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週間投資動向] 뽀득, 330億 원 規模의 시리즈B 投資 誘致|東亞日報

[週間投資動向] 뽀득, 330億 원 規模의 시리즈B 投資 誘致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6月 27日 12時 57分


코멘트
바야흐로 스타트업 時代입니다. 2010年부터 始作한 國內 스타트업 烈風은 지난 10年 동안 急速度로 成長했습니다. 大韓民國은 어느새 유니콘 企業 11個를 輩出한 世界 5位 스타트업 强國으로 자리매김했는데요. 쿠팡, 優雅한兄弟들, 야놀자, 블루홀 等 競爭力을 갖춘 스타트업이 우리 實生活 속으로 파고들었고, 只今 이 瞬間에도 成功을 꿈꾸는 수많은 스타트업이 熾烈한 競爭 속에서 挑戰하고 있습니다. 이에 IT동아는 이러한 國內 스타트업의 現場을 [週間投資動向]으로 整理해 提供합니다.

뽀득, 330億 원 規模의 시리즈B 投資 誘致

뽀득이 330億 원 規模의 시리즈B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産業銀行이 主導했으며, KB인베스트먼트, DSC인베스트먼트, 닷커넥트 파트너스, 산업은행, 기업은행, 하나금융투자 等이 參與했다. 累積 投資 誘致 金額은 380億 원이다.

출처: 뽀득
出處: 뽀득

지난 2017年 8月 設立한 뽀득은 렌탈·洗滌 서비스 스타트업이다. 一回用品을 多回用 食器로 代替하는 ‘뽀득 에코’, 要式 事業場에 설거지 및 식기 렌탈 서비스를 提供하는 ‘뽀득 비즈’, 어린이집과 幼稚園에 殺菌 消毒한 食器를 렌탈하는 ‘뽀득 키즈’ 等을 提供하고 있다.

식기 렌탈·洗滌 事業의 核心은 生産性과 品質管理다. 뽀득은 “大部分의 洗滌 및 렌탈 業體는 一一이 肉眼과 手作業으로 洗滌狀態를 點檢해 品質을 管理하기 어렵고, 時間도 오래 걸린다”라며, “뽀득은 洗滌 節次를 自動化했다. ‘클린 테크 센터(Clean Tech Center)’를 통해 直接 開發한 自動化 技術을 適用해 하루 約 40萬 個의 食器를 供給 中이다. 또한, 自體 構築한 配送網을 통해 洗滌한 食器를 首都圈 全域에 供給한다”라고 說明했다.

뽀득은 ‘비전 檢收’도 導入했다. 비전 檢收는 半導體 工程에 使用하는 精密 檢收 시스템으로, 뽀득은 超精密 카메라로 洗滌 對象을 總 8次例 撮影해 檢收한다. 또한, 洗滌 公正 全般을 원스톱으로 處理하는 ‘인라인 自動化 洗滌 라인’을 開發 中이다. 나아가 스팀 洗滌과 나노버블 等을 適用할 計劃이다.

뽀득은 이番 投資 誘致 資金을 硏究開發(R&D)과 生産設備 擴充에 使用할 計劃이다. 現在 1萬坪 規模의 메가팩토리를 增設하고 있으며, 環境 技術을 開發하는 클린 테크 센터를 設立한 뒤 專門硏究院을 充員 中이다. 또한, 洗滌에 어려움을 겪는 地域 零細業體, 스타트업과의 協業度 强化한다.

뽀득 박노준 代表는 “이番 投資 誘致 資金을 바탕으로 技術 基盤 ‘超隔差’를 保有한 글로벌 스타트업으로 成長할 計劃”이라며, “技術 開發과 設備 投資 그리고 人材 採用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뉴 아이디, 130億 원 規模의 시리즈A 마무리

디지털 플랫폼/미디어 솔루션 專門 企業 뉴 아이디가 70億 원 規模의 投資를 誘致하며, 總 130億 원 規模의 시리즈A를 마무리했다. 뉴 아이디는 콘텐츠미디어그룹 NEW(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의 사내 벤처 1號로,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設立 3年만에 約 570億 원의 企業價値(Post Value)를 評價받았다.

