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俊錫 “大統領 指導力의 危機”… 大統領室 “李, 理性 잃은것 같아”|동아일보

李俊錫 “大統領 指導力의 危機”… 大統領室 “李, 理性 잃은것 같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與圈 內紛 激化]執權 100日도 안돼, 與 最惡 內紛
李俊錫 “大統領 指導力의 危機” 尹-尹核關 作心 批判
大統領室 公式反應 自制 속 親尹界 “沒常識한 헛소리”
李 “끝까지 싸울 것” 强勁對應 豫告… 葛藤 繼續될 듯

李, 기자회견중 눈물 흘리기도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3일 국회에서 회견 도중 대선 당시 호남 지역 유세 등을 
언급하다 눈물을 닦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등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의원들의 
실명을 거론하며 “그들이 두려워하는 방향으로 끝까지 싸우겠다”고 말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李, 記者會見中 눈물 흘리기도 國民의힘 李俊錫 代表가 13日 國會에서 會見 途中 大選 當時 湖南 地域 遊說 等을 言及하다 눈물을 닦고 있다. 李 代表는 이날 國民의힘 權性東 院內代表 等 ‘尹核關’(尹錫悅 大統領 側 核心 關係者) 議員들의 實名을 擧論하며 “그들이 두려워하는 方向으로 끝까지 싸우겠다”고 말했다. 金東周 記者 zoo@donga.com
尹錫悅 政府가 出帆 100日도 되지 않은 狀況에서 與圈의 內訌이 最惡으로 치닫고 있다. 黨員權 6個月 停止 懲戒를 받은 國民의힘 李俊錫 代表는 13日 記者會見에서 “大統領 指導力의 危機”라며 尹 大統領과 ‘尹核關’(尹 大統領 側 核心 關係者)들을 正面으로 批判했다. 大統領室은 公式 反應을 自制했지만 內部的으로는 “李 代表가 理性을 잃었다”며 들끓는 雰圍氣다.

이처럼 끝을 모르는 與圈의 內部 葛藤 狀況 속에서 主要 日程이 布陣한 이番 한 週가 尹錫悅 政府 첫해 國政 運營 方向을 결정짓는 契機가 될 것으로 보인다. 尹 大統領은 15日 光復節 慶祝辭를 發表하고, 17日에는 尹 大統領의 就任 첫 記者會見과 李 代表가 낸 效力停止 假處分 申請 첫 審問이 열린다.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會 亦是 이番 週 公式 出帆한다.

李 代表는 13日 國會에서 懲戒 後 첫 記者會見을 열고 62分 동안 尹 大統領과 ‘尹核關’, 國民의힘과 大統領室을 싸잡아 批判했다. 尹 大統領을 “저에 對해서 ‘이 ××, 저 ××’ 하는 사람”이라고 한 이 代表는 “(大選 當時) 羊의 머리를 흔들면서 개고기를 가장 熱心히 잘 팔았던 사람이 바로 저였다”라고 했다. 앞서 ’尹核關‘을 批判하기 위해 썼던 羊頭狗肉(羊頭狗肉·量 머리를 걸고 뒤에선 개고기를 판다는 뜻으로 겉과 속이 다르다는 意味)을 다시 꺼내든 것.

李 代表는 또 權性東 院內代表(4線·江原 江陵)와 張濟元(3線·釜山 史上) 李喆圭(再選·江原 東海-三陟) 議員을 “尹核關들”, 鄭鎭奭(5線·忠南 公州-扶餘-靑陽) 金汀才(再選·慶北 浦項北) 박수영(初選·釜山 南甲) 議員을 “尹核關 呼訴인들”이라고 表現하며 “政黨을 經營할 能力도, 國家를 經營할 能力도 없는 사람들”이라고 批判했다. 이들을 向해 “(다음 總選에서) 모두 서울 江北 地域 또는 首都圈 열세 地域 出馬를 宣言하라”고 要求했다.

大統領室과 親尹(親尹錫悅)界는 激昂된 雰圍氣다. 李 議員은 14日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李 代表의 主張은 政治의 基本도 모르는 沒常識한 言行이고 헛소리”라고 했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도 通話에서 “李 代表의 發言을 들어 보니 理性을 잃은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大統領室과 國民의힘은 公開的인 맞對應을 自制했다. 葛藤 擴散을 避하겠다는 意圖지만, 이 代表는 “끝까지 싸울 것”이라며 强勁 對應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分明히 했다. 尹 大統領과의 會同 可能性에 對해서도 “만날 理由도 없고 풀 것이 없다”고 말했다. 與圈 關係者는 “兩側이 다시는 손잡을 수 없는 地境이 됐다”며 “問題는 이 代表가 脫黨하지 않겠다는 意思를 分明히 해 이 葛藤 局面이 어떻게 흘러갈지 아무도 알 수 없는 狀況”이라고 했다.

