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週間投資動向] 비바리퍼블리카, 3,000億 원 規模의 投資 確保|東亞日報

[週間投資動向] 비바리퍼블리카, 3,000億 원 規模의 投資 確保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7月 25日 10時 34分


코멘트
바야흐로 스타트업 時代입니다. 2010年부터 始作한 國內 스타트업 烈風은 지난 10年 동안 急速度로 成長했습니다. 大韓民國은 어느새 유니콘 企業 11個를 輩出한 世界 5位 스타트업 强國으로 자리매김했는데요. 쿠팡, 優雅한兄弟들, 야놀자, 블루홀 等 競爭力을 갖춘 스타트업이 우리 實生活 속으로 파고들었고, 只今 이 瞬間에도 成功을 꿈꾸는 수많은 스타트업이 熾烈한 競爭 속에서 挑戰하고 있습니다. 이에 IT동아는 이러한 國內 스타트업의 現場을 [週間投資動向]으로 整理해 提供합니다.

비바리퍼블리카, 3,000億 원 規模의 投資 確保

토스 運營社 비바리퍼블리카가 3,000億 원 規模의 投資를 確保했다. 이番 投資는 7月과 8月 두 次例로 進行할 豫定이다. 이番 投資의 리드 投資者는 初期부터 함께한 알토스벤처스로, 1,000億 원을 新規 投資했다. 굿워터와 그레이하운드 等 海外 株主들도 參與했다. 國內 機關投資者 中에는 KDB산업은행이 1,000億 원, 光州銀行이 200億 원을 投資했다. 또한, 初期 投資者인 多올인베스트먼트(舊 KTB네트워크)와 미래에셋증권도 小規模로 參與했다.

出處: 비바리퍼블리카

이番 投資를 통해 인정받은 비바리퍼블리카의 企業價値는 8.5兆 원 規模다. 지난 2021年 6月 投資를 통해 評價받은 8.2兆 원 規模에서 小幅 上廻했다. 토스는 “國內外 機關投資者의 需要가 많아 2回에 나눠 進行한다. 現在 投資 論議 中인 機關 參與 與否를 最終 確定하면 8月 中 마무리할 豫定”이라고 說明했다.

비바리퍼블리카가 지난 2021年 선보인 토스뱅크, 토스證券를 통해 토스 앱의 MAU(月刊 活性 유저)는 올해 每月 35萬 名씩 增加하고 있다. 2022年 6月 토스 앱의 MAU는 1,400萬 名 以上을 記錄했다. 비바리퍼블리카의 지난 2021年 賣出 總利益率은 70% 水準이다. 賣出의 90% 以上은 金融社로부터 받는 仲介, 募集, 廣告 等에서 發生하는 B2B 모델이다.

비바리퍼블리카는 投資 誘致 資金을 토스뱅크, 토스證券 等 主要 系列社의 成長 加速을 위한 追加 投資 및 新規 事業 等에 活用할 豫定이다.

야나두, 300億 원 規模의 投資 誘致

야나두가 큐캐피탈파트너스로부터 300億 원 規模의 投資를 誘致했다. 또한, 現在 새로운 投資社들과 追加 進行 中인 200億 원 規模의 投資 誘致를 끝으로 프리IPO(上場 前 持分投資)를 마무리, 來年 下半期 上場을 推進할 豫定이다.

出處: 야나두

야나두는 敎育 市場에서 쌓은 動機附與 노하우를 바탕으로 '野핏 사이클'을 선보이며 홈트레이닝 市場에 進出했다. 이를 通해 에듀테크 中心이던 旣存 事業構造를 메타버스 基盤의 스포츠테크 事業으로 擴張하는 데 成功했다. 野핏 사이클은 假想 世界에서 게임하듯 運動하며 돈도 모을 수 있는 홈트레이닝 서비스다. 올해 1分期 150億 원의 賣出을 記錄했다. 下半期에는 街民意 高仕樣 인도어 사이클 트레이너인 濁스(Tacx)와 야나두의 홈트레이닝 서비스 野핏 앱을 연동한 서비스를 出市하고, 街民意 글로벌 네트워크를 活用해 野핏 앱의 海外 進出도 推進한다.

