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대기 留任-金恩慧 弘報特報 가닥…大統領室, 全面刷新보다 補强|東亞日報

김대기 留任-金恩慧 弘報特報 가닥…大統領室, 全面刷新보다 補强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4日 21時 08分


코멘트
尹錫悅 大統領이 政策과 政務·弘報 等 一部 大統領室 業務와 機能을 補强하는 方向으로 大統領室 改編을 斷行할 것으로 알려졌다. 17日 尹錫悅 政府 出帆 100日을 앞두고 全面的 人的 刷新을 試圖할 것이라는 觀測이 나왔으나, 一旦 一部 機能에 對한 小幅 充員과 그에 따른 大統領室 職制 리모델링이 檢討되고 있는 것. 國政運營의 콘트롤타워人 大統領室에 對한 電力 補强과 雰圍氣 刷新을 통해 國政 運營의 突破口를 마련하겠다는 覺悟다.

● ‘交替’보다 ‘補强’에 傍點

14日 複數의 與圈 關係者들에 따르면 弘報·政務 等 一部 大統領室 參謀陣 改編은 全面的 刷新보다는 業務 機能 補强에 傍點이 찍히고 있다. 刷新 意志를 내보여야 할 時點이라는 데에는 共感帶가 形成됐지만, 方法論的으로 局面 轉換을 위한 人爲的 물갈이 보다는 시스템 整備가 優先이라는 認識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大統領祕書室을 構成할 때 ‘슬림한 大統領室’에 傍點을 찍다보니 一部 業務에 空白이 있거나 機能이 弱化된 部分이 있다”며 “尹 大統領도 數字가 작은 게 能事가 아니라는 點을 確認한 狀況”이라고 말했다.

代表的으로 補强이 擧論되는 機能은 政策 파트다. ‘大統領室 슬림化’ 基調에 따라 政策室長 職責이 尹錫悅 政府 出帆 以後 廢止됐는데, 以後 政策 調律 過程에 虛點이 드러나고 있다는 意見이 大統領室 內部에서도 提起되고 있는 것. 여기에 大統領民政首席祕書官도 廢止돼 文在寅 政府의 ‘3室長-8首席’ 體制가 ‘2室長-5首席’ 體制로 縮小된 狀態다. 與圈 關係者는 “‘만 5歲 初等學校 入學’李 拙速 推進 發表되면서 朴順愛 社會副總理 兼 敎育部 長官이 辭退한 게 代表的 事例”라며 “政策 檢討와 推進 過程을 컨트롤하고 補强하는 追加 人選 過程에서 大統領室 組織이 ‘리모델링’ 될 수 있다”고 말했다.

交替說이 돌던 김대기 大統領祕書室長은 一旦 留任 쪽에 무게가 기운 것으로 알려졌다. 與圈 核心 關係者는 “한때 後任者 物色도 擧論되지만, 留任에 傍點이 찍힌 狀況으로 안다”며 “只今은 祕書室長이 일을 제대로 할 수 있는 與件을 만들어주자는 雰圍氣가 더 剛하다”고 했다.

李珍福 大統領政務首席祕書官 等 交替說이 나돌던 參謀陣들度 留任 氣流가 感知되고 있다. 定期 國會 出帆 直前에 政務라인을 흔들 수 없다는 論理에 힘이 실리는 것. 局面 轉換을 위한 短期 處方에 汲汲하다 野圈의 攻勢에 휘말릴 수 있다는 認識도 깔려 있다. 다만 與圈 關係者는 “다만 政務 弘報라인의 境遇엔 交替 可能性도 排除하기 어려운 狀況”이라고 했다. 尹 大統領은 最近에도 就任 100日 記者會見 準備와 演說文 毒膾도 최영범 大統領弘報首席祕書官 等 旣存 參謀들과 함께한 것으로 傳해졌다.

政務라인의 一部 祕書官級이나 行政官 等에 對한 人事 措置는 有力한 것으로 알려졌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業務 能力에 虛點이 發見됐거나, 交替 必要性이 確認된 人士들은 (交替)의 可能性이 있다”고 말했다. 混線을 빚은 弘報라인 機能을 補强할 救援投手로는 尹 大統領의 當選人 代辯人을 맡았던 金恩慧 全 國民의힘 議員이 弘報特報로 復歸하는 方案이 有力하게 擧論된다.

● 就任 100日 記者會見…國政刷新과 民生 强調

尹 大統領은 이와 함께 就任 100日을 맞아 對國民 메시지를 내고 變化된 모습을 보이는데 注力할 計劃이다. 尹 大統領은 17日 大統領室 브리핑룸에서 取材陣과 40餘分 假量의 就任 後 첫 公式 記者會見을 열어 國政 刷新과 對國民 疏通 强化, 民生 政策 推進 等을 擧論할 것으로 傳해졌다. 글로벌 經濟 危機 속에서 物價 安定과 民生 回復을 위한 흔들림 없는 國政 運營 方針을 强調할 것으로 展望된다.

大統領室 核心 關係者는 “就任 100日을 契機로 國政 動力 再整備에 焦點을 맞추게 될 것”이라며 “黨, 政府, 大統領室이 힘을 合해 民生에 注力하며 支持率을 回復하고 國政 動力도 確保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장관석 記者 jk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