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政府, AI半導體에 5年間 1兆200億원 投入...三星·SK하이닉스 參與 生産 모델도 提示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政府, AI半導體에 5年間 1兆200億원 投入...三星·SK하이닉스 參與 生産 모델도 提示

統合檢索

政府, AI半導體에 5年間 1兆200億원 投入...三星·SK하이닉스 參與 生産 모델도 提示

27일 오후 대전광역시 유성구 KAIST에서 열린 ′PIM 반도체설계연구센터 개소식′에서 왼쪽부터 차선용 SK하이닉스 미래기술연구원 부사장, 이정배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부장(사장),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광형 KAIST 총장, 유회준 KAIST 교수(PIM 반도체설계연구센터장), 박영준 인공지능반도체포럼 의장이 현판 제막을 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제공.
27日 午後 大田廣域市 유성구 KAIST에서 열린 'PIM 半導體設計硏究센터 開所式'에서 왼쪽부터 차선용 SK하이닉스 未來技術硏究院 副社長, 이정배 삼성전자 메모리 事業部長(社長), 이종호 科學技術情報通信部 長官, 이광형 KAIST 總長, 유회준 KAIST 敎授(PIM 半導體設計硏究센터長), 박영준 人工知能半導體포럼 議長이 懸板 除幕을 하고 있다. 科技情通部 提供.

政府가 人工知能(AI) 半導體 尖端技術 硏究에 向後 5年間 1兆200億원을 投入하고 AI 半導體 專門人力을 7000名 以上 養成한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等 大企業이 技術諮問을 提供한 硏究事業 中 成果가 優秀한 結果物에 對해 半導體 生産 工程 適用을 檢討하는 産學硏 協力 生態系도 造成한다. 

 

科學技術情報通信部는 이종호 長官이 27日 KAIST 本院에서 ‘第1次 人工知能 半導體 最高委 戰略對話’를 主宰하고 이같은 內容의 ‘人工知能 半導體 産業 成長 支援對策’을 發表했다고 밝혔다. 이番 對策은 지난 5月 이 長官 就任 後 첫 現場 行步로 推進된 AI半導體 企業과의 懇談會에서 提起된 業界의 需要를 바탕으로 마련됐다. 

 

政府는 먼저 AI 半導體 尖端技術 硏究開發(R&D)에 向後 5年間 1兆200億원을 投入하고 美國 等 先導國과 共同硏究를 擴大하기로 했다. 腦神經을 模倣한 AI 알고리즘 演算에 最適化한 프로세서(NPU), 演算과 貯藏 機能을 統合한 PIM(Processing In Memory) 半導體, 半導體 性能을 極大化하는 시스템SW 等이 主要 硏究 內容이다. 

 

特히 大企業의 積極的인 參與를 結合한 産學硏 協力 生態系를 造成한다. PIM半導體를 開發하는 政府事業에 參與하는 硏究機關에 對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技術諮問을 提供하고 成果가 優秀한 硏究 結果物의 生産 工程 適用을 檢討한다. 

 

또 NPU 開發 政府事業의 硏究 結果物 中 삼성전자 協力業體에서 檢證해 優秀 設計技術로 評價된 境遇 三星電子 파운드리의 設計技術 데이터베이스에 包含하고 다양한 팹리스 企業 製品에 適用될 수 있도록 支援할 計劃이다. 

 

國內에서 開發된 AI 半導體의 市場 需要를 創出할 수 있는 方案도 마련된다. 데이터센터를 國産 AI 半導體로 構築하는 事業을 2023年 新設하고 AI 開發者에게 컴퓨팅 파워를 無償 提供한다는 方針이다. 知能型 閉鎖回路(CC)TV, 스마트시티 等 各 部處와 地自體가 構築하는 公共事業에도 國産 AI 半導體가 適用될 수 있도록 協議한다. 

 

AI 半導體 關聯 電氣電子工學, 컴퓨터工學, 物理學 等 다양한 學科가 共同으로 敎育課程을 構成·運營하는 ‘AI 半導體 聯合專攻 學部’를 3個 大學에 開設하고 AI 半導體 專門人力 7000名을 養成한다는 計劃도 樹立했다. 硏究 中心의 碩博士 高級人材 養成을 위해 ‘AI半導體 大學院’을 2023年 新設한다는 方針이다. 

 

이종호 長官은 “AI 半導體는 韓國이 先占 可能한 分野”라며 “글로벌 市場을 先占하는 한便 시스템半導體 全般의 競爭力 强化로 擴散될 수 있도록 積極 支援하겠다”고 밝혔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