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널리스트의 마켓뷰]“景氣鈍化-高物價땐 價値-小型株 注目을”|동아일보

[애널리스트의 마켓뷰]“景氣鈍化-高物價땐 價値-小型株 注目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김동영 삼성증권 수석연구위원
김동영 삼성증권 首席硏究委員
年初 以後 金融 市場이 높은 變動性을 보이고 있다. 美國을 비롯한 國內外 證市가 急落勢를 이어간 것이다. 높은 인플레이션 壓力에 美國 聯邦準備制度(Fed·聯準)가 ‘자이언트 스텝’을 斷行했기 때문이다. 우크라이나 事態 長期化로 인플레이션 壓力도 줄어들지 않자 景氣가 軟着陸할 수 있을 것인지 疑懼心도 커지고 있다.

以前보다 신중한 投資가 必要한 時點이 온 셈이다. 이럴 때일수록 競技 흐름과 金融市場을 正確히 診斷하고 投資하는 것이 重要하다.

經濟 理論에 따르면 ‘CAPE’(Cyclically Adjusted Price to Earnings Ratio)라는 指標가 있다. 얼마나 證市가 過熱돼 있는지 살펴보는 指標 中 하나다. 이 指標에 따르면 美國 證市는 最近 100年 내 두 番째로 높은 水準의 밸류에이션(價値評價)을 보이고 있다. 그만큼 指數가 高評價돼 있다는 뜻이다.

CAPE 指標의 史上 最高點은 2000年 닷컴 버블 때다. 이때 CAPE는 44倍 水準이었다. 지난해 末 基準 CAPE는 38倍로 닷컴 버블 以後 가장 높은 水準으로 올랐다. 年初 以後 證市가 弱勢場(베어마켓)에 進入한 뒤 美國 證市의 CAPE는 29倍로 떨어졌지만 過去 平均値보다 如前히 높은 水準을 維持하고 있다. 이는 1929年 美國 大恐慌 때보다도 높은 水準으로 株價가 過熱된 셈이다. 이에 따라 높은 水準으로 올라가 있는 證市가 衝擊에 흔들릴 수 있다는 憂慮도 나온다.

向後 證市가 어떤 方向으로 흘러갈지 斷定할 수는 없다. 다만 이러한 흐름을 豫想해 對備하는 姿勢가 必要하다. 이에 따라 競技 흐름과 ‘株價 팩터’ 間의 相關關係를 살펴보는 것을 推薦한다. 株價 팩터는 말 그대로 어떤 種目이나 指數에 影響을 주는 要因을 말한다. 例컨대 變動性, 實績 等 企業價値, 모멘텀 等이 代表的인 株價 팩터에 該當한다.

京畿 흐름의 境遇 現在 ‘景氣 擴張’ 局面에서 ‘景氣 鈍化’로 移動하는 時期로 보인다. 經驗的으로 이러한 時期에는 株價 팩터 中 堅實한 實績을 바탕으로 企業價値에서 높은 評價를 받는 實績株價 强勢를 보이곤 했다. 反面 景氣가 鈍化되고 物價가 上昇하는 局面에서는 價値株와 小型株 株價가 올랐다.

現在 景氣 鈍化가 進行되는 狀況에서는 價値株를 눈여겨보는 것이 좋다는 뜻이다. 이와 함께 小型株에 該當하는 種目을 찾는 것도 좋다. 이때 對外 環境의 變化와 金利 上昇으로 인한 資金 調達 費用 增加에도 向後 實績이 改善될 수 있는 種目인지 仔細히 따져봐야 한다. 競技에 對한 不確實性으로 證市가 連日 출렁이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愼重히 玉石 가리기에 나서는 것이 좋다. 앞서 말한 內容들을 參考해 投資에 活用하길 바란다.



김동영 삼성증권 首席硏究委員


#景氣鈍化 #高物價 #證市 #자이언트 스텝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