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支持率 20%臺까지 墜落…TK서도 否定評價가 7%p 더 높아|동아일보

尹支持率 20%臺까지 墜落…TK서도 否定評價가 7%p 더 높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29日 20時 45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주한칠레대사 신임장 제정식에 참석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尹錫悅 大統領이 29日 午後 龍山 大統領室에서 열린 駐韓칠레大使 信任狀 制定式에 參席하고 있다. 大統領室寫眞記者團
尹錫悅 大統領의 職務遂行 肯定評價가 처음으로 20%臺까지 떨어졌다. 5月 10日 就任한 지 두 달餘 만이다. 特히 經濟 活動의 主軸인 30·40代의 肯定評價가 各各 17%로 年齡別 最低였고, 與圈의 텃밭인 大邱·慶北(TK) 地域에서도 否定評價가 肯定 評價보다 7%포인트 더 높게 나와 國政 運營에 빨간불이 켜졌다. 向後 支持率 推移에 따라 尹 大統領의 任期 初盤 國政 리더십 動力이 左右될 수 있다는 評價도 나온다.

한국갤럽은 7月 넷째 週(26∼28日) 全國 成人 1000名을 對象으로 實施한 輿論調査(標本誤差는 95% 信賴水準에 ±3.1%포인트)에서 尹 大統領이 職務 遂行을 ‘잘하고 있다’는 應答이 28%라고 29日 發表했다. 否定評價는 지난주 (60%)보다 2%포인트 올랐다. 이 調査에서 尹 大統領에 對한 職務 肯定評價가 20%臺를 記錄한 건 就任 後 처음이다.

職務遂行 肯定評價는 6月 첫째 週 53%를 찍은 뒤 每週 떨어지다 7月 둘째 週와 셋째 週 32%를 記錄하며 下落勢가 멈춘 듯 했다. 하지만 이番 調査에서 4%포인트 더 떨어지며 結局 30%線이 무너진 것. 應答者들은 不定 評價 理由로 ‘人事’(21%)를 가장 많이 꼽았고, 그 뒤로 經驗·資質 不足·無能함(8%), 經濟·民生을 살피지 않음(8%), 獨斷的·一方的(8%), 疏通 未洽(6%), 全般的으로 잘못한다(5%), 警察局 新設(4%) 等을 들었다. 特히 ‘與黨 內部 葛藤/權性東 文字메시지 露出’을 그 理由로 든 應答者도 3%로 集計돼 눈길을 끌었다. 앞서 26日 國民의힘 權性東 黨 代表 職務代行 兼 院內代表는 尹 大統領이 自身에게 보낸 携帶폰 메시지를 露出시켜 論難이 된 바 있다.

特히 年齡別로는 30·40代의 肯定評價는 17%에 그친 反面 否定評價가 30代 71%, 40代 78%로 높게 나왔다. 또 肯定評價에서 18~29歲가 20%, 60代 以上은 40%로 各各 지난週보다 9%포인트 떨어져 警告音이 나왔다. 이러한 結果와 關聯해 김형준 명지대 政治外交學科 敎授는 “金利 引上에 시달리는 30·40代에 對한 經濟 政策이 그만큼 細心하지 못했다는 것”이라고 分析했다. 또 “國民들이 公正한 社會를 期待했지만 尹 大統領의 人事 論難 等을 본 國民들이 失望한 게 下落勢의 根本 原因”이라며 “게다가 經濟 危機, 執權黨의 自中之亂度 겹쳤다”고 說明했다.

앞서 박근혜 前 大統領의 境遇 職務 肯定評價가 처음으로 30% 아래로 떨어진 건 就任 後 2年이 지났을 때(2015年 1月 넷째 週)였다. 文在寅 前 大統領의 職務 肯定評價가 30% 밑으로 떨어진 時期는 任期 마지막 해인 2021年 4月 다섯째 週였다.

任期 初盤 支持率에서 苦戰 中인 尹 大統領은 다음달 1~5日 첫 休暇를 갖는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이날 “支持率이 올라가든 내려가든 一喜一悲하지 않겠다”며 “國民만 보고 熱心히 일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默默히 하다보면 結局 國民도 (大統領의) 眞情性이나 (大統領이) 하고자 하는 바를 다시 한番 생각해주실 때가 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仔細한 事項은 韓國갤럽이나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홈페이지 參考.
전주영 記者 aimhig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