출처: 뉴 아이디
出處: 뉴 아이디

뉴 아이디는 北美 中心으로 全 世界에 擴散되는 ‘廣告 基盤 콘텐츠 서비스(FAST/AVOD)’ 事業에 아시아 業體 中 最初로 進出했다. 現在 三星 TV 플러스, LG 채널, 아마존 프리非, 더 로쿠 채널, 파라마운트 글로벌의 플루토 TV 等 關聯 産業의 TOP 20個 플랫폼과 콘텐츠/채널 供給 契約을 締結했다. 또한, 25個 實時間 CTV 채널과 AVOD 서비스를 運營하며, 30餘個 글로벌 애드테크 業體와 協力 中이다.

以外에도 뉴 아이디는 實時間 스트리밍과 廣告를 聯動하면서 中斷 없는 放送을 위한 開發 特許 4件을 出願하고, 글로벌 플랫폼과 技術 整合 노하우를 담은 ‘콘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CMS)’ 오픈을 앞두고 있다.

뉴 아이디 박준경 代表는, “콘텐츠 壽命을 늘리고 輸出 障壁을 없애며, 데이터 基盤의 製作을 돕는 會社로 成長할 수 있도록 最善을 다 할 것”이라며 覺悟를 밝혔다.

메이머스트, 110億 원 規模 시리즈A 投資 誘致

메이머스트가 110億 원 規模의 시리즈A 投資를 誘致했다고 밝혔다. 이番 投資는 신영증권 PE簿, BSK인베스트먼트, 키움인베스트먼트 等이 共同 參與했다.

지난 2016年 設立한 메이머스트는 假想데스크톱(VDI) 및 클라우드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構築型 데스크톱 가상화, 클라우드型 데스크톱 가상화, 有無線 네트워크, 保安 솔루션 等을 提供한다. 또한, 엔비디아의 DGX GPU 및 假想化 솔루션 販賣 權限을 確保했다.

메이머스트 박상현 代表, 出處: 메이머스트

메이머스트는 이番 投資를 바탕으로 ‘머스트 클라우드’ 高度化, 企業 顧客社의 要求事項을 反映한 統合 維持補修 서비스를 開發하고, 人材 採用 等에 나설 計劃이다.

메이머스트 박상현 代表는 “이番 投資 誘致 資金을 통해 主要 글로벌 클라우드 솔루션 供給社와 파트너십을 擴大하고, 클라우드 導入을 願하는 企業 顧客社에게 솔루션을 供給하기 위해 努力할 것”이라고 말했다.

버핏서울, 31億 원 規模의 後續 投資 誘致

버핏서울이 31億 원 規模의 後續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旣存 投資者인 BA파트너스가 後續 投資했고, 컴투스 系列 벤처캐피탈 크릿벤처스와 寶光創業投資 等이 新規 投資者로 參與했다. 累積 投資 誘致 金額은 76億 원이다.

버핏서울 그룹運動 이미지, 出處: 버핏서울

버핏서울은 그룹 運動과 個人 트레이너가 入店한 形態의 오프라인 空間을 運營하고 있다. 個人 運動 趣向 및 目標에 따른 運動 매칭, 크레딧 基盤의 決濟, 多樣한 챌린지와 커뮤니티 等을 提供하고 있다. 지난 2017年 設立 後 累積 會員 2萬 名 以上 確保했으며, 지난해 서울 內 大型 피트니스 센터 3곳을 引受해 黑字 轉換에 成功했다. 特히, 코로나19 狀況에도 2021年 賣出은 前年 對比 3.5倍를 記錄했으며, 올해 賣出은 前年 對比 4倍 以上을 豫測하고 있다.

버핏서울은 이番 投資를 통해 오프라인 피트니스 센터 地點을 擴張하고, 온라인 新事業 ‘스마트 로잉머신’을 出市할 豫定이다. 스마트 로잉머신은 게임 콘텐츠를 搭載한 運動 機器다.

