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文政府서 閉鎖 馬車眞射擊場, 來달 對共射擊訓鍊 再開|東亞日報

[單獨]文政府서 閉鎖 馬車眞射擊場, 來달 對共射擊訓鍊 再開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2018年 9·19合意後 運營 中斷
當時에도 ‘北韓 눈치 보기’ 批判
最大 射擊場 두고 忠南 泰安서 訓鍊… 軍 “合意 遵守하며 運營 再開할 것”
北 ‘重大挑發’市 合意 維持 再檢討

江原 固城郡 軍事分界線(MDL) 隣近에 位置한 馬車眞射擊場에서 이르면 다음 달부터 對共射擊訓鍊이 再開된다. 馬車眞射擊場은 2018年 10月을 마지막으로 運營이 中斷됐다. 2018年 9·19南北軍事合意에서 MDL 一帶 砲射擊, 航空機 飛行 等 軍事的 敵對 行爲를 禁止했기 때문이다. 一角에선 ‘北韓 눈치 보기’로 4年 가까이 運營되지 않던 射擊場이 새 政府 出帆 後 正常化됐다는 評價가 나온다.

馬車眞射擊場은 2018年까지 年平均 15萬 발 射擊이 이뤄진 軍 最大 規模의 對空射擊訓鍊場이다. 하지만 文在寅 政府는 9·19合意文에 根據해 이 射擊場을 閉鎖했다. 이곳이 東部戰線 無人機 飛行禁止區域(15km 以內)에 包含된다며 訓鍊을 實施하지 않은 것. 對共射擊訓鍊에 必要한 標的機를 날리지 못한다는 理由에서다. 以後 軍事作戰 用途가 아닌 標的機를 飛行이 禁止된 ‘無人機’로 判斷하는 等 當時 政府가 北韓을 지나치게 의식해 9·19合意를 스스로 擴大 解釋했다는 批判이 軍 안팎에서 提起됐다. 9·19合意文은 砲射擊 禁止區域을 MDL 5km 以內로 制限하고 있지만 馬車眞射擊場은 MDL로부터 11km 떨어져 있어 禁止區域에 該當하지도 않는다.

이 射擊場이 閉鎖되면서 前方部隊들은 每年 南西쪽으로 250餘 km 떨어진 忠南 泰安 안흥射擊場까지 移動해 訓鍊해야 했다. 이에 將兵들의 疲勞가 쌓이고 不滿이 커져왔다. 一角에선 電擊的인 射擊訓鍊 再開가 前 政府 때 弱化된 全般的인 訓鍊·對備態勢를 强化하겠다는 尹錫悅 政府의 意志가 드러난 象徵的 措置라는 解釋도 나온다.

現在 國防部는 馬車眞射擊場에서 射擊訓鍊을 再開해도 9·19合意 違反은 아니라는 立場이다. 無人機 飛行禁止區域에 該當하지 않는 東海上에 標的機를 날리고 射擊을 하는 等 方式을 調整하면 訓鍊 實施에 걸림돌이 없다는 것. 國防部는 東亞日報 質疑에 “9·19合意를 遵守하면서 射擊場 運營을 再開하기 爲한 準備를 進行 中”이라고 밝혔다.

그間 文在寅 政府는 事實上 ‘死文化’된 것 아니냐는 批判이 提起된 9·19合意를 홀로 遵守했다는 叱咤를 받아왔다. 北側에선 數次例 合意를 違反했지만 우리만 合意를 지키는 게 衡平性에 맞느냐는 指摘이 나왔다. 一角에선 北側의 合意 違反 行爲를 지나치게 寬大하게 解釋해 준다는 批判도 提起됐다. 實際 北韓이 2020年 南北共同連絡事務所를 爆破했을 때나 延坪島 公務員을 被擊했을 當時 政府는 “合意 精神은 毁損됐으나 合意 違反은 아니다”라는 式의 論理를 폈다.

大統領室은 一旦 9·19合意를 當場 破棄할 計劃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接境地域 內 南北 軍事的 緊張 緩和라는 9·19合의 目的이 一部 維持되고 있다고 보기 때문. 다만 向後 北韓의 合意 違反 行爲나 核實驗 等 ‘重大 挑發’이 있을 境遇 이 合意를 維持할지 全面 再檢討할 方針인 것으로 傳해졌다. 國防部 關係者는 “北韓의 履行 與否가 合意 維持의 變數”라고 强調했다.


신규진 記者 newjin@donga.com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ysh1005@donga.com
#文政府 #閉鎖 #馬車眞射擊場 #對共射擊訓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