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펠로시 臺灣 到着… 中戰鬪機 臺灣海峽 通過 ‘武力示威’|東亞日報

펠로시 臺灣 到着… 中戰鬪機 臺灣海峽 通過 ‘武力示威’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2日 23時 24分


코멘트

[美中 葛藤] “美, 臺灣 民主主義 支持” 聲明
臺灣言論 “오늘 차이잉원과 會同… 톈안먼 示威 指導者 等도 만날듯”
中 “嚴重한 後果, 美가 져야 할것”
美 核航母 派遣… 中과 一觸卽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가운데)이 2일 오후 10시 43분(현지 시간) 대만 쑹산국제공항에 도착했다. 분홍색 정장 차림으로 비행기에서 내린 펠로시 의장은 마중 나온 대만과 미국 측 관계자들에게 손을 흔들며 인사한 뒤 공항을 빠져나갔다. 트위터 캡처
낸시 펠로시 美國 下院議長(가운데)李 2日 午後 10時 43分(現地 時間) 臺灣 쑹산國際空港에 到着했다. 粉紅色 正裝 차림으로 飛行機에서 내린 펠로시 議長은 마중 나온 臺灣과 美國 側 關係者들에게 손을 흔들며 人事한 뒤 空港을 빠져나갔다. 트위터 캡처
美 權力 序列 3位인 낸시 펠로시 美國 下院議長이 “스스로 불에 타죽을 것”이라는 中國의 거센 反撥에도 2日 밤 臺灣에 到着했다. 펠로시 議長이 탄 專用機가 臺灣 空域에 들어서자 中國軍 Su-35 戰鬪機가 臺灣海峽을 通過해 臺灣 方向으로 進入하며 武力示威를 벌였다.

앞서 이날 臺灣 海域을 包圍하며 實彈訓鍊을 始作한 中國은 軍用機들이 中國과 臺灣 간 境界線 役割을 하는 臺灣海峽 中間線까지 近接 飛行했다. 美國은 이에 맞서 核推進 航空母艦인 로널드레이건을 臺灣 東쪽 500km 海域까지 接近시켰다. 核武器 保有國인 美國과 中國의 軍事力이 臺灣을 둘러싸고 對峙하는 一觸卽發의 狀況이 벌어진 것이다.

아시아를 순방 중인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가운데)이 2일(현지 시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의회를 방문해 손을 흔들고 있다. 쿠알라룸푸르=AP 뉴시스
아시아를 巡訪 中인 낸시 펠로시 美國 下院議長(가운데)李 2日(現地 時間)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議會를 訪問해 손을 흔들고 있다. 쿠알라룸푸르=AP 뉴시스
臺灣 言論은 펠로시 議長이 3日 午前 차이잉원(蔡英文) 臺灣 總統과 面談하고 톈안먼 民主化 示威 當時 學生 指導者 等 反中國 人士들을 만날 것이라고 報道했다. 펠로시 議長은 臺灣 到着 뒤 聲明에서 “臺灣 訪問은 臺灣의 활기찬 民主主義를 支持하겠다는 美國의 確固한 意志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全 世界가 獨裁와 民主主義 사이에서 選擇을 해야 하는 狀況에서 2300萬 臺灣 國民과 美國의 連帶는 그 어느 때보다 重要하다”고 밝혔다. 美 權力 序列 3位인 下院議長이 臺灣을 찾은 것은 1997年 뉴트 깅리치 當時 下院議長 以後 25年 만에 처음이다.

이날 美國은 필리핀 隣近 海域에 있던 로널드레이건함을 臺灣 東部 500km 隣近 海域까지 北上시켰다.

中國 外交部는 펠로시 議長이 臺灣에 到着한 뒤 낸 聲明에서 “모든 嚴重한 後果는 美國이 져야 할 것”이라고 警告했다.

美 核航母 500km 近接에, 中 航母度 出港… 臺灣海峽 一觸卽發


“美國은 겁먹지(intimidated) 않을 것이다.”

美 白堊館 國家安保會議(NSC) 존 커비 戰略疏通調停官은 1日(現地 時間) “낸시 펠로시 下院議長은 臺灣을 訪問할 權利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펠로시 議長의 臺灣 訪問 推進을 두고 高强度 對應을 豫告한 中國이 臺灣 周邊 海域에서 實際 軍事行動 態勢를 보이자 美國도 맞對應을 警告한 것이다.

