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在鎔-辛東彬 特使對象에 包含… 政治人은 除外|東亞日報

李在鎔-辛東彬 特使對象에 包含… 政治人은 除外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法務部, 어제 사면 審査 마무리
經濟人-民生事犯 爲主 赦免하기로… “國民 情緖 考慮해 政治人은 排除”
李明博-金慶洙 等은 對象서 빠져… 尹大統領, 12日께 赦免 對象 確定

法務部가 李在鎔 三星電子 副會長과 신동빈 롯데그룹 會長 等 經濟人을 中心으로 8·15 光復節 特別赦免 對象을 定해 尹錫悅 大統領에게 報告할 것으로 確認됐다. 法務部는 9日 赦免審査委員會를 열고 이 副會長 等에 對한 赦免 審査 節次를 마무리했다. 다만 李明博 前 大統領과 金慶洙 前 慶南道知事 等 與野 政治權 人士들은 尹 大統領 就任 以後 첫 赦免 對象에서 除外된 것으로 알려졌다. 尹 大統領은 12日頃 赦免 對象을 確定할 計劃이다.

○ 經濟人 包含, 政治權은 事實上 除外

法務部 赦免審査委員會는 이날 經濟인 一部와 生計型 竊盜 事犯 等 數千 名을 赦免 對象者로 決定했다. 委員들은 企業인 少數에 對해 赦免이 適正하다는 意見을 모은 것으로 傳해졌다. 이날 會議는 이老公 法務部 次官 主宰로 法務部와 檢察 內部 委員 3名, 辯護士와 敎授 等 外部 委員 5名이 參席해 進行됐다. 한동훈 法務部 長官은 審査 結果를 土臺로 尹 大統領에게 報告를 할 豫定이다.

法務部가 尹 大統領 就任 後 첫 特別赦免 名單에서 이 前 大統領 等 政治權 人士를 除外한 건 最近 惡化된 輿論을 의식한 結果로 풀이된다. 與圈 核心 關係者는 “尹 大統領이 막판까지 統合 次元에서 이 前 大統領 等을 包含시킬지 苦心했지만 最近 돌아선 國民 輿論을 尊重해 政治權 人士는 排除하기로 決定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前職 國家情報院長들 亦是 赦免 對象에서 除外된 것으로 알려졌다. 法務部 亦是 이런 尹 大統領의 意中을 反映해 審査 對象을 確定한 것으로 傳해졌다.

앞서 與圈 內에선 李 前 大統領의 赦免에 對한 贊反 輿論이 팽팽하게 맞섰다. “黨政 支持率이 連日 下落勢를 보이는 狀況에서 國民 輿論을 의식해야 한다”는 反對 輿論과 “輿論보다는 大統領의 決斷이 必要한 事案”이라는 贊成 意見이 正面으로 衝突한 것. 國民의힘 核心 關係者는 “國民들은 政治人 四面에 批判的”이라며 “政府를 위해선 民生 經濟 事犯만 해야 한다”고 말했다. 反面 過去 親李(親이명박)契였던 金榮宇 前 議員은 이날 “年末로 赦免을 미루더라도 國民들의 紛亂은 持續될 수밖에 없는 것”이라며 “그런 것을 막기 爲해서 大統領의 決斷이 必要하다”고 主張했다.

○ 年末 赦免 可能性에 觸角

尹 大統領 就任 後 첫 赦免이 政治人 除外로 가닥이 잡히면서 이 前 大統領은 勿論이고 더불어民主黨에서 要求했던 金 前 知事도 赦免 對象에서 除外됐다. 亦是 赦免 對象으로 擧論됐던 최경환 前 經濟副總理 兼 企劃財政部 長官, 전병헌 前 大統領政務首席祕書官 等도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與圈 關係者는 “政治人을 除外하고 經濟人과 民生事犯 爲主로 赦免을 하기로 決定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政治權에선 年末 四面에 李 前 大統領 等이 包含될지 觸角을 곤두세우는 雰圍氣다. 野圈에선 이 前 大統領을 赦免할 境遇 金 前 知事 赦免도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主張한다. 민주당 最高委員 候補로 出馬한 고영인 議員은 8日 페이스북에 “李 前 大統領과 이 副會長에 對한 赦免은 國民 情緖에 符合하지 않아 反對하는 立場”이라면서도 “萬若 이들을 赦免한다면 金 前 知事에 對한 赦免復權도 반드시 같이 이뤄져야 한다”고 썼다. 다만 民主黨 關係者는 “親文(親文在寅) 陣營의 次期 走者로 擧論되는 金 前 知事가 赦免復權 되는 狀況이 全黨大會 黨 代表 選擧에 出馬한 李在明 議員 側에는 마냥 달갑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강경석 記者 coolup@donga.com
전주영 記者 aimhigh@donga.com
고도예 記者 yea@donga.com
#8·15 光復節 特別赦免 #光復節 特赦 #李在鎔 辛東彬 特使 #政治人은 除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