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馬牌 든 全賢姬…利害衝突防止法 19日 本格 施行|東亞日報

馬牌 든 全賢姬…利害衝突防止法 19日 本格 施行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5月 18日 15時 29分


코멘트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해충돌방지법 시행 관련 브리핑에 앞서 청렴과 반부패를 상징하는 암행어사 복장으로 마패를 들어보이고 있다. 뉴시스
全賢姬 國民權益委員長이 18日 午前 서울 종로구 政府서울廳舍에서 利害衝突防止法 施行 關聯 브리핑에 앞서 淸廉과 反腐敗를 象徵하는 暗行御史 服裝으로 馬牌를 들어보이고 있다. 뉴시스
公職者의 利害衝突防止法이 19日 本格 施行된다. 利害衝突防止法은 過去 發議·廢棄가 反復되다가 지난해 韓國土地住宅公社(LH) 職員들의 땅 投機 事態가 불거진 뒤 國會를 通過했다. 이 法은 職務遂行 中 알게 된 祕密을 利用해 財産上의 利得을 取하는 것을 禁止하는 內容을 骨子로 한다.

全賢姬 國民權益委員長은 18日 政府서울청사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이 같은 內容을 發表하며 公職者의 法 違反 行爲에 對한 國民의 積極的인 申告를 當付했다. 前 委員長은 淸廉과 反腐敗를 象徵하는 暗行御史 차림으로 馬牌를 들고 브리핑에 나섰다.

利害衝突防止法은 1萬5000餘 個 機關, 200萬 名의 公職者를 對象으로 한다. 이 法에는 公職者가 私的 理解關係 때문에 공정한 職務 遂行이 沮害될 수 있는 狀況에서 遵守해야 하는 10가지의 行爲 基準과 各 基準 違反 時 刑事 處罰, 過怠料 等의 處罰 規定이 담겼다.

公職者는 公務 遂行 時 利害衝突 狀況이 發生하면 온라인 申告 窓口인 淸廉 포털(www.clean.go.kr) 내 利害衝突防止法 標準申告시스템에 接續해 私的 理解 關係者 申告 義務를 履行해야 한다.

公職者가 利害衝突防止法을 違反한 境遇 國民 누구나 國民權益委員會, 該當 公職者의 所屬機關·監督機關 等에 申告할 수 있다. 所屬機關은 申告를 妨害하거나 申告者의 人的 事項을 公開해서는 안 되며, 申告를 理由로 身分·人事上의 不利益 措置를 取하면 안 된다.

申告者는 申告로 인해 生命·身體에 重大한 危害를 입을 憂慮가 있으면 權益委에 身邊保護를 要請할 수 있다. 不利益 措置를 받았을 땐 原狀 回復 等의 措置를 要請할 수 있다.

權益위는 申告로 인해 公共機關의 直接的인 輸入 回復 等이 나타날 境遇 最大 30億 원의 補償金을 支給할 計劃이다. 公益을 增進시킨 境遇에도 最大 2億 원의 褒賞金을 支給할 豫定이다.

權益위는 올 下半期에 高位公職者들이 私的 利害關係者 申告·回避 等의 義務를 履行했는지 把握하는 傳授調査를 實施한다.

前 委員長은 “公職者의 利害衝突防止法 違反 行爲에 對한 國民의 積極的인 申告는 公職 社會의 不公正 慣行을 改善하는 土臺가 될 것”이라며 “200萬 公職者들에게는 청렴하고 공정한 職務 遂行에 對한 國民의 嚴重한 要求로 認識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國家淸廉도(CPI) 世界 20位圈의 淸廉 先進國으로 跳躍할 수 있도록 權益위는 制度 總括機關으로서 最善의 努力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봉오 東亞닷컴 記者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