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週間投資動向] 망고부스트, 130億 원 規模의 시드 投資 誘致|東亞日報

[週間投資動向] 망고부스트, 130億 원 規模의 시드 投資 誘致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6月 7日 09時 20分


코멘트
바야흐로 스타트업 時代입니다. 2010年부터 始作한 國內 스타트업 烈風은 지난 10年 동안 急速度로 成長했습니다. 大韓民國은 어느새 유니콘 企業 11個를 輩出한 世界 5位 스타트업 强國으로 자리매김했는데요. 쿠팡, 優雅한兄弟들, 야놀자, 블루홀 等 競爭力을 갖춘 스타트업이 우리 實生活 속으로 파고들었고, 只今 이 瞬間에도 成功을 꿈꾸는 수많은 스타트업이 熾烈한 競爭 속에서 挑戰하고 있습니다. 이에 IT동아는 이러한 國內 스타트업의 現場을 [週間投資動向]으로 整理해 提供합니다.

망고부스트, 130億 원 規模의 시드 投資 誘致

데이터處理加速器(DPU) 設計에 特化된 國內 스타트업 망고부스트가 130億 원 規模의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스톤브릿지벤처스, DSC인베스트먼트, 머스트벤처스 等 國內 投資社와 홍콩系 資産運用社 IM캐피탈파트너스 等이 參與했다. 망고부스트는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國內 法人과 美國 現地法人의 人力을 採用할 計劃이다.

出處: 망고부스트 홈페이지

망고부스트는 서울大學校 電氣情報工學部 김장우 敎授가 弟子들과 함께 올해 設立한 스타트업이다. 서울大學校 硏究陣과 國內外 大企業에서 DPU 關聯 半導體, 소프트웨어를 開發한 專門 人力으로 構成돼 있다. 또한, 美國 法人에는 인텔 本社에서 데이터센터 加速器 製品을 開發한 에리코 누르비타디(Eriko Nurvitadhi) 博士가 合流해 商品企劃과 顧客營業을 進行하고 있다.

망고부스트의 DPU 開發陣은 컴퓨터 構造 및 시스템 分野의 學術大會인 ‘ISCA’, ‘ASPLOS’, ‘MICRO’, ‘OSDI’, ‘ATC’ 等에서 DPU 開發 關聯 技術과 試製品들을 꾸준히 發表했다. 곧 出市를 앞두고 있는 試製品 ‘MBDPU-1’은 데이터센터 및 클라우드 워크로드 性能을 旣存 서버 構造 對比 3倍 以上 向上시키면서, 서버 CPU 使用을 50% 以上 切感한다. 망고부스트는 엔비디아(Nvidia)와 AMD/자일링스(Xilinx) 等에서 出市하는 競爭 DPU 製品 對比 性能은 40% 以上 높다고 說明했다.

글로벌 리서치 企業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에 따르면, 데이터 加速器 市場은 年平均 34%씩 成長해 2027年 90兆 원 規模로 늘어날 展望이다. 人工知能, 스토리지, 데이터 센터 市場 等의 成長에 따라 CPU, GPU, NPU, SSD 等 高速 디바이스 사이에서 데이터를 빠르게 處理하면서 維持 費用과 電力 消耗를 낮추는 DPU 役割은 必須的이기 때문이다. 지난 2019年 엔비디아가 멜라녹스를 8.5兆 원에, 2022年 AMD가 펜酸度를 2.5兆 원에 各各 引受한 理由이기도 하다.

망고부스트 김장우 代表는 “投資者들이 망고부스트의 技術力을 높게 評價해 준 德分에 安定的으로 後續 投資를 誘致했다”라며, “글로벌 IT企業이 DPU關聯 未來 市場을 先占하기 위해 熾烈하게 競爭하는 狀況이다. 망고부스트는 이들을 뛰어넘은 源泉技術과 開發陣을 保有한 만큼, 世界的인 시스템 半導體 會社로 發展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램퍼스, 100億 원 規模의 시리즈B 投資 誘致

그램퍼스가 지엑스氏(GXC), 카우라(Kaura) 等으로부터 100億 원 規模의 시리즈B投資를 誘致했다. 지난해 원스토어와 컴투스로부터 25億 원 規模의 브릿지 投資 誘致를 包含, 累積 投資 誘致 金額은 200億 원 以上이다.

출처: 그램퍼스
出處: 그램퍼스

지난 2015年 메디치인베스트먼트로부터 프리-시리즈A 投資 誘致를 始作으로, 2018年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大橋인베스트먼트 等으로부터 시리즈A 投資를 誘致했다.

