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펠로시 “臺灣 威脅 傍觀 못해”… 中, 스텔스機 띄우고 미사일 發射|東亞日報

펠로시 “臺灣 威脅 傍觀 못해”… 中, 스텔스機 띄우고 미사일 發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美中 臺灣葛藤]美 “獨裁-民主主義 鬪爭 물러설 수 없어”
펠로시 “中 一國兩制 쓰레기桶에” 强勁 發言
“安保-經濟-統治體制 論議 위해 왔다” 言及도
白堊館 “美 政策과 一致… 衝突은 願치 않아”

대만 의회 찾은 펠로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왼쪽)이 3일 대만 타이베이 입법원(의회)에서 차이치창 입법원 
부원장과 면담하고 있다. 펠로시 의장은 이 자리에서 “미국과 대만 의회 간 교류가 늘어나길 원한다”며 최근 백악관이 서명한 ‘미국
 투자 반도체 기업 지원법’이 양국 협력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타이베이=AP 뉴시스
臺灣 議會 찾은 펠로시 낸시 펠로시 美國 下院議長(왼쪽)李 3日 臺灣 타이베이 立法院(議會)에서 差異痔瘡 立法院 副院長과 面談하고 있다. 펠로시 議長은 이 자리에서 “美國과 臺灣 議會 間 交流가 늘어나길 願한다”며 最近 白堊館이 署名한 ‘美國 投資 半導體 企業 支援法’李 兩國 協力의 機會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타이베이=AP 뉴시스
“中國이 홍콩에서 한 일보다 더 많은 證據는 必要하지 않다.(시진핑 中國 國家主席이 强調하는) 一國兩制(1國家 2體制)는 實現되지 않았다.”

낸시 펠로시 美國 下院議長은 3日 차이잉원 臺灣 總統과 會談한 뒤 ‘中國의 臺灣 侵攻을 抑止하기 위해 어떤 構想이 있나’라는 質問에 “獨裁와 民主主義의 間 鬪爭에서 물러설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시 主席 體制를 獨裁로 겨냥하며 ‘臺灣이 中國의 一部라는 ‘하나의 中國’ 原則을 美國이 받아들이는 代身 臺灣에 對한 武力 侵攻을 試圖하지 않는다는 中國의 約束’이 더 以上 有效하지 않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이 約束은 美中 修交로 이어진 1970年代 美中 ‘데탕트’의 根幹이 됐다.
○ 펠로시 “中, 一國兩制 約束 쓰레기桶에”
펠로시 議長은 이날 午前 立法會(國會)를 찾아 副院長 等을 만난 뒤 차이 總統과 會談했다. 펠로시 議長은 “美國 議會 代表團은 安保와 經濟, 統治體制의 ‘3가지 기둥’에 對해 論議하기 위해 왔다”고 말했다. 臺灣에 對한 軍事 支援과 半導體 同盟 等 經濟 協力, 中國의 統一 試圖에 맞선 臺灣의 民主主義 體制 防禦를 核心 議題로 꼽은 것. 그러면서 “臺灣의 民主主義를 지키려는 美國의 決意는 철통같다”고 强調했다.

이에 差異 總統은 “높아지고 있는 (中國의) 軍事的 威脅에 直面해 臺灣은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强調했다. 이어 펠로시 議長에게 中國의 壓迫에도 臺灣과 外交 關係를 維持한 벨리즈 頂上 等에게 授與한 最高 勳章인 ‘特種臺數耕耘(特種大綬卿雲)’을 授與했다.

펠로시 議長은 前날 밤 臺灣 到着과 同時에 公開된 워싱턴포스트(WP) 寄稿에서 홍콩 事態를 言及하며 “中國은 一國兩制 約束을 쓰레기桶에 던져버렸다”며 “中國共産黨의 臺灣과 民主主義에 對한 威脅을 傍觀해선 안 된다”고 시 主席을 正照準했다.

