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週間投資動向] 라인 넥스트, 1,000萬 달러 規模의 戰略的 投資 契約|東亞日報

[週間投資動向] 라인 넥스트, 1,000萬 달러 規模의 戰略的 投資 契約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7月 18日 10時 59分


코멘트
바야흐로 스타트업 時代입니다. 2010年부터 始作한 國內 스타트업 烈風은 지난 10年 동안 急速度로 成長했습니다. 大韓民國은 어느새 유니콘 企業 11個를 輩出한 世界 5位 스타트업 强國으로 자리매김했는데요. 쿠팡, 優雅한兄弟들, 야놀자, 블루홀 等 競爭力을 갖춘 스타트업이 우리 實生活 속으로 파고들었고, 只今 이 瞬間에도 成功을 꿈꾸는 수많은 스타트업이 熾烈한 競爭 속에서 挑戰하고 있습니다. 이에 IT동아는 이러한 國內 스타트업의 現場을 [週間投資動向]으로 整理해 提供합니다.

라인 넥스트, 1,000萬 달러 規模의 戰略的 投資 契約


라인 넥스트가 글로벌 NFT 生態系 構築을 위해 總 10個社와 約 1,000萬 달러 規模의 戰略的 投資 契約을 締結했다. 이番 投資는 소프트뱅크와 네이버, 네이버웹툰, 네이버제트, 라인게임즈, 씨제이이엔엠, 와이지플러스, 新世界, 해시드, 케이옥션 等 10個 企業이 參與했다.


출처: 라인 넥스트
出處: 라인 넥스트

이番 投資를 통해 라인 넥스트는 다양한 IP를 保有한 콘텐츠, 流通, 게임, 엔터테인먼트 企業과 NFT 콘텐츠 事業 및 마케팅 連繫 等에 協力한다. 大衆에게 親近한 NFT를 선보여 NFT 플랫폼을 活性化하고, IP를 保有한 投資社는 NFT 製作을 통해 콘텐츠의 流通을 促進한다.

먼저 라인 넥스트는 네이버의 NOW.(나우), CJ ENM과 各 企業이 所有 및 流通하고 있는 IP 獨占 契約을 맺고, DIA TV와 스트릿 맨 파이터 等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分野 IP 基盤의 NFT 프로젝트를 선보여 콘텐츠를 多樣化할 計劃이다. 特히, 開發한 NFT는 선보일 豫定인 글로벌 NFT 플랫폼 ‘都市(DOSI)’의 各 브랜드 스토어에서 去來할 수 있다. 또한, NFT 去來 接近性을 높이기 위해, 네이버 아이디를 NFT 紙匣 ‘都市 월렛(DOSI Wallet)’에 聯動해 손쉽게 로그인하고, 네이버페이로 NFT를 決濟할 수 있도록 서비스할 計劃이다.

라인 넥스트 고영수 代表는 “웹3(Web3) 生態系 擴張을 위해서 使用者가 願하는 콘텐츠를 NFT和解 實質的인 價値를 附與하는 것이 核心“이라며, “이番 聯合軍 形成을 통해 새로운 팬덤 文化와 NFT 大衆化를 先導할 것”이라고 밝혔다.

IMM인베스트먼트, 오케스트로에 200億 원 投資


IMM인베스트먼트가 運用 中인 ‘인프라 9號 PEF’를 통해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企業 오케스트로(週)에 200億 원을 投資했다.


IMM인베스트먼트는 올해 上半期 運用資産(AUM) 規模 6兆 원 以上을 記錄한 國內 벤처投資者이자 인프라 및 企業 專門 私募펀드 運用社다. 最近 아시아 事業 擴張을 目的으로 日本 및 홍콩에 海外 事務所를 開所했다.

출처: IMM인베스트먼트
出處: IMM인베스트먼트

IMM인베스트먼트는 지난 2018年 國內 中立網(Carrier-Neutral) 인터넷 데이터센터 事業者 ‘드림마크원’ 投資를 始作으로, 2020年 드림라인 經營權 引受 等을 통해 ICT 인프라 事業을 擴張했다. IMM인베스트먼트는 오케스트로 클라우드 플랫폼을 中心으로 클라우드 産業 投資까지 擴大할 戰略이다.