‘마이리틀셰프’와 ‘Cooking Adventure’를 開發하고 서비스하는 그램퍼스는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新作 開發과 廣告·커머스 基盤의 메타버스 事業에 나설 計劃이다. 現在 그램퍼스는 BTS(防彈少年團) 知的財産權 基盤의 캐주얼 시뮬레이션 게임을 하이브 等과 協力해 開發하고 있다.

그램퍼스 김지인 代表는 “지난 2014年 設立해 9年 동안 쌓은 經驗과 成果를 쌓은, 獨自的인 領域을 構築한 게임·미디어 基盤의 開發 스타트업”이라며,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미디어 플랫폼으로의 成長 橋頭堡를 確保한 만큼, 以後 出市할 新作 開發과 新規 서비스를 바탕으로 海外 市場에 많은 캐주얼 팬덤을 만들기 위해서 努力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베이스, 40億 원 規模의 시리즈 A 投資 誘致

醫療 메타버스 시뮬레이션 플랫폼 뉴베이스가 40億 원 規模의 시리즈A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BNH인베스트먼트, 데브시스터즈벤처스, 타임폴리오資産運用, 디지털헬스케어파트너스(DHP) 等이 參與했다.

뉴베이스는 看護學生 實習을 위한 假想病院을 假想現實(VR)로 具現한 ‘널스베이스(NurseBase)’와 保健醫療分野 學生이 醫療 스킬을 反復하고 應用하며 마스터할 수 있는 ‘메디베이스(MediBase)’ 等을 선보였다.

出處: 뉴베이스

VR 콘텐츠는 保健醫療 學生이 實習할 病院을 求하기 어려운 敎育 現場 問題를 改善하고, 患者 安全과 個人情報 問題 및 一回性 醫療資源 消耗 等의 問題를 解決할 수 있다는 點에 注目받고 있다. 現在 서울女子看護隊, 순천대 等의 看護大學과 病院에서 新規 醫療陣 敎育에 導入했으며, 醫科大學 술氣 訓鍊과 救急隊員 訓鍊 等 顧客의 다양한 콘텐츠 擴大 要求도 높은 狀況이다.

以外에도 ‘採血’, ‘GCS’, ‘洞空 反應’ 等 臨床 술氣 實習을 모바일과 웹으로 提供하는 메디베이스와 ‘基本 生存 수영법’, ‘人命 救助法’, ‘災難事故 對處法’ 等을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VR로 體驗하는 ‘서바이벌베이스(SurvivalBase)’도 敎育 現場에 適用해 效率性을 높이고 있다.

뉴베이스는 스타트업이지만, 有能한 人力을 確保하기 위해 스톡옵션을 全 職員에게 附與하기로 決定했다. 또한, 遠隔 勤務와 彈力 勤務를 選擇 提供하고, 인센티브 制度를 늘릴 計劃이다.

뉴베이스 朴善英 代表는 “最近 메타버스에 對한 關心 擴大로 게임業界에서 많은 人材가 流入되었다”라며,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서비스를 高度化하고, 看護師뿐만 아니라 醫師 對象 메타버스 콘텐츠도 擴大할 豫定이다. 現 醫療 敎育 市場뿐만 아니라 다가올 새로운 類型의 醫療 敎育 플랫폼 市場까지 考慮해 서비스 多樣化에 注力할 豫定”이라고 傳했다.

소프트피브이, 37億 원 規模의 시리즈A 部分 投資 誘致

구슬 模樣의 太陽電池를 電子部品 形態로 使用할 수 있는 ‘소프트셀’을 發明한 太陽光 에너지 솔루션企業 소프트피브이가 37億 원 規模의 시리즈A 部分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에는 위더스 投資組合 1號와 2號가 參與, 各 投資組合으로부터 合計 37億 원 規模의 誘致했다. 累積 投資 誘致 金額은 80億 원 規模다.

CES 2022에 참가 당시 모습, 출처: 소프트피브이
CES 2022에 參加 當時 모습, 出處: 소프트피브이

소프트피브이는 이番 投資 誘致 資金을 企業 成長에 따른 本社 移轉과 小規模 生産施設 構築 및 裝備 擴充 等에 投資할 計劃이다.

소프트피브이는 1mm 內外의 3次元 구슬 模樣의 실리콘을 利用해 電子部品으로 使用할 수 있는 太陽電池 ‘소프트셀’을 開發해 지난 ‘CES 2021’에서 革新賞을 受賞한 바 있다. 또한, 소프트셀을 適用한 나뭇잎 模樣 太陽光 모듈을 開發해 모두 連結하는 方式으로 單位 面積當 太陽光 電力 生産을 높인 나무模樣의 太陽光 發電 시스템 ‘솔트리아‘로 올해 ‘CES 2022’에서 革新賞을 受賞했다.