特히 펠로시 議長은 “시 主席이 執權을 强化하면서 酷毒한 人權 記錄과 法治에 對한 無視가 持續되고 있다”고 直擊彈을 날렸다. 그는 차이 總統과의 會談 直後 記者會見에서도 中國의 軍事訓鍊에 對해 “시 主席이 自身의 政治 狀況과 關聯해 不安感이 있는 것이 아닌지 모르겠다”고 했다. 3連任을 앞둔 시 主席이 經濟 鈍化 等 어려움에 逢着하자 臺灣을 威脅해 國內 動搖를 遮斷하려 한다는 것이다.
○ 白堊館 “危機의 소용돌이 擴散 안 돼”

中國이 펠로시 議長의 臺灣 訪問을 ‘하나의 中國’ 原則 廢棄로 解釋瑕疵 白堊館은 “펠로시 議長의 訪問은 ‘하나의 中國’ 政策과 完全히 一致한다”고 强調했다. 펠로시 議長의 行步에 中國이 “統一 大業을 妨害하면 머리 깨져 피 흘리게 될 것”이라고 威脅하자 鎭火에 나선 것.

존 커비 白堊館 戰略疏通調停官은 “펠로시 議長의 臺灣 訪問 決定을 尊重한다”면서도 “우리는 危機와 衝突의 소용돌이를 보기를 願치 않는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戰爭으로 러시아와 對立하는 가운데 臺灣을 두고 中國과 軍事 衝突할 境遇 美國이 2個의 戰線에서 同時에 對應하기 어렵다는 判斷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白堊館은 臺灣에 對한 直接的인 軍事 攻擊 等 中國의 一方的 現象 變更 試圖를 ‘레드라인(限界線)’으로 두고 中國에 警告 메시지를 보냈다. 제이크 설리번 白堊館 國家安保補佐官은 “功은 中國에 있다”며 “中國은 다음 段階에 對해 매우 신중하게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中 ‘3日間 臺灣 封鎖’ 高强度 反擊


臺灣 둘러싼 6個 地點서 7日까지 軍事訓鍊
모래 輸出-100餘個 食品 輸入 禁止 等 報復
臺灣海峽 物流-韓 航空便 運航 蹉跌


중국군 훈련영상 공개 대만해협을 담당하는 중국군 동부전구가 3일 오전 소셜미디어 웨이보 공식 계정에 훈련을 위해 
탄도미사일을 실은 이동식발사차량(TEL)이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1일부터 육해공군 총동원 훈련을 시작한 동부전구는 최신 
스텔스 전투기인 젠-20의 출격 사진도 공개했다. 사진 출처 웨이보
中國軍 訓鍊映像 公開 臺灣海峽을 擔當하는 中國軍 東部電球가 3日 午前 소셜미디어 웨이보 公式 計定에 訓鍊을 위해 彈道미사일을 실은 移動式發射車輛(TEL)李 移動하는 寫眞을 公開했다. 1日부터 陸海空軍 總動員 訓鍊을 始作한 東部電球는 最新 스텔스 戰鬪機인 젠-20의 出擊 寫眞도 公開했다. 寫眞 出處 웨이보
中國이 낸시 펠로시 美國 下院議長의 臺灣 訪問에 맞서 4日부터 3日間 臺灣 周邊에서 해·공군 訓鍊을 實施해 事實上 臺灣을 封鎖하겠다고 밝히는 等 强度 높은 反擊에 나섰다. 섬나라인 臺灣이 海上 및 空中 封鎖로 孤立에 處하는 狀況을 두려워하고 있음을 의식한 行動이다. 臺灣 國防部는 “中國의 訓鍊은 臺灣의 領空과 海上을 封鎖하는 것과 같다”고 糾彈했다. 中國은 農水産物 輸入 禁止 等 臺灣에 對한 經濟 報復도 加速化하고 있다. 美國보다 弱者인 臺灣에 報復을 集中하고 있다는 指摘이 나온다.
○ “72時間 동안 事實上 臺灣 封鎖”

후반부3일 중국인민해방군의 동부전대가 훈련장면을 공개했다. 중국군은 로켓군, 전략지원군, 합동군수지원군이 합동으로 실시한 실전대비 봉쇄훈련이라고 밝혔다. 출처 중국 동부전대 공식 웨이보
後半部3日 中國人民解放軍의 동부戰代가 訓鍊場面을 公開했다. 中國軍은 로켓軍, 戰略支援群, 合同郡守支援軍이 合同으로 實施한 實戰對備 封鎖訓鍊이라고 밝혔다. 出處 中國 東部全代 公式 웨이보
中國 國防部는 펠로시 議長이 臺灣에 當到한 2日 밤 “臺灣을 둘러싼 6個 支店에서 4日 낮 12時부터 7日 낮 12時까지 72時間 동안 軍事 訓鍊을 進行한다”고 밝혔다. 이 6個 地點을 連結하면 臺灣을 完全히 에워쌀 수 있다. 訓鍊 中에는 一般 船舶 및 航空機의 接近이 不可能하므로 臺灣은 事實上 72時間 동안 孤立된다. 國防部는 訓鍊 中 以上 兆朕이 捕捉되면 바로 軍事 行動으로 反擊하겠다고 强調했다.

