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 選對委長度 맡아 陣頭指揮…安 “내 한 몸 던져 首都圈 勝利”|東亞日報

李, 選對委長度 맡아 陣頭指揮…安 “내 한 몸 던져 首都圈 勝利”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李在明-安哲秀, 黨權 앞으로… 大選 두달만에 政治復歸
李桂陽乙-安盆唐甲 6·1補選 出馬
國會入城 뒤 黨權挑戰 手順 밟을듯

李在明 前 京畿道知事와 安哲秀 大統領職引受委員長이 6·1地方選擧와 함께 치러지는 國會議員 補闕選擧 出馬를 6日 公式化했다. 李 前 知事는 仁川 桂陽乙에, 安 委員長은 京畿 城南 盆唐甲에 各各 더불어民主黨, 國民의힘 候補로 出馬한다. 3·9大選 以後 58日 만에 再登板하는 것으로, 그동안 大選走者級 政治人들이 最小 1年 以上의 休止期를 거친 뒤 復歸했던 것에 比하면 異例的이다. 李 前 知事와 安 委員長 모두 于先 院內에 入城한 뒤 追後 黨權까지 挑戰하는 手順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非常對策委員會는 6日 이 前 知事를 宋永吉 서울市長 候補가 5線을 지냈던 仁川 桂陽乙에 戰略 公薦한다고 밝혔다. 李 前 知事는 6·1地方選擧 總括選擧對策委員長도 맡는다. 李 前 知事는 大選 敗北 直後만 해도 8月 全黨大會를 통해 復歸할 것이란 시나리오가 有力하게 擧論돼 왔다. 豫想보다 復歸 時點이 두 달 以上 빨라진 것이다.

安 委員長은 이날 “京畿道를 包含해 首都圈 選擧 勝利를 위해 제 몸을 던질 생각”이라며 出師表를 냈다. 金恩慧 前 議員의 京畿道知事 選擧 出馬로 空席이 된 盆唐甲 補闕選擧에 直接 나서는 同時에 首都圈 選擧에서 主導的인 役割을 하겠다는 意味다. 安 委員長의 政治 舞臺 復歸는 豫定된 手順이었지만 그 亦是 來年 全黨大會가 公式 登板 時點으로 觀測됐다.

李 前 知事와 安 委員長 모두 國會 入城에 成功할 境遇 當場 有力 黨權 走者로 떠오르며 새 政府 出帆 直後부터 다시 政局의 한가운데에 설 可能性이 크다. 다만 地方選擧 結果에 따라 政治的 命運이 갈릴 수도 있다. 政治權 關係者는 “文在寅 大統領이 2012年 大選 敗北 뒤 2015年 全黨大會를 통해 復歸한 것과 比較해 두 사람 모두 異例的으로 빠르게 다시 링 위에 오르는 것”이라고 했다.

李, 黨權 核心 變數로… 系派葛藤 불씨될수도
國民의힘 “大庄洞 搜査 防彈用 疑心” 攻勢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가운데)가 6일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화하는 등
 대선 패배 두 달 만에 전면 재등판했다. 사진은 대선 패배 다음 날인 3월 10일 이 전 지사가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 참석하는 모습. 동아일보DB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前 京畿道知事(가운데)가 6日 仁川 桂陽乙 國會議員 補闕選擧 出馬를 公式化하는 等 大選 敗北 두 달 만에 全面 再登板했다. 寫眞은 大選 敗北 다음 날인 3月 10日 이 前 知事가 서울 汝矣島 中央黨舍에서 열린 選擧對策委員會 解團式에 參席하는 모습. 東亞日報DB
3·9大選 敗北 두 달 만에 仁川 桂陽乙 國會議員 補闕選擧 出馬로 再登板하는 李在明 前 京畿道知事의 ‘超高速 復歸’를 두고 黨 안팎에서는 期待와 憂慮가 同時에 나온다. 特히 이 前 知事가 더불어民主黨의 6·1地方選擧 總括選擧對策委員長도 맡기로 하면서 地方選擧 結果에 따라 그의 黨內 掌握力과 次期 大選 走者로서의 立地도 左右될 것이란 觀測이다. 國民의힘은 李 前 知事의 등판에 對해 “搜査 防彈用”이라고 批判했다.

