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창룡, 李尙玟 行安長官과 98分間 通話… ‘警察統制案 留保’ 說得안되자 辭意 表明|東亞日報

김창룡, 李尙玟 行安長官과 98分間 通話… ‘警察統制案 留保’ 說得안되자 辭意 表明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行安部 ‘警察 統制 方案’]
警察側 “李, 警察 가만 못둔다고 해”
李長官 “金廳長도 相當 部分 首肯”
警察 內部선 指導部 聲討 줄이어

김창룡 경찰청장이 2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브리핑룸에서 사의 입장을 발표하고 인사하고 있다.2022.6.27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김창룡 警察廳長이 27日 午前 서울 西大門區 警察廳 브리핑룸에서 社의 立場을 發表하고 人事하고 있다.2022.6.27 신원건 記者 laputa@donga.com
김창룡 警察廳長은 27日 李尙玟 行政安全部 長官의 警察 統制 方案 브리핑이 끝난 直後 서울 西大門區 警察廳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行安部 警察制度改善諮問委(制度改善위) 論議와 關聯해 國民 立場에서 最適의 方案을 導出하지 못해 悚懼하다”며 “現 時點에서 辭任하는 것이 最善이라고 判斷했다”고 밝혔다.

金 廳長은 記者會見에 앞서 開催한 警察廳 指揮部 會議에서 前날 李尙玟 行政安全部 長官과 1時間 38分間 通話하며 制度改善위의 警察 統制 勸告案 施行을 늦추고 論議와 意見收斂을 더 하자고 說得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아 辭退 決心을 굳혔다는 趣旨로 說明했다.

指揮部 會議에 參席한 警察 幹部는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李 長官이 金 廳長에게 ‘牽制 받지 않는 警察을 가만 둘 수 없다’고 했다고 들었다”라면서 “廳長이 壁에 막힌 듯한 느낌을 받았을 것”이라고 傳했다. 金 廳長은 前날 通貨에 關한 取材陣의 물음에 “저는 警察廳 立場을 말씀드렸고, (이상민) 長官님은 長官님의 意見을 또 말씀하셨다. 그게 全部”라며 論議가 平行線을 그렸음을 示唆했다. 反面 李 長官은 이날 브리핑에서 前날 通貨에 對해 “(第 意見에) 金 廳長님度 相當 部分 首肯하셨다”고 했다.

2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사에서 사의를 표명한 김창룡 청장이 청사를 나서고 있다.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27日 午前 서울 西大門區 警察廳舍에서 辭意를 表明한 김창룡 廳長이 廳舍를 나서고 있다. 신원건 記者 laputa@donga.com
警察 一角에선 最近 治安監 人事 飜覆 論難을 두고 尹錫悅 大統領의 ‘國旗 紊亂’ 發言이 나오자 金 廳長이 떠밀리듯 辭意를 表明했다는 解釋도 나온다. 警察 高位 關係者는 “辭退로 反對 意思를 闡明하기엔 이미 늦었고, 抗議하려면 차라리 任期를 지키는 게 옳았다고 본다”고 指摘했다.

金 廳長의 辭意 表明에 警察 內部는 술렁이고 있다. 이날 警察 內部網에 金 廳長의 立場文이 올라오자 50餘 個의 댓글이 달렸다가 削除됐고 代身 “作成者 本人이 直接 削除하였습니다”라는 內容만 남았다. 警察 關係者는 “一連의 事態에 對한 不滿의 表示로 構成員들이 댓글을 잇달아 지운 것”이라고 說明했다. 指揮部 聲討도 이어졌다. 한 警察官은 이날 內部網에 올린 글에서 “廳長 辭意 表明 後 警察廳은 正말 아무 것도 안할 것이냐”라고 했다. 全國警察職場協議會는 記者會見을 열고 警察獨立宣言文을 發表하며 “(行安部 警察局 新設로) 政治權力의 입맛에 맞게 搜査가 企劃돼 被害가 市民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主張했다.

警察廳 關係者에 따르면 金 廳長은 아직 正式으로 依願免職書를 提出하지는 않았으며, 이날 記者會見 뒤 다음 달 初까지 休暇를 냈다.



김기윤 記者 pep@donga.com
#김창룡 #李尙玟 #警察統制案 留保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