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월 “인플레 對處는 無條件的”…追加 緊縮 意志 示唆|東亞日報

파월 “인플레 對處는 無條件的”…追加 緊縮 意志 示唆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4日 12時 05分


코멘트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22일(현지 시간) 워싱턴 상원 은행위원회 청문회에서 발언하며 처음으로 미 경제의 침체 가능성을 거론했다. 워싱턴=AP 뉴시스
제롬 파월 美國 中央銀行 聯邦準備制度(Fed·연준) 議長이 22日(現地 時間) 워싱턴 上院 銀行委員會 聽聞會에서 發言하며 처음으로 美 經濟의 沈滯 可能性을 擧論했다. 워싱턴=AP 뉴시스
제롬 파월 美國 聯邦準備制度(Fed·연준) 議長은 聯準의 인플레이션 對處 意志가 “無條件的”이라고 말하면서 追加 緊縮 意志를 剛하게 示唆했다.

파월 議長은 23日(現地 時間) 美 下院 金融委員會에 出席해 “우리는 物價 安定을 回復하고 物價上昇率을 2%로 내려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完全 雇傭을 持續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인플레이션 大處에 對해 “우리는 이것에 失敗할 수 없다”면서 “우리는 勝利를 宣言하기 前에 物價가 내려가는 證據를 보기를 願한다”고도 했다.

그는 다만 攻擊的인 金利 引上이 失業率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認定했다. 파월 議長은 “失業率이 올라갈 危險이 있다”면서 “연준의 金利 引上은 成長率을 더욱 持續可能한 水準으로 내리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經濟 軟着陸에 對해 “揮發油값을 올리는 (우크라이나) 戰爭 等 最近 몇 달 사이 벌어진 일들 때문에 (軟着陸은) 더욱 挑戰的인 課題가 됐다”며 어려움을 再次 吐露했다.

그러나 파월 議長은 “(攻擊的인 金利 引上 過程에서) 景氣沈滯가 不可避하다고 생각지는 않는다”면서 조 바이든 大統領의 景氣 認識에 步調를 맞췄다. 그의 이 같은 發言은 前날 上院에 出席했을 때 “景氣沈滯는 確實히 하나의 可能性”이라며 沈滯 可能性을 公開的으로 認定했던 것과 比較했을 때 多少 톤이 누그러진 것이다. 바이든 大統領과 재닛 옐런 財務長官 等 參謀陣들은 最近 美國 經濟가 如前히 强力하다는 點을 내세워 “向後 景氣沈滯는 避할 수 있다”는 式의 發言을 쏟아낸 바 있다.

파월 議長은 이날 物價 上昇勢가 이렇게 深刻해질 줄은 미처 몰랐다면서 失手를 認定하는 모습도 보였다. 그는 이에 對한 議員들의 質問에 “우리는 인플레이션을 過小評價했다. 뒤늦게 깨달은 일이지만 分明히 우리는 그랬다”고 答했다.

빠른 金利引上을 支持하는 意見은 연준 內部에서 繼續 擴散되고 있다. 미셸 보우먼 聯準 理事는 23日 한 行事에서 “現在 物價上昇勢를 봤을 때 다음 會議에서도 追加로 0.75%포인트의 金利引上이 適切할 것”이라며 “그 後에도 몇 番의 會議에서 最小 0.50%포인트씩 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로이터通信이 이달 17~21日 이코노미스트들을 設問한 結果 74%는 7月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에서 0.75%포인트 引上(자이언트 스텝)을 豫想했다. 그 다음 9月 會議에서도 過半 以上이 0.50%포인트 引上을 豫想했고, 11月 會議 때는 0.25%포인트 引上과 0.50%포인트 引上이 팽팽하게 갈렸다.


뉴욕=유재동 特派員 jarret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