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遠隔 勤務가 日常이 된 社會, 데이터 管理와 共有에 `NAS`街 떠오른 理由는?|동아일보

遠隔 勤務가 日常이 된 社會, 데이터 管理와 共有에 'NAS'가 떠오른 理由는?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6月 29日 14時 41分


코멘트
코로나 19는 그前까지 遲遲不進했던 遠隔 勤勞, 非對面 市場의 暴發的인 成長을 이끌었다. 對面 會議가 基本이던 事務 環境은 이제 火傷 會議가 主要 手段으로 떠올랐고, 業務上 미팅이나 콘퍼런스까지도 非對面으로 進行한다. 事務室을 없애거나 任職員 採用過程 全般을 非對面으로 進行하는 等 過去에는 想像도 할 수 없었던 일도 흔히 벌어지고 있다. 하지만 如前히 많은 企業들이 資料를 어떻게 共有할지에 對한 明快한 答을 찾진 못했다.

쉽게는 이메일이나 메신저의 添附 機能도 있지만 保安 問題에 脆弱하다. 協業 툴의 드라이브는 容量 制限이 있고, 클라우드 貯藏 裝置는 容量 對比 價格이 비싼 便이다. 保安 側面에서는 企業用 클라우드를 選擇하는 게 맞지만, 中小 規模나 테라 바이트 單位의 데이터를 다루는 環境에서는 어려움이 많다. 그래서 떠오르고 있는 手段이 네트워크 結合 貯藏裝置(NAS, Network attached Drive, 以下 나스)다.

중견 기업용 환경을 위한 시놀로지의 DS3622xs+. 출처=시놀로지
中堅 企業用 環境을 위한 시놀로지의 DS3622xs+. 出處=시놀로지

나스는 專用 컴퓨터를 活用해 하드 디스크를 네트워크로 構成하는 裝置로, 使用者가 直接 시스템을 管理하면서, 保安課 소프트웨어는 製造社가 提供하는 것을 쓴다. 購讀 或은 契約이 必要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다르게 初期 機器값과 하드디스크 費用만 있으면 되고, 必要할 때는 드라이브를 全體 交替할 수 있어 小規模 企業부터 中堅 企業, 팀 單位의 作業에 適切한 手段이다. 主要 나스 製造社 中 하나인 시놀로지 나스를 基盤으로 나스와 企業 環境, 事例 等을 연이어 짚어본다.

코로나 19街 던진 話頭, 資料 管理와 공유의 重要性

시놀로지 나스는 스마트폰이나 웹브라우저, PC 등 여러 장치에서 활용할 수 있다. 출처=IT동아
시놀로지 나스는 스마트폰이나 웹브라우저, PC 等 여러 裝置에서 活用할 수 있다. 出處=IT東亞

그前까지 많은 企業들은 資料 공유의 手段은 業務의 補助 裝置 程度로 보았다. 大多數 資料가 一回性으로 確認 및 消費되는 傾向이 있고, 保管 自體가 費用으로 直結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非對面 業務 活性化에 따라 自然스레 해킹, 스미싱, 資料 流出 等이 深化되면서 資料 공유의 重要性이 浮刻되기 始作했다. 二重 遠隔 作業과 大容量 資料 共有, 異種間 裝置 互換性까지 모두 考慮해야 하는 境遇라면 클라우드보다는 나스가 더 有利하다.

시놀로지의 드라이브는 클라우드와 마찬가지로 웹 브라우저나 스마트폰 앱, 或은 SMB/AFP 基盤의 로컬 나스 드라이브로 接近할 수 있다. 이때 管理者는 計定에 따라 接近 權限 等을 附與할 수 있고, 여러 支店에서 데이터를 使用할 境遇 동기화하거나 自動으로 백업해서 데이터를 保護하는 機能 等도 쓸 수 있다. 클라우드와의 差異點은 데이터 保管의 物理的 裝置인 드라이브를 管理者가 直接 管理할 수 있다는 點, 또 容量 追加나 레이드 構成, 백업 管理 等이 매우 자유롭다는 等의 利點이 있다.


硏究所나 一般 企業, 法律 等 폭넓은 條件에 對應

신&유 법률사무소 전경. 출처=신&유 법률사무소
新&有 法律事務所 前景. 出處=神&有 法律事務所

新&有 法律事務所의 境遇, 以前에는 윈도우 10 共有 폴더 機能을 통해 資料를 共有해왔고, 이는 內部網에서만 接近할 수 있었다. 따라서 保安 側面에서는 괜찮았지만 財宅 勤務가 實施되면서 方式의 變化가 必要했다. 처음에는 클라우드를 活用해 資料를 共有했지만, 法律 事務所 特性上 訴訟 書類에 顧客 情報가 많이 包含되어있다는 點에 발목을 잡혔다. 클라우드 서비스가 빠르고 便利하긴 하지만, 온라인 上에 資料를 保管하는 만큼 顧客 立場에서 不便함을 느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에 神&有 法律 事務所는 共同 作業의 效率性과 安全한 資料 共有를 위해 나스를 採擇했다. 以前에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통해 進行하던 共同 編輯과 內部 意思疏通은 시놀로지 오피스와 시놀로지 채팅으로 代替했으며, 資料 파일은 시놀로지 드라이브로 옮기면서 直接 管理할 수 있게 됐다. 이 境遇 웹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빠르게 大容量 데이터에 接近할 수 있고, 또 시놀로지의 하이퍼 백업 機能으로 保安 文書 및 訴訟 文書 백업과 暗號化까지 進行했다.

