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政府 첫 檢察總長 來週 輪廓 드러날 듯…總長推薦委 召集 可能性|東亞日報

尹政府 첫 檢察總長 來週 輪廓 드러날 듯…總長推薦委 召集 可能性

  • 뉴스1
  • 入力 2022年 7月 30日 07時 11分


코멘트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의 모습. 2022.7.19/뉴스1 ⓒ News1
서울 瑞草區 大檢察廳의 모습. 2022.7.19/뉴스1 ⓒ News1
尹錫悅 政府 初代 檢察總長의 輪廓이 다음週 中 드러날 展望이다. 候補者 對象 檢證 節次를 밟고 있는 法務部는 早晩間 檢察總長候補推薦委員會(推薦위)를 召集할 計劃이다.

29日 法曹界에 따르면 法務部는 現在 薦擧된 候補들을 對象으로 人事檢證 節次를 進行 中이다. 앞서 檢察總長 國民薦擧 節次는 지난 12日 始作해 19日 午後 6時 마감됐다. 法務部는 推薦된 候補者들의 檢證 同意를 받았고, 10餘名을 추린 것으로 알려졌다.

推薦委 召集 日程은 이날 午前까지 아직 確定 前이지만, 前例에 비춰보면 다음週 中 召集 可能性이 점쳐진다. 通常 推薦위는 薦擧 終了 後 2~3週 時點 안에 열렸다.

한동훈 法務部長官은 前날(29日) 推薦委 關聯 記者들의 質問에 “8月 中에 可能하지 않을까 싶다.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며 “그동안 해온 前例가 있으니 特別히 前例와 다르게 미루거나 빨리 당기거나 이런 게 아니라, 節次에 따라 차근차근 進行하고 있다”고 答했다.

推薦委가 薦擧된 候補들의 適格 與否를 審査한 뒤 3倍數 以上의 候補者를 추려 다시 推薦하면, 한 長官은 이 中에서 1名을 尹 大統領에게 任命 提請한다. 特히 韓 長官은 薦擧 名單에 오르지 않은 人物도 推薦委에 推薦할 수 있다.

尹錫悅 大統領은 提請된 候補者에게 缺格事由가 없으면 國會에 人事聽聞 要請案을 送付하고, 檢察總長 候補者는 國會 法制司法委員會의 人事聽聞會를 거친 뒤 尹 大統領의 裁可를 거쳐 任命된다. 이 節次에만 最小 한 달이 所要될 것으로 豫想된다.

尹錫悅 政府 첫 檢察總長 候補群으로는 現職 高檢長級 人士들과 檢察 出身 法曹人들이 擧論된다.

檢察 內部 人士 中에선 △여환섭 法務硏修院長(24期) △김후곤 서울高檢長(25期) △이두봉 大田高檢長(25期) △노정연 釜山高檢長(25期) △이원석 大檢察廳 次長檢事(27期)가 物望에 오른다.

檢察總長 職務를 代理하고 있는 이원석 次長은 두 달間 檢察 組織을 이끌며 韓 長官과 10餘次例 檢察 人事를 論議해온 만큼 ‘檢察總長 패싱’ 論難을 避할 수 있어 强力한 候補로 評價된다.

앞서 對政府質問에서 한 長官은 檢察의 人事 意見을 充分히 反映했냐는 朴範界 더불어民主黨 議員의 質問에 “檢察總長 職務代理와 10餘次例 以上 協議했다”고 答하기도 했다.

後輩들로부터 두루 信望이 높은 김후곤 서울高檢長度 有力 候補다. ‘肥潤’으로 分類되고 非서울대 出身이라 中立 人事라는 象徵性이 있다.

노 高檢長이 檢察總長에 指名될 境遇 女性 最初 高檢長에 이은 女性 最初 檢察總長 候補가 된다. 李 高檢長은 尹 大統領이 中央地檢長 當時 1·4 次長檢事, 檢察總長 當時 科學搜査部長을 맡은 最側近으로 꼽힌다. 與 硏修院長은 肥潤의 中立的인 人士로 分類된다.

外部 人士로는 한찬식 前 서울東部地檢長(21期)과 배성범 前 法務硏修院長(23期), 조남관 前 法務硏修院長(24期)李 擧論된다. 다만 한동훈 長官, 이老公 次官 前例에 비춰보면 깜짝 拔擢 可能性도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