오케스트로는 클라우드 소프트웨어와 AIOps 소프트웨어 技術力을 가진 製造社로서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統合管理 플랫폼인 ‘오케스트로 CMP(Cloud Management Platform)’, IaaS 솔루션 ‘콘트라베이스’, DevOps 솔루션 ‘트럼본’, AIOps 솔루션 ‘심포니AI’ 等을 서비스하고 있다.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安定的으로 運營하기 위해 必要한 클라우드 소프트웨어를 開發한 國內 소프트웨어 製造社다.

IMM인베스트먼트는 이番 오케스트로 戰略的 單獨 投資를 時點으로 클라우드 市場에 投資 포트폴리오를 擴大할 計劃이다. 오케스트로는 旣存 IMM인베스트먼트가 投資한 포트폴리오 會社들의 클라우드 轉換 趨勢에서 追加 賣出處를 確保하고, IMM인베스트먼트가 保有하고 있는 海外 네트워크를 통해 글로벌 進出을 圖謀할 計劃이다.

펫나우, 47億 원 規模의 프리-시리즈A 投資 誘致 成功


人工知能 基盤 伴侶動物 生體認識 스타트업 펫나우가 47億 원 規模의 프리-시리즈A 投資를 마무리했다. 이番 投資는 KDB産業銀行, 大德벤처파트너스, 부국증권, 펫코노미 유니콘 個人投資組合, 琉璃資産運用 等이 參與했다.


流失/遺棄動物 없는 世上을 目標로 設立한 펫나우는 伴侶犬의 身元 確認을 위한 鼻紋認識 技術을 스마트폰 앱에 搭載하는데 努力했으며, 伴侶犬의 生體情報 登錄과 照會에 必要한 過程을 人工知能으로 自動化해 伴侶人의 利用 便宜를 圖謀했다. 지난 2021年 下半期 베타버전 앱을 구글 플레이와 앱스토어에 公開했으며, 올해 8月 中 正式 버전을 선보일 計劃이다.

出處: 펫나우

펫나우는 포스코 IMP, 三星電子 C-Lab Outside, 中小벤처企業部 팁스 프로그램, 科學技術情報通信部 ICT스타트업 育成事業, KOTRA 글로벌점프 300 等 스타트업 育成 프로그램과 서울대 캠퍼스타운, AI良才허브 入住社로 選定된 바 있다. 또한, 올해 初 美國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2에서 最高革新賞을 受賞했다.

펫나우는 이番 投資 誘致 資金을 바탕으로 海外 事業 擴張에 나설 豫定으로, 그에 必要한 다양한 職群의 人材를 採用하고 있다. 또한, 伴侶人 對象으로 하는 ‘鼻紋登錄으로 流失/遺棄犬 없는 世上 만들기’ 公益 캠페인을 準備 中이며, 國內外 保險社와 伴侶犬 治療費 걱정을 덜어줄 低廉한 펫保險을 開發할 豫定이다.

펫나우 임준호 代表는 “最近 金利 引上 餘波로 스타트업 投資 心理는 急速度로 萎縮되고 있는 어려운 狀況에서 投資 誘致를 마무리했다”라며, “持續的인 技術을 高度化해 손쉽게 利用할 수 있는 伴侶動物 身元確認 서비스를 提供할 것”이라고 傳했다.

메디빌더, 40億 원 規模의 프리-시리즈A 投資 誘致


메디빌더가 40億 원 規模의 프리-시리즈A 投資를 誘致 했다. 이番 投資는 베이스인베스트먼트와 戰略的 投資者가 普通株 方式으로 參與했다.


출처: 메디빌더
出處: 메디빌더

메디빌더는 病院과 合資法인을 設立하는 SMC(Special purposed medical company) 事業을 進行한다. 合資法인은 病院의 分業化와 專門化, 디지털化 戰略을 樹立하고, 퍼포먼스 마케팅을 바탕으로 賣出 向上을 支援한다. 長期的으로 聯關 事業에 進出, 病院의 競爭力 確保를 돕는 相互補完的 構造다.

