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가톨릭 敎會의 性的 虐待 事件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가톨릭 敎會의 性的 虐待 事件

가톨릭 敎會의 性的 虐待 事件 ( 英語 : Catholic Church sexual abuse cases )은 21世紀에서 들어서 로마 가톨릭교회 를 뒤흔든 一部 聖職者 에 依한 兒童 性的 虐待 事件이다. 2010年 3月 28日에는 런던에서 該當 問題에 對한 로마 가톨릭 敎會의 責任을 물어 敎皇 베네딕토 16歲 의 退位를 要求하는 抗議 示威를 하는 事態로 發展했다.

槪要

編輯

오랜 時間에 걸쳐서 表面化되지 않았지만, 2002年에 〈 보스턴 글로브 〉를 中心으로 美國 言論이 大大的으로 다룬 것을 契機로 많은 報道가 이루어져 一部는 訴訟으로 發展했다. 이런 種類의 事件이 일어나고 있던 것은 孤兒院이나 學校, 神學校 等 聖職者와 修道者, 施設 關係者와 아이들이 共同 生活 施設인 것이 많았다.

美國에 이어 아일랜드, 멕시코, 오스트리아 같은 나라에서도 訴訟이 일어나 英國, 오스트레일리아, 네덜란드, 스위스, 獨逸, 노르웨이에서도 이루어졌던 性的 虐待가 問題가 되고 있다. 美國이나 아일랜드, 스코틀랜드에서는 敎區 主敎가 引責 辭任하는 異例的인 事態가 되었다.

이러한 一連의 騷動을 통해 美國 等에서는 한番이라도 兒童 性醜行이 發覺된 聖職者는 連任할 수 없게 되었지만, 退任된 神父들이 미디어의 監視를 避해 南아메리카나 開發途上國 等으로 進出하여 같은 事件을 일으켜 問題가 되고 있다.

美國

編輯

美國에서 처음으로 이 事件에 耳目을 끈 것은 〈 보스턴 글로브 〉였다. 2002年 1月 新聞은 보스턴 敎區 敎區 司祭 존 게오건 神父가 30年間 司祭 生活 속에서 總 130名의 兒童 性醜行을 했으며, 訴訟을 提起되었지만 가톨릭 敎會는 게烏巾에 對해 아무런 處分을 하지 않고 다른 敎會로 이동시켜 隱蔽해왔다고 特輯을 報道했다. 게烏巾은 1991年 虐待 事件에 對해 起訴되어 1998年에 聖職者 停止 處分을 받고 있었다. 게烏巾은 2002年에 禁錮 9 - 10年의 實刑 判決을 받았지만, 2003年 8月 23日에 矯正 센터에서 다른 需用者에게 暴行되어 死亡했다.

같이 보기

編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