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軍, 國防政策室長 等 ‘3大 要職’ 물갈이 곧 完了|東亞日報

[單獨]軍, 國防政策室長 等 ‘3大 要職’ 물갈이 곧 完了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3日 15時 04分


코멘트

國防政策室長에 허태근·國防改革室長에 유무봉 內定, 早晩間 公式 任命
政策室長 公席으로 미뤄졌던 韓美統合國防協議體(KIDD) 이달 中 開催될듯
企調室長에는 유균慧 企劃調停官 有力…確定되면 國防部 첫 女性 企調室長

왼쪽부터 허태근 예비역 육군 준장, 유무봉 예비역 육군 소장, 유균혜 국방부 기획조정관.
왼쪽부터 허태근 豫備役 陸軍 准將, 유무봉 豫備役 陸軍 所長, 유균慧 國防部 企劃調停官.
美 戰略資産 展開 等 韓美 北核 軍事共助를 비롯한 對美 政策調律과 國防政策 全般을 總括하는 國防部 核心要職인 國防政策室長에 허태근 豫備役 陸軍 准將(陸士 45期)이 內定됐다. 또 尹錫悅 政府의 國防改革을 實務的으로 推進하는 國防改革室長에는 유무봉 豫備役 陸軍 所長(陸士 42期)李 落點됐다고 한다. 國防部는 早晩間 公式 人事를 發表할 豫定이다.

3日 동아일보 取材를 綜合하면 國防政策室長에는 허태근 豫備役 准將이 事實上 確定된 것으로 알려졌다. 許 前 准將은 51師團 聯隊長과 國防部 政策企劃次長, 駐韓 美8軍 한側 副司令官 等을 歷任했다. 2017年 6月 講院 麟蹄에서 發見된 北韓 無人機 關聯 브리핑 當時 國防部 對北政策次長(准將)으로 參席해 北韓의 挑發을 强力 糾彈하기도 했다, 韓美關係에 精通하고, 對北 問題에 實務 經驗이 豐富하다는 點이 政策室長에 落點된 背景으로 꼽힌다.

國防政策室長은 北韓의 核·미사일 威脅에 對應한 美 戰略資産 展開 等 美國의 對北 擴張抑制 問題를 論議하기 위해 每年 2次例 열리는 韓美統合國防協議體(KIDD)의 한側 首席代表를 맡고 있다. 尹錫悅 政府 出帆 以後에는 國防政策室長이 空席이어서 繼續 延期돼왔다. 軍 關係者는 “許 전 准將이 政策室長에 公式 任命되면 이른 時期에 尹錫悅 政府의 첫 KIDD가 워싱턴에서 開催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國防改革室長에 內定된 유무봉 豫備役 所長은 國防部 國際政策次長과 陸軍本部 企劃管理參謀部腸, 20師團長을 거쳐 陸軍의 尖端精銳化 事業을 主管하는 陸軍本部 아미타이거4.0 統合企劃團腸 等을 지냈다.

지난 大選(大選) 때 尹錫悅 캠프에서 專門委員으로 關聯 公約 및 政策 開發에 參與한 것으로 알려졌다. 當初 尹錫悅 政府의 初代 防衛事業廳腸 有力한 候補로 擧論되기도 했다. 豐富한 野戰經驗과 未來 軍事力 建設 分野에 精通한 만큼 人工知能(AI) 基盤 尖端科學技術 强軍建設을 目標로 한 尹錫悅 政府의 ‘國防革新4.0’을 主導할 適任者로 落點됐다고 한다.

또 國防部 企劃調整室長에는 유균慧 企劃調停官이 有力한 것으로 알려졌다. 確定될 境遇 國防部 첫 女性 企調室長이 誕生하게 된다, 1996年 行試 出身 國防部 첫 女性 事務官으로 任用된 그는 弘報와 保健, 豫算, 軍需分野 課長 等을 거쳐 2015年 國防部 첫 女性高位公務院으로 任用됐다. 李鐘燮 國防部長官의 國會人事聽聞會 TF 팀長을 맡기도 했다.

앞서 李 長官은 就任 當日(5月11日) 文在寅 政府에서 起用된 이들 세 職位의 前任者들을 免職 處理하고 後任을 物色해왔다.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ysh100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