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臺灣 獨立國 認定하는 ‘臺灣政策法’, 美中 葛藤 새로운 불씨 되나|동아일보

臺灣 獨立國 認定하는 ‘臺灣政策法’, 美中 葛藤 새로운 불씨 되나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8日 14時 19分


코멘트
타이베이 거리의 펠로시 의장 환영 전광판. 뉴시스
타이베이 거리의 펠로시 議長 歡迎 電光板. 뉴시스
낸시 펠로시 美 下院議長의 臺灣 訪問과 中國의 臺灣 封鎖訓鍊으로 美中 葛藤이 高調된 가운데 美 議會에 上程된 ‘臺灣政策法(Taiwan Policy Act)’가 새로운 불씨가 될 수 있다는 觀測이 나온다. 美 議會가 超黨的으로 支持하고 있는 臺灣政策法에는 臺灣 政府를 臺灣國民들의 合法的 國民으로 認定하는 等 事實上 臺灣을 國家로 認定하는 內容이 담겨 있어 이 法案이 通過될 境遇 ‘하나의 中國’ 原則을 앞세우고 있는 中國이 强力한 對應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美 政治專門媒體 폴리티코는 7日(現地時間) 美 上院이 白堊館의 要請으로 臺灣政策法 處理를 延期했다고 報道했다. 當初 3日 臺灣政策法을 票決에 부칠 豫定이었지만 白堊館이 一部 條項에 對한 修正을 要請했다는 것. 白堊館은 現在 上程된 臺灣政策法에 對해 “行政府의 外交權限을 侵害할 수 있다”는 憂慮를 傳達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이드리언 왓슨 白堊館 國家安保會議(NSC) 代辯人은 폴리티코에 “議會와 함께 (이 法案과 對해) 作業하길 期待한다”고 말했다.

民主黨 밥 메넨데스 上院 外交委員長과 공화당 重鎭 린지 그레이엄 上院議員이 6月 發議한 臺灣政策法은 臺灣을 ‘비(非)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核心 同盟으로 指定하고 美 行政府에 臺灣 政府를 臺灣 國民의 合法的 代表로 認定하는 內容이 담겨 있다. 또 美國과 臺灣의 外交 關係에 對한 制限을 禁止와 臺灣 國旗 使用 制限 撤廢와 함께 美國에 設置된 ‘臺灣 經濟文化文化代表部’를 ‘臺灣代表部’로 變更하도록 했다. 事實上 臺灣을 中國과 別途의 政府로 認定하고 外交關係를 强化하는 內容이 담긴 셈이다.

臺灣에 對한 軍事 支援 强化와 經濟協力을 强化하는 內容도 담겼다. 現在 美國과 臺灣 關係의 基礎인 ‘臺灣關係法’에 摘示된 臺灣 武器 支援 要件인 ‘防禦的 方式’을 ‘中國軍의 攻擊에 對한 억지를 위한 武器’로 擴大하겠다는 것. 또 臺灣에 對한 武器 販賣는 美 行政府 내 審査·承認 過程에서 ‘패스트트랙’ 節次를 適用하고 向後 4年間 45億 달러의 武器와 包括的 軍事 訓鍊을 提供하도록 했다. 中國의 侵攻을 對備해 臺灣에 對한 武器 支援을 加速化하겠다는 意味다.

또 經濟 分野에선 臺灣의 印度太平洋經濟프레임워크(IPEF) 加入을 支援하고 國務部에 臺灣의 美洲開發銀行 加入을 承認하도록 하는 內容이 담겼다.

白堊館의 修正要請으로 處理가 延期됐지만 공화당은 勿論 與黨인 민주당 指導部도 臺灣政策法 通過에 贊成하고 있는 만큼 法案 通過 可能性이 높다는 展望이 나온다. 그레이엄 공화당 上院議員은 “(白堊館은) 法案을 妨害하고 緩和시키려 하고 있다”며 “우리는 全速力으로 前進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에서도 펠로시 議長이 臺灣 訪問 當時 이 法案을 言及한 것은 勿論 메넨데스 上院 外交委員長은 3日 臺灣에 對한 ‘戰略的 模糊性’ 政策 廢止를 要求하는 等 中國에 對한 强勁 목소리가 큰 狀況이다.

中國이 臺灣 封鎖 訓鍊의 名分으로 펠로시 議長의 臺灣 訪問과 함께 美國의 臺灣 武器 支援 等으로 인한 ‘하나의 中國’ 原則 毁損을 내세운 가운데 臺灣政策法이 通過되면 美中 關係는 다시 激浪에 빠질 수 있다는 觀測이 나온다. 中國 外交部에 따르면 王이 (王毅) 中國 外交擔當 國務委員 兼 外交部長이 7日 방글라데시를 訪問해 “臺灣 執權 民進黨은 黨 綱領에서 獨立을 追求해 ‘두 個의 中國’을 만들려 하는데 美 下院議長이 公開的으로 支持했다”고 批判했다. 왕 部長은 또 “美國이 臺灣海峽의 平和를 破壞하려는 陰謀를 품고 있다”며 “美國이 펠로시 議長의 臺灣 訪問을 劃策해 낡은 手法을 되풀이 하고 이를 口實로 地域 內 軍事配置를 擴大하려는 徵候를 보이고 있다”고 했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