李, 懲戒뒤 첫 會見… 62分 作心 發言

李, 尹겨냥 “저에 對해 이×× 저××”… “洋머리 흔들며 개고기 팔아” 發言도
權性東 等 尹核關에 險地 出馬 要求… 親尹 “李, 邪惡한 政治 指導者” 激昂
大統領室은 苦心속 公式對應 自制… 李, 인터뷰-出刊 等 後續攻勢 豫告


“저에 對해 ‘이 ×× 저 ××’ 하는 사람을 大統領 만들려….”(국민의힘 李俊錫 代表)

“(李 代表는) 邪惡한 政治 指導者.”(國民의힘 李喆圭 議員)

國民의힘 李俊錫 代表가 13日 記者會見을 통해 尹錫悅 大統領과 ‘尹核關’(尹 大統領 側 核心 關係者)을 向한 全面戰을 宣言하면서 與圈의 葛藤이 極限으로 치닫고 있다. 李 代表는 記者會見에서 “大統領 指導力의 危機” “개고기” 等 原色的인 表現을 써 가며 尹 大統領과 ‘尹核關’은 勿論 大統領室, 國民의힘을 批判했다. 與圈 內에서는 “妄言”이라는 反撥이 터져 나왔다.

다만 大統領室과 與黨은 執權 100日도 안 된 時點에서 20%臺로 墜落한 尹 大統領의 支持率을 考慮해 겉으로는 애써 無視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內部的으로는 脫黨에 線을 긋고 ‘反尹(反尹) 輿論戰’에 나서는 이 代表 問題를 어떻게 處理할지 苦心하고 있다.
○ 李, 尹-尹核關-大統領室-黨 겨냥 亂射
지난달 黨員權 6個月 停止 以後 地方 行步를 이어갔던 李 代表는 13日 記者會見에서 62分 동안 作心한 듯 與圈 全體를 向한 批判을 쏟아냈다. 李 代表는 “그들(‘尹核關’)李 저를 ‘그 ××’라고 부른다는 얘기를 傳해 들으면서도 選擧 勝利를 위해 참을 人(忍)字를 새기며 뛰었다”면서 “羊의 머리를 흔들며 개고기를 팔았다는 自愧感에 몇 番을 緣을 끊고 싶었다”고 했다. 겉과 속이 다른 이들을 稱하는 사자성어 羊頭狗肉(羊頭狗肉)을 引用해 尹 大統領과 ‘尹核關’을 聲討한 것. 또 李 代表는 權性東 院內代表와 李喆圭 張濟元 鄭鎭奭 金汀才 박수영 議員의 實名을 擧論하며 “慶尙道나 江原道, (서울) 江南 3具 等에서 公薦만 받으면 當選될 수 있는 地域에 出馬하는 이들은 尹錫悅 政府의 成功 때문에 딱히 더 얻을 것이 없는 사람들”이라고 批判했다.

特히 그는 ‘尹核關’들을 向해 “選擧가 臨迫할수록 犧牲羊의 範疇를 넓혀 어쩌면 떠받들었던 사람까지 犧牲羊으로 삼을지도 모른다”고 했다. ‘犧牲羊에 大統領도 包含되느냐’는 質問에 李 代表는 “머릿속에 三星家奴(三姓家奴)라는 單語가 떠오른다”고만 했다. ‘性 셋 가진 종놈’이란 뜻의 三星家奴는 이 代表가 2017年 大選 當時 반기문 劉承旼 洪準杓 候補를 志願했다면서 張 議員을 批判하며 쓴 表現이다. 이를 두고 政治權에서는 “後날 ‘尹核關’들이 必要에 따라 尹 大統領에게 등을 돌릴 수 있다는 意味”라는 解釋이 나왔다. 國民의힘이 ‘非常 狀況’이라며 非常對策委員會 轉換을 議決한 것을 두고 軍部 獨裁 時節 戒嚴令에 빗댄 이 代表는 “組織에 충성하는 國民의힘도 불태워 버려야 한다”고 했다.
○ ‘黨內 鬪爭’ 宣言한 李 놓고 與圈 苦心
李 代表의 記者會見에 對해 李 議員은 14日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말 같지도 않은 소리”라며 “一考의 價値가 없다”고 一蹴했다. 大統領室과 親尹(親尹錫悅) 陣營은 公式 對應을 自制했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公式 立場을 내면 오히려 對立만 더할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맞對應할 境遇 이 代表의 政治的 입지만 키워 준다는 判斷도 作用했다. 다만 “李 代表가 理性을 잃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李 代表는 이날 午後 페이스북에 “來日부터 라디오에서 于先 뵙겠다”고 밝혔다. 인터뷰와 冊 出刊 等을 통한 攻勢를 이어간다는 計劃이다. 그동안 “‘尹心’(尹 大統領의 意中)과 尹核關의 뜻은 다르다”고 얘기해 온 이 代表는 지난달 26日 尹 大統領의 ‘內部 銃질’ 텔레그램이 公開되자 衝擊을 받았다고 한다.

與圈은 이 代表 問題 解決에 苦心하고 있다. 尹 大統領은 勿論 朱豪英 非對委員長도 만나지 않겠다고 宣言한 이 代表는 “輿論調査를 보면 (自身과 가까운) 劉承旼 前 議員도 相當한 支持를 確保하는 것 같고, 저에 對한 期待를 가진 黨員과 國民이 많다”며 “‘尹核關’은 (支持率을) 合쳐도 채 10%도 안 된다”고 했다. 國民의힘 關係者는 “李 代表가 獨自 輿論戰으로 勢力을 糾合해 올해 치러질 次期 黨代表 選出 全黨大會에서 特定 候補를 내세우는 카드도 檢討하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조동주 記者 djc@donga.com
조아라 記者 likeit@donga.com
장관석 記者 jks@donga.com
이윤태 記者 oldsport@donga.com
#李俊錫 #尹錫悅 政府 #旅券 內紛 激化 #大統領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