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대준氏 越北 判斷 根據 ‘軍資産’…公開 時 資産 露出· 祕密主義 副作用 憂慮|東亞日報

이대준氏 越北 判斷 根據 ‘軍資産’…公開 時 資産 露出· 祕密主義 副作用 憂慮

  • 뉴시스
  • 入力 2022年 6月 20日 08時 26分


코멘트
海洋水産部 漁業指導 公務員 이대준氏 被殺 事件을 둘러싼 論難이 擴散되는 가운데 與黨인 國民의힘은 事件이 記錄된 大統領 記錄物을 公開해야 한다고 主張하고 있다. 記錄物이 公開될 境遇 軍이 李氏 越北을 推定하게 한 情報 資産들이 露出될 憂慮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國防部와 軍은 2020年 9月 西海 海上에서 事件이 發生할 當時 여러 諜報를 綜合한 뒤 李氏가 스스로 越北했다고 結論 내렸다. 이 過程에서 各種 諜報 資産이 動員됐지만 國防部와 軍은 細部 內容을 公開하지 않았다.

다만 그間 이미 公開됐던 資料를 土臺로 어떤 資産이 活用됐을지 推定할 수 있다.

韓美 聯合軍은 南北 接境 地域에서 나오는 暗號化된 通信과 電波를 잡아내 分析하는 諜報 能力을 갖추고 있다.

美軍 偵察機가 代表的이다. 美軍 通信 監聽 偵察機人 RC-135V/W 리벳조인트는 550㎞ 範圍 안에서 電子·通信情報를 探知한다.

RC-12X 가드레일은 監聽에 特化한 偵察機다. RC-12X 가드레일은 370㎞ 떨어진 곳에서도 北韓軍 通信과 交信을 監聽할 수 있어 休戰線 附近 北韓軍 通信을 잡아낼 수 있다.

韓國軍이 運用하는 信號 情報 收集期人 ‘白頭’는 休戰線 隣近을 包含한 北韓 全域에서 發信되는 電子情報를 蒐集한다. 이스라엘製 헤론 偵察機도 西北島嶼에서 北韓 움직임을 監視한다.

映像 撮影에 特化된 偵察機들도 있다. 高高度 戰略 偵察機 U-2S 드래건 레이디는 休戰線 隣近 15~20㎞ 高度에서 150㎞ 떨어져 있는 北韓 地域 寫眞을 찍는다. E-8C 조인트 스타스는 300㎞ 떨어진 上空에서 地上 標的 600餘個를 同時에 監視한다. 韓國軍 RC-800G 錦江 偵察機는 最大 180㎞까지 映像을 撮影할 수 있다. 最新銳 高高度 無人 偵察機人 글로벌 호크 亦是 빼놓을 수 없다. 글로벌 호크는 20㎞ 上空에서 地上 30㎝ 크기 物體를 識別해 寫眞을 찍는다.

偵察衛星은 더 强力하다. 키 홀(Key Hole, 열쇠 구멍)로 불리는 美軍 諜報 衛星은 赤外線 探知機를 갖추고 있으며 北韓 內 地上 10㎝ 크기 物體를 識別할 수 있는 것으로 傳해졌다. 이 外에 라크로스 合成開口 레이더 衛星(SAR), 赤外線 探知 早期 警報衛星, 宇宙基盤 赤外線 探知 體系 等 美軍 資産이 北韓 全 地域을 監視하고 있다.

脫北者 네트워크나 北·中 接境地域을 오가는 消息通 等 사람을 利用해 얻는 北韓 內部도 있다. 이를 휴민트(HUMINT·人間情報)라고 부른다. 技術 發達로 휴민트가 情報 分析에서 차지하는 比重은 줄었지만 휴민트는 技術力만으로는 接近하기 어려운 北韓 속事情을 把握하는 데 必要하다.

이렇게 蒐集된 SI(Special Intelligence) 諜報를 分析하는 部隊는 777(一名 쓰리세븐)司令部다. SI는 無線 交信 監聽 等에 依해 蒐集된 特別 取扱 諜報다. 斷片的인 諜報들이 모여 完成된 情報로 生産된다.

