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與 常任全國委 ‘非常狀況’ 規定…非對委長 朱豪英-鄭鎭奭 有力 擧論|東亞日報

與 常任全國委 ‘非常狀況’ 規定…非對委長 朱豪英-鄭鎭奭 有力 擧論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5日 21時 12分


코멘트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왼쪽)와 서병수 전국위원회 의장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 2022.8.5/뉴스1 ⓒ News1
權性東 國民의힘 黨代表 職務代行 兼 院內代表(왼쪽)와 徐秉洙 全國委員會 議長이 5日 서울 汝矣島 國會 議員會館에서 열린 第4次 常任全國委員會에서 人事를 나누고 있다. (共同取材) 2022.8.5/뉴스1 ⓒ News1
國民의힘이 5日 常任全國委員會를 열고 黨의 狀況을 ‘非常狀況’으로 規定하고 非常對策委員會로 轉換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國民의힘은 9日 全國委員會를 열어 非對委員長을 임명하기로 했다. 非對委員長으로는 5選의 주호영 議員과 國會副議長을 맡고 있는 鄭鎭碩 議員이 有力하게 擧論된다. 그러나 非對委 出帆에 따라 黨 代表職을 喪失할 危機에 處한 李俊錫 代表는 “코미디”라며 反撥했다.

● ‘李俊錫 復歸案’은 票決에서 否決
國民의힘은 이날 國會에서 常任全國委를 열어 只今이 黨憲上 非常 狀況이라는 有權解釋을 내리고 9日 全國委 召集을 議決했다. 現 狀況이 黨憲上 非對委員長 任命의 必須條件인 ‘非常狀況’인지 意見이 紛紛한 가운데 黨憲 有權解釋 權限을 가진 常任全國委가 公式 結論을 낸 것. 李 代表가 職務停止 狀態고 最高委員 9名 中 4名이 辭退했거나 辭退 意思를 밝혀 最高委가 機能을 喪失했다는 게 根據가 됐다.

全國委를 열기 위한 前 段階인 常任全國委에는 庭園 54名 中 40名이 參席했다. 通常 拍手로 案件을 議決해왔지만 이番에는 意見이 尖銳하게 맞서 票決을 거쳤다. ‘黨이 非常狀況’이라는 有權解釋에는 40名 中 29名이 起立을 통해 贊成 意思를 밝혔다.

非對委의 性格을 두고도 論爭이 熾烈했다. 旣存 黨憲에 職務代行의 非對委員長 任命 權限만 追加한 ‘最高慰安(案)’과 李 代表의 職責 維持와 復歸를 保障하는 ‘조해진 議員안(案)’李 無記名 祕密 投票에 부쳤고, 最高委安易 26票를 얻어 可決됐다. 조 議員案은 10票, 棄權은 4票였다.

이에 따라 9日 열리는 全國委에서는 權性東 黨 代表 職務代行 兼 院內代表가 非對委員長 任命 權限을 附與할 수 있도록 黨憲을 고치고 새 非對委員長을 임명하는 票決을 進行할 豫定이다. 常任全國委와 全國委 議長을 겸하는 徐秉洙 議員은 記者들과 만나 “全國委는 정수가 1000名인데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가 擴散되는 狀況이라 常任全國委에서 올린 案件에 對한 贊反을 討論 過程 없이 自動應答시스템(ARS) 電話로 물을 것”이라고 했다.

이에 對해 李 代表는 이날 페이스북에 “黨이 非常이라고 하면 職務代行人 院內代表는 辭退했나? 最高委員은 몇 名이 辭退한 狀態인가?”라며 “정작 辭退하지 않았는데 어쨌든 非常이라는 코미디”라고 적었다. ARS 投票에 對해서도 “이제 사람들 日程 맞춰서 過半 召集해서 過半 議決 하는 것도 귀찮은지 ARS 全國委로 非對委를 出帆시키려고 한다”고 批判했다.

● 朱豪英, 鄭鎭奭 ‘救援 投手’ 擧論
與圈의 關心은 이제 9日 決定될 非對委員長에 쏠리고 있다. 徐 議員은 常任全國委 直後 “제가 알기론 어느 程度 非對委員長 輪廓이 잡혀가는 것 같다”며 ‘5線 重鎭級이냐‘는 質問에 “네”라고 答했다. 한 與圈 人士도 “外部 人士를 迎入하기에는 時間도 促迫해 經驗 많은 重鎭 議員이 救援 投手로 나서 只今의 危機 局面을 收拾해야 한다는 雰圍氣”라고 傳했다.

이에 따라 黨 안팎에서는 朱 議員과 鄭 議員이 候補群으로 꼽힌다. 比較的 親尹(親尹錫悅) 色彩가 옅은 것으로 評價 받는 朱 議員(大邱 壽城甲)은 지난해 當時 김종인 非對委員長 辭退 뒤 權限代行으로 黨을 이끈 經驗이 있다. 朱 議員은 이날 東亞日報 通話에서 “(非對委員長) 提案이 오면 苦悶해보겠다”고 했다.

親尹(親尹錫悅)系로 꼽히는 鄭 議員(忠南 公州-扶餘-靑陽) 亦是 2016年 院內代表로 黨 代表 權限代行을 맡았다. 다만 鄭 議員은 가까운 議員들에게 “後半期 副議長으로 選出된 지 한 달 밖에 되지 않았다”며 ‘朱豪英 非對委’를 强調한 것으로 알려졌다. 國民의힘 關係者는 “2011年 義意和 國會副議長이, 2017年 朴柱宣 國會副議長이 黨의 非對委員長을 兼職한 前例가 있다”며 “結局 大統領室 等 多樣한 意見을 들은 뒤 週末이 지나야 最終 候補가 決定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조동주記者 djc@donga.com
권구용記者 9drag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