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臺灣海峽 이어 西海 實彈訓鍊… 美, 中國境 紛爭 印度와 聯合訓鍊|東亞日報

中, 臺灣海峽 이어 西海 實彈訓鍊… 美, 中國境 紛爭 印度와 聯合訓鍊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美中 葛藤]
中訓鍊, 韓美 訓鍊과 日程 겹쳐
美-印度 10月 訓鍊 實施 豫定
美中 軍事對峙 亞全域 擴大 憂慮

中國이 ‘臺灣 封鎖’ 軍事訓鍊에 이어 西海에서도 實彈 射擊 訓鍊을 始作했다. 中國의 軍事 對應이 韓美로도 向하는 것 아니냐는 憂慮가 나온다.

中國 해사국은 6日 “산둥半島 一帶에서 6∼15日 實彈 射擊 訓鍊, 랴오둥半島 北쪽 보하이만 一部 海域에서 8日∼다음 달 8日 軍事 任務를 遂行한다”며 “이 期間 該當 海域에 船舶 進入을 禁止한다”고 밝혔다. 訓鍊 等 軍事 活動 海域은 各各 장쑤省의 롄윈강視(市) 隣近, 보하이만의 다롄시 隣近 海域으로 把握됐다. 中國軍의 訓鍊은 22日 始作되는 韓美 聯合 軍事訓鍊, 8日 朴振 外交部 長官의 첫 中國 訪問 日程과 겹친다. 實彈 射擊 訓鍊이 進行되는 롄윈강은 朴 長官의 訪問地인 칭다오에서 車로 3時間 距離다. 朴 長官은 9日 왕이 中國 國務委員 兼 外交部長과 會談한다.

臺灣을 둘러싼 美中 間 軍事 對峙는 中國과 領有權 紛爭을 벌이고 있는 다른 아시아 地域으로 擴散되고 있다.

CNN은 6日(現地 時間) 印度軍 高位 當局者를 引用해 美國과 印度가 10月 中旬 中國과 印度 國境地帶인 우타라칸드주 아우里에서 聯合訓鍊에 突入한다고 밝혔다. 中國과 印度는 2020年 히말라야 國境地帶에서 衝突해 印度軍 20餘 名이 死亡하는 國境 紛爭이 이어지고 있다.

中國軍은 臺灣 封鎖 訓鍊 途中 軍艦이 臺灣 海岸線과 山脈 輪廓이 肉眼으로 보일 만큼 臺灣 코앞까지 接近했다. 中國과 臺灣은 各各 兩側 驅逐艦이 近距離에서 對峙하는 場面도 公開했다. 臺灣 國防部는 中國軍이 臺灣 封鎖 訓鍊에서 軍用機와 軍艦을 動員해 臺灣 侵攻 模擬 訓鍊을 벌였다고 했다. 또 로이터通信은 6日 “中國軍 戰艦과 無人機가 臺灣 東部 海岸에서 日本 列島 隣近으로 移動하며 美國과 日本 軍艦에 對한 毛의 攻擊 訓鍊을 했다”고 報道했다.

中, 美日軍艦 謀議攻擊 訓鍊… 美, 中겨냥 印度-필리핀과 軍事協力


美-中 對峙 아시아 全域 擴大

中, 美國防 핫라인 對話도 拒否… 偶發的 軍士衝突 可能性 排除못해
臺灣 코앞 訓鍊 軍艦寫眞 公開도
美, 中과 紛爭 國家들과 協力 强化… 中-印 國境紛爭 95km앞 軍事訓鍊
領海 다툼 필리핀엔 “相互防衛”


낸시 펠로시 美國 下院議長의 臺灣 訪問에 對한 報復 措置로 美國과의 軍事 疏通 채널 斷絶을 宣言한 中國이 로이드 오스틴 美 國防長官과 마크 밀리 合參議長의 對話 要請도 拒否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中國은 臺灣에 이어 西海로 實彈 射擊訓鍊 範圍를 擴大했다. 美國은 中國과 印度가 紛爭을 벌이는 國境에서 不過 95km 떨어진 地域에서 印度와 聯合 軍事訓鍊을 벌인다고 豫告했다. 親中國 行步를 보이지만 南中國海에서 中國과 領有權 紛爭을 벌이고 있는 필리핀과의 軍事協力 江華島 闡明했다.

臺灣 海域에서 激化된 美中 軍事 對峙가 아시아 全域으로 擴散하고 있다.
○ “中, 日列島 接近해 美日軍艦 謀議攻擊 訓鍊”
美 政治專門媒體 폴리티코는 5日(現地 時間) 消息通을 引用해 펠로시 議長의 臺灣 訪問 後 臺灣 事態가 불거지자 오스틴 長官과 밀리 議長이 數次例 中國 카운터파트와 連絡을 試圖했으나 이를 無視하고 있다고 傳했다. 美中 高位級 핫라인은 그동안 美中의 偶發的 衝突을 막는 安全瓣 役割을 해왔다. 하지만 中國이 美國과 事實上 모든 軍事的 對話를 遮斷해 偶發的 衝突 可能性이 더욱 높아졌다.