야나두 金正秀 共同代表는 “投資 市場이 冷却期에 접어들었음에도 不拘하고, 企業價値를 認定받아 上場 準備 資金을 마련했다"라며, "이番에 投資받은 資金과 야나두 自體 資金을 合쳐 運動과 敎育 中心의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자리잡겠다"라고 傳했다.

이어서 그는 “有캔두, 野핏 사이클, 野핏 라이더, 야나두 잉글리시, 야나두 클래스, 야나두 스쿨, 야나두 키즈 等 그동안 投資한 야나두의 全 事業 領域에서 成果를 내기 始作했다. 올해 上半期 지난해 全體 賣出을 上廻하는 600億 원의 賣出을 거뒀다”라고 덧붙였다.

글로랑, 120億 원 規模의 시리즈A 投資 誘致

키즈 탤런트테크(Talent Tech) 플랫폼 ‘꾸그’를 運營하는 글로랑이 120億 원 規模의 시리즈A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韓國投資파트너스와 뮤렉스파트너스가 共同 主導했으며, 旣存 投資社인 日本系 PKSHA 캐피탈이 後續 投資했다. 또한, DSC인베스트먼트, 코오롱인베스트먼트가 新規 投資했다. 累積 投資 誘致 金額은 160億 원 規模다.

出處: 글로랑

遊學 플랫폼 ‘유스'를 運營하던 글로랑은 지난 2020年 11月 코로나19 以後 全面 피봇팅을 통해 꾸그를 出市했다. 實時間 授業 스케쥴 運營 最適化 等을 통해 月 賣出 平均 40% 成長, 非對面 키즈 플랫폼 占有率 1位 等을 達成했다. 現在 꾸그에서 活動하는 先生님은 1,000餘 名이며, 累積 오픈 클래스 수는 2,600餘 個다.

글로랑은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아이들의 成長/發達 피드백 力量을 高度化하고, 꾸그 플랫폼 大衆化에 集中할 豫定이다. 어린이 敎育에 必要한 父母님 說得을 技術로 自動化해 購買前換率 및 烙印(Lock-In) 리텐션을 높인다는 戰略이다.

글로랑 황태일 代表는 “한 아이가 지니고 있는 才能을 바탕으로 自尊을 形成할 수 있는 技術을 硏究해 아이 스스로 學習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成長할 것”이라며, “이를 위한 開發과 데이터, 製品 職群 人材를 採用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엑스엘에이트, 36億 원 規模의 프리-시리즈A 브릿지 投資 誘致

엑스엘에이트(XL8)가 36億 원 規模의 프리-시리즈A 브릿지 投資를 誘致했다. 엑스엘에이트는 다양한 映像 콘텐츠와 飜譯 字幕을 컴퓨터에 學習시켜 人工知能 機械 飜譯 엔진을 高度化하고 있는 실리콘밸리 所在 스타트업이다. 이番 投資는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Atinum Investment)가 리드하고, 旣存 投資社인 퓨처플레이가 追加 參與했다.

엑스엘에이트 정영훈 代表, 出處: 엑스엘에이트

人工知能을 活用한 엑스엘에이트는 口語體 飜譯 技術을 保有하고 있으며, 이를 인정받아 지난 2022年 4月 中小벤처企業部 팁스(TIPS)에 이어 競技도 WINGS 프로그램에 選定된 바 있다.

엑스엘에이트는 넷플릭스, 디즈니와 같은 OTT플랫폼에 提供되는 映像 콘텐츠의 現地化를 위해 飜譯 서비스 提供業體(LSP) 아이유노-에스디아이와 協業하고 있다. 넷플릭스가 顧客에게 提供하는 콘텐츠의 初벌 飜譯에 參與하고 있으며, 機械 飜譯 後 飜譯士의 編輯을 통해 字幕을 供給하는 프로세스다.

엑스엘에이트가 創業 後 飜譯한 映像 콘텐츠 分量은 總 50萬 時間 以上이다. 飜譯 單語는 24億 個, 現在 支援하는 飜譯 言語 種類는 總 66個다. 映像 내 臺詞 脈絡에 따른 飜譯뿐만 아니라 韓國語의 ‘하세요’, ‘합쇼’, ‘해라’ 等의 尊重어, 높임말 等 人物 關係를 考慮해 飜譯할 수 있다.

