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이 만든 ‘增强 自我’가 實際 自我를 威脅한다 | 마케팅 | 디지털 |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마케팅

AR이 만든 ‘增强 自我’가 實際 自我를 威脅한다

디지털
2022. 1. 18.
Dec21_22_1313994108

增强 現實(augmented reality, AR)은 더 以上 少數만의 關心事 가 아니다. 最近 몇 年間 AR는 스냅챗 필터에서부터 假想 脫衣室에 이르기까지 廣範圍하게 使用되는 酒類 技術이 됐다. 사람들은 自身의 집 소파에서 구찌의 신발 을 新語볼 수 있다. 아마존 살롱(Amazon Salon)을 使用해 새로운 헤어스타일을 한 自身의 모습을 確認하는 사람들도 있다. AR 技術을 活用하면 實際로 스포츠 競技場에 간 것처럼 生動感을 느끼며 좋아하는 스포츠팀 을 應援할 수 있으며, AR 오버레이(Overlay, 겹쳐 標示하기)로 디지털 衣裳을 詩착 해 볼 수도 있다. 2021年 한 해 동안 百萬 名 以上의 消費者가 AR 技術을 使用해 쇼핑을 했다. 같은 期間 동안 200萬 名 以上이 스냅챗에서 AR 필터를 使用했다. 이러한 트렌드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加速化하고 있다.

企業들은 이를 브랜드를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機會로 삼고 있다. 企業들은 AR를 活用해 새로운 顧客 關係를 形成하고 있으며, 새로운 形態의 廣告를 試圖 하면서 온라인 賣出을 성장시키고 있다. 搬送과 還拂을 줄여 費用을 切感하고 있으며, 窮極的으로는 顧客 個個人에게 最適化된 맞춤型 서비스 를 提供하고 있다. 하지만 新技術이 늘 그렇듯 AR 活用은 危險을 隨伴한다.

이는 AR가 使用者의 겉모습을 바꾸는 데 活用되기 때문이다 . 겉모습은 正體性을 構成하는 核心 要素이며, 따라서 個人의 心理的 健康에 커다란 影響을 미친다. 假想으로 外貌를 바꾸는 行爲는 不安 障礙 等을 誘發한다. 硏究 結果에 따르면 사람들은 이렇게 誘發된 不安 때문에 成形手術까지 받는다.

AR 技術을 責任感 있게 活用하기 위해서 企業들은 어떤 努力을 해야 할까?

AR가 가져올 危險에 對處하기 위해서는 먼저 AR 活用할 때 어떤 問題가 생길 수 있는지 理解해야 한다. 筆者들의 硏究는 사람들이 AR 技術을 使用할 때 自我像이 어떻게 變化하며, 그래서 어떻게 “增强 自我(augmented self)”에 到達할 수 있는지에 對한 것이다. 增强 自我란 AR의 影響을 받은 自我像을 말한다. 增强 自我는 旣存의 自我像을 威脅하면서 個人의 心理的 健康에 否定的 影響을 미친다. 다른 한便으로 AR 技術은 個人들을 “自己 高陽(self-enhancement)”으로 이끌기도 한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後者가 前者보다 반드시 낫다고 할 수는 없다. 自己 高陽에서 비롯된 希望 때문에 사람들이 새로운 메이크업과 패션을 찾고 成形手術을 하는 等 自身의 外貌를 바꾸는 데 過度하게 執着하기 때문이다.

筆者들의 硏究는 AR가 사람들의 心理에 미치는 이 같은 影響을 正確하기 理解하기 위한 것이다. 具體的으로 AR 技術을 活用한 메이크업 앱을 使用하기 前과 使用한 後의 自己 認識을 比較하기 위한 一連의 實驗 이 實施됐다. 先行 硏究 에 따르면 사람들이 認識하는 實際 自我像과 以上的 自我像 間의 間隙이 커지면 不安感과 不滿足感이 커지고 스스로에 對해 나쁜 評價를 하게 된다. AR 技術은 이 두 自我上의 間隙을 어떻게 변화시켰을까?

硏究 結果 AR가 미치는 影響은 使用者가 基本的으로 갖고 있는 自我 尊重感의 水準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特히 自我 尊重感이 높은 사람일수록 AR를 使用했을 때 實際와 以上的 自我像 間에 間隙이 더 커졌다. 自我 尊重感이 낮은 사람들은 AR를 使用하면 實際와 以上的 自我像 間의 間隙이 줄었다. 直觀的으로 생각해보면 自己 自身에 對한 確信이 큰 사람일수록 外貌와 關聯한 刺戟에 덜 影響을 받을 것 같다. 하지만 硏究 結果는 그 反對가 참임을 보여주고 있다. 自我 尊重感이 높은 參加者들은 AR 거울을 使用하기 前과 比較해 AR 거울을 使用했을 때 理想과 實際 自我像의 間隙이 44% 더 커졌다. 그러나 낮은 自我 尊重感을 報告한 參加者들은 AR 거울을 使用한 뒤 理想과 實際 自我像의 間隙이 16% 줄었다.

왜 이러한 反(反)直觀的 結果가 導出됐을까? 自我 尊重感이 낮은 參加者들은 AR 거울을 使用하면서 自身의 外貌를 바꾸는 것이 아주 完全히 不可能한 것이 아니라 어느 程度 可能한 일이라는 事實을 알게 됐다. 이 參加者들은 앱을 使用하면서 타고난 것이어서 어쩔 수 없다고 생각했던 身體的 缺點들조차도 바꿀 수 있다고 認知하게 됐다. 反面 自身의 外貌에 이미 充分히 만족하던 參加者들은 AR 技術이 適用된 自身의 얼굴을 보면서 外貌에 對한 確信이 오히려 줄었다. AR 거울을 보면서 自身이 몰랐던 身體的 缺點을 새롭게 認知하게 된 것이다. 實驗 以後 進行된 設問에 따르면 AR 필터로 自身의 實際 自我像과 以上的 自我上의 間隙이 더 커지면 身體的 短點에 對한 寬容度가 下落했다.

硏究 結果는 AR를 經驗하는 것이 自我像에 至大한 影響을 준다는 點을 보여준다. 따라서 技術 專門家, 비즈니스 리더, 政策 結晶子 等은 모두 AR가 사람들에게 미칠 수 있는 心理的 影響을 理解하고 이에 對應해야 한다. 具體的으로 다섯 가지 戰略을 들 수 있다. 企業들은 이를 通해 AR의 長點을 極大化하는 同時에 短點은 最少化할 수 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有料 멤버십에 加入하세요.
첫 달은 無料입니다!

最新 매거진

(03187) 서울市 종로구 淸溪川路 1 東亞日報社빌딩 (週)동아일보사
代表者: 金在鎬 | 登錄番號: 鍾路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事業者 登錄番號: 102-81-03525
(03737) 서울市 서대문구 忠正路 29 東亞日報社빌딩 15層 (週)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代表理事: 김승환 | 通信販賣申告番號: 第 西大門 1,096號 | 事業者 登錄番號: 110-81-47558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