메디빌더 인준영 代表는 “醫療 市場의 分業化와 專門化 過程에서 診療의 퀄리티와 生産性을 改善하고, 이를 통해 醫療 市場을 革新할 수 있다”라며, “投資 誘致 資金을 통해 人材를 迎入하고, 動物病院을 包含한 新規 分野에 進出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에이든랩, 매쉬업엔젤스로부터 投資 誘致


人工知能(AI) 基盤 인플루언서 마케팅 솔루션 ‘인코드에잇(incode8)’을 開發하는 에이든랩이 매쉬업엔젤스로부터 初期 投資를 誘致했다.


인코드에잇은 인플루언서 빅데이터를 分析해 마케팅 솔루션을 提供하는 플랫폼이다. 約 6萬 2,000名의 인플루언서 데이터를 保有 中이며, 中國을 비롯한 글로벌 市場 進出을 希望하는 브랜드社에 中國 온라인 인플루언서를 일컫는 ‘왕홍(??)’ 分析 데이터와 國內外 競爭 브랜드의 마케팅 캠페인 分析 데이터 等을 提供한다. 브랜드社는 인코드에잇을 통해 新規 인플루언서를 發掘할 수 있으며, 마케팅 캠페인 進行 時 成果도 測定할 수 있다.

인코드에잇 서비스, 出處: 에이든랩

지난 2022年 5月, 에이든랩은 中小벤처企業部의 民間投資 主導型 技術創業支援 프로그램 팁스(TIPS)에 選定된 바 있다. 向後 에이든랩은 인코드에잇의 AI 基盤 인플루언서 推薦 및 自動 매칭 솔루션 開發 高度化에 注力할 豫定이다.

에이든랩 강철용 代表는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인코드에잇의 마케팅 솔루션 高度化를 위한 技術 開發과 라이브 커머스 매칭 솔루션 開發에 努力할 豫定”이라며, “인코드에잇을 통해 인플루언서 데이터 不在 이슈를 解決하며, K-브랜드를 中國 및 글로벌 이커머스 市場에 圓滑히 進入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提供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KKday, 시리즈C 追加 投資 誘致


自由 旅行 이커머스 플랫폼 ‘KKday’가 시리즈C 追加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 誘致 金額은 非公開로, 業體側은 “累積 投資 誘致 金額 1億 달러 臨迫”이라고 傳했다.


KKday는 코로나19 期間에도 꾸준히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지난 2020年 7,500萬달러(韓貨 約 875億 원) 規模의 시리즈C 投資를 받은 데 이어 約 2年 만에 받은 追加 投資 誘致다. 아시아 私募펀드 TGVest가 主導했다.

出處: KKday
KKDAY는 이番 投資 誘致 資金을 ‘글로벌 비즈니스 擴張’, ‘自社 豫約 管理 시스템 ‘레지오(Rezio)’를 活用한 觀光 産業 디지털 轉換’, ‘國內外 人材 迎入’ 等에 活用할 곅이다.


KKday는 約 700名의 任職員으로 構成돼 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마케팅, 事業 開發, 글로벌 運營 等 産業 部門 全般에서 人材를 充員하고 있으며, 오는 2023年 全 世界 任職員 數 1,000名을 目標로 하고 있다. 韓國 市場에서도 外延 擴張에 나선다. 現在 韓國支社 在職者는 36名으로, 올해 末 約 60名까지 充員할 豫定이다. 募集 分野는 마케팅, 事業 開發, CS, 디자인이다.

KKday는 臺灣에 本社를 두고, 韓國, 日本, 中國, 홍콩, 泰國, 싱가포르, 필리핀,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等 11個國에 支社를 둔 旅行 이커머스 플랫폼이다. 入場券, 데이 투어, 異色 體驗 等 全 世界 92個國, 550個 都市에서 累積 30萬餘 個의 액티비티&現地 투어 商品을 提供하고 있다.

해處理, 시드 投資 誘致


데이터 基盤 農産物 分析 및 流通 스타트업 해處理가 패스트벤처스, 逍風벤처스 等으로부터 시드 投資를 誘致했다. 投資 金額은 미공개다.