엑스엘에이트는 구글 소프트웨어 및 리서치 엔지니어팀을 리드하며 구글 人工神經網 基盤 自然語處理 서비스 出市를 이끌었던 정영훈 代表와 애플 엔지니어 出身 박진형이 지난 2019年 設立한 스타트업이다. 本社는 美國 산호세에, 韓國 支社는 良才 AI 허브에 位置하고 있다.

엑스엘에이트는 올해 下半期 映像 飜譯툴 ‘미디어캣(MediaCAT; Media Computer Assisted Translation)’을 선보일 豫定이다. 미디어캣은 映像을 업로드하면 自動으로 代謝를 抽出해 타임코드를 맞추고, 大使를 願하는 言語로 飜譯한 뒤 願하는 音聲으로 더빙까지 支援한다. 旣存 엑스엘에이트의 機械飜譯 솔루션에 編輯 機能도 追加했다.

엑스엘에이트 정영훈 代表는 “人工知能 機械 飜譯은 飜譯家의 業務를 效率的으로 돕는 記述일 것”이라며, “全 世界의 다양한 콘텐츠를 顧客에게 더욱 빠르고 正確하게 傳達해 모두가 즐겁고 에너지 넘치는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傳했다.

노틸러스, 34億 5,000萬 원 規模의 프리-시리즈A 投資 誘致

知識敎養 웹툰 플랫폼社 노틸러스가 34億 5,000萬 원 規模의 프리-시리즈A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카카오벤처스와 본엔젤스, 퓨처플레이,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가 參與했다.

노틸러스가 運營하는 知識敎養 웹툰 서비스 ‘이만배(이걸? 漫畫로 배워!?)’는 歷史, 科學, 人文學 等을 웹툰으로 傳達하는 서비스다. 이만배 서비스는 올해 8月 15日 선보일 豫定이다.

출처: 노틸러스
出處: 노틸러스

노틸러스는 에듀테크 企業으로 利用者 間 知識交流 擴大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運營할 計劃이다. 웹툰을 통해 工夫하는 利用者에게 費用을 低廉하게 賦課하는 비즈니스모델의 特許도 出願했다. 콘텐츠와 關係 있는 댓글을 活用해 利用者끼리 서로 質問하고 答하는 文化를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도 準備 中이다.

노틸러스는 웹툰 有料化 市場을 開拓한 레진엔터테인먼트 構成員들과 콘텐츠 市場의 베테랑들이 初期 멤버로 參與했다. 노틸러스 이성업 代表는 지난 2021年 2月, 레진엔터테인먼트 代表로 키다리스튜디오와의 合倂을 이끌었으며, 박종훈 콘텐츠 리더는 한빛비즈에서 ‘敎養툰’ 컨셉의 콘텐츠를 主導한 바 있다. 朴 리더가 擔當한 갈로아 作家의 ‘恐龍의 生態’와 ‘昆蟲의 鎭火’는 지난 2020年 日本 아마존 學習漫畫 랭킹 1, 2位에 올랐었다.

노틸러스 이성업 代表는 “出版 市場에서 成功하고 있는 知識敎養 漫畫를 웹툰으로 轉換해 規模의 成長을 이루는 것이 目標다. 웹툰에 에듀테크를 椄木해 지겨운 工夫에서 解放되는 世上을 만드는 것이 꿈"이라고 말했다.

非브리지, 25億 원 規模의 프리-시리즈 A 投資 誘致

非브리지가 25億 원 規模의 프리-시리즈 A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마그나인베스트먼트, 블루포인트, 디티앤인베스트먼트 等이 參與했다.

非브리지는 유튜브 映像 要約整理 및 共有 서비스 ‘瑟리드’를 開發하고 運營한다. 瑟理드는 映像 캡처와 筆記를 同時에 할 수 있는 動映像 筆記 學習 툴이다. 學習者가 瑟리드를 通해 유튜브 映像을 視聽하면서 畵面을 캡處하거나 筆記하며 映像 要約 노트를 作成할 수 있다.