그럼에도 中國은 펠로시 議長의 臺灣 訪問이 豫定된 2日 臺灣 隣近 海域을 統制하고 實彈 射擊 訓鍊을 開始했다. 美國은 核推進 航空母艦 ‘로널드레이건’과 强襲上陸艦 ‘트리폴리’ 等 戰艦 4隻을 臺灣 東部 海域으로 進入시켰다.

臺灣을 둘러싼 美中 葛藤이 讓步할 수 없는 ‘치킨게임’ 樣相으로 치달으면서 臺灣이 우크라이나에 이어 一觸卽發의 最大 火藥庫가 됐다. 一角에선 1996年 ‘3次 臺灣海峽 危機’ 以後 26年 만에 美中 間 軍士衝突로 擴散될 수 있다는 憂慮도 나온다.



○ 中, 臺灣 包圍하듯 同時多發 實彈 訓鍊
白堊館은 브리핑에서 “中國은 앞으로 數日 內, 長期間 동안 (臺灣 隣近에서) 더 많은 軍事的 措置를 取할 수 있다”며 “여기엔 臺灣海峽 또는 그 周邊에서 미사일을 發射하는 等 軍事的 挑發이 包含될 可能性이 있다”고 말했다. “臺灣의 防空識別區域(ADIZ)에 對한 大規模 侵犯, 臺灣海峽 中間線 侵犯 等도 있을 수 있다”고 했다.

올 初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을 앞두고 러시아軍의 움직임에 對한 諜報를 實時間 公開한 것처럼 白堊館이 直接 나서 펠로시 議長의 臺灣 訪問에 따른 中國의 軍事對應 시나리오를 異例的으로 詳細하게 公開한 것.

實際 中國 戰鬪機들이 1日 臺灣 ADIZ를 侵犯한 데 이어 2日 午前 軍用機들이 中國과 臺灣 간 境界線 役割을 하는 臺灣海峽 中間線에 近接하는 武力示威를 벌였다. 特히 臺灣海峽과 맞닿은 푸젠성의 民間 航空 飛行을 統制해 實際 攻擊을 敢行할 수 있음을 威脅했다. 航空母艦인 ‘랴오닝’과 ‘산둥’도 各各 母港인 칭다오港과 싼야港에서 出港했다.

中國軍은 이날 南部·동부·北部電球에서 同時에 軍事訓鍊에 들어갔다. 臺灣 南西쪽 南中國海를 管轄하는 南部戰區는 軍事訓鍊을 理由로 4個 海域 船舶 進入을 遮斷했다. 臺灣 西쪽의 東部電球는 지난달 30日 實彈 訓鍊을 始作한 데 이어 이날 “侵犯하는 敵을 모두 埋葬시키겠다”는 映像을 올리며 戰鬪態勢에 들어갔다. 베이징 隣近 보하이만과 西海 海域을 擔當하는 北部電球도 訓鍊을 始作했다.

臺灣에서 가장 가까운 中國 푸젠성 샤먼시 等에서 中國 地上軍의 對空미사일과 탱크, 多聯裝 로켓砲 等 重火器들이 集結하고 있는 場面을 捕捉한 映像이 中國 소셜미디어에 올라왔다.

왕이 외교부장.
왕이 外交部長.
왕이 外交部長은 이날 “美國이 臺灣 問題에서 信賴를 저버리고 蔑視하면 國家信用이 더욱 破綻날 것”이라고 非難했다.

○ “臺灣版 쿠바 미사일 危機 될 것”
美國과 臺灣은 卽刻 對應에 나섰다. 美國은 필리핀 海域에 머물던 核推進 航空母艦 로널드레이건 傳單을 北上시켜 臺灣 東部 海岸 500km 隣近에 配置했다. 로널드레이건은 誘導미사일 巡洋艦 USS앤티텀, 誘導미사일 驅逐艦 USS히긴스와 함께 起動하고 있다. 臺灣軍도 2日 午前부터 戰鬪準備態勢를 格上했다.

커비 調停官은 “中國은 (펠로시 議長의 臺灣 訪問을) 危機로 轉換하거나 臺灣海峽에서 攻擊的인 軍事活動을 늘리기 위한 口實로 使用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中國 官營 글로벌타임스는 이날 “이는 臺灣版 쿠바 미사일 危機”라고 主張했다. 禹信保 상하이 푸단대 美國硏究센터 所長은 “中國의 軍事力이 26年 前과는 次元이 다르기 때문에 1995∼1996年 3次 臺灣海峽 危機를 凌駕할 것”이라고 分析했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베이징=김기용 特派員 kky@donga.com
김민 記者 kimmi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