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建立費 確保 問題로 5年 넘게 첫삽 못떠… 韓政府 90% 負擔 決定에 昨年 5月 着工|東亞日報

建立費 確保 問題로 5年 넘게 첫삽 못떠… 韓政府 90% 負擔 決定에 昨年 5月 着工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워싱턴 追慕의 壁 除幕]
‘追慕의 壁’ 構想부터 完工까지

‘추모의 벽’은 한국 정부로부터 총 사업비 287억원을 지원받아 건립됐다. 지난해 5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했을 당시 착공식을 개최한 이후 14개월 만에 추모의 벽이 완성됐다.2022.7.27 워싱턴=뉴스1
‘追慕의 壁’은 韓國 政府로부터 總 事業費 287億원을 支援받아 建立됐다. 지난해 5月 文在寅 前 大統領이 美國을 訪問했을 當時 着工式을 開催한 以後 14個月 만에 追慕의 壁이 完成됐다.2022.7.27 워싱턴=뉴스1
韓美 兩國 血盟의 象徵인 ‘追慕의 壁’李 27日 完工되기까지는 迂餘曲折이 많았다. 追慕의 壁 建立이 처음 구상된 時期는 2000年代 初로 거슬러 올라간다.

美國 워싱턴의 내셔널몰에는 韓國戰爭 參戰勇士 記念公園을 비롯해 2次大戰記念公園, 베트남戰參戰記念碑 等이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戰死者 이름이 陰刻으로 새겨진 다른 施設物과 달리 韓國戰爭 參戰勇士 記念公園에만 戰死者 이름이 빠져 있었던 것.

이에 美國의 6·25戰爭 參戰勇士들은 韓國戰爭 參戰勇士 記念公園 周邊에 美軍과 韓國軍 카투사 戰死者의 이름을 새긴 琉璃壁 形態의 追慕의 壁 建立 運動에 나섰다.

6·25戰爭에서 敵의 攻擊으로 오른쪽 팔과 다리를 잃은 윌리엄 웨버 豫備役 大領(前 韓國戰參戰勇士記念財團 會長·올해 4月 別世)은 美 議會에 關聯 法案 通過를 呼訴하는 等 百方으로 뛰었다.

이 같은 努力으로 2011年 美 下院에 建立 法案이 上程됐지만 管轄 機關의 反對에 부딪혔다. 내셔널몰을 管理하는 美 公園管理局은 管理 費用 增加 等 豫算 調達에 難色을 표했고, 造形物을 審査하는 國立美術委員會는 베트남戰參戰記念碑와 비슷하다는 理由로 追慕의 壁 建立에 制動을 걸었다.

法案은 議會에 長期間 繫留되다 버락 오바마 行政府 時節인 2016年 10月 가까스로 美 上院을 通過됐다. 事實上의 ‘建築 許可’가 난 것이다. 하지만 270餘億 원의 建立 費用을 確保하지 못하는 바람에 5年 넘게 첫 삽조차 뜰 수 없었다. 게다가 2017年 文在寅 政府가 出帆한 뒤 前 政府 推進 事業이라는 理由로 事業이 保留되고, 이를 推進하던 報勳處 關係者들이 內部 監査를 받기도 했다.

民間에선 建立 事業 主體인 韓國戰參戰勇士記念財團(KWVMF)과 韓美 兩國의 在鄕軍人會 等이 建立 費用 募金 運動에 나섰고, 現地 僑胞들과 三星그룹 SK그룹 현대자동차그룹 풍산그룹 等 民間 企業들도 同參했다. 各界의 支援 努力과 함께 北-美, 南北 對話가 이어진 2019年 우리 政府도 全體 建築費의 90%(藥 266億 원)를 負擔하기로 決定하면서 建立 法案이 通過된 지 5年 만인 지난해 5月에 着工式을 가질 수 있었다.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ysh1005@donga.com
#追慕의 壁 #建立費 確保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