瑟리드 서비스 寫眞, 出處: 非브리지

瑟理드는 區間 북마크 機能도 提供한다. 區間 북마크는 學習者가 캡처한 映像 畵面부터 再生할 수 있는 機能으로, 映像의 核心 區間만 選擇해 볼 수 있다. 瑟리드를 통해 作成한 要約 노트는 링크, PDF, 워드, 이미지, 老션 等 다양한 포맷으로 共有할 수 있다. 要約 노트를 링크로 共有할 境遇, 캡처 이미지와 動映像을 같이 傳達할 수 있다.

지난 2020年 3月 出市한 瑟理드는 現在 累積 7萬 7,000件 以上의 다운로드 數를 突破했다. 이 中 3萬 2,000餘 件은 海外에서 내려받았으며, 印度와 美國의 利用率이 가장 많다. 使用者가 瑟리드를 통해 學習한 온라인 講義 映像은 35萬 個 以上, 生成한 노트는 26萬 個 以上을 記錄했다. 最近 學習者가 링크로 共有한 要約 노트는 1個 黨 最大 6,000餘 名이 訪問했으며, 訪問者當 4分 以上의 滯留期間을 記錄했다.

非브리지 朴政賢 代表는 “非브리지의 最終 目標는 瑟리드를 배움에 最適化한 소셜 미디어로 만들어 學習者가 日常에서 生産的인 時間을 보내기 위해 클릭하는 앱으로 자리잡는 것”이라며,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瑟리드를 유튜브 映像 要約 노트를 共有하는 글로벌 知識 콘텐츠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어크로스비, 24億 원 規模의 프리-시리즈A 投資 誘致

크로스보더 物流 플랫폼 서비스 어크로스비가 24億 원 規模의 프리-시리즈A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실리콘밸리 素材의 K2G(Korea to Global) 投資펀드, 誤티엄캐피탈(Otium Capital) 싱가폴펀드 等이 參與했다. 國內에서도 中小벤처企業振興公團이 投融資 複合金融 事業인 ‘成長共有型資金’을 통해 參與했으며, 旣存 投資社인 네이버 系列 벤처캐피탈 스프링캠프가 後續 投資했다.

어크로스비는 이番 投資를 통해 自社 크로스보더 物流 플랫폼의 海外 市場 進出에 着手할 計劃이다.

어크로스비 物流 플랫폼, 出處: 어크로스비

어크로스비의 물類 플랫폼은 클라우드와 머신러닝 技術을 바탕으로 國境을 넘어 去來하는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物流를 支援한다. 글로벌 市場 進出 時 겪을 수 있는 複雜한 節次와 높은 物流 費用의 限界를 支援한다. 現在 코니바이에린(育兒), 클리오(뷰티), 피피비스튜디오스(뷰티), 제이케이앤디(패션), KREAM(패션), 에이치엠인터내셔날(K-Pop) 等이 利用하고 있다.

어크로스비 이성우 代表는 “원스톱 物流 서비스를 活用하면 프로세스 效率化와 費用 節減 效果를 얻을 수 있고, 데이터 分析과 豫測을 통해 프로세스 最適化와 合理的 意思決定을 할 수 있다”라며,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國內 이커머스 企業의 海外 進出을 支援하고, 크로스보더 物流 플랫폼의 海外 進出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테社, 20億 원 規模의 追加 投資 誘致

블루칩 아트테크 플랫폼 테社(TESSA)가 國內 主要 證券社로부터 20億 원 規模의 追加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國內 主要 信託社 및 證券社가 參與한 가운데, 시리즈A와 시리즈B를 잇는 브릿지 라운드(A2)다. 지난해 總 52億 원 規模의 시리즈A 投資를 誘致한 데 이어 7個月 만이다.

출처: 테사
出處: 테社

지난 2020年 4月 設立한 테社는 國內 最初로 美術品 조각投資 모바일 앱을 出市했다. 누구나 쉽게 글로벌 블루칩 아티스트 作品을 最小 1,000원부터 조각投資할 수 있는 아트테크 플랫폼으로, 出市 2年 만에 會員 數 12萬 名 以上을 記錄했다. 또한, 올해 上半期 基準(2022年 6月 30日), 累積 共同 購買 美術品價額은 298億 원을 記錄했으며, 이달 末 革新金融서비스 申請을 앞두고 있다.

