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合搜團 잇단 新設 檢搜完剝 迂廻路?…“國民에게 必要하면 追加新設”|東亞日報

合搜團 잇단 新設 檢搜完剝 迂廻路?…“國民에게 必要하면 追加新設”

  • 뉴스1
  • 入力 2022年 6月 23日 16時 01分


코멘트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23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한 장관은 22일 검사장 승진 및 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2022.6.23/뉴스1
한동훈 法務部長官이 23日 午前 競技도 政府果川廳舍 法務部 廳舍로 出勤하고 있다. 韓 長官은 22日 檢事長 昇進 및 轉補 人事를 斷行했다. 2022.6.23/뉴스1
보이스피싱 犯罪 拔本塞源을 目標로 合同搜査團(合搜團)李 23日 出帆했다. 한동훈 法務部長官 就任과 同時에 復活한 金融·證券犯罪合搜團에 이은 두 番째 合同 搜査機構이다.

合搜段이 잇달아 新設된 背景 中 하나로 ‘檢搜完剝’(檢察搜査權 完全剝奪) 立法으로 쪼그라든 檢察 直接搜査를 補完·迂廻하기 爲한 것 아니냐는 分析도 있다. 民生犯罪 斷罪를 名分으로 檢察 搜査의 숨筒을 틔우는 兩手兼將의 水路, 向後 合搜段이 追加로 設置될 可能性도 提起된다.

政府는 國務調整室 主管으로 지난 21日 ‘보이스피싱 等 사이버犯罪 對應 汎部處 對策會議’를 열고 서울동부지검에 보이스피싱 犯罪 合搜段을 設置하기로 했다고 23日 밝혔다. 合搜團은 합수團長(高檢檢事級)을 中心으로 檢事室(5~6個), 警察搜査팀, 金融搜査協力팀 을 運用할 豫定이다.

보이스피싱 合搜團 設置는 檢察이 主導, 提案해 部處間 協議를 통해 誕生했다. 1年間 漢詩組織으로 出帆하지만 成果에 따라 向後 常設化 可能性도 열려있다.

보이스피싱 合搜團은 檢警 搜査權 調整에 따른 直接搜査 制約을 避하기 위한 苦肉之計로 풀이된다. 檢査는 被害金額 5億원 以上인 事件, 警察 送致事件과 直接 關聯性 있는 事件만 搜査할 수 있다. 搜査開始 範圍에 制限이 없는 警察과 合搜段을 꾸리면 이같은 制約에서 벗어날 수 있다.

문홍성 大檢 反腐敗强力部長은 “5億원이 넘는 보이스피싱 犯罪를 찾으려면 警察의 協力이 必要하다. (警察은) 搜査範圍의 制限이 없어서 合同搜査方式이 必要하다”며 “보이스피싱 犯罪는 實時間으로 進行되는데 警察은 官署에서 搜査하고 押收搜索이나 拘束 이런 部分들은 實時間 共助가 있어야 한다”고 强調했다.

© News1
ⓒ News1
檢察이 金融·證券犯罪에 이어 보이스피싱 犯罪 搜査를 위한 合搜團 構成을 主導하면서 向後 合搜段이 追加로 新設될 可能性이 적지 않다.

이원석 大檢 次長檢事(總長 職務代理)는 ‘檢察의 直接搜査를 넓히는 것으로 解釋된다’는 質問에 “範圍를 넓히는 次元이라기보다는 檢察이 잘 할 수 있는 領域과 警察·關稅廳·國稅廳·金監院·金融委·放通委에서 잘 할 수 있는 領域을 合搜團에 걸맞게 서로 힘을 합쳐서 하겠다는 것”이라고 線을 그었다.

그러면서도 合搜團 追加 新設 可能性을 묻는 質問에 對해선 “犯罪 需要가 있으면 거기에 對應해서 할 것”이라며 “저희가 무작정 權限을 늘리고 機能 擴大가 아닌, 犯罪 需要가 있고 國民들이 必要하다고 하면 그때 가서 愼重하게 檢討해서 結論을 내리겠다”고 肯定的 反應을 보였다.

現在 檢察은 11個 地方檢察廳을 重點檢察廳으로 運營하고 있다. 證券犯罪合搜段이 設置된 서울南部地檢은 金融 關聯 事件 重點檢察廳이고, 보이스피싱 合搜段이 設置된 서울동부지검은 사이버犯罪 事件 重點檢察廳이다.

이를 考慮하면 向後 合搜段이 追加로 新設된다면 全國의 重點檢察廳 特性을 勘案할 것으로 보인다. 法曹界에서는 痲藥 關聯 事件 重點檢察廳인 仁川地檢과 環境犯罪 關聯 議政府地檢에 合搜團 設置를 점치는 觀測이 나온다.

잇단 合搜團 新設은 檢察의 直接搜査 保存 努力의 一環이라는 評價가 支配的이다. 韓 長官은 就任 後 檢察廳 組織改編案을 통해 刑事部의 直接搜査 範圍 制限을 풀어주는 等 各種 檢搜完剝 對應策에 拍車를 加하고 있다.

法務部는 現在 大檢 搜査情報 蒐集部서 機能을 回復하는 職制 改編도 準備하며 ‘檢察總長의 눈과 귀’로 불리는 搜査情報擔當官室(修正官室) 復活 手順을 밟고 있다. 아울러 檢搜完剝 立法案을 相對로 한 權限爭議審判 請求도 檢察 中間幹部 人事 以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