한몫하게 되어 목소리가 커진다.
淑姿의 아들이자 희진의 男동생. 體育學科 2學年. 북하우스 알바를 하여 돈을 벌며 大學을 다닌다. 잘생긴 몸짱에다 마음도 여려서 모든 女子에게 親切하다. 性質나면 앞이 안 보이는 누나 희진이 世上에서 第一 무섭다. 孝子와는 距離가 멀었으나 유라와 結婚 後, 갑자기 유라에게 孝婦 노릇을 시키려하는 바람에 싸움이 잦다.
광욱의 戀人. 大學校 3學年. 愛嬌 있는 귀여운 女子. 광욱의 中學校 同窓으로 軍隊에서 休暇 나온 광욱과 다시 만나 불이 붙어 大學 編入을 온다. 妊娠하였다고 거짓말을 하여 광욱과 結婚한다. 美國 移民 後 不和가 甚했던 父母의 葛藤으로 힘들었던 狀態였고 가난해도 밝은 광욱네 집이 便하다. 學校 다니면서 희진을 도와 인터넷으로 옷을 販賣한다.
寧殷의 約婚者. 鄭 會長의 會社 社員으로 도현의 大學 同窓. 번듯한 外貌와 能力을 지니고 있어 鄭 會長에게 寧殷의 男便감으로 拔擢되고, 約婚까지 하게 된다. 野心이 많은, 處世術에 能한 人物로 入社 때부터 사귄 同僚 송선숙에게서 아들까지 있지만 外面한다. 모든 事實이 들통나자 破婚을 當하지만 寧殷에게 매달린다. 以後 會社를 옮긴다.
지홍의 愛人. 지홍과 같은 會社 職員이었으며 戀愛를 하여 아이를 갖게 되었으나 버려져 現在는 4살 난 아들과 살고 있다. 如前히 지홍을 사랑하며 寧殷에게 모든 事實을 밝혀 破婚을 當하게 하지만, 結局은 自身이 지어낸 거짓말이라고 말하라는 지홍의 付託을 들어준다.

參考 事項 編輯

  • 劇 中 정은숙 役을 맡았던 임예진 은 該當 드라마의 出演을 위해 그 동안 進行을 맡아 온 MBC 氣分 좋은 날 에서 下車하였다. [2]
  • 當初 50部作으로 放映될 豫定이었으나, 視聽率 不振과 줄거리 枯渴을 理由로 43部作으로 早期 終映되었다. [3]
  • 放映 前부터 김수현 의 小說 《겨울새》를 原作으로 한 作品이라는 것이 알려져 話題를 모았으나, '劇 中 狀況 設定이 非現實的이고, 登場人物의 캐릭터 또한 답답하다'는 批判을 받았다. [4]

各州 編輯

外部 링크 編輯

文化放送 週末 特別企劃 드라마
以前 作品 作品名 다음 作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