또한, 테社는 2022年 5月, 中小벤처企業部와 구글가 支援하는 ‘窓口 프로그램’ 4期에 選定됐다. 窓口 프로그램은 國內 앱과 게임 開發社의 콘텐츠 高度化와 海外 進出을 支援하는 프로젝트다

테社는 이番 投資 誘致 資金을 通해 ‘革新金融서비스 申請’, ‘新規 비즈니스모델 擴張’, ‘海外 글로벌 서비스 런칭’ 等에 나설 方針이다. 또한, 後續 投資 誘致를 통해 조각投資 商品을 多角化하고, 더 많은 投資 機會를 마련해 市場 活性化에 나설 計劃이다.

테社는 “戰略的 投資 誘致를 통해 稀少性 높은 美術 金融商品을 開發하는데 注力할 豫定”이라며, “信託社, 證券社 等 多樣한 파트너社로부터 後續 投資를 誘致해 健康한 비즈니스모델을 提示하고, 安全한 조각投資 生態系를 만들기 위해 努力겠다”라고 말했다.

넷스파, 15億 원 規模의 시리즈A 브릿지 投資 誘致

廢漁網 리사이클 소셜벤처 企業 넷스파가 15億 원 規模의 시리즈A 브릿지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케이디비 大聲-HGI 그린임팩트投資組合’을 共同運用하는 에이치地이니셔티브(以下 HGI)와 大聲創業投資가 參與했다. 넷스파는 이番 投資를 바탕으로 再生 나일론의 펠릿火 施設 設備를 構築하고, 素材 汎用性을 擴大할 計劃이다.

出處: 넷스파 홈페이지

넷스파는 廢漁網과 같은 海洋쓰레기를 再活用해 衣類用 長纖維, 自動車 部品, 電磁氣 部品 等으로 生産하는 釜山市 所在 企業이다. 올해 下半期 釜山市 강서구 所在 資源循環團地에서 廢漁網 量産 플랜트를 稼動해 纖維,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用途의 再生 나일론 原料 供給을 始作할 豫定이다.

넷스파는 再生 나일론 量産과 함께 SK에코플랜트 等 協力企業과 함께 國內 海洋廢棄物 循環經濟 밸류체인을 構築하고 있다. 安定的인 供給網을 마련하고, 素材 高度化를 통해 顧客을 擴張할 方針이다.

넷스파 정택수 代表는 “이番 投資 誘致 資金을 통해 플랜트 完工 時點에 맞춰 펠릿火 設備를 構築해 顧客社 要求事項에 對應할 計劃이다”라며, “海洋廢棄物 베이스의 再生 所在 高度化를 이루는 것이 目標”라고 傳했다.

볼드나인, 10億 원 規模의 追加 投資 誘致

풀筆먼트 IT 스타트업 볼드나인이 용마로지스로부터 10億 원 規模의 追加 投資를 誘致하며, 總 60億 원 規模의 시리즈A 投資를 마무리했다. 볼드나인은 지난 2022年 1月 50億 원 規模의 投資를 誘致한 바 있다.

龍馬로지스는 東亞쏘시오홀딩스의 物流 專門 系列社이다. 企業物流를 專門으로 하는 3PL(Third Party Logistics, 3字 物流) 物流서비스를 主軸으로 成長해 現在 全國에 總 30個의 물類 센터, 36個의 配送 센터, 5個의 運送 營業所를 保有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醫藥品, 化粧品, 生活用品 産業分野에서 輸送, 宅配, 保管, 國際物流(포워딩), 物流診斷 等의 綜合物流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출처: 볼드나인
出處: 볼드나인

볼드나인은 이番 投資를 바탕으로 技術 開發과 인프라 擴張에 나설 計劃이다. 物流 效率을 높여 셀러가 合理的인 費用으로 풀筆먼트 서비스를 利用할 수 있도록 自動化設備(WCS) 適用 센터를 擴張하고, 풀筆먼트 서비스 範圍를 넓혀 보다 많은 셀러가 接할 수 있도록 新規 서비스를 선보일 計劃이다.