777司令部는 北韓 속事情을 들여다보고 있다. 김진호 前 合同參謀議長이 發刊한 自敍傳 ‘軍人 김진호’에 따르면 韓國軍은 北韓軍 內部를 相當 部分 把握하고 있다. 金 前 議長은 自敍傳에서 北韓軍 交信 內容을 根據로 1999年 6月15日 發生한 第1次 연평海戰 때 北韓軍 死傷者가 130餘名에 達했다고 밝혔다.

에드워드 스노든이 暴露한 NSA(美國 國家安保局) 內部 資料에서도 韓國軍 諜報 能力이 드러났다. 스노든에 따르면 2006年 基準 韓國軍 諜報 人力은 3100名 水準이었다. NSA의 韓國 支部人 서슬락(SUSLAK)에는 777司令部 要員과 駐韓美軍이 함께 勤務하며 蒐集된 情報를 共有하고 分析한다.

스노든 暴露에 따르면 NSA 支援을 받아 運營하는 韓國 內 監聽 基地는 22곳이다. 地上 固定 施設, 移動式 施設은 勿論 海上과 空中에서 運用하는 裝備도 있다. 諜報 基地는 西北島嶼에서 東海岸에 이르는 接境地域에 集中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問題는 이 같은 情報 資産 等이 어떻게 作動하는지가 北韓에 露出될 때다.

2020年 9月 李氏 被殺 後 國會를 中心으로 情報 資産이 露出돼 軍 當局이 當惑感을 느낀 바 있다. 李氏 被殺 前後로 北韓 團束艇과 陸上 部隊 사이 오간 通信 內容이 事實 與否를 떠나 政治權에서 競爭的으로 流出됐었다.

國防部와 軍은 敏感한 諜報 事項들을 任意로 加工하거나 無分別하게 公開하는 것은 任務 遂行에 많은 支障을 招來한다고 보고 있다. SI 諜報 事項을 流出하는 것은 韓美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어떤 情報 資産으로 어떤 情報를 蒐集했는지 北側에 고스란히 알려주는 格이기 때문이다.

SI가 流出되면 北韓은 通信 周波數를 바꿔버리거나 該當 周波數를 使用하지 않는다. 北韓이 使用하는 새로운 周波數를 찾는데 數個月이 걸릴 수도 있다.

北韓은 監聽을 避하기 위해 여러 對策을 마련해왔다. 北韓은 光케이블 有線 通信網을 平壤과 前緣地帶 사이에 架設해 活用했다. 또 無線 交信의 境遇 周波數 帶域과 暗號 體系를 持續的으로 바꾸는가 하면 逆情報를 흘려 韓美 情報當局에 混線을 일으키려 한다.

SI 諜報 蒐集 方式이 露出되면 정작 把握해야할 北韓 高級 情報를 놓칠 수 있다.

김정일 國防委員長 健康 異常說이 불거졌을 때 양치질을 할 수 있는 狀態라는 等 敏感한 諜報가 公開됐다. 이를 契機로 北韓 權力 核心層에 接近할 수 있었던 情報員들이 줄줄이 肅淸돼 對北 人的情報(휴민트)가 거의 瓦解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 結果 韓國 政府는 2011年 12月19日 김정일 委員長 死亡 事實을 把握하지 못했다. 情報 當局은 當日 낮 12時 北韓 發表에 나오기 前까지 把握하지 못해 批判이 일었다. 當時 元世勳 國家情報院長은 김정일 死亡 事實을 北韓 朝鮮中央TV 放送을 통한 發表 前까지 모르고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

2015年에는 金正恩 勞動黨 總祕書 兼 國務委員長이 美國産 세스나 輕飛行機를 利用하는 事實이 公開됐다. 그러자 金 委員長은 세스나 搭乘을 中止했다. 當時 軍 情報 當局은 金 委員長의 세스나 利用을 特殊情報로 把握하고 金 委員長 動線 把握에 活用했지만 이 事實이 外部에 露出되면서 無用之物이 됐다.

다만 지나치게 祕密主義를 維持할 境遇 副作用이 發生할 可能性을 排除할 수 없다. 政府가 意圖的으로 情報를 歪曲하거나 明白한 失手를 했을 때도 情報 資産 保護를 理由로 實體를 숨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이番 李氏 事件과 같은 論難이 再發하는 것을 막으려면 對北 諜報와 關聯된 情報를 共有하거나 公開하는 基準을 明確히 設定해야 한다는 意見이 提示된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