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現場]正確度 높은 로봇人工關節手術, 痛症 적고 回復 빨라|동아일보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現場]正確度 높은 로봇人工關節手術, 痛症 적고 回復 빨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진한 의학전문기자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무릎人工關節 手術을 醫師가 아닌 로봇이 代身한다? 未來의 이야기가 아니다. 이미 國內 病院에서 續續 導入되고 있는 로봇人工關節手術, 바로 큐렉소의 ‘큐비스 조인트’다. 큐비스 조인트를 導入한 延世본사랑病院의 권세광 院長을 만나 어떤 로봇인지 仔細히 이야기를 들어왔다. 延世本사랑病院은 京畿 富川 最初의 關節脊椎病院이다.

―로봇人工關節手術에 對해 說明해 달라.


“人工關節 手術에 있어서 가장 重要한 것은 損傷된 關節 部分의 뼈를 正確하게 깎는 것이다. 이를 醫師 代身에 로봇이 하는 것이 로봇人工關節手術이다. 旣存엔 熟鍊된 專門醫가 自己의 經驗을 바탕으로 여러 노하우를 適用해 人工關節手術을 했다. 只今은 컴퓨터로 수치화된 精密한 切削을 로봇이 正確하게 實行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보다 精巧해지고 出血도 적어 副作用을 最少化하는 게 可能해졌다.”

―로봇人工關節手術은 어떻게 하는 건가.

“로봇人工關節手術이 決定되면 먼저 컴퓨터單層撮影(CT)을 한다. CT 데이터를 컴퓨터에 入力하면 手術 患者의 解剖學的인 무릎 模樣이 3D로 입체화된다. 여기에 醫師가 뼈를 어느 角度로 얼마나 자를지 決定해 切削 後 人工關節을 미리 揷入하는 시뮬레이션을 해 본다. 以後 이 資料를 로봇에게 電送하고, 手術場에선 電送받은 3D 立體 데이터와 實際 患者의 뼈가 正確하게 一致하는지 登錄하는 點檢 節次를 거친다. 이러한 檢證을 통해 入力 데이터를 根據로 로봇이 自律走行을 하듯, 患者의 뼈를 前後 左右로 움직이면서 깎고, 切削 範圍를 벗어나는 境遇 로봇은 自動으로 作動을 멈춘다.”

―正確度는 어느 程度 되나.

“人工무릎關節을 揷入하기 위해서는 뼈를 正確하게 잘 깎아야 된다. 1mm 더 깎거나, 덜 깎아도 豫後가 完全히 달라진다. 萬若 덜 깎여서 人工關節 部位가 많이 헐렁하면 그만큼 磨耗도 많고 움직일 때 不便하다. 로봇人工關節은 手術時 0.1mm까지 計算해서 精密하게 깎을 수 있어 正確度가 最高 水準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연세본사랑병원 정형외과 권세광 원장은 무릎관절이 아플 경우 초기에 주기적으로 검사하고 관리해야 관절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조언한다. 연세본사랑병원 제공
延世本사랑病院 整形外科 권세광 院長은 무릎關節이 아플 境遇 初期에 週期的으로 檢査하고 管理해야 關節이 惡化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助言한다. 延世本사랑病院 提供



―費用이 만만치 않을 것 같다.

“旣存 腹腔鏡 로봇 手術인 다빈치 같은 로봇은 患者가 내는 手術 費用이 거의 1000萬 원 程度 된다. 하지만 整形外科 로봇人工關節手術은 酬價가 따로 만들어져 있지 않다. 그래서 費用이 훨씬 低廉하다. 磨耗性 있는 1回用 手術道具에 對한 費用만 患者가 負擔하면 된다. 旣存 무릎關節 手術에 비해 100萬∼150萬 원 程度 追加로 드는 程度다.”

―手術 받은 患者들의 反應은 어떤가.

“무엇보다 痛症이 적다고 한다. 로봇으로 必要한 뼈만 切削하기 때문이다. 旣存에는 뼈를 깎기 위해 空間을 確保해야 했다. 이 때문에 여러 年賦 組織을 당기고, 그러한 過程에서 뼈 周圍에 損傷을 주기도 했다. 이러한 損傷이 줄기 때문에 로봇人工關節 手術醫 痛症이 줄어드는 것이다. 그만큼 日常 復歸도 빨라진다. O字形 다리가 있었던 분들은 다리가 똑바로 펴지는 效果가 크다.”

―무릎關節을 지키기 爲한 方法은….

“무릎關節이 아플 때 初期에 早期 檢査하고 管理하면 人工關節 手術까지 안 갈 수 있다. 무릎 周邊의 筋肉을 强化시키고, 무릎에 좋지 않은 生活 習慣을 避해야 한다. 좋지 않은 習慣 中 代表的인 게 쪼그려 앉기다. 걸레질이나 兩班다리度 좋지 않다. 마지막으로 適正한 體重을 維持하는 것이 무엇보다 重要하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likeday@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메디컬現場 #로봇人工關節手術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