볼드나인 박용석 代表는 “이番 投資를 바탕으로 技術을 高度化하고 서비스를 擴張해 셀러의 成長과 함께하겠다는 미션에 더욱 集中하겠다”라고 밝혔다.

칼렛바이오, 10億 원 規模의 프리-시리즈A 投資 誘致

칼렛바이오가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로부터 10億 원 規模의 프리-시리즈A 投資를 誘致했다. 또한, 지난 2022年 4月 信用保證基金 NEST企業에 選定되어 15億 원 規模의 保證을 3年間 支援받는다.

칼렛스토어는 지난 2021年 1月 親環境 包裝材 맞춤製作 플랫폼, 칼렛스토어를 出市한 그린테크 스타트업이다. 칼렛스토어 出市 後 18個月만에 顧客社 1,500個 以上을 突破하며, 親環境 包裝材 市場 占有率 1位에 挑戰 中이다.

칼렛스토어, 出處: 칼렛바이오

칼렛바이오는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脫-플라스틱 包裝뿐만 아니라 바이오 플라스틱, 多回省 包裝, 生分解 密封材, 機能性 緩衝材, 斷熱材/步冷材 等 親環境 鋪裝 素材를 强化할 豫定이다. 또한, 親環境 包裝材 맞춤製作 컨설팅 事業을 擴大해 親環境 包裝材 A to Z 綜合 플랫폼 企業으로 成長할 計劃이다.

칼렛바이오 권영삼 代表는 “消費者의 다양한 需要에 따라 商品의 種類 및 形態는 다양해지고 있는 만큼 包裝材도 함께 改善되어야 한다. 또한, ESG經營, 持續可能性, 親環境 等 트렌드에 따라 親環境 褒章을 찾는 顧客社는 빠르게 늘고 있다”라며, “이番 投資 誘致 資金을 통해 顧客社의 要求事項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서비스를 改編하고, 素材를 擴大할 計劃이다. 製造 파트너를 위한 實時間 配車서비스, 스마트 在庫管理, 遠隔 發注管理 시스템 等 新規 솔루션도 出市할 計劃”이라고 傳했다.

디엘피스튜디오, 매쉬업엔젤스로부터 初期 投資 誘致

웹小說 購讀 플랫폼 ‘텍스트소다’를 運營하는 디엘피스튜디오가 매쉬업엔젤스로부터 初期 投資를 誘致했다.

디엘피스튜디오는 지난 2021年 3月 設立했다. 레진코믹스에서 콘텐츠 事業을 總括했던 서현철 代表를 中心으로 CTO, 開發者, UI/UX 디자이너 等 業務別 15年 以上의 經歷者로 構成됐다. 디엘피스튜디오는 중長年層을 위한 콘텐츠 서비스 部材를 解決하고자 텍스트소다를 開發했다.

텍스트소다 서비스 寫眞, 出處: 디엘피스튜디오

텍스트소다는 4060世代를 위한 購讀型 웹小說 플랫폼이다. 武俠, 판타지, 推理, 스릴러 장르의 完決 作品을 提供하며, 現在 110餘 個의 웹小說 콘텐츠를 提供하고 있다. 購讀 期間 동안 完決 콘텐츠를 한 番에 몰아서 볼 수 있는 것이 特徵이다.

텍스트소다는 中壯年層의 콘텐츠 利用 便宜性을 높이기 위해 큰 글씨를 支援한다. 利用者는 테마, 글꼴, 글字 크기, 줄 間隔 等 畵面에 맞춰 뷰어를 設定할 수 있으며, 武俠/正統, 판타지/현대, 冒險, 成長물 等 推薦 태그를 통해 趣向에 맞는 作品을 골라볼 수 있다.

디엘피스튜디오 서현철 代表는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4060世代가 다양한 웹小說을 즐길 수 있도록 더 많은 콘텐츠를 確保해 公開 作品 數를 늘려갈 計劃”이라며, “다양한 形式과 장르의 콘텐츠를 試圖할 수 있는 購讀制의 長點을 살려 特色 있는 웹小說을 선보이는 웹小說系의 넷플릭스로 成長할 것”이라고 말했다.

