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臺灣海峽서 航母-戰鬪機 優位… 中은 至大함 미사일 優勢”|東亞日報

“美, 臺灣海峽서 航母-戰鬪機 優位… 中은 至大함 미사일 優勢”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美中 葛藤]
美-中 亞太地域 軍事力 比較

중국 군함 위 중국군 병사가 대만 해안선 코앞에서 쌍안경으로 대만 쪽을 바라보고 있다. 관영 신화통신이 5일 공개한 이 사진에 대만의 해안선, 산맥 윤곽, 대만 호위함 등이 선명하게 담겼다. 신화 뉴시스
中國 軍艦 位 中國軍 兵士가 臺灣 海岸線 코앞에서 雙眼鏡으로 臺灣 쪽을 바라보고 있다. 官營 신화통신이 5日 公開한 이 寫眞에 臺灣의 海岸線, 山脈 輪廓, 臺灣 護衛艦 等이 鮮明하게 담겼다. 神話 뉴시스
낸시 펠로시 美國 下院議長의 臺灣 訪問으로 불거진 美中 葛藤이 兩側의 軍事的 對峙를 加速化할 것이라는 憂慮가 擴散되는 가운데 美國에선 臺灣 危機 時 投入할 수 있는 美軍 前歷이 中國에 비해 優勢하다고 보기 어렵다는 分析이 나왔다.

美國 CNBC는 5日(現地 時間) 軍事專門家들을 引用해 1995, 1996年 3次 臺灣海峽 危機 當時와 달리 現在 美國이 臺灣 等 서태평양 地域에서 中國에 비해 壓倒的인 軍事的 優位를 차지하고 있지 못하다고 報道했다. 조 바이든 美 行政府 初代 國防長官으로도 擧論됐던 미셸 플러노이 前 國防部 次官은 “(3次 臺灣海峽 危機 때와) 只今은 狀況이 크게 다르다”며 “只今은 競爭이 더 熾烈하고 美軍에 더 致命的인 環境이 됐다”고 指摘했다. 美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매슈 푸나이올레 先任 硏究員도 “狀況이 달라져 同等한 게임이 됐다”며 “美國이 할 수 있는 건 中國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美 싱크탱크 랜드硏究所의 分析에 따르면 中國의 臺灣 武力侵攻 시나리오에서 1996年 中國이 壓倒的인 劣勢를 보였던 空軍力과 地對艦 攻擊 力量에서 中國은 美國에 優勢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分析됐다. 랜드硏究所는 空中戰에서도 美國과 中國이 同等한 力量을 保有하고 있다고 봤다.

이성훈 國家安保戰略硏究院 責任硏究委員이 4日 내놓은 ‘啞胎 地域에서 美中 軍事力 比較와 示唆點’ 報告書에선 美國이 空軍力과 海軍力에선 中國에 비해 質的으로 優勢하지만 미사일 戰力에선 中國이 相對的으로 優勢를 占하고 있다고 分析했다.

報告書에 따르면 臺灣 類似 時 美軍이 投入할 수 있는 戰鬪機는 戰略爆擊機 B-52 5臺를 包含해 모두 507臺로 中國(1166代)에 비해 적지만 戰鬪機 性能과 臺灣 戰鬪機를 勘案하면 아직 中國에 비해 優位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海軍力에선 美國 印度太平洋 艦隊가 航空母艦 3臺를 包含해 63隻을 配置하고 있으며 中國은 航空母艦 2臺를 包含해 73隻을 投入할 수 있을 것으로 봤지만 航空母艦의 性能은 美國이 壓倒的으로 優勢한 것으로 分析됐다.

다만 미사일 戰力에선 中國이 邀擊을 被害 航空母艦을 打擊할 수 있는 對艦 미사일을 實戰 配置하는 等 優位를 보이는 것으로 評價됐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美中 葛藤 #臺灣海峽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