소프트피브이 안현우 代表는 “소프트피브의 技術力을 알아주고 높게 評價해 준 德分에 安定的인 投資를 誘致했다”라며, “現在 솔트리아를 바탕으로 스마트 쉼터, 스마트 公園, 스마트 人工 섬 等 多樣한 ‘에너지 自立型 스마트 空間 솔루션’에 國內 및 美國의 몇몇 州政府, 南美 및 中東 地域 等에서 프로젝트를 問議하고 있다. 에너지 自立型 空間 솔루션이라는 블루오션 市場을 先導해 글로벌 企業으로 成長하겠다”라고 傳했다.

블링커스, 프리-시리즈A 15億 원 規模의 投資 誘致

블링커스가 KB인베스트먼트, 퓨쳐플레이, D.CAMP 等으로부터 프리-시리즈A 投資를 誘致했다. 올해 2月 블루포인트파트너스로부터 시드 投資를 幼稚한지 3個月 만의 追加 投資 誘致다.

와인 NFT 投資 去來所 뱅크오브와인 이미지, 出處: 블링커스

블링커스는 販賣價値가 높은 와인을 投資 目的으로 去來할 수 있는 와인 投資 去來所와 와인을 所有하고 經驗한 것을 認證할 수 있는 플랫폼 '뱅크오브와인'을 運營하고 있다. 블링커스는 國內 酒類法上 個人이 와인 및 主流를 去來할 수 없는 問題에 注目했다. 블록체인 基盤의 現物 와인 NFT 交換券을 發行해 와인이라는 投資處에 누구나 쉽게, 安定的으로 投資할 수 있는 解決策을 提示했다.

또한, 旣存에 가지고 있던 正品 와인에 對한 所有權 및 經驗 引證 問題를 NFT 現物 交換 以後 代替 發給하는 MFT(Memory Fungible Token: 記憶을 代替할 수 있는 토큰)를 통해 解決하고자 한다. MFT를 통해 포트폴리오 形式의 假想 와인바를 構成할 수 있으며, 自身의 와인 經驗을 認證할 수 있다.

實際로, 블링커스는 지난 4月 8日 화이트리스트 민팅을 始作했으며, 3番의 민팅을 통해 每月 1億 원 以上의 賣出을 올렸다. 國內外 傳統酒 業體, 위스키 業體, 블록체인 業體 等과 提携하고 있으며, 國內 傳統酒 市場의 글로벌 事業化를 위해 싱가포르와 홍콩을 타겟으로 據點 地域을 確保하고 있다. 오는 6月 뉴욕에서 열리는 NYC NFT 포럼에도 參與할 豫定이다.

블링커스 박상욱 代表는 “다가오는 7月 28日 進行할 豫定인 1億 원 規模의 첫 오프라인 行事를 始作으로 NFT 保有者에게만 獨占 提供하는 다양한 오프라인 惠澤을 實現할 計劃”이라고 傳했다.

퓨쳐스콜레, 5億 원 規模의 投資 誘致

知識 비즈니스 플랫폼 라이브클래스(LIVEKLASS)를 서비스하는 퓨쳐스콜레가 임팩트스퀘어로부터 5億 원 規模의 投資를 誘致 했다. 지난 2月 20億 원 規模의 프리-시리즈A 投資 誘致에 이은 追加 投資로, 累積 投資 誘致 金額은 26億 원 規模다.

出處: 퓨쳐스콜레

라이브클래스는 누구나 自身만의 知識?經驗?노하우를 實時間 講義, 動映像(VOD), 電子冊(e-book) 等으로 製作해 收益을 創出할 수 있는 ‘D2C(Direct to Creator)’ 서비스型 소프트웨어(SaaS) 플랫폼이다. 퓨쳐스콜레는 라이브클래스를 위해 受講生 募集?講義 管理?決濟 管理 等 번거로운 節次를 除去하고 獨立的인 웹사이트 提供, 合理的인 手數料 提供 等 서비스를 高度化하고 있다. 올해 5月 基準 累積 顧客社 4,000個 突破, 月 5,000萬 원 以上 精算하는 크리에이터 登場 等의 成果를 記錄했다.있다.

퓨쳐스콜레 신철헌 代表는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學習者 中心의 코호트 러닝 方式을 高度化 할 豫定”이라며, “持續的으로 서비스를 開發해 國內 1位 知識 비즈니스 플랫폼, 나아가 글로벌 SaaS 플랫폼으로 成長할 수 있도록 努力할 것”이라고 傳했다.

