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側 “ABM 없다” 했지만… 不動産-脫原電 等 文 核心政策 줄줄이 뒤집힐 듯|東亞日報

尹側 “ABM 없다” 했지만… 不動産-脫原電 等 文 核心政策 줄줄이 뒤집힐 듯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引受위, 國政課題 “正常化” 强調
所得主導成長 政策 廢棄 手順… 亂立한 委員會도 統廢合 方針

10日 出帆하는 尹錫悅 政府에서는 文在寅 政府의 主要 政策 基調가 大擧 뒤집힐 것으로 보인다. 3日 내놓은 새 政府의 110大 國政課題에서도 ‘常識이 回復된 반듯한 나라’를 1代 國政目標로 提示하며 各 分野에서 ‘正常化’를 强調했다.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 側은 앞서 當選 直後 “‘ABM’(Anything But Moon·文在寅 政府의 政策이 아니면 다 된다) 같은 便 가르기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國政課題 等에서는 相當한 變化가 豫告됐다.

于先 經濟成長의 이니셔티브(主導權)를 政府에서 民間으로 옮기겠다는 方針을 明確히 하면서 큰 變化가 豫想된다. 尹 當選人은 3月 21日 經濟6團體長을 만난 뒤에도 페이스북에 “신발 속 돌멩이 같은 不必要한 規制들을 빼내 企業들이 成長과 일자리 創出을 위해 힘껏 달릴 수 있도록 힘쓰겠다”며 規制 緩和를 豫告했다. 急激한 最低賃金 印相과 政府 主導의 일자리 創出 等 文在寅 政府가 集中 推進한 ‘所得主導成長’과는 反對 方向이다.

文在寅 政府의 代表的인 政策 失敗로 꼽히는 不動産 政策에 對해서도 尹 當選人은 “(집값 上昇은) 結局 市場의 生理를 外面한 그런 政策들 때문”이라고 剛하게 批判했다. 各 部處의 引受委 業務報告 期間에 唯一하게 國土交通部 業務報告에 參席해서 한 發言이다.

當選人이 强調한 대로 새 政府는 不動産 關聯 各種 稅制를 改編하고 貸出 規制를 緩和할 方針이다. 지나친 多住宅者 規制로 論難이 됐던 讓渡所得稅와 綜合不動産稅에 對해서는 “租稅 原理에 맞게 正常化하고 稅 負擔을 適正 水準으로 調整하겠다”고 밝혔다. 돈줄을 틀어쥔 탓에 ‘現金富者에게만 有利하다’는 批判이 나왔던 貸出 規制에 對해서도 “正常化를 推進해 實需要者의 住居사다리 形成을 支援한다”는 原則을 세웠다.

새 政府는 生涯 最初 住宅購入者에게 住宅擔保認定比率(LTV)을 80% 水準까지 于先 緩和하고, 以外 家口에도 地域과 相關없이 LTV를 70% 水準으로 單一化하는 方案을 檢討할 計劃이다.

脫原電 政策에 對해선 國政課題에서 ‘廢棄’가 明示됐다. 尹 當選人은 3月 15日 慶北 蔚珍 山불 被害 罹災民 懇談會에서 “新한울 原子力發電所 3, 4號基 着工을 可及的 빨리하겠다”며 大選 公約이었던 에너지 政策 大轉換을 再確認했다. 새 政府는 工事가 中斷됐던 新한울 3, 4號基 建設을 早速히 再開하고, 運營 許可 期間이 滿了된 原電의 繼續運轉 等을 통해 原電 比重을 높일 計劃이다.

文在寅 政府의 各種 委員會도 整理 作業을 거친다. 새 政府는 中央部處와 地方自治團體 委員會를 週期的으로 整備해 會議 實績이 不振하면 統廢合할 計劃이다. 中央政府 所屬 委員會는 지난해 6月 基準으로 朴槿惠 政府 任期 末보다 68個 늘어난 622個다.

尹 當選人의 ‘政策 뒤집기’에 文 大統領은 4日 “다음 政府의 境遇에는 우리 政府의 成果를 全面的으로 거의 否定하다시피 하는 가운데 出帆하게 됐기 때문에 더더욱 우리 政府의 成果, 實績, 指標와 比較를 받게 될 것”이라며 날을 세우기도 했다.


최혜령 記者 herstory@donga.com
윤다빈 記者 empty@donga.com
#尹 #abm #不動産 #脫原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