해處理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農産物 先導去來 市場과 流通 프로세스를 改善하는 스타트業이다. 作物別 生産量 價格 豫測부터 買入, 販賣까지 進行한다. 經營 컨설팅 會社 보스턴컨설팅그룹 出身 권도근 代表와 LG CNS, AWS 等을 거친 데이터 專門 팀員, 大型 流通社, 海運社 等에서 輸出入 및 세일즈를 經驗한 流通 팀員 等이 모여 創業했다.

출처: 해처리
出處: 해處理

해處理에 따르면, 國內 農産物 市場은 50兆 원에 이르지만, 小農 中心으로 破片化되어 있어 데이터 集計와 分析은 더디다. 또한, 農産物 價格 騰落度 極甚해 한 철 내내 농사지은 作物에 對해 農民이 제값을 받지 못하는 일도 發生한다. 이에 해處理는 實際 農家와 去來하는 過程에서 發生하는 問題를 解決하며, 生産者 生業에 寄與하고자 創業을 決心했다.


이番 投資 誘致로 해處理는 豫測 基盤 農産物 去來 物量 및 實去來 데이터 蓄積을 늘려갈 豫定이다. 또한, 國內 農業 環境에 맞는 農家別 데이터베이스를 構築하고, 航空 이미지 基盤 農耕地 分析 플랫폼를 高度化할 計劃이다.

해處理 권도근 代表는 “팀員 折半이 弄·御駕 出身인 만큼 自然스럽게 農漁村에서 發生하는 資本 調達, 販路 確保 問題의 크기와 深刻性에 注目해 創業했다. 數 十 年 동안 멈춰있는 農産物 流通 市場 패러다임 改善에 한 軸을 擔當하고 싶다”라며, “陰地에 있던 先導去來를 陽地로 올리고, 農家 所得 安定化에 寄與하겠다”라고 말했다.

더벤처스, 무니스에 시드 投資


더벤처스가 人工知能 基盤의 스마트 睡眠 솔루션 ‘미라클나잇’을 運營하는 무니스에 시드 投資했다.


미라클나잇은 使用者의 모션, 性別, 年齡 等의 데이터를 통해 個人의 뒤척임 回數, 水面 사이클을 測定한다. 測定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延世大學校 應用腦認知科學 硏究所에서 效果를 檢證한 水面 誘導 소리를 使用者에게 提供한다. 現在 무니스 팀은 구글 플레이와 앱스토어에 베타버전 앱을 선보이고 테스트를 進行하고 있다.

出處: 미라클나잇

健康保險審査評價院에 따르면, 지난 2021年 不眠症으로 病院을 訪問하는 患者 數는 68萬 名 以上이다. 睡眠障礙 患者 數는 每年 꾸준히 增加해 다양한 産業 分野에서 睡眠을 돕는 製品과 서비스를 出市하고 있다. 業界에 따르면, 지난 2011年 約 4,800億 원이었던 國內 睡眠市場 規模는 지난 2021年 6倍 以上 成長해 3兆 원 規模로 推測된다.


무니스 권서현 代表는 ”韓國人 10名 中 6名은 睡眠障礙를 겪고 있지만, 自家診斷하기 어렵고 病院 訪問에 對한 進入 障壁 等의 問題로 適切한 措置를 取하지 못하는 境遇가 많았다”라며, “睡眠 障礙로 苦痛받는 使用者에게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睡眠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睡眠 콘텐츠 開發과 技術 向上에 集中할 것”이라고 밝혔다.

두나무, 5年間 5,000億 원 投資해 일자리 養成한다


두나무가 앞으로 5年間 總 5,000億 원을 投資해 서울 本社 및 地方 據點 오피스 等에 1萬 個의 新規 일자리를 創出한다. 두나무는 이를 爲해 全國 主要 廣域市에 地域 據點 오피스를 新設하고, 有望 스타트업을 育成해 일자리 創出에 나설 計劃이다.