퓨쳐스콜레는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人力 採用에 나선다. 퓨쳐스콜레는 원활하고 自由로운 業務 環境 造成을 위해 裝備를 提供하고, 하이브리드 勤務 制度를 運營하고 있으며, 一般 職員에게도 스톡옵션을 提供하고 있다.

구글플레이, 中小벤처企業部·創業振興院과 ‘窓口 프로그램 4期’ 開發社 選定

구글플레이가 中小벤처企業部, 創業振興院과 함께 國內 中小 開發社 相生 프로그램인 ‘窓口’ 프로그램 4期에 80個 開發社를 選定했다. 窓口 프로그램 4期는 콘텐츠 完成度, 革新性, 글로벌 進出 可能性 等을 基準으로 書類 評價, 앱 콘텐츠 試演 評價, 發表 評價 總 3段階 審査를 거쳐 開發社를 選定했다.

출처: 구글플레이
出處: 구글플레이

創業과 구글플레이의 앞字를 따온 窓口 프로그램은 구글, 中小벤처企業部, 創業振興院이 함께 國內 앱·게임 開發社의 콘텐츠를 高度化하고 海外 市場 進出을 支援하는 成長支援 프로그램이다.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해 소셜, 敎育, 이커머스, 헬스케어 等 다양한 部門의 앱 서비스를 提供하는 開發社가 이름을 올렸다.

窓口 프로그램은 지난 2019年 出帆한 以來 올해 4回째를 맞았다. 2021年까지 1~3期 窓口 프로그램 參與 開發社는 프로그램 參與 以後 海外 市場 進出 70% 增加, 累積 投資 誘致 金額 2,012億 원 達成, 新規 다운로드 140% 增加 等의 成果를 올렸다.

구글플레이는 窓口프로그램 4期에 選定된 80個 開發社에게 비즈니스 力量 强化 및 海外進出 支援을 위한 프로그램을 提供한다. ‘成長支援 세미나’, ‘1:1 深層 컨설팅’, ‘多數 벤처캐피털 對象의 投資誘致 데모데이 參與 機會’ 等을 提供한다.

特히, 올해는 成長支援 세미나 領域 中 마케팅 部門을 强化해 廣告 執行 效率化와 高度化를 돕는다. 大規模 브랜딩 캠페인을 펼치기 어려운 中小 規模 開發社를 위한 맞춤型 實務도 支援한다. 또한, 參與 開發社의 代면 네트워킹 機會를 多樣化해 創業 生態系 相生에도 寄與할 豫定이다. 오는 7月 豫定된 ‘窓口 1-4期 同窓會(假稱)’를 비롯해 成長支援 세미나, 年末 卒業式 等 여러 프로그램을 오프라인으로 進行할 計劃이다. 中小벤처企業部는 最大 3億 원의 事業化 資金을 支援해 參與 스타트업의 製品 및 서비스 高度化에 힘을 더한다.

구글코리아 김경훈 社長은 “지난 3年間 窓口 프로그램은 國內 앱·게임 스타트업의 登龍門으로 자리매김했다. 窓口 出身 앱·게임 開發社들이 글로벌 市場에서 K-콘텐츠의 宣傳에 寄與하고 있어 뿌듯하다”라며, “이番 4期에서는 參與 開發社 間 네트워킹과 技術 交流 機會를 擴大해 國內 創業 生態系 擴張과 高度化에 寄與할 豫定이다”라고 밝혔다.

럭셔리앤올, 信用保證基金으로부터 投資 誘致

모바일 名品 케어 플랫폼 럭셔리앤올이 信用保證基金으로부터 投資를 誘致했다. 信用保證基金이 名品 카테고리 스타트업에 投資한 건 이番이 처음이다.

出處: 럭셔리앤올

럭셔리앤올은 서비스 出市 以後 6分期 連續 100% 以上 賣出 成長을 維持했으며, 그 結果 2022年 5月까지 2年만에 累積 賣出 25億 원, 見積依賴 9萬餘 件, 修繕 및 리폼 作業 2萬餘 件 等의 成果를 達成했다.

럭셔리앤올 우정범 代表는 “昨年 信用保證基金의 Start-up NEST 9期 選定에 이어 이番 投資 誘致 確定은 럭셔리앤올의 비즈니스모델과 技術力, 未來 成長 可能性 等 事業競爭力을 認定받은 意味”라며,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온라인 基盤의 서비스 高度化, 온라인 名品 이커머스 플랫폼과의 協業, 自社 오프라인 據點을 利用한 修繕/케어 원스톱 代行 서비스 等을 提供할 豫定”이라고 말했다.

글 / 東亞닷컴 IT 專門 권명관 記者 tornadosn@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