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腸諸君 - 디지털富川文化大展

콘텐츠目次

腸諸君
메타데이터
項目 ID GC01600156
漢字 長堤郡
英語音域 Jangje-gun
分野 歷史/傳統 時代
類型 制度/法令과 制度,指名/고지명
地域 京畿道 부천시
時代 古代/南北國 時代/統一 新羅
執筆者 배성수
[詳細情報]
메타데이터 詳細情報
制定鳶島/一時 757年 연표보기
廢止鳶島/一時 918年 移轉

[正義]

統一新羅時代 富川 地域에 設置한 地方行政區域.

[制定經緯 및 目的]

742年 新羅? 효성왕 의 뒤를 이어 卽位한 경덕왕 은 眞骨 貴族의 勢力을 制壓하고 微弱한 王權을 强化하기 위하여 한화政策을 實施하였다. 747年에는 重視를 市中(侍中)으로 變更하고, 國學에 帝業博士(諸業博士)와 助敎를 두어 儒學 敎育에도 힘쓰는 한便, 748年에는 偵察(貞察)을 두어 百官을 糾察하게 하여 王을 中心으로 하는 前提王權 體制를 强化하려 했다. 757年에는 9週(州)·5小京(小京)·117軍(郡)·293絃(縣)의 固有 地名을 中國式으로 고치고, 759年에는 官職名을 中國式으로 고쳤다. 富川 地域의 地名이던 主婦吐群(主夫吐郡) 腸諸君 으로 改稱한 것도 이때로 보인다.

[關聯記錄]

『三國史記』 卷35, 잡지4 地理誌에 따르면 腸諸君 은 本來 高句麗의 主婦吐群 이었고, 當時의 受注 라는 記錄이 나온다. 이를 옮기면 다음과 같다. “ 腸諸君 은 本來 高句麗? 主婦吐群 이었는데 경덕왕 이 이름을 고쳤다. 只今의 受注(樹州) 이다. 영현이 넷이었다.

수성현(戍城縣)은 本來 高句麗?수이홀(首?忽)이었는데, 경덕왕 이 이름을 고쳤다. 只今의 수안현(守安縣)이다. 김포현(金浦縣)은 本來 高句麗?檢褒顯(黔浦縣)이었는데 경덕왕 이 이름을 고쳤다. 只今도 그대로 쓴다. 동성현(童城縣)은 本來 高句麗?桐自惚縣(童子忽縣)이었는데, 경덕왕 이 이름을 고쳤다. 只今도 그대로 쓴다. 분진현(分津縣)은 本來 高句麗?坪油壓縣(平唯押縣)이었는데, 경덕왕 이 이름을 고쳤다. 只今의 통진縣(通津縣)이다.”

[內容]

757年 경덕왕 에 依해 主婦吐群 에서 이름이 바뀐 腸諸君 한週 에 屬해 있었고, 수성현·김포현·동성현·분진현 等 모두 4個의 屬縣을 管轄하였다. 이들 屬縣도 모두 土着地名에서 漢字語로 바꾼 것이다.

[變遷]

腸諸君 으로 불렸던 富川 地域의 名稱은 高麗에 들어와 太祖 가 週(州)·部(府)·郡(郡)·縣(縣)의 名號(名號)를 고치면서 受注(樹州) 로 바뀌었다가 다시 安南都護府 · 桂陽都護府 · 길注目 · 富平部 를 거쳐 부평군 · 부천군 으로 바뀌었다.

[參考文獻]
登錄된 意見 內容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