中國은 美國과의 對話를 拒否한 채 7日 一旦 終了한 것으로 보이는 ‘臺灣 包圍’ 訓鍊에서 臺灣을 侵攻하는 模擬訓鍊을 進行했다고 臺灣 國防部가 밝혔다. 臺灣 國防部에 따르면 中國軍은 이番 訓鍊 期間 동안 臺灣海峽에서 中國과 臺灣의 實質的 境界線 役割을 해 온 中間線을 繼續 侵犯했다. 訓鍊 첫날인 4日 空軍機 22代, 5日 空軍機 68臺와 陷穽 13隻, 6日 空軍機 20臺와 陷穽 14隻이 잇따라 侵犯해 中間線이 無力化됐다.

特히 로이터通信에 따르면 中國軍은 中國 戰艦과 無人機가 臺灣 東部 海岸에서 日本 列島 隣近으로 接近하면서 美國과 日本 軍艦에 對한 模擬攻擊 訓鍊까지 進行했다.

중국 군함 위 중국군 병사가 대만 해안선 코앞에서 쌍안경으로 대만 쪽을 바라보고 있다. 관영 신화통신이 5일 공개한 이 사진에 대만의 해안선, 산맥 윤곽, 대만 호위함 등이 선명하게 담겼다. 신화 뉴시스
中國 軍艦 位 中國軍 兵士가 臺灣 海岸線 코앞에서 雙眼鏡으로 臺灣 쪽을 바라보고 있다. 官營 신화통신이 5日 公開한 이 寫眞에 臺灣의 海岸線, 山脈 輪廓, 臺灣 護衛艦 等이 鮮明하게 담겼다. 神話 뉴시스
中國 官營 신화통신은 5日 中國 軍艦에 乘船한 兵士가 臺灣 海岸線과 山脈 輪廓이 肉眼으로 보이는 臺灣 쪽을 雙眼鏡으로 바라보는 寫眞을 公開했다. 臺灣 言論은 臺灣 東部 화롄 앞바다로 推定했다. 臺灣은 海岸線 코앞까지 進入한 中國 驅逐艦을 監視하는 臺灣 驅逐艦 寫眞을 公開했다. 中國과 臺灣 驅逐艦이 超近接 거리에서 對峙한 것이다.

中國은 서해인 산둥省 海岸과 보하이만 近處 랴오둥半島에서 實彈射擊 訓鍊 等을 進行한다. 22日 始作하는 韓美 聯合 軍事訓鍊을 앞두고 中國이 韓國과 美國에 警告를 보내는 것이라는 解釋도 나온다.
○ “美, 中-印度 國境 紛爭地 隣近서 첫 訓鍊”
조 바이든 行政府는 中國과 國境 紛爭을 벌이는 引渡, 南中國海 領有權 紛爭을 벌이는 필리핀 等 아시아 國家들과 聯合 軍事訓鍊 및 軍事協力을 强化하고 나섰다.

CNN은 6日 印度軍 高位 當局者를 引用해 美軍이 10月 中旬 印度와 中國 國境地帶인 우타라칸드주 아우里에서 故(高)고도 戰鬪 訓鍊을 비롯한 聯合 訓鍊에 나설 豫定이라고 報道했다. 訓鍊이 豫定된 곳은 中國과 印度가 紛爭을 겪는 國境에서 95km 떨어진 곳이다. 美國이 中國의 人權 侵害를 批判하고 있는 티베트와 接해 있다. 2020年 中國과 印度가 國境에서 流血衝突을 벌인 後 印度 國境地帶에서 訓鍊이 열리는 것은 처음이다.

토니 블링컨 美 國務長官은 6日 中國과 南中國海 領有權 紛爭 中인 필리핀의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大統領과 만나 軍事協力 强化를 論議했다. 블링컨 長官은 “美國은 數十 年間 持續된 相互防衛條約을 忠實히 履行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마르코스 大統領은 “現在 臺灣의 狀況을 통해 兩國 關係의 重要性을 다시 한 番 깨달았다”고 말했다. 왕이 中國 外交部長은 美國을 겨냥해 “南中國海의 가장 큰 危險은 强大國의 不當한 介入”이라고 非難했다.

블링컨 長官은 5日 日本, 濠洲와의 3國 外交長官 會談에서 “臺灣海峽의 平和와 安定 維持를 위한 3國의 約束을 再確認했다”고 밝혔다. 日本과 濠洲는 代만 有事時 美軍 支援 方針을 밝혔다.


베이징=김기용 特派員 kky@donga.com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新亞型 記者 abro@donga.com


#臺灣海峽 #西海 實彈訓鍊 #中國 #美中 軍事 對峙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