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폰 中毒’ 靑少年에 맞춤型 治療|東亞日報

‘스마트폰 中毒’ 靑少年에 맞춤型 治療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京畿 初中高生 ‘過依存危險’ 18.6%
專門家 “腦 發達-人格 形成 惡影響”
靑少年센터서 病院治療 等 支援
父母敎育-寄宿治癒캠프도 열기로

京畿 오산시에 사는 A 君(13)은 스마트폰을 暫時라도 손에서 놓지 못한다. 낮에는 親舊들과 메시지를 주고받거나 게임을 하기 바쁘다. 밤에는 主로 유튜브 動映像을 보거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라온 寫眞, 글을 보고 댓글을 단다. 自己 前 이불 속까지 스마트폰을 가져와 보다 잠을 설치는 날이 많다. A 君은 스마트폰이 옆에 없으면 ‘不安하고 焦燥하다’고 呼訴한다.

京畿地域에 사는 靑少年 10名 中 2名이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 中毒 症狀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京畿道는 이들에 對한 相談과 病院 治療, 耆宿 治癒 프로그램 等 맞춤型 서비스를 提供할 豫定이다.
○ 靑少年 18.6%,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 中毒
京畿地域에 사는 學齡 轉換期(初4, 中1, 고1) 靑少年 37萬4257名 中 6萬9686名(18.6%)李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에 過度하게 依存하는 ‘過依存 危險’ 狀態라는 調査 結果가 나왔다.

京畿道가 女性家族部의 ‘2022年 인터넷·스마트폰 利用 習慣 診斷調査’를 再分析한 結果다. 스마트폰과 인터넷 모두에 過度하게 依存하는 ‘重複 危險群’은 2萬5846名이다.

過依存 危險群은 日常生活이 어려울 程度로 深刻한 障礙를 겪으며 禁斷 現象을 보여 專門機關의 도움이 必要한 ‘危險使用者群’과 自己 調節에 어려움이 있어 注意가 必要한 ‘注意使用者群’으로 나뉜다.

스마트폰 過依存 危險群은 全體의 10.5%인 3萬9265名이다. △危險使用者群 4217名(1.1%) △注意使用者群 3萬5048名(9.4%) 等이다. 인터넷 過依存 危險群은 15%인 5萬6267名이고 △危險使用者群 5185名(1.4%) △注意使用者群 5萬1082名(13.6%) 等이다.

專門家들은 靑少年期에 인터넷과 스마트폰에 中毒되면 頭腦 發達에 나쁜 影響을 줄 수 있다고 指摘한다. 배승민 嘉泉大 길병원 精神健康醫學科 敎授는 “스마트폰이 빠르고 卽刻的인 滿足을 주다 보니 아이들의 腦 發達과 人格 形成에 惡影響을 줄 수 있다는 硏究 結果가 많다”며 “子女가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利用할 때 調節 能力을 키울 수 있도록 使用 時間 等을 相議해 定하는 것도 하나의 方法”이라고 말했다.
○ 利用 習慣 診斷調査 通한 治癒 서비스 提供
도는 診斷調査 結果를 바탕으로 京畿道靑少年相談福祉센터와 31個 市郡 靑少年相談福祉센터를 통해 個人別 相談과 病院 治療, 耆宿 治癒 프로그램 等 맞춤型 서비스를 提供하기로 했다.

于先 危險群 學生에게는 相談과 追加 心理檢査를 통해 憂鬱症과 注意力缺乏過剩行動障礙(ADHD) 等의 疾患이 있는 境遇 病院 治療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道는 서울아산병원 等 病院 및 心理治療센터 53곳과 協業하고 있다. 治療費는 1人當 最大 40萬 원을 支援하고 低所得 階層에는 最大 60萬 원까지 준다.

過依存으로 藥물治療와 綜合相談心理治療를 받은 B 孃(13)은 “스마트폰을 그만 봐야 한다는 걸 알면서도 멈출 수 없었는데 이제는 마음먹은 대로 멈출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京畿道는 平生學習포털 ‘知識’을 통해 過依存 危險群 學生 父母를 對象으로 ‘親·韓·자 父母 敎育’(親密하게 關係를 맺고 限界를 定하는 自律的인 미디어 使用 習慣 指導 敎育)도 進行할 計劃이다. 9月 29日부터 10月 6日까지 全北 茂朱에 있는 國立靑少年인터넷드림마을과 協業해 中學生 24名을 對象으로 ‘인터넷·스마트폰 過依存 耆宿 治癒 캠프’도 연다.


이경진 記者 lkj@donga.com
#스마트폰 中毒 #靑少年 #맞춤型 治療 #過依存危險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