버핏서울 장민우 代表는 “버핏서울의 目標는 누구나 꾸준히 運動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라며, “앞으로 모든 피트니스 活動 데이터에 補償을 適用해 ‘온·오프라인 統合 피트니스 플랫폼’으로 만들어 갈 計劃"이라고 傳했다.

플레이태그, 10億 원 規模의 시드 投資 誘致

플레이태그(Playtag)가 DSC인베스트먼트의 子會社 슈미트와 스톤브릿지벤처스로부터 10億 원 規模의 시드 投資를 誘致했다. 플레이태그는 이番 投資 誘致 資金을 컴퓨터 비전 技術 基盤의 嬰幼兒 行動 分析 技術 開發과 글로벌 市場 攻掠에 使用할 計劃이다.

지난 2022年 2月에 設立한 플레이태그는 幼稚園과 어린이집 等 嬰幼兒 敎育 現場에서 要求되는 ‘맞춤型 敎育’을 위한 AI 技術을 硏究·開發하는 에듀-세이프 테크(Edu-Safe Tech) 스타트업이다.

출처: 플레이태그
出處: 플레이태그

플레이태그는 이番 投資 誘致를 바탕으로 ‘行動 分析을 위한 컴퓨터 비전 技術 高度化’, ‘嬰幼兒 敎育機關 映像資料 蒐集 및 分析’, ‘自動化 알고리즘 構築’ 等 嬰幼兒 敎育機關을 支援할 수 있는 技術을 硏究할 計劃이다. 또한, 올해 3月 設立한 美國 法人 ‘플레이태그 아메리카’를 통해 美國 市場 進出도 準備하고 있다.

플레이태그 박현수 代表는 “現在 開發 中인 서비스는 學父母의 要求事項을 反映하고, 幼稚園 敎師의 業務 負擔을 緩和해 敎育 現場 서비스 品質을 向上시킬 것”이라며, “AI 技術을 바탕으로 아이들의 行動을 體系的으로 分析해 適性 및 氣質에 맞는 敎育方向을 提示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레이첼블루, 더벤처스와 金技士랩으로부터 投資 誘致

레이첼블루가 더벤처스와 金技士랩으로부터 投資를 誘致했다. 레이첼블루는 주얼리 販賣 中心의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바꿔쓰기’라는 消費 方式을 提示한다. 바꿔쓰기는 消費者가 商品을 한 番 購買하면, 購買 後 1年 동안 旣存 製品을 返納하고 願하는 새 商品으로 交換해 利用할 수 있는 서비스다. 消費者가 返納한 商品은 리퍼브 商品으로 再販賣하거나 原材料로 再活用한다.

出處: 레이첼블루

레이첼블루는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바꿔쓰기로 蒐集하는 消費者 利用 行態, 피드백 데이터 等을 分析하고, 商品을 開發해 顧客 需要를 豫測하는 等 서비스 高度化에 나설 計劃이다.

레이첼블루 金鍾浩 代表는 “持續可能한 事業 方法을 苦悶한 結果 消費者가 자유롭게 다양한 스타일을 누릴 수 있으면서 環境을 지킬 수 있는 善循環 시스템을 構築했다”라고 말했다.

알지티, 나이스그룹으로부터 追加 投資 誘致

서비스로봇 토탈 솔루션 企業 알지티(RGT)가 나이스그룹으로부터 追加 投資를 誘致했다. 알지티는 이番 投資 誘致 資金을 통해 써봇 技術 高度化, 新事業 推進, 人力 採用 等에 活用할 計劃이다.

출처: 알지티
出處: 알지티

지난 2018年 設立한 알지티는 國內 技術로 開發한 多技能 모듈型 서빙 로봇 ‘써봇(sirbot)’을 活用해 外食業 시스템과 100% 聯動할 수 있는 ‘스마트 레스토랑 시스템’을 提供하고 있다.