이화여자대학교 이대서울병원 출처=이대서울병원
이화여자대학교 梨大서울病院 出處=梨大서울病院

이화여자대학교醫療院 醫科學硏究所는 容量이 큰 腦波 分析 等의 大容量 硏究 파일은 外裝 하드 디스크를 活用해 共有했고, 海外에 있는 硏究員들과는 클라우드 서비스인 드롭박스를 基盤으로 資料를 共有해왔다. 하지만 外裝하드 自體의 破損과 紛失 可能性 및 遠隔 接續 不可, 그리고 클라우드 서비스의 制限된 電送 速度와 꾸준히 發生하는 購讀料로 인해 데이터 共有 方式을 나스로 交替했다.

가장 큰 變化는 外裝 하드와 클라우드 等으로 破片化돼있던 硏究 데이터를 中央으로 集中 管理할 수 있게 됐다는 點이다. 特히 旣存의 複雜한 業務 흐름이 가상화 具現을 통해 簡素化된 것도 長點이다. 旣存에 水面醫學 腦波分析 過程은 引證된 PC에서만 分析할 수 있고, 또 個個人이 設定하는 필터만 適用할 수 있어서 硏究員들이 直接 만나서 基準을 共有해야만 했다.

하지만 시놀로지의 假想化 플랫폼인 버추얼 머신 매니저를 活用하면 硏究員들이 實時間으로 서버에 接續해 數十 個의 4~5GB 容量 데이터를 實時間으로 共有할 수 있어 錯誤가 크게 줄었다. 金裕貞 硏究員은 "移轉 方式에서는 共有에 必要한 時間이 가끔 하루에서 이틀까지 所要됐지만, 只今은 實時間으로 進行돼 業務 負擔이 거의 없는 水準"이라고 말했다.

에스엔디테크 전경. 출처=에스엔디테크
에스엔디테크 前景. 出處=에스엔디테크

發展플랜트龍 裝備 및 物理 保安 裝備 製造社인 에스엔디테크는 會社 創立 時點인 2012年부터 나스를 使用해왔고, 現在 다섯 臺의 시놀로지 裝置를 業務 데이터 共有 및 管理 用途로 使用하고 있다. 클라우드를 活用할 수도 있지만 個人 PC에 貯藏 時 데이터 露出의 憂慮가 있고, 顧客社와의 物理的인 距離가 멀기 때문에 나스를 選擇했다.

에스엔디테크는 여러 事務室에서 作業하는 데이터가 시놀로지 드라이브 쉐어 싱크 機能을 통해 本社와 파일 同期化 및 共有를 進行하며, 시놀로지 드라이브로 로컬 네트워크와 連結해 職員들의 業務 便宜性을 높였다. 또한 하드웨어 裝置의 故障과 安全한 데이터 保管을 위해 시놀로지의 하이퍼 백업 패키지로 每日 새벽 백업을 推進해 데이터를 保護한다. 아울러 랜섬웨어를 對備하기 위해 액티브 백업 抛 비즈니스를 活用해 全 職員 PC 내 데이터를 시놀로지 나스로 백업하고 保護하는 體系를 構築하는 等 積極的으로 나스를 活用하고 있다.

클라우드만큼 便利하고, 經濟的인 構成이 核心

나스는 작게는 20만 원 이내 비용으로 구축할 수 있다. 사진의 나스는 4베이 하드로 소형 오피스나 중소기업 수준에 적합하다. 출처=IT동아
나스는 작게는 20萬 원 以內 費用으로 構築할 수 있다. 寫眞의 나스는 4베이 하드로 小型 오피스나 中小企業 水準에 適合하다. 出處=IT東亞

나스의 長點은 데이터를 直接 共有하고 管理하는 點은 勿論, 活用 環境에 맞춘 經濟的인 構成이 可能하다는 데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한番 始作하면 데이터를 完全히 빼내지 않는 限 繼續해서 購讀 費用이 들어간다. 데이터 容量이 飛躍的으로 커지면 그만큼 負擔도 커진다. 反面 나스는 小規模 作業 環境을 위한 15萬 원臺 1베이부터 中堅 企業을 위한 192TB 12베이까지 必要한 規模에 맞게 構築할 수 있다. 初期 費用만 投資하면 클라우드와 다르게 維持 費用이 들지 않고, 시놀로지의 DSM 7.0처럼 便利한 UX/UI로 裝置를 活用할 수 있다. 旣存 데이터 管理에 限界를 느끼고 있거나, 클라우드 서비스처럼 負擔이 가는 서비스를 活用하고 있다면 나스로의 以前도 좋은 方法이다.

東亞닷컴 IT專門 남시현 記者 (sh@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