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르신 ‘VR 追憶旅行’, 憂鬱感度 훌훌”|東亞日報

“어르신 ‘VR 追憶旅行’, 憂鬱感度 훌훌”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서울市, VR 活用 ‘所願旅行’ 開發… 어르신 ‘追憶의 場所’서 맞춤 製作
“父母님 묻힌 山 보여” 눈물 글썽… 過去 回想, 憂鬱感 改善 認知力 높여
市, 홈페이지에 製作 매뉴얼 公開

김순복 씨와 이봉수 씨(왼쪽부터)가 4일 오후 서울 노원구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에서 가상현실(VR) 
기기를 착용한 채 영상을 감상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외출이 어려워진 어르신들은 이날 추억의 장소를
 VR로 둘러봤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김순복 氏와 이봉수 氏(왼쪽부터)가 4日 午後 서울 蘆原區 市立蘆原老人綜合福祉館에서 假想現實(VR) 機器를 着用한 채 映像을 鑑賞하고 있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外出이 어려워진 어르신들은 이날 追憶의 場所를 VR로 둘러봤다. 전영한 記者 scoopjyh@donga.com
“언니랑 아나고(붕長魚의 日本말)를 구워 먹는 게 그렇게 맛있었지.”

4日 午後 서울 蘆原區 市立蘆原老人綜合福祉館. 假想現實(VR) 機器를 着用하고 映像을 보던 김순복 氏(86)가 들뜬 목소리로 말했다. 映像 속 내레이터가 “언니가 해준 飮食 中 무엇이 가장 기억나느냐”고 묻자 나온 答辯이었다.

VR 映像은 金 氏의 追憶이 깃든 釜山 자갈치시장을 보여줬다. 그는 30代 때 언니와 함께 살며 膾집을 運營하던 過去를 人生에서 가장 ‘幸福한 時節’로 記憶했다. 特히 언니랑 市場 보러 나가서 함께 사먹던 飮食이 그리웠다고 한다. 映像에 沒入한 金 氏는 내레이터가 親近하게 말을 걸어 올 때마다 연신 “그랬지”, “맞아, 맞아”라며 呼應했다.

約 5分間의 ‘所願旅行’을 끝낸 金 氏는 눈물을 글썽이며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때문에 釜山을 가본 지 오래됐는데 이렇게 映像으로나마 생생한 모습을 보니 幸福하다”고 感激했다.
○ 人生 場所로 ‘所願旅行’ 떠나요
서울市는 지난달 VR를 活用한 旅行 映像인 디지털 經驗디자인 ‘돌이켜봄’을 開發했다. 코로나19 擴散으로 外出이 어려워져 憂鬱感을 느끼는 어르신들을 爲해서다. 市民들이 公共디자인에 參與하는 事業인 ‘디자인 거버넌스’에서 처음 아이디어가 나왔는데 市立蘆原老人綜合福祉館과 社會的 企業들이 製作에 參與했다.

VR 映像의 特徵은 ‘個別 맞춤型’이라는 것이다. 映像 製作에 參與한 福祉館 어르신 12名은 各自 人生에서 꼭 한 番 가보고 싶었던 곳을 指定했다.

이봉수 氏(86)는 어린 時節을 보낸 講院 鐵原郡을 追憶의 場所로 꼽았다. 父母님 農事를 돕던 記憶을 떠올리게 하는 논과 父母님 山所가 있는 山 風景이 映像에 담겼다. 6·25戰爭 避亂民人 李 氏는 “열일곱 살 때 鐵圓에 왔는데, 눈이 많이 오던 當時 風景을 생생히 記憶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山의) 골을 보니 아버지 어머니가 있는 山이 맞다. 죽기 前에 꼭 가보고 싶었다”며 눈물을 글썽였다. 이 밖에도 젊은 時節을 보낸 淸凉里 靑果物市場, 아버지와 逍風을 갔던 白羊寺 等이 所願旅行의 場所로 指定돼 VR 映像으로 製作됐다.
○ 過去 幸福했던 追憶 떠올리니 憂鬱感 줄어
어르신들은 福祉館 및 VR 業體와의 인터뷰 等을 進行하면서 幸福했던 過去의 記憶을 떠올렸는데, 이 過程에서 憂鬱感이 크게 줄었다고 한다.

VR 製作을 맡은 세븐포인트원의 이현준 代表는 “過去 記憶을 떠올리는 ‘回想 療法’으로 長期記憶을 刺戟하면 憂鬱感이 改善되는 것은 勿論 認知能力 向上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했다. 서울市 關係者는 “인터뷰부터 映像을 만드는 것까지 모두 하나의 프로그램 過程”이라고 說明했다.

서울市는 VR 映像 製作 過程을 매뉴얼로 만들어 자유롭게 活用할 수 있도록 公開했다. 製作 매뉴얼은 △팀員 構成 △追憶 發掘 △追憶 選定 △스토리 디자인 △VR 製作 △VR 活用까지 모두 6段階로 構成돼 있다. 어르신이 追憶을 回想할 때 記錄할 수 있는 ‘追憶 地圖’와 VR 스토리보드는 勿論 인터뷰 質問 팁도 담겨 있다. 매뉴얼은 디자인서울 홈페이지(design.seoul.go.kr)에서 누구나 볼 수 있다.

주용태 서울市 文化本部長은 “어르신들을 始作으로 하되 順次的으로 市民 全體를 對象으로 새로운 디지털 經驗을 줄 수 있도록 努力하겠다”고 말했다.


社支援 記者 4g1@donga.com


#vr 追憶旅行 #어르신 #假想現實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