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늘色 넥타이’ 매고 野에 폴더 人事…尹, 演說 後 握手에 6分 썼다|동아일보

‘하늘色 넥타이’ 매고 野에 폴더 人事…尹, 演說 後 握手에 6分 썼다

  • 뉴스1
  • 入力 2022年 5月 16日 17時 31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시정연설 사전 환담에서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尹錫悅 大統領이 16日 國會에서 열린 追加更正豫算(追更)案 施政演說 事前 歡談에서 尹昊重 더불어民主黨 共同非常對策委員長과 握手하고 있다. 大統領室寫眞記者團
尹錫悅 大統領은 就任 6日만인 16日 追加更正豫算 關聯 施政 演說을 위해 國會를 찾아 野黨 議員들에게 ‘超黨的 協力’을 要請했다.

尹 大統領의 첫 番째 公約인 ‘小商工人·自營業者 코로나19 損失補償’을 위한 追更案뿐만 아니라 政府의 各種 政策과 尹 大統領의 公約을 實現하기 위해서는 野黨의 協助·協力이 必須的이기 때문이다.

尹 大統領은 施政 演說 前 朴炳錫 國會議長, 與野 代表·院內代表들과 社轉換談에서도 尹昊重 더불어民主黨 共同非常對策委員長, 朴志玹 民主黨 共同非常對策委院長보다 허리를 더 숙여 人事를 하는 모습이 捕捉되기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코로나19 손실보상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기 위해 국회를 방문, 로텐더홀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윤 대통령의 시정연설은 취임 후 처음이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尹錫悅 大統領이 16日 코로나19 損失補償을 위한 追加更正豫算(追更)안에 對한 施政演說을 하기 위해 國會를 訪問, 로텐더홀에서 朴炳錫 國會議長과 人事를 나누고 있다. 尹 大統領의 施政演說은 就任 後 처음이다. 大統領室寫眞記者團
尹 大統領은 앞서 國會 入口에서도 自身을 마중 나온 朴炳錫 國會議長보다 더 깊숙하게 허리를 숙여 人事했다.

尹 大統領은 이날 하늘色 넥타이와 옅은 灰色 正裝을 着用했다. 尹 大統領이 민주당의 象徵色인 푸른色 系列 넥타이를 한 것을 놓고도 尹 大統領이 野黨의 協助를 求하기 위한 제스처가 아니냐는 解釋이 나왔다.

尹 大統領은 施政 演說에서 追更案의 迅速한 處理를 要請하면서 野黨을 最大限 尊重하겠다고 밝혔다.

尹 大統領은 “眞正한 自由民主主義는 바로 議會主義라는 信念을 갖고 있다”며 “저는 法律案, 豫算案뿐 아니라 國政의 主要 事案에 關해 議會 指導者와 議員 여러분과 緊密하게 論議하겠다. (그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尹 大統領은 施政 演說이 끝난 뒤에도 最短距離로 國會 本會議場을 나가지 않고 野黨 議席을 따라 出入口 쪽으로 나가다가 발길을 돌려 演壇 쪽으로 내려와 다시 올라가는 動線으로 最大限 野黨 議員들을 많이 만나 握手를 나눴다. 이러다 보니 14分 演說을 마치고 退場하면서 握手를 나누는 데에만 6分이 걸렸다.

大統領이 施政 演說을 한 뒤 本會議場을 나가면서 通路 周邊의 與野 議員들과 人事를 나누는 일은 通常的이지만 이날 尹 大統領처럼 野黨 議席을 모두 훑으며 人事를 나눈 前例는 極히 드문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코로나19 손실보상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시정연설을 마친 후 박범계 전 법무부 장관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
尹錫悅 大統領이 16日 서울 汝矣島 國會 本會議場에서 코로나19 損失補償을 위한 追加更正豫算(追更)案 施政演說을 마친 後 朴範界 前 法務部 長官과 人事하고 있다. 寫眞共同取材
特히 通路가 아닌 안쪽 자리에 있던 朴範界 民主黨 議員(前 法務部長官)李 通路 쪽으로 나와 尹 大統領에게 먼저 握手를 請하자 與黨 議員들 사이에서 拍手와 歡呼가 나왔다.

尹 大統領은 施政演說을 마치고 나와 國會 로텐더홀에서 記者들과 만나 ‘本會議場을 나오면서 與野 議員들과 모두 握手했다’고 묻자 “政府와 議會 關係에서 與野가 따로 있겠느냐”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