테라핀 스튜디오, 웹툰 플랫폼 企業 투믹스 2,020億 원에 引受

테라핀 스튜디오(Terapin Studios)가 글로벌 웹툰 플랫폼 투믹스(Toomics)를 1億 6,000萬 달러(韓貨 約 2,020億 원)에 引受했다. 테라핀 스튜디오는 글로벌 미디어 會社를 志向하며, 知的 財産(IP)을 活用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출처: 테라핀 스튜디오
出處: 테라핀 스튜디오

지난 2015年 設立한 투믹스는 韓國에 基盤을 둔 웹툰 플랫폼으로 現在 9個 言語로 서비스를 提供 中이다. 2018年부터 2021年까지 年間 賣出 成長率(CAGR) 42%를 記錄했다. 투믹스는 願소스 멀티유즈(OSMU) 戰略을 통해 旣存 웹툰을 드라마, 게임, 메타버스 等 다양한 媒體를 통해 선보힌다. 투믹스의 웹툰 ‘宅配技士’는 現在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로 製作되고 있으며, 올해 公開 豫定이다. 또한, 액션 스릴러 웹툰 ’스펙트럼’을 音聲더빙, 音樂, 音響 效果 等을 더해 무빙 웹툰으로 선보일 豫定이다.

테라핀 스튜디오 가종현 COO는 “투믹스 引受는 글로벌 市場에서 人氣를 얻고 있는 韓國의 知的 財産權이 테라핀 스튜디오라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가 인프라, 資金 및 支援을 통해 世界 市場에서 競爭力을 갖춘다는 點에서 뜻깊다”고 傳했다.

투믹스 및 투믹스글로벌의 강경훈 新任 共同代表는 “투믹스는 潛在力을 갖춘 오리지널 콘텐츠를 保有한 플랫폼이다. 테라핀의 글로벌 인프라, 財源 및 오퍼레이션 노하우 等을 活用해 多樣한 콘텐츠를 提供하고 全 世界를 對象으로 韓國 콘텐츠의 底力을 立證하겠다”라고 傳했다.

딜라이트룸, 하루 루틴 管理 앱 ‘마이루틴’ 開發社 마인딩 引受

딜라이트룸이 하루 루틴 管理 앱 ‘마이루틴’를 開發한 마인딩을 引受했다.

마이루틴은 使用者가 生活 習慣을 計劃하고 實踐할 수 있도록 一日 루틴 설정, 回顧 等의 機能을 提供하는 서비스다. MZ世代 사이에서 ‘갓生 살게 해주는 앱’으로 人氣를 끌며, 2022年 5月 基準 國內 累積 앱 使用者 50萬 名을 突破했다. 最近 日本 市場에 進出했으며, 올해 8月부터 美國 等으로 서비스를 擴張할 計劃이다.

딜라이트룸 事務室 前景, 出處: 딜라이트룸

딜라이트룸이 運營하는 모닝 웰니스앱 ‘알라미’는 水面 誘導 音樂, 미션 알람 等 使用者가 잠자고 일어나는 過程을 支援하는 서비스다. 2021年까지 累積 97個國 앱스토어에서 1位를 차지한 바 있으며, 累積 6,000萬 다운로드를 바탕으로 賣出 約 130億 원과 營業 利益 約 60億 원을 達成했다.

마인딩 玉민송 代表는 “投資나 大企業 引受 提議도 있었지만, 使用者와 製品에 集中하는 開發 文化를 갖추고 글로벌 市場 및 收益化 力量을 갖춘 딜라이트룸과 함께할 때 成長할 것이라 確信했다”라며, “딜라이트룸과 함께 全世界 使用者들의 成功的인 아침, 알찬 하루를 만들겠다”라고 傳했다.

딜라이트룸 신재명 代表는 "자고 일어나는 時間뿐만 아니라 깨어 있는 時間의 生活 習慣까지 커버하는 웰니스 솔루션으로 거듭나기 위해 마인딩 引受를 決定했다"라며, “딜라이트룸이 그리는 하루를 위해서는 每日 自身의 生活 習慣을 管理하는 것은 必須라고 생각한다. 이를 잘 풀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라고 말했다.