李 前 知事의 出馬는 6日 午前 열린 黨 非常對策委員會에서 電擊 決定됐다. 高榕禛 首席代辯人은 會議 後 記者들과 만나 “最近 指導部가 이 前 知事에게 地方選擧 勝利를 위해서 直接 出馬해줄 것을 要請했고 李 前 知事도 同意했다”며 “(李 前 知事가) 이番 選擧에 直接 出戰해서 陣頭指揮하겠다는 意志를 밝혔다”고 傳했다. 李 前 知事는 이날 出馬와 關聯해 立場을 直接 밝히진 않았다.

民主黨은 송영길 前 代表가 5線을 한 ‘텃밭’에 李 前 知事의 ‘맨파워’가 더해지면 桂陽乙 射手는 勿論이고 地方選擧 全般에 對한 後光 效果가 있을 것이라고 期待하는 雰圍氣다. 민주당 朴志玹 共同非對委員長은 페이스북에 “地方選擧 勝利를 위해 민주당은 우리가 가진 資源을 最大値로 動員해야 한다”며 “(李 前 知事는) 仁川 桂陽乙의 勝利는 勿論이고 서울 宋永吉과 京畿 金東兗, 仁川 朴南春의 勝利를 이끌어야 한다”고 적었다.

李 前 知事의 補闕選擧 登板으로 民主黨의 8月 全黨大會에도 變數가 생겼다. 當初 8月 全黨大會 挑戰이 豫想되던 李 前 知事의 復歸 時點이 앞당겨졌기 때문. 李 前 知事 側 核心 關係者는 “李 前 知事로선 이番 地方選擧 總責任者 役割까지 맡게 되면서 桂陽乙 選擧 結果에 關係없이 全體 選擧에 對한 責任論에 휩싸일 수 있다”며 “그의 黨權 街道에 없던 리스크가 생긴 것”이라고 했다.

追後 黨權을 둘러싼 黨內 派閥 싸움이 다시 激化할 것이란 憂慮도 나온다. 民主黨 關係者는 “親文(親文在寅) 議員들을 中心으로 이 前 知事가 補闕選擧에 나올 거면 黨權 挑戰은 抛棄해야 한다는 氣流가 있다”며 “李 前 知事가 全黨大會까지 出馬할 境遇 黨內 新舊(新舊) 勢力 間 葛藤이 表出될 수도 있다”고 했다.

國民의힘은 猛非難을 퍼부었다. 李俊錫 代表는 이날 記者들과 만나 “어떻게든 院內에 入城해 本人에 對한 支離滅裂한 搜査에 防彈을 치려 하는 게 아닌지 疑心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國民의힘 金恩慧 京畿道知事 候補도 “結局 京畿道民이 自身의 政治 行步를 위한 道具였음을, 그리고 大庄洞 事業은 떳떳함이 아닌 부끄러움임을 實吐한 것”이라고 했다. 國民의힘에선 이 前 知事의 仁川 桂陽乙 出馬에 맞서 이 代表의 差出說이 이어지는 가운데, 尹喜淑 前 議員도 候補群으로 떠올랐다. 尹 前 議員은 이날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黨의 要請이 있다면 따르겠지만 代表級 人士들이 나가는 게 맞는다”고 했다.

安, 院內 進入땐 國힘 黨權 挑戰 動力 얻어
李俊錫 “事後 評價해야” 牽制 움직임도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6일 경기 수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린 ‘경기도
 지역 정책과제 국민보고회’에 들어서고 있다. 이날로 인수위 활동을 사실상 마친 안 위원장은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화했다. 수원=인수위사진기자단
安哲秀 大統領職引受委員長(오른쪽에서 두 番째)李 6日 京畿 水原 京畿道經濟科學振興院에서 열린 ‘京畿道 地域 政策課題 國民報告會’에 들어서고 있다. 이날로 引受위 活動을 事實上 마친 安 委員長은 京畿 城南 盆唐甲 國會議員 補闕選擧 出馬를 公式化했다. 水原=引受委寫眞記者團


安哲秀 大統領職引受委員長은 6日 “京畿道를 包含한 首都圈 選擧 勝利를 위해서 제 몸을 던질 생각”이라며 京畿 城南 盆唐甲 國會議員 補闕選擧 出馬를 公式化했다. 이날 引受委 解團式을 마친 安 委員長은 京畿道를 비롯한 首都圈 選擧 ‘쌍끌이론’을 出馬 名分으로 꺼내 들면서 本格 選擧 行步에 나섰다.