알지티 정호정 代表는 “코로나19, 스태그플래이션(stagflation) 等 經濟 惡材로 硬直된 投資 市場에서 旣存 投資社로부터 追加 投資를 받았다”라며, “이番 投資 誘致를 契機로 써봇의 技術을 高度化하고, 나아가 다양한 分野에 投入할 수 있는 서비스 로봇과 로봇 서비스를 開發하는 데 最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팀모노리스, 매쉬업엔젤스로부터 投資 誘致

코딩 敎育 學習管理 시스템(LMS) 솔루션 ‘코들’을 運營하는 팀모노리스가 매쉬업엔젤스로부터 初期 投資를 誘致했다.

코들은 中, 高等學校 및 敎育機關의 學級 單位 코딩 授業을 돕는 웹 基盤 코딩 敎育 環境 솔루션이다. 敎師를 위한 實時間 대시보드, 授業 資料 管理 및 配布, 自動 採點 機能 等을 提供한다. 實時間 대시보드를 통해 授業 中 學生別로 必要한 情報를 把握할 수 있으며, 대시보드에서 學生이 풀고 있는 問題 番號, 實行코드, 質問 與否 等을 確認할 수 있다. 또한, 直接 學生의 코딩 環境에 接續해 同時 編輯, 修正, 피드백 等도 進行할 수 있다.

코들 서비스 이미지, 出處: 팀모노리스

學生은 코들의 ‘誤謬 도우미’를 통해 基本的인 文法 誤謬 原因을 解決할 수 있다. 誤謬 도우미는 問題 풀이 中 에러 發生 時 解決 方法을 自動 提示하며, 作成 코드 例示를 한글 說明으로 提供한다.

코들은 올해 3月부터 全國 中, 高等學校에서 베타 테스트를 實施한 뒤, 敎師의 要求事項을 反映해 지난 2022年 5月 네이버 플랫폼 ‘웨일 스페이스’에 正式 出市했다.

팀모노리스 엄은상 代表는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서비스를 高度化하고, 빠른 市場 占有와 글로벌 進出을 위해 人材를 採用할 豫定”이라며, “코들의 學習 데이터는 設計 段階부터 AI 技術을 活用한 學習 支援을 目標로 蒐集하고 있다. 더 높은 段階의 自動化 敎育 環境을 提供해 모두가 스스로 코딩을 배울 수 있는 環境을 만들기 위해 努力할 것”이라고 말했다.

와이五엘, 팁스 프로그램 選定

輸出入 運送 플랫폼 ‘욜카高(YOLCARGO)’를 運營하는 와이五엘(YOL)이 中小벤처企業部의 技術 創業 投資 프로그램 ‘팁스(TIPS)’에 選定됐다. 팁스는 政府의 강소기업 育成政策으로, 技術創業팀을 選定해 民間投資사와 함께 2年間 最大 7億 원의 硏究開發(R&D) 資金 等을 支援하는 事業이다.

출처: 와이오엘
出處: 와이五엘

욜카高 서비스는 輸出入 企業에게 國際運送을 提供하는 디지털 포워딩 플랫폼이다. 24時間 自動 見積, 貨物 豫約, 通關, 保險, 貨物 트래킹 等 國際運送에 必要한 過程을 온라인上으로 提供하며, 累積 運送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다 效率的인 運送을 提供하는 서비스다. 와이오엘은 올해 1分期에 昨年 賣出을 達成했으며, 約 700個의 顧客社를 保有해 月 賣出 2億 원 以上을 記錄했다.

와이오엘은 이番 팁스를 통해 디지털 포워딩 플랫폼에서 人工知能(AI)을 活用한 海上運送 플랫폼으로 發展해 AI 運賃 豫測, 顧客 맞춤型 솔루션, 運送經路 最適化 솔루션 等을 提供할 計劃이다. 또한, 오는 2023年 베트남 하노이에 事務所를 設置해 現地 會社 마케팅 및 파트너社 協力을 强化할 豫定이다.

와이五엘 정현웅 代表는 “욜카고를 AI 포워딩 플랫폼으로 高度和解 더욱 經濟的이고 便利한 國際運送 서비스를 提供해 貿易會社 必需品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傳했다.

東亞닷컴 IT 專門 권명관 記者 tornadosn@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