臺灣海峽을 擔當하고 있는 中國軍 東部電球는 이와 別途로 2日 밤부터 臺灣 周邊 海上 및 上空에서 미사일 發射 訓鍊 等 聯合 軍事行動을 始作했다고 밝혔다. 特히 東部電球가 3日 소셜미디어 웨이보에 公開한 訓鍊 映像에 中國의 最新 스텔스 戰鬪機 젠-20의 夜間 出擊 場面, 射距離가 中長距離로 보이는 彈道미사일을 실은 移動式發射車輛(TEL)李 登場했다.

中國의 이番 訓鍊은 印度太平洋 全體 情勢에도 相當한 威脅이 될 것으로 보인다. 特히 日本의 가장 西쪽에 있는 요나拘泥섬은 臺灣과 不過 110km 떨어져 있어 日本 또한 中國軍의 動向에 觸角을 곤두세우고 있다. 日本은 “訓鍊 海域에 우리 排他的經濟水域(EEZ)李 包含돼 있다. 中國 側에 憂慮를 表明했다”며 反撥했다.

航空便과 物流 蹉跌까지 빚어졌다. 臺灣 直航便을 運航하는 아시아나航空은 中國의 軍事訓鍊 첫날인 4日 航空便을 3時間 앞당겨 訓鍊 時間을 避하기로 했다. 대한항공도 貨物機 運航時間을 앞당긴다. 訓鍊이 繼續되면 缺航할 수도 있다. 3日 블룸버그通信에 따르면 天然가스 供給業體들이 日本과 臺灣 等으로 向하는 液化天然가스(LNG) 運搬船의 航路를 變更하거나 運航 速度를 줄이고 있다. 海運社들度 危險이 큰 臺灣海峽을 代身할 다른 航路를 摸索 中인 것으로 傳해졌다.
○ 臺灣 겨냥 經濟 報復 加速
후반부3일 중국인민해방군의 동부전대가 훈련장면을 공개했다. 중국군은 로켓군, 전략지원군, 합동군수지원군이 합동으로 실시한 실전대비 봉쇄훈련이라고 밝혔다. 출처 중국 동부전대 공식 웨이보
後半部3日 中國人民解放軍의 동부戰代가 訓鍊場面을 公開했다. 中國軍은 로켓軍, 戰略支援群, 合同郡守支援軍이 合同으로 實施한 實戰對備 封鎖訓鍊이라고 밝혔다. 出處 中國 東部全代 公式 웨이보
美國은 中國軍이 臺灣 上空에 戰鬪機를 進入시키거나 極超音速 미사일 ‘둥펑(DF)-17’의 試驗 發射에 나설 可能性도 있다고 보고 있다. 現存하는 防空 體系로 邀擊이 不可能한 이 미사일을 試驗 發射하면 臺灣 附近의 美 航空母艦 戰團에 相當한 威脅이 된다.

블룸버그는 中國이 臺灣海峽에서 中國과 臺灣의 境界線 役割을 하는 ‘中間禪’을 넘어 臺灣 上空에 戰鬪機를 보낼 可能性을 提起했다. 2日 밤 中國 官營 媒體들은 “中國 戰鬪機가 臺灣海峽을 건넜다”고 했지만 臺灣 國防部는 否認했다.

中國 상무부는 3日부터 臺灣에 對한 天然 모래 輸出을 中斷한다고 밝혔다. 天然 모래는 風化作用 等 自然的 現象에 依해 形成된 모래로 建築 資材 및 鐵鋼材 製造 等에 必須的이다. 中國 稅關當局人 海關總署度 이날부터 臺灣産 柑橘類 과일, 冷藏 갈치, 冷凍 전갱이의 輸入을 暫定 中斷한다고 發表했다. 海關總署는 飮料水·菓子類 生産 企業 等 100餘 個 臺灣 企業의 食品 輸入도 禁止했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베이징=김기용 特派員 kky@donga.com
#美國 #中國 #臺灣 #葛藤 #펠로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