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가마쿠라시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가마쿠라시

日本의 가나가와 縣의 都市

가마쿠라시 ( 日本語 : 鎌倉市 )는 가나가와縣 미우라半島 의 西쪽에 位置하는 이다.

가마쿠라시
かまくらし
鎌倉市
가마쿠라 時期 가마쿠라 市場
쇼와 27年 11月 3日 制定
나라 일본의 기 日本
脂肪 간토 地方
도도부현 가나가와縣
시정촌코드 14204-2
面積 39.67 km 2
總人口 171,002名 [編輯]
( 推計人口 , 2024年 5月 1日)
人口密度 4,311名/km 2
柴木 山벚나무
始華 용담
가마쿠라視聽
市場 마츠誤 타카시(松尾 崇)
所在地 (?248-8686)
가나가와縣 가마쿠라시 吳나리情 18-10
北緯 35° 19′ 9.3″ 東京 139° 32′ 48.1″ ? / ? 北緯 35.319250° 東京 139.546694° ? / 35.319250; 139.546694 ? ( 가마쿠라시 )
웹사이트 가마쿠라시
v  ?  d  ?  e  ?  h
가마쿠라 官公署廳舍

지리 編輯

요코하마시 의 南西쪽, 후지사와詩 의 東쪽, 즈시視 의 北西쪽에 位置하고 南쪽은 사가미灣 과 接하고 있다. 三面이 야트막한 山으로 둘러싸여 있고 앞으로는 바다가 있는 天惠의 要塞로, 옛날에는 幕府 (幕府)가 設置되기도 했던 政治의 中心地였다. 다만 옛 考試高에情(腰越町)이나 午後나정(大船町) 等 이른바 '三面이 山에 둘러싸인 가마쿠라'의 바깥에 位置하는 地域도 가마쿠라 市內에 包含된다. 후지사와市에서 海岸으로 連結되어 있어 旅行者들에게는 쇼亂 (湘南) 地域의 一部로 看做하는 境遇가 많지만, 現地에서는 正義가 曖昧한 '쇼亂'이라는 呼稱보다 歷史的으로 널리 알려져 있을 뿐 아니라 範圍도 보다 簡單하게 限定되는 '가마쿠라'란 呼稱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가마쿠라 大佛

많은 歷史 遺跡을 가진 '高度(古都)'임에도 不拘하고 무로마치 時代 中期 以後로 衰退, '都市'로서의 가마쿠라의 歷史는 이어지지 못했다. 에도 時代 後期에는 地域 內의 紳士와 査察에 많은 參禮客이 모여들기도 했지만, 메이지 時代 初期까지도 이른바 가마쿠라 大佛( 고토쿠人 )이나 下世社(長谷寺)를 包含한 하세 地球에만 都市的인 聚落이 分布하고 있었을 뿐, 只今 [ 언제 ?] 과 같은 가마쿠라시의 中心 市街地는 形成되어 있지 않았다.

메이지 初期에 只今의 가마쿠라 市域을 包含한 가마쿠라君을 管轄하는 軍 官公署가 도쓰카(戶塚, 요코하마시 도쓰카區 )에 設置되었다. 메이지 中期 以後로는 主로 休養地, 別莊地로서 쇼와 時代 以後 觀光地로서 거듭 '都市'로서의 가마쿠라는 發展하게 되었다. 따라서 中世 以來의 都市 景觀이라고 할 수 있는 建造物은 全혀 存在하지 않는, 代身 文化遺産으로서의 價値가 높은 中世 都市의 옛 建造物이 많은 地域이라고 할 수 있다.

 
地圖

歷史 編輯

 
가마쿠라에 最初의 武家政權을 樹立한 미나모토노 요리토모

간토 에서 찾아보기 힘든 天然의 要塞 로서의 地形을 갖추고 일찍부터 古代의 시모쓰케국 에 屬한 街마쿠라노 고리(鎌倉郡)가 設置되었으며, 또 豪族 가마쿠라氏 (鎌倉氏) 집안의 本據地이기도 했다. 日本의 가장 오래된 歷史冊 《 古事記 》에 야마토타케루 의 아들인 아시카가노미와케 王(足鏡別王)李 「街마쿠라노 와케(鎌倉之別)…의 兆(祖)」가 되었다고 적고 있는 것이 日本 歷史上 가마쿠라에 對한 가장 오래된 技術이다.