安 委員長은 이날 京畿 수원시 靈通區에서 열린 引受위의 ‘京畿道 地域 政策課題 國民報告會’에 參席한 뒤 記者들과 만나 “京畿道뿐 아니라 首都圈 勝利를 위해서 제가 盆唐甲에 出馬해 달라는 黨 안팎의 眞正 어린 要請들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한 사람이라도 더 당선시켜서 京畿道가 發展할 수 있도록, 政府와 協助가 잘될 수 있도록 돕는 役割을 할 생각”이라고 했다.

安 委員長은 이르면 8日頃 公式 出馬 宣言을 할 計劃이다. 安 委員長은 選擧 過程에서 盆唐甲 以外에 京畿 地域의 遊說에도 參與할 方針이다. 安 委員長 側 關係者는 “이番 地方選擧의 核心은 京畿道 選擧이고, 安 委員長이 競技와 首都圈 全體에 바람이 불 수 있도록 寄與할 생각”이라고 했다.

安 委員長은 이番 補闕選擧를 통해 政治 入門 10年 만에 國民의힘 系列 政黨으로 첫 選擧에 나서게 됐다. 그間 國民의힘 人士들과의 ‘化學的 結合’李 不足했던 安 委員長은 이番 選擧를 통해 院內에 再入城한 뒤 向後 黨權 挑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앞서 安 委員長은 大選 過程에서 野圈 單一化 宣言 當時 “제가 꼭 하고 싶은 일 中 하나는 國民의힘을 보다 더 實用的인 政黨, 中道的 政黨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했다. 安 委員長 側 關係者는 “中途 擴張으로 黨을 革新하는 모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黨內 役割을 附與받게 될 것”이라고 했다.

安 委員長은 이날 仁川 桂陽乙 國會議員 補闕選擧 出馬를 公式化한 더불어民主黨 所屬 李在明 前 京畿道知事를 批判하면서 ‘李在明 때리기’ 先鋒에 섰다. 安 委員長은 “候補와 緣故가 있는 곳에 出馬하는 것이 政治人으로서의 常識이자 道理”라면서 “(李 前 知事는) 當然히 盆唐甲 乃至는 景氣도 쪽에서 出馬하는 것이 程度”라고 했다. 이어 自身이 創業한 安랩에 對해 “盆唐甲에 가장 먼저 社屋을 지은 것이 安랩”이라며 自身의 盆唐甲 出馬 名分을 强調했다. 李 前 知事가 民主黨 總括常任選對委員長을 맡으면서 事實上 ‘大選 2라운드’가 펼쳐지는 것을 念頭에 둔 發言이다.

國民의힘은 安 委員長을 盆唐甲에 單數 公薦하는 方案을 考慮하고 있다. 現在 盆唐甲에는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의 特報를 지낸 朴敏植 前 議員이 出馬를 宣言한 狀態이지만 12日부터 中央選擧管理委員會에 黨 候補 登錄을 해야 하는 狀況을 勘案해 競選은 하지 않을 可能性이 높다.

黨內에서는 安 委員長의 出馬를 두고 牽制 움직임도 本格化되는 雰圍氣다. 李俊錫 代表는 이날 라디오에서 安 委員長의 出馬에 對해 “(地方選擧 得票 影響은) 지켜봐야 된다”면서 “여기에 對해서 事後的 評價를 해야 될 狀況”이라고 했다.


강경석 記者 coolup@donga.com
허동준 記者 hungry@donga.com
윤다빈 記者 empty@donga.com


#李在明 #安哲秀 #政治復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