于先 두나무는 釜山, 大邱, 光州, 大田 等 全國 主要 廣域市에 地域 據點 오피스를 設立하고, 地域別 相談센터를 運營할 豫定이다. 地域 據點 오피스는 IT, 金融, 디지털 資産, 블록체인 人力의 首都圈 쏠림 現象을 解消하기 위해 地域 大學의 人力 養成을 支援하고, 地域 靑年을 于先 雇用할 方針이다. 靑年들이 地域을 떠나지 않고도 두나무에 入社해 開發·디자인 等 IT 分野 專門家로 成長할 수 있는 與件을 마련한다.

출처: 두나무
出處: 두나무

또한, 두나무는 地域 據點 오피스를 콜센터 包含 相談센터로도 活用한다. 이와 더불어 ‘UP스타트 인큐베이터’, ‘UP스타트 플랫폼’ 프로그램 等을 마련해 스타트업 500곳을 育成, 約 8,000餘 個의 新規 일자리를 創出할 計劃이다.


‘UP스타트 인큐베이터’는 技術 導入에 어려움을 겪는 初期 웹3.0 스타트업에 컨설팅을 提供하고, 블록체인 生態系 밖 스타트업에도 컨설팅을 提供해 웹3.0 産業 進出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UP스타트 플랫폼’은 블록체인 技術力을 갖춘 두나무 子會社, 投資社 等과 스타트업을 連結해 成長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該當 프로그램은 國內에서 育成한 IT, 金融, 디지털 資産, 블록체인 人材를 採用하고, 海外로 진출시켜 웹3.0(Web3.0) 産業의 競爭力을 높이기 위한 프로젝트의 一環이다.

이와 함께 두나무는 福祉施設을 떠나야 하는 保護終了兒童을 于先 採用하는 프로그램도 運營할 豫定이다. 最近 두나무는 金融圈 貸出이 어렵고 多重債務, 不法貸出 리스크에 露出된 脆弱階層 靑年을 支援하기 위해 58億 원 規模의 希望基金 組成을 밝힌 바 있다.

두나무 이석우 代表는 "블록체인·핀테크 等 新事業 分野 人材를 育成하기 위해 努力한 두나무는 靑年 일자리 創出을 위해 持續的으로 努力했다”라며, "앞으로도 블록체인과 NFT, 메타버스 等 新成長 미래산업에 積極的으로 投資하고, 일자리를 創出해 産業 競爭力 强化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寧遠貿易홀딩스, 850億 원 規模의 海外 CVC 設立


寧遠貿易홀딩스가 企業型 벤처 캐피털(Corporate Venture Capital, 以下 CVC)을 設立하고, 某企業 비즈니스와 聯關된 벤처 企業에 戰略的 投資에 나선다. 寧遠貿易홀딩스는 美國, 유럽, 東南亞 等에 있는 스타트업을 發掘하기 위해 지난 2022年 3月 싱가포르에 100% 持分을 保有한 ‘YOH CVC’를 設立했다. YOH CVC는 브랜드, 親環境 및 特殊 所在, 오토메이션(自動化) 分野 中心으로 스타트업을 發掘하고, 直接 投資 및 LP 出資를 進行한다.


寧遠貿易홀딩스는 아웃도어·스포츠웨어 및 用品 委託 生産(OEM) 企業 寧遠貿易과 國內에서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를 販賣하는 永遠아웃도어 等을 子會社로 두고 있다.

YOH CVC가 運營하는 ‘YOH CVC 1號 펀드’ 規模는 850億 원이다. 이番 投資는 寧遠貿易홀딩스가 纖維 産業의 未來 먹거리 育成을 具體化하기 위함이다. 寧遠貿易홀딩스는 CVC 포트폴리오 企業들과 戰略的 協業을 통해 母企業이 48年間 蓄積한 製造·技術 노하우, 物流 네트워크 等을 支援, 持續 可能한 成長을 追求할 計劃이다.

寧遠貿易홀딩스 성래은 代表는 “旣存 市場 支配力 强化를 위해 努力하고, CVC로 未來 비즈니스 機會를 物色해 빠르게 바뀌는 産業 環境 變化에 對應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東亞닷컴 IT 專門 권명관 記者 tornadosn@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