헤이안 時代 後期에 다이라노 다다쓰네(平忠常)의 亂(1028年)을 鎭壓한 미나모토노 料理老父(源賴信)의 功에 따라 그 아들 料理요시(賴義) 때 當時 基나이 가와치國 이시카와群 (只今의 오사카部 下비키노시 )을 本據地로 하는 가와치 겐지(河內源氏)의 領地가 되었다. 料理요시의 맏아들이자 가와치 겐지의 3代 塗料(棟梁, 堂主)였던 요시이에(義家)의 4歲 손에 該當하는 人物이 바로 미나모토노 요리토모 로서 日本 最初의 武士政權人 가마쿠라 幕府 를 이곳에서 처음 연 以來 幕府의 要職에 任命된 有力 고케닌 들이 가마쿠라에 住居地를 지었고, 바다에 接해있다는 長點을 살려 海上 交易도 隆盛하였을 뿐 아니라(가마쿠라 가도街道라 불리는 交通路도 이때 整備되었다) 宗敎的 中心地 役割을 했던 '가마쿠라 5山(山)'이라 불리는 寺刹들도 位置해 있어 가마쿠라는 간토의 政治ㆍ經濟ㆍ文化的 中心地로 거듭나게 되었다.

1225年에 싯켄 (執權)이 된 好調 야스토키 는 렌쇼(連署)나 孝鳥슈(評定衆)를 두어 幕府 內의 合議體制를 確立하였으며, 政權의 中心地를 요리토모 以來의 오쿠라(大倉)에서 우쓰노미야즈시(宇都宮?子)로 옮겼다. 1232年에는 武士의 慣習法을 成文化한 고세이바이시키某쿠(御成敗式目)를 制定해 幕府의 體制를 다졌다. 1333年에 고다이고 天皇 의 幕府 打倒 計劃에 呼應한 고즈케國 (只今의 군마현 )의 닛타 요시社다 는 分바이가와라(分倍河原) 等地에서 가마쿠라 幕府를 左之右之하던 好調 집안의 軍士를 擊破하고 가마쿠라로 進擊해 야스토키 以來의 好調 집안의 보리社(菩提寺)였던 度쇼社(東勝寺)에서 好調 집안을 멸망시켰다(1953년의 度쇼社 調査에서는 無數히 많은 仔詳을 입은 人骨이 發掘되기도 했다).

' 겐무 新正 '이라 불리는 天皇 親政이 始作되면서 교토로 召喚된 요시社다 代身으로 앞서 로쿠하라 單다이 (六波羅探題) 같은 옛 가마쿠라 幕府의 官人들을 滅하는 等 幕府 打倒에 많은 功을 세웠던 아시카가 다카우지 의 동생 아시카가 다다요시 나 그 一族인 호소카와(細川) 집안 等이 親王을 받들어 가마쿠라쇼軍部(鎌倉將軍府)가 成立되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好調 집안의 殘黨들이 일으킨 나카센다이의 亂으로 가마쿠라가 陷落되자 다카우지는 討伐을 위해 나섰지만, 以後 軍事를 돌려 天皇의 新政體制에 反旗를 들고 가마쿠라에서 獨自的인 論功行賞을 行했으며, 自身을 追討하러 나선 요시社다 等을 쳐부수고 교토에서 北朝를 세워 새로운 武家政權을 樹立, 가마쿠라에는 自身의 아들 요시아키라(義詮)를 派遣했다. 하지만 집안 內部의 다툼이 間노(觀應)의 搖亂(擾亂)이라 불리는 內戰으로까지 發展하면서 요시아키라는 교토로 召喚되었고 代身 다카우지의 둘째 아들 모토牛脂가 가마쿠라에 派遣되어 가마쿠라 部 가 設置, 以後 가마쿠라 驅步 (鎌倉公方)로써 간토를 統治하게 되었다.

가마쿠라 驅步는 以後 무로마치 幕府와 對立하게 되었는데, 가마쿠라 驅步를 補佐하는 간토 官令 過度 對立이 생겨 우에스기 젠슈(上杉禪秀)의 난, 에이쿄(永享)의 난, 유키 戰鬪(結城合戰) 等의 騷亂이 일어난다. 1455年에는 교토쿠의 난 으로 아시카가 시게牛脂가 시모尤史 國 의 高價로 옮겨 高架 驅步 를 세우면서 가마쿠라는 衰退한다. 센고쿠 時代 에는 誤다와라의 好調 疏韻 이 가마쿠라에 進出, 다마나와 城을 쌓아 東쪽 사가미의 據點으로 삼았는데, 아와의 사토미 집안이나 우에스기 겐新 , 다케다 신겐 等에게 種種 侵攻을 받았지만 그때마다 擊退하였다. 好調 집안이 滅亡한 뒤에는 도쿠가와 이에야스 의 支配下에 들어갔다.

近世에는 에도가 간토의 中心이 되었고, 에도 時代에는 가마쿠라 各地의 지샤가 次例대로 復興되기 始作했다. 에도의 庶民들에 依해 組織된 오야마의 아후리 神社, 에노시마의 에지마 紳士 等에의 參拜를 目的으로 하는 '高(講)'가 結成되면서, 巡禮者들이 들르는 곳으로서 觀光 루트에 包含되었던 것이 메이지 時代인 1889年에 軍港이 있는 요코스카 를 도쿄와 連結할 目的으로 요코스카選 이 開通되면서 그 經由地가 됨으로써, 觀光地로서의 性格이 急激히 剛해져 갔다. 또 도쿄에서 가까운 別莊地로서 皇族이나 貴族, 情ㆍ財界 有力人士 等의 一部가 가마쿠라에 別莊을 지었고, 이들을 相對로 하는 觀光 産業이 發展해 갔다(여담으로 이 요코스카選 建設 工事를 위해 한 段 높게 만든 길은 只今은 토막토막 끊어져 있다).