마인딩은 引受 後에도 現在 經營陣이 子會社 形態로 獨立 運營한다. 딜라이트룸은 마인딩에 글로벌 市場 進出, 收益化 노하우 等을 提供할 豫定이다. 한便, 딜라이트룸은 지난해 人工知能(AI) 基盤 매트리스 스타트업 '三分醫日’ 投資에 이어 이番 引受를 企劃했으며, 앞으로도 戰略的 投資와 M&A를 이어 나갈 豫定이다.

카카오페이, 더치트에 持分 投資

카카오페이가 金融消費者를 保護하기 위해 金融詐欺 防止 소셜벤처 더치트에 持分 投資했다. 카카오페이는 金融詐欺 防止 및 代案 信用評價 솔루션을 强化하고, 카카오페이와 더치트 間 協業을 鞏固히 하고자 投資를 決定했다.

출처: 카카오페이
出處: 카카오페이

兩社는 더치트의 金融詐欺 防止 솔루션을 카카오페이 서비스에 適用하기 위해 準備 中이다. 카카오페이로 計座?親舊?코드送金 等을 進行할 境遇, 더치트를 통해 事前에 去來 相對方에 對한 詐欺 履歷 保有 與否를 체크하는 方式 等을 檢討 中이다.

카카오페이는 使用者 保護를 위해 지난 2015年부터 人工知能(AI) 技術 基盤의 異常去來感知시스템(FDS)을 構築해 疑心去來를 防止했다. 最近 코로나19 狀況에서 非對面 活動과 서비스 等의 增加로 送金이나 決濟 패턴도 다양해져 새로운 類型의 異常去來를 探知하고 實時間으로 對應하기 위해 머신러닝 技術도 適用 中이다. 이러한 努力을 인정받아 金融保安院의 情報保護·個人 情報 管理體系(ISMS-P) 統合 認證을 獲得한 바 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페이 使用者들이 마음 놓고 金融 서비스를 利用할 수 있도록 더치트에 投資했다“라며, “앞으로도 카카오페이의 技術力과 事業 力量을 强化해 使用者에게 좋은 서비스를 提供할 수 있도록 다양한 投資를 檢討하겠다”라고 말했다.

스파크랩, 19期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스타트업 選定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스파크랩이 19期 스타트업 育成 프로그램에 參與할 9個 企業을 選定하고, 支援 프로그램을 運營한다. 스파크랩은 이番 스파크랩 19期에 ESG, 헬스케어, SaaS, 푸드테크 等 多樣한 分野의 企業을 選定했다.

스파크랩 19기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참가 기업 소개 자료, 출처: 스파크랩
스파크랩 19期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參加 企業 紹介 資料, 出處: 스파크랩

스파크랩은 選拔한 9個 스타트업에 經驗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育成 프로그램을 提供할 計劃이다. 國內外 創業家, 投資者, 專門家로 이뤄진 스파크랩 글로벌 멘토團의 멘토링과 스파크랩 알럼나이 커뮤니티, 스파크랩이 會員社로 活動 中인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네트워크(GAN) 等 통해 支援한다.

또한, 最大 1億 원의 初期 投資金과 法律, 소프트웨어 서비스 等을 支援하며, 向後 4個月 동안 프로그램을 마친 後 國內外 投資者 및 企業 關係者가 參席한 데모데이를 通해 事業 發表 機會를 提供한다.

스파크랩 19期 스타트업 代表者 團體寫眞, 出處: 스파크랩

스파크랩 金裕珍 共同代表는 “市場과 産業을 변화시킬 技術과 熱情을 지닌 初期 創業者의 面貌를 確認할 수 있었다”라며, “이番 19期 參與 企業들이 글로벌 市場에서 成長할 수 있도록 지난 10年 間 스파크랩이 蓄積한 經驗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액셀러레이터 本然의 役割과 責任을 다할 豫定”이라고 밝혔다.

東亞닷컴 IT 專門 권명관 記者 tornadosn@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