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釜山日報 톡한放

톡!韓方 칼럼

[톡! 한放] 自律神經失調症

2022.10.11

[톡! 한방] 자율신경실조증 병원장 이미지

高物價, 高金利에 코로나로 因한 社會的 斷絶 및 肉體的 苦痛이 더해지면서 어느 날 理由도 없이 갑자기 不安하고 焦燥해지면서 깊은 熟眠을 取하지 못하고 무엇인가에 쫓기는 氣分이 掩襲해 無氣力해지는 느낌을 받는 境遇도 있다. 이와 같은 症狀들이 나타난다면 自律神經失調症을 겪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 番쯤 疑心해 봐야 한다.

 

自律神經은 내 意志로 調節되지 않는 神經系인데 크게 交感神經과 副交感神經이 있다. 交感神經은 主로 흥분시키는 役割을 하고 副交感神經은 便安하게 진정시키는 役割을 한다.

 

交感神經 亢進 狀態가 持續되면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過하게 分泌되어 血壓과 葡萄糖의 數値를 높이고 免疫低下뿐만 아니라 쿠싱症候群을 비롯한 여러 合倂症을 誘發하기도 한다. 交感神經의 航進은 腦血管도 收縮시켜 腦 血流를 停滯시키고 偏頭痛을 誘發하기도 하고 甚한 境遇 腦卒中의 原因 人者가 되기도 한다. 또한 이런 緊張 狀態의 連續은 세로토닌 도파민의 減少를 誘發하여 不安, 焦燥를 악화시킨다. 交感神經의 亢進이 持續되면 食道의 萎縮과 더불어 위의 蠕動運動은 減少되고 各種 샘의 分泌가 줄어들어 胃痙攣 等의 消化器官 障礙 또한 發生한다.

 

反對로 副交感神經이 過度하게 活性化되면 아세틸콜린이 過하게 分泌되어 低血壓, 徐脈, 迷走神經性 失神 等이 發生할 수 있다. 腸의 蠕動運動은 增加하고 조임근은 弛緩되면서 逆流性 食道炎, 過敏性 大腸症候群, 過敏性 膀胱 等이 생기기도 한다. 無氣力한 氣分이나 憂鬱感 等이 생기는 境遇도 흔하다.

 

一般的으로 自律神經失調症은 精神的 스트레스 以外에도 다양한 原因으로 現代人이면 한두 番은 겪게 되는 症狀이며 問題의 原因이 除去되면 쉽게 症狀이 緩和된다. 하지만 消化障礙, 不眠症, 잦은 頭痛, 손발의 浮腫, 注意力 低下 等이 생기고 理由 없이 無氣力하고 憂鬱한 感情이 持續된다면 自律神經系가 더 以上 스스로 均衡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狀態에 있을 수 있다

 

韓醫學에서는 交感이 亢進된 境遇 內臟器官의 蠕動運動의 減少로 인한 痰積(痰積)型 疾患으로 接近하고, 副交感이 亢進된 境遇 各種 分泌샘의 過度한 活動으로 인한 痰飮(痰飮)型 疾患으로 分類하기도 한다. 患者가 呼訴하는 똑같은 症狀도 交感神經이 亢進되어 發生한 것인지 副交感神經이 亢進되어 發生한 것인지를 分析하고 體質에 따라 處方 後 治療하여 陰陽의 均衡을 맞추는데 焦點을 두고 있다.

 

자주 緊張하는 스스로를 發見한다면 하루 5分이라도 外部 刺戟을 遮斷하고 休息을 가져보자. 스스로 解決하기 어려울 때는 卽時 周邊 韓醫院이나 專門家에게 積極的인 도움을 받아 健康한 삶이 持續되길 祈願해 본다.

 

윤태관 韓國韓醫院 檢診院長  

0個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