이보다 앞서 1883年(메이지 16年), ' 衛生 '이라는 單語를 日本에서 最初로 醫學的 分野에서 使用한 나가요 센사이(長與專齋)가 가나가와 縣 가마쿠라의 바다를 地形的인 特徵에서 볼 때 海水浴場으로서 最適인 場所라고 紹介했다. 當時는 海水浴이 醫療 效果를 가진다고 여겨졌고, 나가요의 紹介도 行樂的인 觀點이 아닌 醫療的인 觀點에 依한 것이었지만, 오늘날에는 海水浴은 醫療 效果가 別로 없는 것으로 認識되어 유이街하마 (由比ヶ浜)나 字姨母쿠子 (材木座) 海岸 같은 海水浴場은 主로 行樂客을 對象으로 運營되며 '쇼亂'의 一部로서 一般的으로 認識되고 있다.

1923年 9月 1日에 일어난 간토 大地震 으로 가마쿠라度 큰 被害를 입었다.

쇼와 時代에 들어 가마쿠라는 藝術家들의 都市가 되었다. 이미 1889年(메이지 22年)에 요코스카選 이 開通되어 가마쿠라가 首都 도쿄 의 通勤圈驛에 들게 되었기에 도쿄에 所在地를 두었던 出版社와도 오가기 容易했을 뿐 아니라, 간토 大地震의 被害가 極甚했던 도쿄를 떠나 日本의 著名한 作家나 門人 가운데 一部가 도쿄에 비하면 그나마 被害度가 덜한 便이었던(물론 쓰루가오카하치만區 의 崩壞 等 가마쿠라가 입은 被害도 만만치 않았다) 가마쿠라로 移住하고, 敗戰 뒤에는 가와바타 야스나리 나 구메 마사오(久米正雄), 다카미 슌 (高見順)이나 나카야마 기슈(中山義秀) 等이 이곳에서 臺本실(貸本屋) 「가마쿠라 文庫(鎌倉文庫)」를 꾸리는 等 '가마쿠라 文士(文士)'라는 單語까지 생겨났다. [1]

1936年(쇼와 11年)에는 日本의 映畫ㆍ演劇 會社인 마쓰타케(松竹)가 撮影所를 가마타에서 午後나로 옮겨 '午後나 撮影所'가 開設되면서 映畫 關係者로서 가마쿠라로 옮겨 사는 사람이 늘어났다. 1939年에 가마쿠라 情과 考試高에 寸이 合倂되어 가마쿠라 詩가 되었다. 그러나 한便으로는 1928年(쇼와 3年)의 가마쿠라야마의 分讓(鎌倉山)을 始作으로 1930年(쇼와 5年)의 요코스카選 列車의 電鐵化 以後, 敗戰 뒤까지 가마쿠라에서는 大規模의 住宅 開發이 이루어지게 되었고 도쿄 近郊의 住宅地로서의 性格이 剛해져 갔다. 特히 日本의 高度 經濟成長期 大規模 開發의 물결은 '쇼와의 가마쿠라 攻擊'이라고까지 불릴 程度이다. 이 무렵에 일어난 쓰루가오카 하치만區 뒤便의 '彌陀니(御谷)' 溪谷의 開發을 中止할 것을 要求하는, 作家 오사라機 지로(大佛次郞)를 中心으로 한 市民運動은 以後 日本에서 高度保存法(古都保存法)을 制定하게 되는 契機가 되었다.

交通 編輯

鐵道 編輯

道路 編輯

人口 編輯

年度別 人口
鳶島 人口 ±%
1920 29,692 ?????
1930 42,206 +42.1%
1940 56,598 +34.1%
1950 85,391 +50.9%
1960 98,617 +15.5%
1970 139,249 +41.2%
1980 172,629 +24.0%
1990 174,307 +1.0%
2000 167,583 ?3.9%
2010 174,314 +4.0%
2020 172,710 ?0.9%

姊妹 都市 編輯

友好 都市 編輯

虛構 編輯

各州 編輯

  1. 다만 現在는 文士(文士)라는 單語 自體가 日本 內에서도 死語가 되고, 가마쿠라 文士라는 말도 쓰이지 않는다. 21世紀에 들어 日本의 많은 有名 作家들이 가마쿠라로 移住해 40年만에 가마쿠라 펜클럽이 復活하는 等 新(新) 가마쿠라 文士라 불릴만한 作家層이 誕生하기도 하는 等, 가마쿠라에 滯在하는 高明한 文學者도 적지 않다. 在日 出身의 日本 小說家 김윤규 (日本名 多치하라 마사아키)와 유미리 도 代表的인 가마쿠라 文士로 꼽힌다.

外部 링크 編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